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각지의 중양절에는 어떤 다른 풍습이 있습니까?
각지의 중양절에는 어떤 다른 풍습이 있습니까?
우선 중양절에는 등산 풍습이 있다. 김가을 9 월, 하늘은 높고 공기는 상쾌하다. 이번 시즌에는 등산을 하며 멀리 바라보면 심신을 풀고 헬스를 하며 병을 제거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중양까우를 먹는 풍습은 등산과 관련이 있다. 고하전 해음. 명절 식품으로서, 그것은 처음에는 추곡 풍작을 축하하고 신곡을 맛보기 위해서였다. 민간에는 높은 곳에 올라 떡을 먹고, 한 걸음씩 진영으로 나아가는 길조의 우의가 생겼다.
중양절은 예로부터 국화를 감상하는 풍습이 있었기 때문에 예로부터 국화절이라고 불렸다. 음력 9 월은 일반적으로 국화월로 불리는데, 해마다 명절에 국화회를 열면 온 도시 사람들이 모두 회의에 가서 국화를 감상하러 간다. 삼국 위진 이래 중양모임 음주, 국화음시가 유행이 되었다. 한족의 고대 풍습에서 국화는 장수를 상징한다. 고대에는 오수유를 꽂는 풍습이 유행했기 때문에 산수유절이라고도 불린다. 산수유는 일종의 약으로 술을 빚어 병을 없앨 수 있다.
고대인들은 이것이 축하할 만한 길한 날이라고 생각했고, 아주 어릴 때부터 경축하기 시작했다. 중양절은 한족의 전통 명절로 각종 민속을 융합했다. 중양절을 축하하는 행사에는 일반적으로 관광상경, 높이 올라가 내려다보고, 국화꽃을 감상하고, 층층층층나무를 꽂고, 중양까우를 먹고, 국화주를 마시는 등의 행사가 있다. 중양절은' 긴' 해음, 9 는 숫자 중 가장 큰 숫자로 장수를 뜻한다. 그리고 가을도 1 년 수확의 황금계절이며, 중양절은 큰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은 이 명절에 대해 줄곧 특별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당시와 송사에는 중양절과 영국화를 축하하는 훌륭한 시편이 많다.
민간 관념에서 중양절은' 구구' 와 동음 이의어로 장수, 건강, 장수의 뜻을 담고 있다. 65438 년부터 0989 년까지 중국은 음력 9 월 9 일을 노인절로 정하고 사회 전체가 노인을 존경하고 노인을 사랑하며 노인을 돕는 풍조를 제창했다. 중양절은 새로운 의미를 더했다.
중양절 풍습
아름다운 국화꽃을 감상하다
국화는 노란 꽃이라고도 하며 국화과에 속하며 품종이 많다. 중국은 국화의 고향이라 예로부터 국화를 재배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국화는 장수의 꽃으로, 학자들이 국화크림의 불굴의 상징으로 칭송받아 사람들이 좋아하고 찬양하기 때문에 대형 국화전을 자주 개최한다. 국화전은 당연히 중양에서 열리는데, 국화와 중양의 관계가 너무 깊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양은 국화절이라고도 하고 국화는 구화라고도 합니다. 국화는 이미 중양절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송대' 도쿄 트루꽃' 볼륨 8:' 9 월 중양, 사람마다 국화를 감상하는데 여러 가지가 있다. 노란색과 흰색의 암술은' 만녕국화', 분홍색은' 복숭아꽃 국화', 흰색은' 목향국화', 노란색의 동그란 것은' 금릉국화', 순백색은' 서종국화' 라고 부른다. 도처에 널려 있다.
고봉에 오르다
중양의 가장 중요한 명절 행사 중 하나는 등산이다. 이에 따라 중양절은' 승천절' 이라고도 불린다. 등산은 통일된 규칙이 없다. 보통 등산, 타워 등반이다.
등산은 일찍이 서한시대에' 장안지' 에 기재되어 있었는데, 사람들은 9 월 9 일에 한도를 유람했다. 동진 때 유명한' 모자가 용산에서 떨어졌다' 는 이야기가 있었다. \ "진서 맹가전 \" 에 따르면, 9 월 중양절, 진대 사마환온과 군 장군 맹가등용산 (오늘 호북 강릉현 서북의 산), 맹가는 산경을 보고 모자가 바람에 날아가는 것을 몰랐다. 환온 사람들이 작문을 써서 그를 비웃게 하자, 그도 약해지지 않았다. 그의 작문 답변은 한때 좋은 말이 되었다.
명청 시대에는 베이징 지역이 상당히 높이 올라갔는데, "연경이 늙었을 때" 라고 말했다. "수도는 중양 9 월 9 일이다. 9 월 초 9 일이 되면 사람들은 냄비와 마름모를 들고 외출할 때마다 높은 곳으로 올라간다. 남쪽에는 천녕사, 도연정, 용자나무, 북쪽에는 지마, 정화장, 먼 서쪽에는 8 곳이 있다. 시사 음주, 바비큐 케이크 공유, 일시적인 즐거움을 구하다. " 문인 묵객들은 모두 등산 후 산에서 소풍 바비큐를 좋아한다. 어떤 부자들은 커튼, 바비큐, 차마, 악기, 플랫폼 오르기, 언덕을 오르고, 커튼을 치고, 탁자와 의자를 세우고, 구운 양고기나 샤브를 먹고, 연극을 하고, 노래를 듣고, 춤을 본다. 예를 들어 청말 자희태후는 매년 북해 동쪽의 도화산에서 등산, 소풍, 바비큐를 하고, 블루천 울타리를 설치해 한가한 사람들이 엿보는 것을 막는다. 옥연담 낚시대 등지에도 등산객이 적지 않다. 고궁어가든에도 등산이 있습니다.
특히 왕텐정은 당대의 중양절 때 왕파가 정자에' 왕텐정서' 라는 글을 쓴 것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후베이 강릉용산 위의 삿갓대는 김대맹가의 삿갓을 기념하며 많은 관광객을 끌어들였다.
중양절은 추절이고, 축제 이후 화초와 나무가 시들기 시작했기 때문에 중양절 나들이' 문신' 이라는 말이 있어 3 월 봄나들이' 나들이' 라는 말과 맞먹는다. 청대 판영필은' 경제연기승' 에서 "(중양) 이 규칙이 있어 하루 종일 교외에서 술을 마시며' 문신' 이라고 불렀다" 고 썼다. 이것도 시적인 이름이다.
배산수유 짱 국화
중양절에는 산수유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있어서' 산수유절' 이라고도 불린다. 산수유는 중양절의 중요한 상징이다. 사람들은 또한 중양절에 국화를 착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산수유의 별명은' 악옹' 이고 국화는' 연수객' 이라고도 불린다. 배산수유
산수유는 약으로 쓸 수 있는 과일이다. 무설지 (이 강소강 일대) 에서 생산되는 산수유의 품질이 가장 좋기 때문에 오수유라고도 하며 월교나 난쟁이라고도 한다. 상록수 작은 교목으로, 거의 10 여 피트 높이까지 자랄 수 있고, 깃털 모양의 복엽, 초여름에 녹색과 흰색이 어우러진 꽃으로 고추씨처럼 튼튼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초여름, 초여름, 초여름, 초여름, 초여름) 가을 이후 성숙합니다. 열매는 연하면 노랗고 익으면 자주색으로 변하고, 온중, 진통, 이기의 효능이 있다. 산수유엽은 콜레라도 치료할 수 있고, 뿌리는 살충을 할 수 있다. 본초강목' 은 매콤하고 향긋하며 성온으로 추위를 치료할 수 있다고 한다. 옛사람들은 산수유를 착용하면 악령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중양절에 산수유를 숭배하는 풍습은 당대에 매우 유행했다. 사람들은 중양절에 산수유를 꽂으면 피난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는 팔에 착용하거나 향낭을 만들어 산수유를 안에 넣는다. 산수유백이라고 한다. 어떤 것은 머리에 꽂는다. 대부분 여성과 어린이가 입었고, 어떤 곳에서는 남자도 입는다. 김대갈홍의' 서경 잡기' 에는 코누스가 중양절에 참가한 기록이 있다. 산수유를 착용하는 것 외에도 사람들은 국화를 착용한다. 당나라에는 이런 상황이 있었고, 예나 지금이나 줄곧 유행해 왔다. 청대에서는 베이징 중양절의 풍습이 문과 창문에 국화의 가지와 잎을 붙이는 것이었는데, "사악함을 없애고, 재물을 보물로 끌어들이는 것" 이었다. 이것이 바로 머리 위의 국화의 저속화이다. 송대에서는 색띠를 산수유와 국화로 잘라 상대방에게 주는 사람도 있다.
종이딱새
종이 올빼미를 넣는 것은 휘주가 중양절을 축하하는 주요 풍습이다. 즉, 휘주의 민간 중양절은 주로 종이 날아다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습관은 휘주에서 전해 내려오는 민요에 묘사가 있을 뿐만 아니라, 광서 () 의' 휘저우 () 부지 ()' 에도 묘사되어 있다. 종이딱새
종이딱지가 지금도 연이다. 연은 5 대 이후의 명칭이다. 5 대 이전에는 북방 습관이' 종이 연' 이라고 불렀고, 남방 습관은' 연' 이라고 불렀다. 휘주의' 종이연' 이라는 명칭은 5 대 이전의 옛 명칭을 분명히 보존하여' 남북잡화' 의 맛을 지니고 있다.
중양까우를 먹다
위에서 말한 산수유, 국화주, 국화채 먹는 것 외에도 중양에는 많은 음식방식이 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떡을 먹는 것이다. 북방에서 중양까우를 먹는 바람이 특히 세다. 중양케이크
"서경 잡기" 에 따르면 한대에서는 9 월 9 일이 봉미끼를 먹는 풍습, 즉 최초의 중양전이다. 미끼는 고대의 케이크이다. 이주' 는 제사나 연회 식용으로 쓰이는 미끼를 가지고 있다. 한나라에는 좁쌀빵이 있는데, 아마도 오늘의 떡에서 멀지 않은 것 같다. 펭 미끼, 아마도 작은 떡 같은 것 같아요. 송대에 이르러 중양까우를 먹는 바람이 성행하였다. 떡과 고해음, 떡을 먹는 것은 상서로운 뜻으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다.
중양까우는 꽃떡, 국화떡, 오색까우라고도 하며,' 거친 꽃떡',' 가는 꽃떡',' 금전화떡' 등이 있습니다.
국화주를 마시다
국화, 중국 명화도 장수명화이다. 첫 서리가 내렸을 때 이런 풀만 무성했다. 그 독특한 성격 때문에 국화는 활력의 상징이 되었다.
굴원의 글에서 일찌감치' 저녁 식사 추국화 낙영' 이라는 말이 있었다. 즉 국화잎을 먹는다는 말이 있었다. 국화주는 한대에 있다. 위 () 시대에는 중양 () 에서 국화를 종무 () 에게 선물하고 장수를 기원했다. 진대 갈홍은' 포박자' 에서 하남 남양산에 한 집이 있다고 기록했다. 국화가 만발한 감곡수를 마셨기 때문에 장수했다. 리앙 의 \ "채주 \" 에는 \ "채주 동울타리 아래, 채주 상호 호소, 조루습 \" 이라는 말이 있다. 명청시대까지만 해도 국화주는 여전히 유행했고, 명대 () 의' 존생 8 기' 에는 여전히 기록이 있다. 이것은 인기있는 피트니스 음료입니다.
중양절에는 중국에 국화주를 마시는 전통 풍습이 있다. 국화주는 고대에 중양이 반드시 마셔야 하는 재해를 없애고 복을 기원하는' 상서로운 술' 으로 여겨졌다.
중국의 국화주 양조는 일찍이 한위 시대에 이미 유행했다. "서경 잡기" 에 따르면, "국화가 적당하고, 줄기와 잎을 수확하고, 잡귀비를 빚는다. 내년 9 월 9 일 요리해, 즉 마셔서 국화주라고 한다. "
진나라 도연명도 "술은 만병을 치료할 수 있고 국화는 노화를 치료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나중에 국화주를 마시면 점차 일종의 민속이 되었다. 특히 중양절에는 더욱 그러하다. 형추기년' 은 "9 월 9 일 배설식 연어, 국화주, 장수" 를 기록했다.
명청 시대에는 국화주에 여러 가지 약초를 넣어 효과가 더 좋았다. 그 제비 방법은 국화를 짜서 효모와 쌀로 술을 빚거나 생지, 당귀, 구기자를 넣는 것이다.
국화주는 매우 높은 약용 가치를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풍열을 분산시키고, 간명목을 기르고, 소염해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명대 의학가 이시진은 국화가' 두풍, 청귀, 누관 제거, 만병 치료' 의 효능이 있다고 지적했다.
고대에 국화주는 첫해의 중양절을 위해 특별히 양조되었다. 9 월 9 일, 갓 피어난 국화와 약간의 녹색 가지와 잎을 따서 곡식과 섞어서 양조한 다음 함께 술을 빚어 이듬해 9 월 9 일에 마신다. 이런 술을 마시면 장수할 수 있다고 한다. 의학적으로 국화주는 눈을 맑게 하고, 현기증을 치료하고, 혈압을 낮추고, 다이어트를 하고, 살을 빼고, 간을 보충하고, 위익혈을 보충할 수 있다. 이것은 경사스러운 계절이다. 가을은 높고 공기는 상쾌하며 국화는 만개하고 창설주 아래는 황금빛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친척과 친구들은 산에 올라가 산수유나무를 꽂는 것 외에도 국화주를 서로 초대하고 노란 꽃을 감상하며 정말 재미있게 놀았다. 특히 시인, 국화를 감상하고 술을 마시며 시를 읊으며 상을 주는 것은 후세에 좋은 문장을 많이 남겼다.
국화주 때문에 중양은 술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술신절이 되었다. 예를 들어,' 산둥 민속 중양절' 에 따르면 산둥 양조장은 중양절에 술단의 신을 제사하고, 술단의 신은 두강이다. 구이저우 () 성 인회현 마오타이진 () 에서는 매년 약재로 술을 빚는다. 전설에 의하면 좋은 술은 1999 년 양의 강세 때문에 양조되었다고 한다. 처음 술을 빚을 때마다 사장은' 두강조사의 신' 이 붙어 있는 곳에 향초를 붙이고 제물을 차려 양조가 순조롭기를 빌었다 ('중국 영민속지' 참조). 호남 닝원에서 매년 9 월 9 일, "중양주는 반드시 술을 겨루는 경경" 이다. 이러한 풍습은 중양과 술의 관계가 매우 깊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국 중양절
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관습 외에도 각지에서 독특한 명절이 있다.
중양절은 북북에서 수확의 계절이다. 한 곡은 이렇게 말한다. "9 월, 중양절이 되기 때문에 추수가 바쁘다. 기장, 기장, 상승. 클릭합니다 산북의 중양절은 밤에 하루 종일 수확과 탈곡이다. 저녁에는 나무 꼭대기에서 메밀국수와 양고기 샤브샤브를 즐겨 먹는다. 저녁 식사 후, 사람들은 삼삼오오 집 밖으로 나와 부근의 작은 산을 오르고, 불을 붙이고, 닭이 울릴 때까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집으로 돌아갔다. 저녁에 등산을 할 때 많은 사람들이 들국화를 따서 집 딸의 머리 위에 악령을 늘어놓는다. 푸젠푸선에서는 9 층 중양미과를 찌는 옛 풍습이 답습되고 있다. 중국 고대에는 중양의 미끼를 먹는 풍습이 있었는데, 바로 오늘의 떡과 쌀과였다. 송대' 옥촛불집' 은 "9 일식 후 국화주를 마시는 사람은 샤오미, 찹쌀을 수확하고 그 맛이 끈적해서 새로운 것을 맛보는 것이 습관이 된다" 고 말했다. 청초 puxian 시인 송조겸은' 민구곡' 에서 "중양, 야향, 휴대용 꽃바구니로 들향을 줍는다" 고 말했다. 옥공이는 청가루로 으깨고, 진주는 랑맛이라고 한다. " 근대 이래 사람들은 쌀과를 독특한 9 중 쌀과로 개조했다. 양질의 늦벼를 맑은 물로 깨끗이 씻고 2 시간 동안 담가 물기를 제거하고 물과 섞어서 풀을 갈아서 명반 (물에 용해됨) 을 넣고 섞고 흑설탕 (물을 넣고 끓여 진한 당액을 만든다) 을 넣은 다음 찜통에 깨끗한 삶은 천을 깔고 9 번 떠서 몇 분 후에 끓인다 이 쌀과일은 9 층으로 나누어 벗기고 마름모꼴로 썰 수 있다. 사방이 분명하고 반투명하다. 달콤하고, 부드럽고, 맛있고, 치아를 붙이지 않습니다. 경로들은 중양의 최고의 선물이다.
어떤 곳에서는 중양에서 산을 오르고 성묘를 하고 조상을 기념할 기회가 있다. 민들레는 중양제조가 청명보다 많기 때문에 3 월 소청명, 9 월 대청명 설이 있다. Puxian 연해로 인해 9 월 초 9 일도 마주 승천 기념일이다. 마을 사람들은 종종 마주 사원이나 메이저우의 천후궁과 궁묘에 가서 복을 빌곤 한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중양절의 활동은 새로운 내용을 풍부하게 했다. 1989 년 중국 중양절은 노인절로 정해졌다. 이 날 각지에서는 노인들이 등산, 가을여행, 시야를 넓히고, 감정을 교환하고, 몸을 단련하며, 사람들이 자연으로 돌아가 조국의 아름다운 강산을 사랑하는 고상한 품격을 키워야 한다.
9 월 9 일 허베이 () 성 샹하현 () 에서는 시부모가 있는 가정이 서로 선물을 주는 것을' 추절' 이라고 부른다. 영평부의 미래의 맑은 날 비 오는 날은 모두 중양날씨가 차지하고 있다. 중양절에 비가 오면 요 며칠 동안 비가 올 것이다. 주대현에는 산이 없고, 현에는 중양절보다 건물을 오르는 사람이 더 많다.
산둥 성 창읍 북부의 사람들은 중양절에 매운 무국을 먹는다. 속담이 있다: "무국을 마시면 온 가족이 고생하지 않는다." 염성 사람들은 중양절을 재신의 생일이라고 부르는데, 집집마다 떡을 구워 재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추평은 중양제 범중엄에 있다. 옛날 염색방, 와이너리도 9 월 9 일 탱크의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텐주의 딸은 결혼한 지 3 년도 안 되어 친정으로 돌아가는 명절을 피했다. "집에 가서 중양으로 돌아가면 시어머니를 죽일 것이다." 라는 말이 있다. "
산시 () 성 서향현 () 중양절 () 에 친지들이 국화와 국화떡을 증정하다. 사제는 시주를 주고받으며 이날 여자들이 산수유의 입에서 알 수 있고 그들의 고민을 치유할 수 있다고 한다.
장쑤 중양절, 남경인은 오색지를 경사면으로 깎아 깃발로 법정에 꽂았다. 장주현 중양절에' 낙타발굽' 이라는 분식을 먹는다. 무계현 중양절은 중양까우, 구품탕을 먹는다.
상해의 상해 예원은 중양절에 국화 파티를 열었는데, 세 가지 평점이 있다: 신기함, 고귀함, 희귀함.
절강 사오싱 중양절 상호방문, 친지들이 장례를 치르고서야 울며 영령을 경배했다. 9 월 9 일, 동려현은 돼지와 양을 조상으로 준비하여 추제라고 부른다. 동시에, 쫑쯔 는 중양절에 묶여 서로 증정하는데, 이것이 이른바 중양 쫑쯔 이다.
9 월 9 일 강서성 덕흥현이 늦벼를 수확하고 있다.
안후이성 동릉현은 아홉 번째 중양절을 용촉절로 하여 산신을 맞이했다. 대나무를 베고 말을 베는 것은 역병을 쫓아낼 수 있다고 한다.
후베이 () 성 오상현 () 은 중양절 () 에서 술을 빚었다. 여기서 양조한 술이 가장 맑고 시간이 지나도 나쁘지 않다고 한다. 응성현의 중양절은 소원의 날이며, 많은 가족들이 이 날 방사천조의 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푸젠성 장정현에서는 팥절을 팥절이라고 부른다. 해성현의 중양절에 연을 날리는 것은 게임이다. 그것은' 풍척' 이라고 불린다.
광둥 () 연천 () 중양 () 에서는 모든 소년 소녀들이 도시 밖 대가에 모여 전주 국민들이 관람한다. 남웅부는 모산도사를 초청해 9 월 9 일 태후회를 설립했고, 아이를 낳고 싶은 모든 젊은 여자들이 참석할 것이다. 양강현 중양절에 종이연 () 을 놓아 위에 등나무 활을 매어 공중에서 매우 우렁차다. 임고현의 사람들이 중양절에 일찍 일어나자 모두들 일제히' 산고양이 잡기' 를 외치는 것은 평화와 번영의 좋은 징조이다.
광서회집현에서 중양은 원제가 깨달은 날로 여겨진다. 남녀노소 모두 도시에서 나왔는데, 그들은 모두 대포로 하나님과 시합을 했다. 9 월 9 일 롱안현에서 소와 양은 스스로 채식할 수 있게 되었다. 속담에' 9 월 9 일, 소와 양은 스스로 음식을 지킨다고 한다' 는 말이 있다.
이날 쓰촨 남계현의 학자들이 용텐산의 센산루에 모여 시인 센삼을 기념하며' 센협회' 라고 불렸다. 옛 민속에 따르면 중양 전후에는 찹쌀로 술을 쪄서 재쉬를 만들어야 한다. 중양절에 술을 찌는 것이 달콤하고 맛있다는 말이 있다.
산시 () 성 진남 () 지역은 예로부터 9 월 9 일 등산하는 전통 습관이 있다. 아름다운 강산을 감상하고 명승고적을 감상하는 것은 이미 명절의 큰 성사가 되었다. 오늘날, "건곤이 필승하고, 우리 세대가 모두 최고봉에 오르고 있다", "동풍이 버티지 못하고, 정상에 오르며", "9 월 신희, 삼농경추" 등의 명언이 여전히 민간에서 낭송되고 있다.
하남 남양은' 건강하고 장수하시길 바랍니다',' 백년해로',' 가족기쁨' 등 아름다운 단어를 주요 내용으로 성대한 경기라고 합니다. 물론, 자신의 뜻에 따라 자신의 독특한 폐부의 말을 외칠 수도 있습니다. 그 때 99 명의 노인이 함께 등산대회에 참가하여 등정 후 함산대회를 개최할 것이다. 데시벨 계기의 도움으로 직원들은 선수의 목소리에 따라 경기 순위를 결정한다. 청풍현의 아이들은 중양절에 종이 연을 가지고 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