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음양가 전통문화
음양가 전통문화
도가의 대표 인물은 노자 장자이고, 그 핵심은' 도' 이며, 조용하고 무위라고 주장한다. 무위는 무위가 아니라 자연대로다. 하늘의 운행에는 그 자연의 원리가 있다. 도의 철학은 이 원리의 내포를 해석하여 활발하고 편안한 세계 공간을 제시하는 것이다. 도가철학은 이런 세계 운행 질서에 대한 무한하고 집착적인 이해를 통해 유교와는 전혀 다른 사회철학을 발전시켰고, 사회는 한 쪽의 존재 대상일 뿐이다. 도교는 인간성의 자유와 해방을 중시한다. 한편으로는 인간의 지식과 능력의 해방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람의 생활 심경의 해방이다. 노자의' 도덕경' 은 사물로 구성된 독립존재의 자연우주의 기원학설을 제시하고, 세계의 존재와 운행의 원리가' 역도의 움직임' 이라는 본체론 사상을 제시했다. 유교, 솔직히 말해서, 나는 그다지 추앙하지 않는다. 하지만 너도 내가 유교의 대표적 인물은 공자, 맹자, 주라고 말한 적이 있다. 유가는 "예악", "인의", "충용", "중용" 을 주장한다. 덕치' 와' 인정' 을 제창하고 윤리관계를 중시하다. 유가는 수양성을 중시하는데, 그 중심 사상은' 인' 인데, 이는 사람이 관계의 조화를 중시해야 한다는 뜻이다. 어른을 존중하다 친구는 신용을 지켜야 한다. 벼슬을 위해 청렴해야 하고, 국민을 사랑해야 한다. 사람은 자각력이 있고, 최선을 다한다. "군자는 이것을 업으로 삼아 기초에서 태어났다." 。 통치자는 인정이 국민을 사랑해야 한다. "덕정은 북진과 같고, 그 자리에 거하는 별들 * * *"; 사랑으로 사람을 대하니, "나는 젊고 사람도 젊다. 클릭합니다 나는 늙었고 사람도 늙었다. "당신의 상사에게 충성하라", "당신의 관원을 예의 바르게 하고, 당신의 관원에게 충성하라"; 부모님과 친척을 공경하다. "부모님이 계시니 멀리 가지 않으면 꼭 잘 여행해야 한다" 와 "오늘 효도" 는 뜻은 당신이 그들을 부양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되는 거야? \ "; 사람은 기개가 있어야 하고, 끈기가 있어야 한다. "선비는 자강불식하고, 임중 길은 멀다." 지식을 존중하고, "청도자는 저녁으로 죽는다", "현사치 () 를 보고 현자 () 를 보지 않고, 현자 () 의 자성 () 을 보지 않는다", "군자 () 가 멀리 밥을 짓는다" 는 것은 자신과 사람의 생각을 밀어내는 데 능하다. 묵가의 대표는 묵이다. 사실, 많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듯이, 묵가는 대부분 하층 사회에서 왔으며, 교육의 목적은 "천하의 이익을 얻고, 천하의 해를 제거하는 것" 이다. "동굴석은 미지근하고, 먹물은 구이저우에서 나온다" 며, 특히 열심히 연습하여 묵가는 "탕춤에 올라 옆으로 춤을 추며, 의리가 죽음을 뒤돌아보지 않는다" 는 말은 죽을 때까지 뒤돌아보지 않는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모히스트 간의 논쟁은 "모히스트 논쟁" 이라고 불린다. 무술을 하는 사람은' 모하' 라고 한다. 잉크 작가는 반드시 대형의 지도자에게 복종해야 하며, 엄격한 규율이 있어야 한다. 묵가는 지도자, 학설, 조직된 학파로, 그들은 강한 사회 실천 정신을 가지고 있다. 묵가는 근로를 견디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며, 정의와 도덕을 지키는 것을 천직으로 삼는다. 묵객은 대부분 지식이 해박한 노동자이다. 사회윤리는 사랑을 겸하는 것을 핵심으로,' 양자는 이변이다' 를 주장하고, 유가가 강조하는 사회 등급 관념에 반대한다. 묵가는 상현 (), 상현 (), 상동 (), 검소 (), 후장 () 을 치국의 길로 삼는' 서로 사랑하고 서로 잘 어울린다' 고 제안했다. 당시 합병전쟁에도 반대하고, 자멸을 공략하지 않겠다는 주장도 내놓았다. 그것은 천명, 지, 지귀를 숭상한다. 한편으로는 천명을 부인하면서 동시에 귀신의 존재를 인정한다. 후기 묵학 융합은 인식론, 논리학, 기하학, 기하학 광학, 정역학 등의 학과에 초점을 맞춘 연구로' 묵가 후학' 이라고 불린다. 다른 하나는 진나라와 한 왕조의 레인저로의 전환이다. 전자는 초기 묵가의 사회윤리관을 계승하여 인식론과 논리학 방면에서 모두 큰 나무를 세웠다. 후기 묵가는 감각경험이 인식에서의 역할을 긍정하고, 이성적 사유가 인식에서의 역할을 인정하며, 초기 묵가의 경험주의 경향을 극복했다. 서한 시대에는 한무제 독존유술 정책, 사회심리의 변화, 모학 자체가 누구나 접할 수 있는 고된 훈련, 엄격한 규칙과 고상한 사상으로 인해 묵학은 서한 이후 기본적으로 사라졌다. 음양가는 전국 말기부터 한초까지 유행하는 유파이며, 제인조연은 그 대표적인 인물이다. 음양은 고대인들이 우주의 두 대립 상보성에 대한 추상이며, 우주에서 대립통일과 사고 법칙의 철학적 범주이기도 하다. 중국과 테사는 만물이 서로 대응하는 대립통일을 표현하기 위해' 음과 양' 이라는 단어를 만들었다. 음과 양 이론은 가스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기체를 바탕으로 천지, 일월, 주야, 현묘함, 물불, 냉난방이 모두 운동 변화의 결과라고 더욱 판단해 음양의 상대적 개념을 추상화했다. "음" 은 수동적, 후퇴적, 연약한 특징과 이런 특징을 가진 사물, 현상을 나타내고, "양" 은 적극적, 진취적, 강인한 특징과 이런 특징을 가진 사물, 현상을 나타낸다. 음양' 의 기본 내용은 여덟 글자로' 대립, 상호 뿌리, 소장, 전환' 으로 요약할 수 있다. 법가의 주요 대표는 상양과 한비이다. 법률가는 법률을 중시하고 유가의 "의식" 을 반대한다. 그들이 보기에 당시 신흥 지주계급은 귀족이 경제와 정치적 이익을 독점하는 세습 특권을 반대하고 토지 사유제를 요구하며 공적과 재능에 따라 관직을 부여하는 것은 공정하고 정확한 주장이었다. 귀족 특권을 지키는 예절제도는 낙후되고 불공평하다. 법가는 보수 복고 사상을 반대하고 예기 개혁을 주장한다. 그들은 역사가 앞으로 발전한다고 생각하는데, 모든 법과 제도는 역사의 발전에 따라 발전해야 하며, 후퇴하거나 낡은 것을 따를 수도 없다. 법가 사상은 우리가 지금 제창하고 있는 민주법치 형식과 근본적으로 다르다. 가장 큰 것은 법가가 군주집권을 극력 주장하고 절대적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권력, 기교, 잠재력의 통치를 바탕으로' 법치' 라는 봉건통치체계를 차근차근 건립하는데, 그 중 법치는 사실상 인치이다. 법률은 국왕이 신하를 통치하고 구속하는 도구이지 현대민주주의가 아니라' 법치국' 이다. 일련의 이론과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중앙집권한 진나라에 효과적인 이론적 근거를 제공했다. 고마워, 그게 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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