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허실이 병존하고 서예 예술의 심미적 특징.
허실이 병존하고 서예 예술의 심미적 특징.
허실상생은 중국 고전미학의 중요한 미학 원칙이다. 서예 예술은 중국 예술의 독특한 범주로, 중국 고전 미학의 독특한 심미의식, 즉 허실의 결합을 전형적으로 구현한다. 이 글은 중국 서예의 필법과 구조에 대한 검토를 통해 중국 문학예술의 허실이론을 분석하고 서예 예술 중 허실이 공존하는 미학 원칙을 분석했다.
키워드 가상 현실과 현실; 서예미학 만년필로 연결
첫째, 문예 진실론
허실의 결합은 중국 고전 미학 특유의 심미의식이다. 허대와 실재로, 실제와 허실이 공존하는 것은 중국 전통예술의 사상의 핵심이다. -응? 가상? 무엇을 사용합니까? 진짜? 둘 다 중국 문학과 예술의 중요한 범주이다. 중국의 문학예술 허실상생 이론은 중국 철학의 허실론, 즉 도가의 원기론과 주역의 음양론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응? 공통의 생활이 있습니까? 이것은 노자 철학의 중요한 관점이다. 노인이 우주의 본체라고 생각하나? 타오? , 그 성질은? 공통의 생활이 있습니까? 。 \ "나는? 장 \ "구름:? 도로, 매우 말했다 수 있습니다; 이름은 출석을 부를 수 있어 유명하다. 미지의, 천지의 시작, 유명, 만물의 어머니. 그래서, 종종 아무것도, 그것의 경이로움을 보고 싶어; 자주 보고 싶어요. -응? 노인이 여기 계시죠? 타오? 박람회는 신비롭지 만 우리는 여전히 볼 수 있습니까? 타오? 그게? 아무것도 없어? 또 왔어요? 무슨 일이야? 。 어쩌면? 타오? 그것은 어떤 신비한 점이 있습니까? 아무것도 없어? 무엇을 사용합니까? 무슨 일이야? 대립통일.
노자 철학은 상호 존재뿐만 아니라 아무것도 없어? 양자관계의 주도적 측면에서요, 그렇죠? 그래요? 아무것도 없어? 을 (를) 기반으로 합니다. \ "나는? 제 1 1 장은 30 * * * 하나의 허브, 아무것도 없을 때 차가 있다고 말했다. 그것을 장비로 취급하면 쓸모가 없을 때 유용하다. 문을 열고, 그것을 하나의 방으로 여기고, 아무것도 없을 때, 그것은 방을 갖게 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래서, 생각은 유익하고, 생각은 무익하다. 노자는 차의 허브, 기복, 실의 집의 비유를 형상적으로 논술하였다. 아무것도 없어? 아무것도 없는 것이 아니라 중요하고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효과적인 공간입니다. 장자도 비슷한 논점을 가지고 있다. 장자? 천지:? 남편의 길은 그 자리에 깊숙이 자리잡고, 그 마음을 잘 알고 있다. 。 보이지 않는 것, 들을 수 없는 것. 어둠 속에서 나는 혼자 그것을 보았다. 소리 없이 혼자 또 어떻게 냄새를 맡을까. -응? Zhuangzi 의 논증은 무엇을 설명합니까? 아무것도 없어? 어디 가? 타오? 의 역할. 도사. 이런 상호 작용과 무위적인 사상은 서예예술의 허실 상호 작용 이론에 영향을 미치고 허실 상호 작용의 심미의식은 허실 상호 작용과 허주의 이중적 의미를 지녔다.
철학의 생존론이 예술의 진실과 거짓론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도가의 원기론은 생생한 생명감각과 깊은 우주의식을 주입했다. 노자' 구름:? 하늘과 땅 사이에 아직도 어색하니? 허무맹랑하게 굴하지 않고 밖으로 나가다. -응? 노자는 이 생동감 있는 비유로 광대한 허공이 생기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논술하였다. 바로 이런 생기의 전환과 흐름으로 우주 만물의 생성과 발전을 가져왔다. Zhuangzi 도 생각:? 세계와 접목하다. -응? 장자? 인간 세계 "구름:? 화난 사람도 거짓으로 진실을 어지럽힌다. -응? 이런 허무함은 각종 형식으로 구체적인 사물에 존재할 수 있다. 장자는 그것을? 지기? ,? 구름이 많습니까? ,? 인기? ,? 야심? 잠깐만요. 자연계의 모든 것이 귀결될 수 있습니까? 가스? 。 이런 관점은 한편으로는 세계 온톨로지를 존재하게 하는가? 타오? 생생한 생명력을 지닌 한편, 인간과 자연은 어떤 유사성과 일관성을 가지고 있어 서예가가 생명의 온라인 조형물의 역할을 감상할 수 있는 철학적 토대를 제공한다. 활력은 세상 만물이 활력을 보여주는 곳이다.
장자는 허무함을 우주의식으로 부여했다. 있어요? 윤? ,? 양? 이성의 기운이 끊이지 않고, 운동에서 만물의 생성, 발전, 죽음을 만들어 우주 전체를 형성하고, 장자? 전자방:? 스와에게, 양에게. 소소는 하늘 밖에 있는데, 그것은 휘황찬란하다. 이 두 가지 물건은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까, 아니면 훈련을 위해 그 모양을 보지 못합니까? 。 우주 전체에서 개인의 몸은 그렇게 보잘것없고, 개인의 생명은 그렇게 짧고, 천지의 세월은 무한하고 길다. 이런 역차 속에서 장자는 우주의 만물과 하나가 되어 무한한 선험의식에 이르렀다. 장자? 황제는 말해야 한다:? 주는 사람은 창조주와 함께 한 사람이 될 것이며, 피곤하면 고독한 새를 타고 육극을 타고 텅 빈 곳을 헤엄쳐 야생에 있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응? 장자 이런 일치? 무한? 자유에 대한 갈망은 예술에서 표현되지만, 허실이 공존하는 예술 창작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
이전' 의 음양학설도 허실학설에 철학적 기초를 제공했다. 쉬운 전설:? 일음과 일양은 도이다. -응? , 그리고 쉬운 말:? 도에게는 움직임도 힘들고, 변하지도 않고, 흐르는 것도 6 이다. -응? 이전' 에서 허와 실은 음양의 구체적인 표현 중 하나이다. 도는 음양 상호 작용의 결과이자 허와 실재의 대립통일이다. 우주와 천국 사이에, 이거? 타오? 일음과 일양, 일허실한 운동 변화, 도는 만물의 생화학과 순환이다. 이런 미학사상은 한편으로는 강한 이론적 수준을 가지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예술활동과 심미활동 중 심오하고 미묘한 측면을 직접 탐구하여 중국의 서예 예술을 깊은 높이로 끌어올렸다.
둘째, 서예 예술의 허위와 실실.
서예 예술은 한자를 기초로 하고, 서예 예술은 한자를 기초로 한다. 한자의 구조는 서예 예술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한자는 잉크선으로 형성된 일관된 획으로 이루어져 있고, 획으로 나누어진 공백은 한자의 유기적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서예는 조형 예술로서 3 차원 공간의 조각품과는 다르다. 백지 위주의 2 차원 평면에서 선을 펼쳐 선과 공간을 형성하여 모델링한 것이다. 먹선으로 형성된 검은색과 먹선 분할 공간으로 형성된 흰색은 허실의 대응을 구성한다. 이런 허실대응은 바로 서예예술이 그 예술적 의의를 충분히 보여주는 곳이다. 그래서 청대 서예가 던은 글자는 소소한 곳에 그릴 수 있고, 빽빽한 곳에는 그릴 수 없다고 말했다. 항상 흰색을 검은색으로 계산하면 또 무슨 재미가 있는가? 。 서예 예술을 중시해야 합니까? 진짜? 글리프 획의 비밀에도 주의해야 하나요? 가상? 서화 사이, 글자의 행간. 실부는 열심히 써야 하고, 허부는 글자 사이에 꼼꼼히 안배해야 한다. 이렇게 밀도가 좋으니, 양자가 서로 어울려 재미를 볼 수 있다.
바로 인물의 구조적 배치와 허실에 대한 처리에서 중국 서예 예술가는 독특한 개성과 풍격을 나타냈다. 중국 역대 서예는 상주의 전서부터 송명의 초서까지 모두 자신만의 독특한 풍격을 가지고 있다. 서예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진 () 의 희운 (), 당인 희법 (), 송인 희의 (), 명 () 의 희태로 여겨진다. 이것은 또한 글리프와 흰 천 구조에서 유래한 일종의 풍격적 특징이다. 서예예술의 구조는 중국인의 독특한 공간감을 구현하며 음악이나 춤으로 인한 공간 조형과 비슷하다. 춤 동작은 허령의 공간을 크게 보여줄 수 있다. 허실상생의 미학원리가 보여주는 제춤의 생동감 있는 매력은 서예에 생생한 이마와 강렬한 생명감을 부여한다. 당대의 대서예가 장욱은 손부인 무검오도를 보고, 오도자는 배장군에게 벽화로 글을 연습하는 것을 도와달라고 청했다. 중국의 서예 예술은 공허한 춤으로 자신의 예술 세계를 구축했다.
서예는 중심, 측면, 은봉, 출봉, 네모난 펜, 동그란 펜, 붓의 경중 차이를 가리킨다. 은봉과 출봉은 현실에 상응하는 한 쌍의 범주로 볼 수 있지만, 이 글은 서예펜의 주요 기능이 서예펜의 현실이라고 생각한다. 돈 한 푼? 열어. 프랑스 조각가 로댕은 규정된 선이 우주를 관통하여 모든 생물을 부여한다고 말했다. 만약 그들이 안에서 달리고 자유를 느낀다면, 못생긴 것은 나오지 않을 것이다. -응? 로댕은 모든 것을 관통하는 선을 사용했습니까? 선? 많은 위대한 조각 예술 이미지를 창조하였다. 그리고 중국 서예가도 쓰나요? 일선? 풍부한 예술 이미지를 빚다. 당대의 회화사 평론가 장언원은 한 획으로 이루어졌고 맥이 엇갈렸다고 말했다. 왕자만이 그것의 깊은 목적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줄의 첫글자는 종종 그것을 따라다닌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세상 사람들은 그것을? 책 한 권? 。 나중에 육미도 한 획을 그렸는데, 이것은 연속적이어서 서예와 회화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응? 장언원이 여기서 논술한 서필은 단숨에 중국 서예 예술필의 예술적 매력을 드러냈다. 중국 서예가 펜으로 만든 점채잉크선은 중국 철학의 자양분 아래 뼈, 고기, 힘줄, 피가 있는 글씨체가 되어 예술 세계를 창조했다. 서예점과 선의 리듬에서 3 차원 정적 공간은 작용을 잃었다. 더 이상 고정된 책꽂이, 고정된 서체가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허실이 섞인 생활이다. 중국 서예에서, 허무와 실은 서로 통하는 것으로, 떠 있는 우주 중의 하나입니까? 가스? 。 여기에는 우주의 도가 낭자한 생명력이 담겨 있어 허실 허실 흑백의 교감에 끝없는 리듬을 형성했다. 서예가의 마음은 이런 기운의 순환 운행을 통해 우주 만물을 만나 기묘한 자연에서 생명의 자유감을 얻는다.
참고
묵은 돌을 싸다. 쌍둥이가 두 명 있는 예술선 [M]. 베이징: 도서관 출판사, 2004.
[2] 종백화. 미적 걷기 [M]. 상하이: 인민출판사, 2005.
[3] 장언원. 역대 명화 실록 [M]. 장쑤: 미술출판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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