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일본 문화 유산의 민속 문화 유산
일본 문화 유산의 민속 문화 유산
문화유산의 효과적인 보호와 합리적 이용은 이미 우리 사회, 특히 관련 학술계와 각급 지방정부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동아시아 이웃나라 일본은 세계에서 문화유산 보호의 중요성을 일찍 인식하고 국가 입법 형식으로 보호 업무를 제도화하고 체계화하는 나라다. 일본의 문화유산 보호 방면의 일부 관행은 배우고 참고할 만하다.
I. 일본 문화 유산 개요
일본 문화유산, 일본어를' 문화재산' 이라고 부르는 것은 일본이 문화와 자연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제정한 표준이며, 그 자격은 일본의' 문화재산보호법' 에 따라 결정된다. 문화유산' 은 여기에 상응하는 번역으로' 문화부' 로 직역되며 실제로 문화 역사 학술 등 인문 분야뿐만 아니라 동물 식물 경관 등' 자연유산' 까지 다루고 일본어는' 자연기념' 이다. 일본 문화유산은 일본 문화유산의 인정, 관리 및 보호 방법을 정하는 일본 문화재산보호법의 규제를 받는다. 이 법은 또한 일본 문화유산을 나누고 정의했다. 다음과 같은 8 가지 측면을 포함합니다.
첫째, 물질문화유산. 일본어는 건축과 공예 미술 (그림, 조각, 수공예품, 서적 전적, 고대 문헌, 고고학 자료, 사료 등) 을 포함한' 유형적인 문화부' 이다. 중요 문화재, 일본어는' 중요 문화부', 즉 물질문화유산에서 특히 중요한 부분으로 나뉜다. 국보, 일본어는' 국보' 로 중요한 문화재 중 문화적 가치가 특히 높은 부분이다. 등록문화재, 일본어는' 유형문화재 등록' 으로 일본 정부나 지방공공단체가 인정하지 않은 물질문화유산을 가리킨다. 이들은 주로 메이지유신에서 제 2 차 세계대전 기간까지 보존하거나 효과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근대 문물이다.
둘째, 무형문화유산. 일본어는 연극, 음악, 기술 등을 포함한' 무형의 문화부' 이다. 중요한 무형문화유산, 일본어는' 중요한 무형문화부' 로 무형문화유산에서 특히 중요한 부분을 가리킨다. 이 가운데 공식적으로 인정된 기술과 기술을 보유한 개인은 일본에서는 국보로, 일본에서는 인간 국보로 불린다.
셋째, 민속문화의 전승. 일본은 민간 의류, 음식, 집, 신앙, 명절, 생산, 생활방식 등 관련 풍습, 민간 예술, 민간 공예 등을 포함한' 민간 문화의 보고' 이다. 중요한 물질민속문화유산 (물질민속문화유산의 중요한 구성 요소), 중요한 무형민속문화유산 (무형민문화유산의 중요한 구성 요소), 등록된 물질민속문화유산 (아직 일본 정부에 등록되지 않았거나 2006 년 3 월 15 일에 등록된 상위 3 개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작기구' 와' 운주' 는' 주판' 제작기구' 를 만든다.
넷째, 관광지. 일본어는' 기념' 으로 나눌 수 있다: 역사 유적 (예: 조개, 고분, 유물 등). 특수 역사 유적, 즉 역사 유적 중 특히 중요한 부분. 정원, 계곡, 산맥, 동굴, 샘물과 같은 명승고적. 특별한 명소, 즉 명승지 중 특히 중요한 부분. 자연 경관, 즉 동물, 식물, 광물 등. 특수 자연 경관, 즉 자연 경관에서 특히 중요한 부분. 등록명소, 즉 일본 정부나 지방공공단체가 인정하지 않는 명소, 특히 보존과 효율적인 이용이 필요한 명소입니다.
다섯째, 문화 경관. 일본어는 "문화 현장?" Q' 는 일본 각 지역 사람들의 독특한 생활생산과 한 쪽의 수토기후로 형성된 경관 (예: 계단식 논이나 산지 등) 을 가리켜 일본의 원시 문화적 특징이다. 문화경관 보호 및 존속 계획을 실시하기 위해 일본 문화경관 보호 및 복구 감사위원회는 제 3 차 조사에서 180 중요 지역을 선정했다. 일본에서 보호 조치를 취한 각급 행정구에서 중요한 문화 경관을 경관구로 선택하다. 선정된 4 대 중요한 문화경관은 시가 현 하구시의' 근강침' 이다. _ (강변의 바젠수마을) "(2006 년 6 월 26 일 +65438 년 선택) 의' 하나? 이 사찰의 전원 풍경? Q (절 전원 풍경 1 관) "(2006 년 7 월 28 일 선정), 홋카이도 류사현 평정 황창이? 사류천 유역의 문화 경관은 어떤가요? Q (아이누인의 전통개발로 인한 사류천 강 유역 문화경관) (2007 년 7 월 26 일 선정), 에원현 어하도시' 유자수하포' 단면? 엑스 (유자수 합포계단식 논) "(2007 년 7 월 26 일 선택).
여섯째, 고대 건물. 일본어는 "? 차는요? 주변 환경과 하나가 되어 역사적 풍토를 이루는 도시와 시골을 일컫는 말. 중요한 고대 건물, 즉 일본 정부가 선정한 특히 중요한 고대 건물.
일곱째, 문화재 보호 기술. 일본어는' 문화부 보존 기술' 으로 문화유산 보호에 필요한 제작과 복구 기술을 말한다. 선택한 보호 기술, 일본어는 "선택한 보존 기술", 즉 일본 정부가 선택한 보호 기술입니다.
여덟째, 지하유산. 일본어는' 묻혀요? I 문화부' 는 이런 문화유산과는 달리 여전히 지하에 묻혀 있다.
둘째, 일본 문화유산 보호의 발전 과정과 성공 경험
첫째, 일본의 문화재 보호법은 완벽하다. 일본의 문화유산 보호는 19 세기 메이지 초년에 시작되었다. 일본의 전통문화유산은 에도 막부 시대까지 거의 온전하다. 메이지유신 이후 자본주의의 발전은 일본 전통문화에 강한 충격을 주었지만 일본은 경제를 발전시키는 동시에 전통문화에 대한 보호를 잊지 않았다. 187 1 년 5 월 일본 정부 궁내청에서' 고물 보존법' 을 공포해 공예미술을 보호한 것은 일본 정부가 법령 형식으로' 문화재보호법' 을 공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후 구투사 보호법 (1897), 명승고적 자연고적보호법 (19 19), 국보 보존법이 잇따라 공포됐다. 제 2 차 세계대전은 일본 문화유산에 큰 피해를 입혔다. 1945 이후 일본이 폐허에서 국가를 재건하고 민족 부흥을 이룩한 초기에 정부는 사회 개명인사와 학술계의 강한 호소를 광범위하게 받아들여 일본 민족문화를 부흥시키는 전략 방침을 실시했다. 1949 65438+ 10 월 26 일 나라 법륭사 금당에서 화재가 발생해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에 그려진 벽화를 불태워 문화유산에 대한 보호의식을 불러일으켜1을 낳았다 1954 는 중요한 무형문화부의 지정제도를 확립하고, 중요한 무형문화재산의 지정기준, 중요한 무형문화재산권인의 인정기준 등 법률규정을 늘렸다. 현재 이 보호법은 이미 매우 완벽한 국가문화보호법전이 되었다. 문화재산보호법은 국가가 물질과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고, 국가가 문화재산보호위원회를 설립하여 전통문화예술을 보호한다고 분명히 규정하고 있는데, 이러한 조치는 일본의 자국 전통문화에 대한 존중과 사랑을 보여준다. KLOC-0/974 일본이 반포한' 전통수공업진흥법' 은 일본 정부가 전통수공업을 더욱 진흥시키기 위해 제정한 법이자' 문화재산보호법' 이후 공예미술과 관련 전통의 계승과 발전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 법이다. 이 법에 따르면 일본 산업기술연락회, 산업기술원 제품과학연구소, 전통수공업진흥회로 구성된 전통공예기술조사실시위원회는 1975 년 전국 수공업조사를 두 차례 실시하고 1976 년 전국 공예미술에 대한 조사보고서를 발표했다. 게다가, 법률은 문화재산 보유자도 문화재산의 상속인이 되어야 한다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문화재 보유자가 자신의 기예를 비밀로 유지한다면, 그의 기예가 아무리 높아도 정부에 의해' 인간 국보' 나' 중요한 무형문화재 보유자' 로 지정되지 않을 것이다. 이 일련의 조작적 조치의 출범은 무형문화재 보호에 좋은 촉진 작용을 하였다.
둘째, 문화재를 보호하는 과정에서 국가는 필요한 물질적, 정신적 보상을 주는 것 외에도 지방 각급 정부, 비정부기구, 개인의 참여를 중시하며 각 방면의 권리와 의무를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 일본이 전국을 포괄하는 전문협회를 설립하여 현시에서 농촌에 이르는 중요한 무형문화재산을 보호하고 수천 명의 민간문화예술 전승을 모아 전승 활동에 종사한다. 이 민간 무형문화재의 전승에 대해 국가가 필요로 하는 자금 지원 외에 사회조직과 지방정부도 어느 정도 협찬을 했다. 이는 문화재산 보호 과정에서 사회단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일본 국민의 국가보호의식을 높이고 문화재산 보호 방면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다시 한번, "사람" 에 대한 관심과 보호에 초점을 맞추다. 일본은 문화유산을 보호하는 과정에서 전통문화보유자의 중요성을 보고' 사람' 에 대한 관심과 보호에 치중했다. 일본은' 인간 국보' 가 매우 전형적인 예라는 것을 인정한다. "인간 국보" 는 주로 기술이나 공연 예술 방면에서 독특한 기술을 가진 중요한 무형문화재산의 소유자를 가리킨다. 그들의 뛰어난 기예가 정부의 공식 인정을 받으면 전승과 보호의 대상으로 등재될 것이다. 국가는 그들의 작품을 보존하고, 그들의 기술을 보조하고, 그들의 자손을 키우고, 그들의 생활과 예술 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상당한 전문 자금을 투입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일본은 문화유산의 유연한 이용을 강조하는데, 이는 단순한' 보호' 가 아니라 문화유산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즉, 잘 보관하는 동시에 이러한 문화부를 활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일본인들은 전통 수공업을 매우 소중히 여기며 국내외에서 공예전을 끊임없이 개최한다. 공개 전시 과정에서 이들은 이러한 문화유산의 인식과 교육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여 문화유산에 대한 유연한 활용을 통해 자신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셋째, 일본 문화 유산 보호의 계몽
법과 교육의 관계를 잘 처리하고 입법과 교육을 병행하다.
입법은 문화유산 보호의 기본 보장이다. 일본 정부는 법률의 규범 관리 역할을 매우 중시하고 전면적인 문화재보호법을 제정했다. 동시에 일본 정부는 민족 문화유산 보호의식의 배양과 교육을 매우 중시한다. 각종 홍보일에 활동을 조직하는 것 외에도 정부는 청소년 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어린 시절부터 학교부터 시작하여 일본 역사문화유산의 소개와 보호를 초중고교과정에 포함시켰다. 학교는 매년 학생들을 조직하여 문화유산을 견학하여 그들이 현장에서 느낄 수 있게 한다. 대표단이 가는 곳마다 학생 참관단을 만나 유치원아동부터 초등학교 중고등학생까지 일본 정부의' 아이부터 시작' 교육 이념을 실감했다. 현재 중국이 시행하는 주요 관련 법률은' 중화인민공화국 문화재보호법' 과 최근 반포된' 무형문화유산법' 으로 중국의 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법적 보장을 제공하고 있다. 법적 근거가 있는 전제하에, 각종 방식을 통해 교육 홍보를 더욱 강화하고, 국민의 자질을 제고하며, 어려서부터 문화유산 보호의 이념을 인심을 깊숙이 파고들게 하여 일종의 자연의식과 행위가 되었다.
(b) 문화재 보호와 이용의 관계를 잘 처리하다.
일본 정부는 단순히 문화유산을' 보호' 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유산이 기초이자 이를 바탕으로 개발이용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이용은 문화적 가치와 교육민중을 발굴하는 경향이 있고, 경제적 색채는 비교적 옅다. 보호와 이용이 모순될 때 저울은 보호하는 경향이 있다. 현재 일본 후지산 유치의 소개에는' 유치 성공은 목적이 아니다' 는 말이 인상적이다. 후지산을 인류의 재산으로 후대에 물려주고 잘 보존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자 우리의 목적이다. " 중화민족의 오천년 문명사는 매우 풍부한 문화유산을 남겼고, 문화유산을 보호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생존, 발전, 미래를 보호하는 문화의 기초이다. 문화유산의 합리적인 개발과 활용은 문화의 발양과 경제 발전에 유리하다. 하지만 현재 많은 곳에서 경제적 이익, 즉각적인 이익, 전반적인 보호, 문화적 내포 발굴을 중시하는 것은 참으로 걱정스럽다. 정부는 각지의 주요 책임자인 문화유산 보호의식에 대한 요구를 절실히 제고하고, 책임을 이행하고, 법률과 여론감독을 강화하고,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 것에 대해 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추궁해야 한다.
(3) 유형문화유산과 무형문화유산의 관계를 잘 처리하다
일본은 문화유산 보호 방면에서 일찍 시작되었다. 유형문화유산 보호에 중점을 두는 것 외에도 무형문화유산, 즉 무형문화재산의 개념을 제시하고 1950 이 반포한' 문화재산보호법' 에서 구체적인 보호조치를 제시했다. 국가가 지정한 무형문화유산 상속인에 대해 정부는 매년 일정한 경제보조금을 줄 뿐만 아니라 작품 구매, 홍보 비디오 촬영, 국내외 전시회 개최를 통해 상속인을 양성하는 데도 도움을 주고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예술가가 일단' 인간 국보' 로 인정되면 국가, 인민, 사회의 큰 존경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바로 법과 이러한 무형의 인센티브를 통해 일본 정부는 대량의 우수한 기술을 장려하고 보존하여 문화의 전승을 크게 촉진시켰다. 과거, 중국은 무형문화유산의 보호에 대해 충분히 중시하지 않았다. 올해 무형문화유산법이 반포되면서 상황이 호전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여전히 관련 조치가 따라가지 못하고, 지방정부의 중시가 부족하다는 등의 문제가 있다. 가능한 한 빨리 인정, 등록 및 보호 조치를 개선하고, 무형문화유산 보호에 대한 하향식 인식을 높이고, 무형문화유산 상속인에 대한 자금, 홍보, 훈련 등에 대한 실질적인 조치를 취하고, 문화유산 보호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진정으로 실현해야 한다.
더하여, 기념물 보호의 점에서, 도시 조 경 문제점에, 일본은 일찍 시작 하 고, 높은 주의를 지불 한다, 엄격한 계획 통제 및 법률 및 규정 체계는 완전 하다. 교토를 예로 들다. 교토는 고층 건물을 짓지 않겠다고 고집했고, 시내의 모든 건물 높이는 45 미터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고 엄격하게 규정했다. 가능한 한 철거하지 않고, 낡은 집의 주거가 어려운 가정에 대해 정부는 재정 보조금을 지급한다. 많은 거리가 좁지만 마음대로 넓힌 적은 없다. 또한 고대 건축물의 공간뿐만 아니라 도시 주변의 자연 경관과 생태 환경 보호에 특히 관심을 기울이고, 산지경관을 도시 건축과 도시의 아름다운 풍경의 배경도로 삼고 있다. 산의 식물과 지형에 대한 보호는 매우 엄격하다. 나라, 나라 지하철역에서 덴다로를 따라 걸어가는 것은 마치 타임터널을 통과한 것처럼 점차 방원 몇 제곱 킬로미터의' 봄의 원시림' 으로 들어갔다. 이곳은 나무가 울창하고 초원이 광활하며 동대사사, 법륭사, 봄날 대사 등 역사유산이 분포되어 있다. 신령으로 추앙받던 사슴은 숲과 절 주변에서 아무 일도 하지 않거나 한가롭게 풀을 뜯거나 관광객과 장난을 쳤다. 무형문화유산 보호는 원생태를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덕도현의' 아포춤', 부산현의' 풍봉봉 춤', 오키나와 현의' 에사 춤', 카이도의 민요' 분대강 추격' 등 민간 가무는 모두 유명하다. 정부는 대대적인 재력과 인력 지원을 베풀어 전승과 발전을 가능하게 했다.
넷. 결론
일본 문화유산 보호의 성공은 문화유산 관련 법규와 제도의 건전함뿐만 아니라 국가법제와 보호의식의 강함 덕분입니다. 일본 각계가 서로 협력하고 힘을 합쳐 협력하는 전통 덕분입니다. 일본 문화유산 보호와 관련된 경험을 이해하거나 참고하는 것은 우리에게 영감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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