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나라 왕비와 후궁의 의상

청나라 왕비와 후궁의 의상

Dianzi는 Fengtian, Mantian, Bantian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검은색 벨벳과 새틴 스트립으로 만들어졌으며 은색 또는 구리선, 에메랄드 그린색 또는 구슬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머리끈'을 만들기 위해 구리선이나 철선을 사용합니다. 땋는 방법은 봉황땋기, 풀땋기, 반땋기 3가지가 있습니다. 땋는 앞부분은 봉황관 모양이고 뒷부분은 가려져 있습니다. 쓰레받기로 윗부분이 넓고 아랫부분이 넓으며, 머리카락을 두 갈래로 나누어 그 주위에 납작한 머리핀, 꽃 등의 장식을 꽂는다.

비녀는 보통 만주족 여성들이 머리스타일을 정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장신구이다. 여성들은 큰 귀 모양 머리핀, 작은 귀 모양 머리핀, 구슬꽃 머리핀, 압착 관자놀이 머리핀, 벼슬머리 머리핀 등으로 머리를 장식하는 것을 좋아한다. 금, 은, 진주, 옥, 마노, 산호 등 귀한 재료로 만든 용머리 비녀 등 비녀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예를 들어 사람의 상태와 상태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헤어 액세서리를 만드는 데 가장 좋은 재료는 진주입니다. 200년 후 점차적으로 Hepu의 진주인 Nanzhu로 대체되었습니다.

뼈 머리핀

진주에 비해. , 옥 등 고급 재료를 사용하여 은이나 구리를 비롯하여 보석, 옥, 산호, 상아 등을 만들어 각종 머리핀으로 만들어 빵 위에 장식한다. 한족 여성의 머리 장식의 영향을 받아 만주 여성, 특히 궁녀들은 머리핀에 더욱 집착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건륭제 16년(1751년)에는 건륭제를 기념했습니다. 어머니의 60번째 생일을 맞아 공진에 갔습니다. 생일 선물 중에는 다 소원성 비녀, 메이잉 채성 비녀, 징푸 롱 미안 비녀, 리용친 슈 비녀, 태양과 달 등 다양한 비녀의 이름이 입이 떡 벌어집니다. 성항만수비녀, 인풍보범비녀, 만년길상비녀, 서변꽃 사각화분(구레나룻), 야오치청공국화, 서지장수비녀, 만년노래축복비녀, 천보치마적합비녀, 청운지원축복비녀, 녹색 눈에는 향기로운 머리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등등 이 머리핀은 재료와 생산 면에서 의심할 여지 없이 최고 품질입니다.

Dian Cui Dianzi

청나라 후궁의 비녀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머리끈이나 머리 모양을 고정하는 데 주로 사용하는 실용적인 비녀이다. 머리핀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것인데, 머리핀을 빗은 다음 눈에 띄는 위치에 착용하는 데 사용됩니다. 현재 자금성에서 수집된 많은 사실적인 궁전 그림은 모두 머리핀을 착용한 후궁을 묘사합니다. 머리핀은 빵 가운데에 달고, 일부는 빵 뿌리 부분에 대각선으로 꽂아 두었는데, 그 중 비녀가 최고였다. 청나라 후궁이 착용하는 비녀는 금과 옥으로 만든 장신구가 대부분이었으며, 옥, 산호수정, 상아를 하나로 묶어서 머리와 바늘 격자를 일체화한 비녀는 제작 과정도 매우 까다로웠다. 예를 들어, 베이징의 자금성에서 수집한 한자 "수"가 있는 백옥 비녀는 순수한 양고기 지방의 백옥 조각으로 만들어졌으며 타일은 중국의 마지막 획과 동일합니다. 에메랄드빛 장수비녀와 같은 방법으로 조각한 산호박쥐 비녀, 그 밖에도 금빛 "부자이단", 까치 기어오르는 매화비녀, ​​장수비녀를 쥐고 있는 다섯 마리의 박쥐 등도 명품이다. 금 바탕에 각종 진주와 보석을 박아 넣은 머리핀도 있는데, 대부분 머리핀 머리 부분과 바늘 격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여전히 그 모양이 정교하고 정교하여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부와 사치의 감각. 청나라 후궁의 머리 모양이 점점 넓어지면서 비녀의 모양도 점차 양 극단으로 발전하였다. ; 비녀는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이는 만주 여성이 두 개의 비녀를 착용하고 넓은 면적을 덮는 데 적합할 뿐만 아니라 점차 비녀 및 평면 사각형과 같은 대형 보석으로 진화했습니다.

머리핀은 머리에 쓰는 장신구로, 머리를 아름답게 하는 역할뿐 아니라 상서로운 의미도 갖고 있으며 감정과 소망을 표현하는 아름다운 추구이기도 하다. 청나라 후궁들이 남긴 비녀에 관한 한 비녀의 종류와 종류는 이전 세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한때 보물관에 전시되었던 변형된 구슬이 달린 비녀와 '평화를 고하는 소년'은 희귀한 보물입니다. 머리핀은 길이가 약 5센티미터 정도 되는 초대형 기형진주로, 장난꾸러기 소년이 춤추는 모습처럼 보입니다. 변형된 구슬의 왼쪽에는 사파이어가 새겨진 꽃병이 있고, 꽃병 입구에 몇 개의 가느다란 붉은 산호 가지가 삽입되어 '안'이라는 글자를 돋보이게 합니다. 장난꾸러기 소년의 뒷면에는 금색 여의 손잡이가 있어 꽃병과 일체화되어 있으며, 장난꾸러기 소년의 오른쪽에는 영지의 황금 여의 머리가 노출되어 있습니다. 장난꾸러기 장식으로 보아 남자아이입니다. 함께 연결되면 전체 Ruyi가 호출됩니다. 그것은 "소년이 평화를 보고한다" 또는 "소년이 평화를 기원한다"라고 불린다. 봉건사회의 도덕윤리는 '왕이 신하를 지도하고, 남편이 아내를 지도하고, 아버지가 아들을 인도한다'는 '3대 원칙과 5불변 원칙'을 강조했다. 물론, 황제의 처후들은 황제를 기반으로 하여 왕족에게 더 많은 자식을 낳고, '많은 복과 장수, 많은 후손'을 원하여 왕의 혈통을 튼튼하게 하고 황제의 기반을 이어가기를 원한다. 이 머리핀의 목적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리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청나라 강희제의 아들 35명 중 24명이 장성하여 권력을 놓고 경쟁을 벌이면서 강희제는 70대 초반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청나라 말기의 동치제와 광서제에게는 왕후와 후궁이 있었지만, 그 결과 어머니 자희가 두 번이나 막후의 말을 듣고 반세기 동안 중국을 통치했습니다.

Cixi는 또한 아름다움에 집착하여 평생 화려한 옷을 좋아했으며 특히 루비, 붉은 산호, 에메랄드 및 기타 재료로 만든 모란 머리핀과 나비 머리핀을 좋아했습니다. 함풍왕 11년, 이닝이 성더(成德)의 피서지에서 병으로 사망하였다. Cixi는 27세에 과부가 되었습니다. 만주족의 풍습에 따르면 아내는 남편을 위해 큰 효도를 다하고 27개월 동안 감옥에서 풀려나야 합니다.

머리핀은 다듬지 않은 뼈나 일반 은으로 만들어야 한다. Cixi는 제조 사무실에 은, 회색 비취, 침향 및 기타 비녀를 서둘러 내보내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동치 원년 2월, 이 평범한 보석들이 잇달아 자희에게 전달되었습니다. Ci Xi는 마지 못해 매일 그것을 입습니다. 출시 기간이 만료된 후 모든 보석은 차가운 궁전에 던져졌습니다. Cixi는 다시 한 번 정교하고 고급스러운 머리핀을 썼는데, 이 습관은 노년까지 변하지 않았습니다.

자서옥 비녀

후궁들은 계절에 따라 비녀를 썼는데, 겨울과 봄에는 금비녀를 썼고, 초여름에는 금비녀를 옥비녀로 바꿨습니다. 겨울이 시작되고 나서야 머리핀을 다시 교체했습니다. 청나라 말기 자서의 여성 역역자로 일했던 유델링 여사는 1903년 음력 4월 24일이 여름의 시작이었다고 회상했다. “이 날에는 모두가 금비녀를 옥비녀로 바꿔야 했습니다. ." 이때 Cixi는 Yu Deling의 어머니와 여동생과 자신에게 각각 비녀를주었습니다. "태후 어머니는 매우 아름다운 것을 골라 어머니에게 주셨습니다. 그녀는 세 명의 여왕이 이 비녀를 썼다고 말했고 두 개를 더 골랐습니다. 우리 자매들에게 아주 예쁜 것을 한 켤레씩 주면서 한 켤레는 동황후가 자주 입던 것이고, 다른 한 켤레는 어렸을 때 직접 입었다고 했습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후궁의 머리핀 대부분이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유물이었으며, 궁궐의 후궁들은 이를 보물로 여겼습니다. Cixi는 자신이 좋아하는 누구에게나 아무런 제한 없이 보상을 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호스타 때문에 광서제를 깊이 미워했고 죽을 때까지 그를 용서하지 않았습니다. 1898년 청나라 말기 개혁운동이 실패한 뒤, 자희는 광서(廣緩)를 영태(燧台)에 가두었다. 어느 날 용우왕후가 광서를 만나러 갔는데 광서가 몹시 역겨워했습니다. 그와 룽위는 명목상 부부이지만 부부 사이에는 사랑의 흔적이 전혀 없다. 그래서 광서제는 용우를 보고 너무 역겨워서 숨도 제대로 쉬지 못했다. Longyu가 도착했을 때 Guangxu는 그것을보고 싶지 않았고 "무릎을 꿇으십시오! "라고 두 번 말했습니다. Longyu는 매우 짜증이 나서 일부러 듣지 않는 척했습니다. 그녀가 떠나지 않는 것을 본 광서는 손이 떨릴 정도로 화가 나서 온 힘을 다해 그녀를 밀어내려고 했으나 뜻밖에도 너무 힘을 써서 롱위의 빵에 호스타를 때렸다. 호스타는 땅에 떨어져 즉시 산산조각이 났다. 이 호스타는 건륭시대의 유물로 서희에게 전해졌을 때 용우에게 주었다. 이를 본 강우는 즉시 눈물을 흘리며 이 사건에 대해 자희에게 말했습니다. 서희는 화가 나서 광서를 더욱 미워하게 되었고, 그때부터 사람을 보내어 광서를 엄하게 지키게 하였고, 그에게 나쁜 밥과 찬 국을 주고, 광서를 죄인처럼 대했습니다. 정치적 차이로 인해 Cixi와 Guangxu의 관계가 낯선 사람처럼 만들어졌고, Hosta는 모자 관계가 완전히 붕괴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Guangxu의 갑작스러운 죽음도 역사적 필요성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 중 부유한 집에서는 옥과 은을 주로 사용하고 가난한 집에서는 뼈를 사용합니다. 일반 가정에서 딸과 결혼할 때 은비녀도 빼놓을 수 없다. 에스코트가 보낸 상대적으로 귀중한 물건이기 때문에 여성들은 그것을 매우 소중하게 여기며 그중 일부는 평생 동안 지속되며 결코 잃어버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중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비녀는 대부분 뼈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를 '뼈비녀'라고 부르는데 익숙하다. 머리핀의 길이는 대개 3~4인치이며, 더 긴 것도 있지만 드물다. 머리핀은 머리가 뾰족하고 꼬리 부분에 둥근 돌기가 있습니다. 얇은 머리는 롤빵에 넣기 쉽고 꼬리 부분의 작은 매듭으로 단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납작한 머리핀도 있는데, 양쪽 끝은 두껍고 가운데는 얇은 편이다. 대부분 은이나 구리로 만들어진다. 편평한 비녀는 앞면이 꽃, 풀, 잎으로 장식되어 있고 뒷면은 매끄럽고 전체 모양이 약간 곡선을 이루고 있다. 납작한 머리핀은 매우 분명한 장식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머리에 고정되어 반짝입니다. 머리핀은 여러 민족의 여성들이 머리를 장식할 때 없어서는 안 될 장식품입니다. 여성들이 머리를 고치고 아름답게 하는 데 효과적인 도구가 바로 이것이 수천 년 동안 사용되어 온 주된 이유입니다.

머리꽃은 머리핀에서 발전한 장신구이다. 꽃 머리와 바늘 스타일의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만주족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부드러운 날개머리에서 두 묶음머리, 땋은 머리, 마지막으로 큰 날개머리 스타일로 진화하면서 머리의 머리스타일도 점점 넓어졌다. 그 결과, 커버력이 더 넓은 머리장식인 머리꽃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머리핀은 대부분 진주와 보석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안정적인 지지가 필요합니다. 즉, 머리핀을 기반으로 일부 해당 변경이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핀 멀리언 상단에 십자형 수평 브라켓을 용접하고, 십자형 수평 및 수직 교차점에서 헤드 본체를 꽃 모양으로 만듭니다. 장식용 꽃, 식물, 가지와 잎, 새, 짐승, 곤충, 나비, 상서로운 상징 등이 주변을 둘러싸고 본체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합은 구성의 일차적 관계와 이차적 관계를 명백하게 할 뿐만 아니라, 보물로 만들어진 두화 자체도 합리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을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만주 여인들은 머리를 빗을 때 두 개의 머리 가운데에 큰 머리꽃을 달는데, 이를 토우정(Touzheng)이라고 하며, 같은 색과 모양의 꽃 두 개를 골라 두 머리의 양쪽 끝에 꽂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레나룻 압착 꽃으로도 알려진 헤어 압착 꽃입니다.

깃발 머리와 머리핀 외에도 만주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머리에 큰 꽃을 꽂는 것을 좋아합니다. 푸즈위안(Pu Zhiyuan)은 『레허일기(Rehe Diary)』에 만주 여성들은 “나이와 연령을 불문하고 관자놀이 곳곳에 야생화가 있다”고 기록했습니다. "오십 세 이상"은 "꽃과 금 목걸이가 달린 빵"과 같습니다. "일흔 살이 다 된 그녀의 머리카락은 완전히 대머리이고 황토색처럼 빛나지만, 여전히 북쪽을 향한 1인치의 머리카락이 있고, 여전히 북부 요녕 지역에 있습니다." , 일부 만주 여성들은 빵에 물이 담긴 병을 넣기도 했습니다. 작은 꽃병에는 여러 개의 꽃이 가득 차 있는데, 이는 청나라 초기의 아름다움에 대한 강한 추구를 반영합니다. 번영과 사람들의 생활 소비는 여전히 전통적인 모델에 머물렀습니다.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계절에 맞는 꽃을 머리에 쓰는 경우가 많으며 종이로 만든 일종의 "인동 덩굴"도 있으며 일부는 구리선과 같습니다. 높이가 2~3개도 안 되는 다양한 꽃으로 장식했는데, 순치 초기에 만주군영의 가족들은 국가 권력이 점점 강화되면서 빵에 이런 인동덩굴 장식을 자주 사용했다. 만주 여인들이 착용하는 머리꽃의 가치도 높아졌다.

꽃은 어디에나 있지만 여성들은 질감이 고급스러운 머리꽃을 더 좋아합니다. 이 여성들은 아름다움을 위해서가 아니라 과시하기 위해 머리에 거즈를 착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