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의학의 4 대 고전 저작.
중국 전통 의학의 4 대 고전 저작.
《황제내경》은 중국 전통의학의 4 대 고전 저작 중 하나로 중화민족의 시조가 명명한 첫 번째 명작이자 현존하는 최초의 한의학 고전이다. 그것은 인체 생리학, 병리학, 진단학, 치료 원칙, 약리학을 연구하는 의학 거작이다. 이론적으로 음양오행, 맥박, 장상, 경락, 병인 병기, 증상, 진단, 치료, 양생, 행운 등의 이론을 세웠다. 그의 의학 이론은 고대 중국 철학 이론을 바탕으로 고대 중국 소박한 유물주의의 변증사상을 구현했다.
《난경》은 우리나라 고대 의학 저작 《황제의 81 난경》의 약칭으로 총 3 권 (5 권도 있음) 이다. 진월인이 쓴 것이다. 어려운 제목의 의미는 두 가지 해석이 있다: 어려운 글자를 문제로, 어려운 글자를 어려운 글자로 해석하는 것이다. 어려워요.' 두 번' 이라고 읽어요. 《난경》은 《황제내경》의 난점과 요지를 설명하는 첫 번째 책이다. 후세 사람들은 그것을 한의학의 4 대 고전 중 하나로 꼽았다. 이 책은 기초 이론에 초점을 맞추고 일부 질병과 증후군을 분석했다. 그중 1 ~ 22 는 맥학의 난점, 23 ~ 29 는 경락난점, 30 ~ 47 은 장부의 난점, 48 ~ 61 은 질병의 난점, 62 ~ 68 은 혈난점, 69 ~ 81 은 침술난점이다. 내용은 맥진, 경락, 오부, 음양, 원인, 병리, 영위, 경혈, 침술 등 기초이론을 포함해 일부 병증을 열거했다. 이 책은 기초이론을 위주로 임상의학을 결합하고, 기초이론은 맥진, 오부, 경락, 유혈을 위주로 한다. 그 중 1 ~ 22 어려운 펄스; 23 ~ 29 경락을 논의하기 어렵다. 30 ~ 47 내장을 논할 수 없다. 48 ~ 6 1 질병에 대해 말하기 어렵다. 62 ~ 68 슈 포인트를 논의하기 어렵다. 69 ~ 8 1 침술은 말하기 어렵다. 책의 명문과 삼교에 관한 학술적 관점, 그리고 칠충문과 팔회의 명칭은 한의학의 이론 체계를 풍부하게 발전시켰다. 이 책은 또한' 장티푸스 5 종' (뇌졸중, 장티푸스, 습기, 열병, 열병, 열병 등) 을 분명히 제시하고, 오장적정체, 설사 등의 병을 천명해 후세 의사들에게 중시했다. 이 책은 내용이 간결하고 세밀하여 중국 의학 전적에서' 내경' 과 함께 자주 언급되며 가장 중요한 고전 의학 서적 중 하나로 여겨진다. 많은 종류의 정기 간행물과 주석판이 있다.
장중경은 의학을 광범위하게 수집하여 전대 거작' 열병론' 을 집필했다.
이 책에서 장중경은 세계 3 위, 즉 인공호흡, 약물 관장, 담도 회충 치료를 처음으로 기록했다.
동한 말년의 명의인 장중경은 의성이라고 불린다. 효종, 창사 지사, 장창사라고 전해진다.
장중경은 의학을 광범위하게 수집하여 전대 거작' 열병론' 을 집필했다. 그것이 확립한 변증치료 원칙은 한의학 임상의 기본 원칙이며 한의사의 영혼이다. 방약학 방면에서' 열병론' 도 큰 공헌을 하여 많은 투약 형태를 만들어 대량의 유효 처방제를 기록하였다. 그가 창립한 육경 신드롬 분화 치료 원칙은 역대 의사들로부터 높은 찬사를 받았다. 이것은 우리나라 최초로 이론에서 실천에 이르기까지 변증치료 법칙을 확립하는 의학 전문 저서이다. 우리나라 의학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저작 중 하나로 후세 학자들이 한의학을 연구하는 데 꼭 필요한 고전 저작으로, 의대생과 임상의에게 널리 중시되고 있다.
시간이 진나라에 이르자' 열병론' 운명의 첫 번째 핵심 인물이 나타났다. 왕숙화라는 의사가 우연히 이 책을 발견했다. 책이 깨지자 왕숙과 흥분은 간간이 이 멋진 책을 읽고 있다. 그는 신의의 신분을 이용하여' 열병론' 의 각종 원고를 수집하려고 애를 썼고, 마침내 장티푸스에 관한 모든 부분을 찾아 정리해' 열병론' 이라는 이름을 지었다. 열병론' 은 모두 22 편으로 397 가지의 치료법이 기재되어 있다. 1 13 편의 논문이 있는데, 총 5 만여자,' 열병론' 에는 잡병의 흔적이 없다. 왕숙화의 공헌은 청대 명의인 서대천의 말로 "숙화가 없으면 책이 없다" 고 말했다.
왕 shuhe 와 장 Zhongjing 깊은 관계, 뿐만 아니라 그를 위해 의학 책을 정리 뿐만 아니라, 장 Zhongjing 에 대한 최초의 텍스트 기록을 남겼습니다. 왕숙화는' 맥경서' 에서 "약의 사용은 생명에 따라 결정된다" 고 말했다. 까치, 유, 가스, 종경명의 재판도 증언을 기다리고 있다. 궁금한 게 있으면 그는 시험에 가서 시찰을 한다. 클릭합니다
이후 이 책은 민간에서 점차 전해지면서 의사들로부터 높은 찬사를 받았다. 남북조 명의인 도홍경은 "장중경이 홀로 각 방면의 가장 조상이다" 고 말했다. 상상할 수 있듯이, 이 독창적이고 절정적인 작품은 저자를 알리고 저자를 의성의 숭고한 지위로 끌어올렸다.
장중경이 죽은 지 800 년이 지난 송나라는' 열병론' 이 부흥한 조대이다. 송인종에서 왕주라는 원사가 국자감이라는 서고에서' 충충충죽제인' 한 장을 발견했는데, 제목은' 김궁요요' 였다. 이 책의 일부는' 열병론' 과 비슷하고, 다른 부분은 잡병에 관한 것이다. 나중에 \ "장한론 \" 을 개정할 때, \ "골든 챔버 시놉시스 \" 와 비교해 볼 때, 중경이 만든 것을 알면서도 \ "골든 챔버 시놉시스 \" 로 이름을 바꿔 세상에 게재했다. 골든 챔버 시놉시스는 총 25 편 262 편이다. 이로써' 열병론' 운명의 몇 가지 핵심 인물이 모두 나타났다.
신농본초경, 일명' 본초경' 또는' 본초경' 은 우리나라 한족 한의사 4 대 고전 저작 중의 하나이다. 현존하는 최초의 한의학 저작으로서 신농 세가에서 유래하여 대대로 전해 내려오다. 동한 때 편집해서 책으로 만들었는데, 잠시 쓸 수 없고, 작가도 다르다. 진한시대의 많은 의학자들이 당시의 약학 경험 전문 저서를 수집, 총결, 편찬한 것은 중국 최초의 시스템이 중의학의 저서를 총결하는 것이다. 한의학의 대부분의 이론과 호환성 법칙과' 칠정화합' 원칙은 수천 년 동안의 약 실천에서 큰 역할을 하였으며, 한의학 이론 발전의 원천이다.
신농본초경은 총 3 권으로 나뉘어 365 종의 약물을 싣고 있다. 상 중 하 세 종류로 나뉘어 그 말은 간결하여 한의학 이론의 정수가 되었다.
약의 제형을 내놓다.
"경서" 는 "약성에는 알약, 산, 끓는 물, 술얼룩, 연고, 달임, 국물, 술을 먹을 수 없는 사람은 반드시 약성을 준수해야 하며, 위반해서는 안 된다" 고 생각한다. 여기에 2000 년 전 한약제형의 성과를 반영한 한편, 약제형의 연구 경험과 어떤 제형을 사용해야 하는지도 반영했다. 예를 들면 소석' 연고', 술' 미끼',' 울자' 욕탕' (외용세제), 포도' 술' 이다 이 글은 약품의 포제 방법을 논할 뿐만 아니라, 각기 다른 약품이 구체적인 응용에서 서로 다른 제형을 채택해야 그 치료 작용을 더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한의사가 탕으로만 약을 넣는 현상에 대해 큰 비판적 가치가 있다.
약물 치료 효과의 객관적 평가
신농본초경' 은 "그 병을 치료하려면, 먼저 그 근원을 살피고, 그 병기를 살피고, 오장은 잃지 않고, 육원은 마르지 않고, 혈맥이 어지럽지 않고, 정신이 흩어지지 않으면 약을 복용하여 치료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만약 병이 이미 성사된다면, 너는 절반의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병이 이미 지나갔으니 생활이 어려워질 것이다. \ "여기서, 먼저 사람들에게 병이 일찍 치료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둘째, 질병 치료 여부는 전적으로 약물의 작용에 의존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주로 기체의 방어 기능과 기체 고유의 엑소시즘 능력, 약물 개입 하의 질병 회복 능력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약물의 변증 법적 응용을 중시하다
신농본초경' 은 "열약으로 추위를 다스리고, 한약으로 열을 치료하고, 음식을 먹지 않고, 침을 뱉고, 귀신독, 종기, 류머티즘으로 류머티즘을 제각기 그 필요에 따라 치료한다" 고 제안했다. 이 언어는 변증론과 약의 주요 사상을 부각시킬 뿐만 아니라, 변증론과 약의 전제하에 질병의 성격 (한열) 을 구분하고, 병의 원인을 구분하고, 병 치료 (예:' 음식 불필요',' 류머티즘') 로 질병의 경중을 구분하고, 병의 경중을 구분하고, 병의 경중을 근거로 약을 써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전자는 "종기 약", "류머티즘", 후자는 "독" 을 사용한다. 책에서 365 가지 약물의 효능과 적응증을 살펴보면 내과질환, 산부인과 질환, 외과질환, 이목구비 질환, 피부병 등 질병에 따라 다양한 약이 제공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내용들은 신드롬 분화와 시치의 사상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약물 사용 시간과 효능 사이의 관계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신농본초경" 은 "가슴 이상, 먼저 약을 복용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병이 복부 아래에 있다면, 먼저 약을 먹고 밥을 먹는다. 사지 맥락에 병이 있는 사람은 공복에 단해야 한다. 골수에 병이 있는 자는 배부르고 밤이 될 것이다. " 이는 이 책의 저자가 선인의 약물 사용 경험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약 사용 시간과 약물 치료 효과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의학은 음과 양" 이론을 실천하는 가치
내경' 은 최초로' 의학이 음양이 있다' 는 이론을 제시했는데, 본경은 이 이론을 실천에 옮겼다. 이른바' 의학은 음양이 있다' 는 뜻은 매우 넓다. 식물약과 광물약에서만 음양을 나누면 광물약은 무겁고, 주효는 음이고, 식물약은 가볍고 맑으며, 양에 속한다. 식물약의 경우, 꽃, 잎, 가지입약을 사용하는 사람은 대부분 양이고, 뿌리, 건조자는 대부분 음이다. 약의 깊은 내포를 음양으로 나누면, "양은 곧 기운이고, 음이는 맛이다 ... 음미는 아래에서 나오고, 양미는 위에서 나온다. 두꺼운 맛은 음이고, 얇은 맛은 음양이다. 두꺼운 가스는 양이고, 얇은 가스는 양의 음이다. 진한 맛은 카타르시스이고, 담백한 맛은 카타르시스이다. 공기가 얇으면 새고, 두꺼우면 덥다. " "냄새 신간, 쓴맛이 음침으로 넘쳐난다." 자세한 내용은 수문의 음양학설을 참고하세요.
약은 신, 짠맛, 단맛, 쓴맛, 신맛이 있다.
고전 서문에서 이른바' 약은 신, 짠맛, 단 맛, 쓴맛, 신오미' 라는 본의는 사람들이 맛볼 수 있는 약의 진미와 인체의 기혈음양에 대한 작용을 가리킨다. 마약의 진짜 맛은 다섯 가지가 아니다. 사물 오행 분류 이론의 영향을 받아 예로부터 약의 모든 맛은 오맛으로 분류되고, 은 맛은 산에 붙고, 미간은 감위에 붙고, 약의 오행별로 분류된다.
약물은 "한열과 한기가 있다"
이 고전에 언급된 약은' 추위, 열, 온도, 서늘함' 이다. 사기, 즉 사성은 약이나 음식의 추위, 열, 차갑다. 미각에서 감지할 수 있는 오미, 사기속 양, 오미는 음이다. 즉 수문 음양학설의' 양은 기 () 이고, 음음 () 은 맛 ()' 은 큰 그림과 같아야 한다. 사물의 음양 속성은 나눌 수 있다.' 양에는 음이 있고, 음중에는 양이 있다' 는 이유로 약의 한열 서늘한 속성은 음양으로 더 나눌 수 있다. 온기는 양으로, 서늘함은 음이다. 더위는 온도보다 많고, 추위는 매우 차갑다. 이것은 정도상의 차이일 뿐이다. 온약은 온도, 온도, 열, 열 등 다양한 양급이 있다. 감기약은 다른 양급, 감기, 소한, 감기, 중감기가 있다. 만약 추위, 열, 추위가 성질상 뚜렷한 차이가 없다면, 성질은' 평' 으로 표기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