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논리사 텍스트
중국 논리사 텍스트
발전 과정과 주요 단계 중국 논리 사상의 발전 과정은 중국 고대 논리의 형성과 발전의 특징과 외국 논리 사상의 도입과 영향에 따라 선진 (), 한대 (), 명청 (), 근대 () 의 세 가지 역사 발전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처음 두 시기는 중국 고대 논리의 형성과 발전 단계에 속하며, 논증 논리의 수립과 진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후기는 중국 근대 논리 사상의 발전 단계이며, 서구 논리의 중국 전파를 주류로 삼고 있다.
진나라 시대는 중국 고대 논리가 형성되고 번영하기 시작한 시기였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노예제도에서 봉건제로 과도기하여 논쟁의 풍조가 매우 강렬하여 백가쟁명이 있었다. 각 파벌은 명실관계, 정명, 의리를 토론하거나 총결하여 명사와 의리 개념을 연구하기 시작한 사상가들이 생겨났다. 저명한 학자, 특히 유교, 법가, 묵가의 총결을 거쳐 중국 고대에는 비교적 완전한 논리 체계를 세웠다.
춘추 말기에 던은 변론에서 먼저 죄명 변론과 애매모호론 사상을 제기했다. 공자는 정치 윤리 등에서' 정명' 의 요구를 제기했는데, 그중에는 합리적인 논리 사상이 포함되어 있으며,' 물루에 접근할 수 있는 달',' 일반삼' 등의 비유 방법을 제시했다. 묵자는 중국 고대 논리사에서 최초로' 변론' 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는데,' 변론' 은 추리와 이해의 기능, 즉 옳고 그름을 분간하고 차이를 분별하며, 앞일을 알고 뒷일을 잊지 않는 스승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먼저 논리적 관점에서' 이름',' 클래스',' 이성' 의 개념을 제시하고' 클래스' 와' 이성' 의 인지기능을 강조하며 추리 논증을 요약했다. 유명한 혜시와 공손룡은 당시 가장 영향력 있는 변론자였다. 혜시는' 달력 10 일' 을 제시하여 주로 명실상부한 관계를 논술하였다. "좋은 비유" 에서 그는 "네가 아는 것" 을 설명하고, 네가 모르는 비유의 원리와 방법을 추론했다. 공손룡은 이론적 사고의 높이에서' 오직 의존한다' 는 논리 원칙을 제시하여' 그곳' 이라는 이름이 반드시 다른 사람의 실체를 가리킬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것" 이라는 명칭은 반드시 이 사실을 특별히 가리켜야 한다. 그는' 백마 비마' 라는 명제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 종명 ('백마') 과 속명 ('말') 의 개념적 내포와 외연 차이를 논증했다. 공손룡은' 이름' 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선진명 변론사상을 순수 논리 토론의 방향으로 이끌고 중국 고대 논리 과학의 건립과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후기 묵가는 전국 중후기의 유명한 사상가들이다. 그들은 유명한 학자, 유교, 특히 묵자의 논리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묵가 논변의' 묵가 논리' 를 체계적으로 설명하여 중국 고대 논리가 이론과 체계에서 비교적 완비된 수준에 이르렀다. 중국 고대대가 많지 않은 논리 전문 저서의 대표작이다.
먹변은 먼저 논리적 관점에서' 토론' 의 명확한 정의를 제시했다. 변론' 은 같은 주제나 주제에 대한 시비쟁론으로 같은 주제에 대한 한 쌍의 모순명제 사이의 논쟁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잉크 변론' 은' 변론' 의 대상이 두 가지가 있어서는 안 된다. 한 쌍의 모순 명제에는 반드시 부적절자와 실무자가' 변론' 으로 있어야 하며,' 변론' 이 승부를 구분하는 변론 성격을 드러내고, 동일율, 모순율, 배중법의 기본 사상을 깊이 반영한 것이다. 소로는 또한' 변론' 의 목적과 역할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옳고 그름, 판란, 명동점, 심명, 사실 처리, 이익 처리, 용의자 6 개 방면,' 변론' 을 제기하는 객관적인 근거와 기준은' 만물의 본질을 설명하고 다른 의견의 비율을 토론하는 것' 이다.
잉크 변론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은' 이름',' 단어',' 말' 등 사유 형식의 논리 이론과 체계이다. "이름" 은 사실을 참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참조" 는 "한 텍스트의 이름을 말하고 다른 사실을 인용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이름' 은 사물의 속성이나 본질을 반영하는 개념적 성질을 가지고 있다. 잉크 변론' 에서 클래스의 차이는 같은 본질적인 속성의 편향과 부정을 기준으로 하는 분류 원칙이어야 하며, 이름을 외연에 따라 범주에 해당하는 달명, 보편적 개념에 해당하는 클래스 이름, 고유 이름에 해당하는 개인명으로 나누어야 한다. 묵변은 단어 (문제) 의 역할이 표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단어, 말은 진술이나 명제일 뿐만 아니라 이성적 사고 (마음) 가 만들어내는 사상 (관념) 의 명제와 판단이기도 하다. 잉크 변론에서,' 금',' 의',' 의',' 의',' 의',',' 의',',',',',',' 의 "거짓", 즉 "지금은 과거가 아니다" 는 허사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는", "무궁무진" 은 전체 이름이 아닌 특수한 이름, 즉 서로의 대체설이다. "필수" 는 필연적인 의미입니다. 단어의 단긍정과 단부정, 단부정과 전긍정의 갈등을 드러낸다. 그는 또한 "승마" 의 "말" 인 "승마" 의 "말" 인 "말과 그 개념" 을 정확하게 설명했다. "말을 타지 않는다" 는 "말" 은 반드시 가이임에 틀림없다. 묵변은' 말하기' 의 역할이' 이치' 와' 이치를 설명하다', 즉 이치를 설명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래서' 는' 단어' 가 성립될 수 있는 전제 조건이나 조건이다. 지식을 말하다' 는' 직접 알고 있다' 와' 직접 들었다' 는 연역적 추리 지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 "외부 벽은 하얗다" 는 것을 직접 알고 "내부 벽과 외부 벽은 같은 색이다" 는 말을 들으면 "내부 벽도 하얗다" 고 추측할 수 있다. 대곡편은' 리사' 가 반드시 세 가지 전제, 즉 이치, 클래스, 직접적인 원인, 일반 법칙, 비슷한 사물의 사례를 갖추어야 한다고 더 제기했다. 모히스트 논리에서' 입언' (논증) 의 기본 과정과 형식, 즉 삼사론을 더욱 완벽하게 밝혀냈다. 열거를 요구하는 귀납적 요소는 기본적으로 연역에 속하는 논증에 포함되어야 한다. 잉크 변론' 은 또한' 또는',' 거짓',' 효과',' 중지',' 신규',' 도움',' 푸시' 등 구체적인 연역공식을 초보적으로 요약했다. "또는", "거짓", "효과", "예", "중지" 다섯 가지 이론은 형식 논리 연역추리의 선택적 추리, 거짓 추리, 직언추리, 복잡한 개념 추리, 모순 명제 사이의 직접적인 추리에 해당한다. "개척", "도움", "추진" 은 세 가지 직접적인 비유에 해당한다. 이러한 추리 형식은 묵가 논변의 연역이론과 체계를 풍부하게 하고 보완하며, 묵가의 기본적인 간접 추리 형식과 일부 가설어, 선택어, 직언 등 직접 추리 형식에 대한 합리적인 인식을 반영하고 있다. 잉크 변론은 또한 정명' 한 가지가 여기서 멈춘다, 그것뿐이다' 라는 이론을 천명함으로써 동일성의 원리를 한층 더 밝혀냈다. 모순율의 원리는' 말을 모순으로 한다' 와 같은 논리적 갈등을 포함하는 궤변 명제를 더 드러내는 데 나타난다. 소곡편' 전문장은 창조학, 과외학, 연역법 4 개 학설에서 논리 오류를 방지하는 논리적 요구와 일반 원칙을 논술하며' 다방면',' 전문',' 전문',' 전문',' 단어 모호성',' 범주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충분히 필요한 차이가 있어 논리 오류의 중요한 원인이다 귀납 방면에서, 묵변은 또한 간단한 열거의 사상을 제시했다.
진나라 시대에 중국 고대 논리에 두드러진 공헌을 한 또 다른 유명한 사상가는 견자입니다. 그는 명가 묵가의 정명 이론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유가의 정명 사상을 논리적으로 더욱 이론적이고 체계적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는 명명이 감각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름' 은 한 가지 사물을 요약하는 개념적 성질과' 충분히 착실하다' 는 어휘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의 이론상의 두드러진 독창성은' 입명 지렛대' 원칙을 제시하는 데 있다. 개념적으로, 그는' 동칙, 이칙' 의 원칙을 제시하며' 반복 인용 * * *, 부분 인용',' * * * *' 및' 이타 추진' 의 개념 제한과 확대 원칙을 강조했다. 그는 이름을 * * * 이름과 별칭으로 나누었다. 한 이름 (예: "동물") 은 작은 클래스 이름 (예: "소") 을 기준으로 "* * * 이름" 이라고 하며 큰 클래스 이름 (예: "생물") 을 기준으로 "별칭" 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 * 이름 위에는 더 이상 * * * * 할 수 없을 때까지 "큰 * * * 이름" (예: "물건") 이라고 부르는 이름이 있습니다. 별칭 아래에는 "큰 별칭" 이라는 별칭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가장 작은 * * * 이름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싱글 이름에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또한 명명의 간결, 이해, 사회 풍습을 존중하는 원칙을 제시했다. 또한, 견자는 단어, 말, 변론의 논리 이론을 제시하여, 단어가 서로 다른 본명으로 판단을 표현하고,' 변론' 과' 말' 은 같은 본명에 대한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 방식이며, 판단, 논증, 추리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논리적 오류를 폭로하고 막기 위해' 세 가지 곤혹스러운' 이론을 제시했다. 명가 묵가 사상에 대한 오해와 편견이 있지만 여전히 이론적 가치가 있다.
순자에 이어 한비는 먼저' 모순론' 이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모순율의 사상원리를 예리하게 드러내고' 무적방패' 와' 무적창' 의 대립 명제에서 동시에 진실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모순론 참조). 또한 한비는' 판정 포지셔닝',' 분별 차별화',' 이름으로 실속' 등의 관점을 제시해 정명의 긍정적인 의미를 한층 더 발전시켰다. 기원전 3 세기에 책이 된' 춘추' 도 정명, 사실 판정 등 정명 원칙을 천명하고 글과 사상 판단의 관계를 밝혀' 비유' 원칙을 제시했다. 그러나 순자 이후' 정명' 의 정치적 목적을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명가 묵가의 사상을 배척했기 때문에 선진시대의 명변 논리는 충분히 계승되고 발전하지 못했다. (참조 진 전 논리 사상)
한나라에서 명청 (), 선진 () 이후 근대 () 에 이르기까지 중국 고대 논리의 발전은 통치 계급의 유교 사상에 대한 배척과 명묵에 대한 거부에 의해 방해를 받았다. 2000 여 년 동안 소수의 지식인들만이 추리 논증의 의미와 형식, 명실상부한 관계에 대해 보편적인 토론을 진행했다.
한나라의 걸출한 유물주의 사상가 왕은 종교 신학과의 투쟁에서 의식적으로 추리논증의 방법을 이용하여 논증의 역할, 요구, 방법을 탐구하고 논증의 규칙을 제시했다. 그는 자신의 책을' 논형' 이라고 명명했는데, 이는 언론 기준에 관한 책 한 권을 의미한다. 그는 논증을 통해 진위를 가려내고, 옳고 그름을 증명하고, 오류를 반박하는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래서 그의 논증에는 증명과 반박, 반박에 더 중점을 두었다. 그는 또한 "명확하고 효과적인 것은 없고, 이론상으로는 증명되지 않는다" 고 강조했다. 논증은 반드시 진실하고 충분한 것으로 증명되어야 한다. 그가 요구한 효능이나 검증은 열거된 사실을 논거로 하는 사실뿐만 아니라' 비유',' 연역' 등 추리 방법의 논리적 증명도 중시한다.
위진 시대에 이르러 논쟁이 한때 성행하여 500 여 년 동안 금지된 명묵 논리 사상이 재발견되었다. 위진인이 편찬한' 열자' 라는 책은 선진시대 혜시, 공손룡 등 변론사가 제기한 많은 명제와 명변에 관한 몇 가지 상황을 열거했다. 육승은 처음으로' 고전상',' 고전하',' 고전상',' 고전하' 네 편의 묵학 저작을' 묵변' 이라는 책으로 편성하고 주석과 서술을 진행했다. 그러나 원작은 이미 실전되었고, 남아 있는' 모변주' 는 중국 최초의 논리사 전문 저서이다. 선진명변사상의 역사와 의미에 대해 새로운 개괄을 하고, 명변사상과 묵변사상의 가치를 재확인하며, "수잔 묵자, ...... 순경, 장주 등" 이라고 지적했다. 그들이 유명인을 소멸하지 않는 한 쉽게 토론할 수 없다. "
당시 명실문제에 관한 중요한 논쟁은 왕필의' 말만어' 론과 구양의 점진적인' 말이 끝이 없다' 론 사이에서 벌어졌다. 왕필은 한편으로는' 말' 이' 뜻' 을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한편으로는' 말' 이 끝이 없고' 뜻' 은 말을 잊은 결론이다. 구양은 점차 이름이 사물, 논리 발언, 최선을 구분하는 인지작용을 충분히 확인했다. 이 논쟁은' 말' 이 그 의미를 충분히 표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철학적 문제를 제기했을 뿐만 아니라 의미론의 관점에서' 말' 이 그 의미를 충분히 표현할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그러나 당시 후자의 질문은 논리적 관점에서 완전한 대답을 얻지 못했다.
한나라에서 위진에 이르기까지 논변의 풍조가 점차 일어나면서 일종의 문학적 논변 방법이 성행하기 시작했다. 역사적으로' 줄리안사',' 줄리안',' 줄리안체' 라고 불린다. 이' 줄리안 스타일' 은 비교적 고정적인 형식일 뿐 추리적 형식이나 이론적으로 요약된 것이 아니다.
동한 이후 불교와 윤명교가 중국에 전해졌다 ('윤명교의 중국 전파와 발전' 참조). 초당현석은 인도의 신인명의 두 가지 중요한 저서' 인명의론' 과' 인명의론' 을 되돌려 번역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그의 제자들은 명나라에 대해 논평했는데, 그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것은 관음기의' 명정론' (약칭' 대서') 이다. 현존하는 문학 작품들은 각각' 명의론' (이하' 엄정략') 과 신태의' 명의론' 이다. 현장과 관기 등은 윤명 소개 및 번역에 역사적 공헌을 했을 뿐만 아니라 번역과 주석을 통해 윤명 이론을 발전시켰다. 이것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난다: ①' 3 기 인연' 이론의 번역, 특히' 동품성' 이라는 글은 원문보다 더 정확하고 엄밀하다. (2) 종교, 원인, 은유의 유형, 무형을 세 가지 범주로 나누고,' 인',' 인' 을 말, 지혜, 뜻을 여섯 가지 원인으로 나눕니다. (3) "짧은 메시지 보내기" 를 제안하는 것은 잘못이 아닙니다. (4) 많은 오류들은 자기비교, 기타 비교, * * * 비교, 만점과 1 점 등으로 나뉜다. 윤명이 들어오자 초당에서는 윤명을 연구하는 클라이맥스가 등장해 세계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어 중국은 윤명의 제 2 의 고향이라고 불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윤명, 윤명, 윤명, 윤명, 윤명, 윤명, 윤명, 윤명) 하지만 이 클라이맥스는 단지 수십 년 동안 지속되다가 쇠퇴했다.
동시에 명대에 한족 지역으로 들어오면서 중국 티베트 등 장구에도 들어오기 시작했다. 기원 8 세기쯤에 인도의 친척인 진나와 파지의 많은 저서가 장문으로 번역되었다. 기원 1 1 세기까지, 하위 마스터 (차바쿠슨,1109 ~160 으로 번역됨) 사반 청계마을 (일명 사반공갈강마을,1251) 이 쓴' 규장론' (또' 측량장론' 으로 번역됨) 의 송가와 자석 나중에 종카바의' 칠량개론' (또' 명대 칠론개론' 을 번역함) 과 명대의 필기와 교재들이 생겨났다. 명나라의 티베트에서의 전파는 종카바를 경계로 신구 두 기간으로 나뉜다. 티베트족 학자들이 쓴' 단주론' 은 50 여 편의 중요한 저서와 60 여종의 번역문을 가지고 있어 윤명교의 보급, 연구 및 발전에 긍정적인 기여를 했다.
중국 고대 논리가 송명 시대로 발전한 것은 걸출한 성과는 많지 않았지만, 이 시기 이학자가 성행하던' 물잡는 지식',' 물잡는 지식' 등 인식론 관점은 모두 추리를 운용하는 인지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정호와 정이는 세상에 단 하나의 원리만 있다고 생각하는데, 모든 원리는 그로부터 도출할 수 있다. 그들의 의견으로는, 오직 사람만이' 밀어' 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치를 따지지 않는 것은 세상 만물을 다 소진하는 것이 아니라, 한 가지 일을 다 할 수 있고, 다른 것은 모두' 유추' 할 수 있다 그는 어떤 것이든 자신의 원리를 가지고 있고, 어떤 것이든 동족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논할 수 있다고 더 지적했다. 그는' 사물을 파악함으로써 사물을 인식하는 것' 이나' 유물주의' 의 방법을 제시하여, 우리에게 연락과 인식을 통해' 이치' 를 철저히 인식할 것을 요구했다. 여기에는 개체에서 일반적인 인지 과정에 이르는 사상과 추리 방법에 대한 이해가 포함되어 있다.
이 시기의 다른 사상가들, 예를 들면 진량, 엽시, 나진순, 왕정상, 이비 등이다. 이학 유심주의 철학을 비판하면서 명실상부한 관계, 이름과 변론의 역할, 비표준을 논술하고' 만 ~ 1',' 만 ~ 1' 등 귀납적 추리적 사고방식을 제시했다.
청대에 이르러 고증학의 출현에 따라 사람들은 진전의 명변사상을 더욱 중시하고, 푸산은 최초로 묵가와 명가의 중요한 저작에 대해 주석과 연구를 하였다. 제시된 과학고증 방법은' 고대증금' 뿐만 아니라 대상의 현실성, 즉 객관적인 현실과 역사적 사실에서 일반적인 인식을 총결하는 데도 더욱 신경을 쓴다. 그의' 일록' (볼륨 32 * * *) 에서 각 논증은 특별한 사건이나 서면 진술에서 질문을 한 다음 간단한 열거나 전형적인 요약으로 결론의 진실성을 증명하거나 반박하는 것이다. 왕부지는' 잘 알려진 것',' 정의의미',' 추론개론', 즉 개념, 판단, 추리, 차별화된 사고방식과 과정을 제시했다. 다이진은 고증에서' 10 시설' 과' 덜 10 시설' 의 차이를 강조하는데, 이는 가설과 논점과 관련된 논리적 문제를 포함한다. 청초 이후 중국 고대 논리 연구가 점차 전개되면서' 묵변',' 공손자룡',' 순자',' 한비자자' 등 교열 전문 저서가 연달아 출간됐다.
근대 논리 사상의 진화는 명말 청초에 자본주의 요인이 중국에 등장하고 각종 서구 이론이 도입되면서 서구 전통 논리가 중국에 도입되기 시작했다. 명나라 말년에 이지조류 (1565 ~ 1630) 와 푸번역은' 중세 포르투갈의 논리학 유인물' 제 10 권을 출판했다. 그러나 이 책의 복잡성 때문에 당시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19 년 말 서구 논리가 점차 중국 학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엄복한' 무러의 이름 연구' 는 영국 철학자, 논리학자 무러 (역시 무러 번역) 의 전통 논리의 고전으로, 본명' 논리 시스템' 으로 불린다. 엄복은 책에 첨부된 주석을 통해 자신의 논리적 관점을 제시했다.
만청시대에 명대 연구는 학계의 중시를 다시 받았고, 고대 명변 논리 연구는 새로운 진전을 이루었다. 양계초, 장, 장 등은 선진시대 형성과 발전의 명학파를 연구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명변, 서구 논리, 인도의 추리 방법을 비교해 중국 논리사 연구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양계초는' 자묵론' 에서 묵자의 논리 이론을 전문적으로 한 장 썼는데, 처음으로 서구 논리와 묵가 논리를 비교 연구하였다. 장 () 본명은 인명 () 삼분기를 표준프랑스식으로, 아리스토텔레스가 창립한 삼단론이든 묵가 () 의 추론을 비교 3 분기라고 부르는데, 그 차이는 단지 정렬 순서가 다를 뿐이라고 생각한다. 장 () 의' 논리적 요의 ()' 는 서구 논리를 경경경으로 하고, 중국 논리를 위도로 하며,' 우정은 중서 () 에 융합해야 한다' 는 논리 전문 저서이다. 그는' 명학자와 다른 학자의 차별' 이라는 글에서 공손룡의' 다른 학자와의 차별' 과 묵가의' 세 가지 일' 을 전통 논리의 삼단론과 명대의 삼분론으로 분류했다. 이러한 비교 연구는 중국 고대 논리의 지위를 더욱 높이고, 중국 고대 논리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깊게하고, 논리 과학의 인문성을 증명했다.
1920 년대 이후 서구 전통 논리가 널리 퍼지면서 현대 논리 과학인 수리논리가 중국에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학계와 교육계의 중시를 불러일으키며 비교 시스템의 수리논리개론이 나타났다. 1937 년 김서' 논리학' 이라는 책이 정식으로 출판되었다. 그것은 1930 년대 이후 가장 영향력 있는 대학 교과서 중 하나이다. 전통적인 논리와 수학 논리를 비판하고 소개했다. 이 시기에 중국의 많은 대학들은 논리학 과정을 개설했는데, 어떤 것은 전통 논리를 말하고, 어떤 것은 수리논리를 말한다. 이것은 현대 논리가 중국에서 전파되기 시작한 시기이다. 동시에 현대 논리 연구도 초보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1930 년대에 어떤 사람들은 형이상학 세계관과 방법론을 비판하면서 형식 논리를 형이상학과 혼동하여 변증법 논리 (주로 변증법) 로 형식 논리를 대체, 개조 또는 포기하도록 요구하였다. 형식 논리와 그 법칙만이 진정한 인지 방법과 사고 법칙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양측 모두 형식 논리를 철학적으로 변증법과 반대되는 사고방식으로 여겼기 때문에 1930 년대에 변증법과 형식 논리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유물변증법" 의 논쟁 참조). 중국 발전 논리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논쟁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20 세기 상반기에 중국 철학계는 고대 명변과 인도명의 논리를 계속 연구하여 약간의 성과를 거두었다. 1922 년 후후 박사 논문' 진진명가 연구사' 가 국내에 발표됐다. 이것은 중국 최초의 논리사 전문 저서이다. 이어 곽의' 선진논변사' 등 논리사 전문 저서가 잇따라 나왔다. 육정의' 윤명강' (1926), 웅십력의' 윤명주석' (1926), 어우의' 윤명' 과 같은 중요한 윤명연구논문도 출간됐다
중국 논리 사상의 주요 특징인 이른바 중국 논리 사상은 사실 주로 중국 고대의 논리 사상을 가리킨다. 중국 논리 사상의 기본 특징은 중국 고대 논리 발전의 시종일관 관통되어 있으며, 구체적인 표현은 다음과 같다. ① 중국 고대 논리는 변론을 출발점으로 하고, 정명을 중점적으로 하는 변론 논리 체계로, 이름, 단어, 론, 변론을 포함한다. 진나라 시대에는' 명실좌' 의 현실에 대해 각 집은 주로 명사 개념을 둘러싸고 명실문제를 토론하며 각자의 정명의견을 제시했다. 저명한 학자 공손룡과 유교 학자 순자는 주로 정명의 논리를 논의한다. 후기 묵가는 정명의 논리 사상을 연구할 뿐만 아니라 말, 변론, 변론의 논리를 깊이 총결하여 비교적 완전한 고대 논리 체계를 형성하였다. 동한 왕충, 당 이후의 윤명 연구, 근대의 세 가지 논리에 대한 비교 연구, 추리논증에 관한 논리 사상이기도 하다. 따라서 고대 중국 논리는 "설명", "변설" 또는 "명변 설" 이라고 불릴 수 있다.
② 고대 중국 논리의 발전은 언어와 밀접한 관련이있다. 진나라 시대에' 이름' 은 개념과 문자를 모두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다. "단어" 는 판단의 성격뿐만 아니라 문장이나 명제도 가리킬 수 있다. 그래서 묵가, 특히 유가의 순자는 논리와 언어 두 방면에서 명사와 단어의 성격, 형식 구조, 법칙을 탐구했다. 하지만 당시 명사 다의와 동의어의 논리적 본질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지만' 이름' 과' 단어' 의 논리적 본질과 언어학 속성의 차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다. 따라서 논리와 언어 속성의 혼합이나 혼동은 고대 중국 논리의 특징이자 고대 중국 논리의 약비이다. 언어의 모호함과 논리의 혼란을 가장 쉽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고대 논리가 규범화 방향으로 발전하지 못한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다.
③ 중국 고대 논리의 발전은 정치 윤리 사상의 제약을 직접 받는다. 진나라 시대에 공자와 순자는 모두 정명 사상을 제기하고 발전시켜 정명으로 치국의 정치적 주장을 실현하였다. 묵가도 점차 자신의 독특한 정치 윤리관을 확립하고 논증하기 위해 일련의 논리 이론 체계를 세웠다. 공손룡은' 명명 천하' 의 정치적 목적을 잊지 않았다. 따라서 그들은 모두' 심란',' 이익 처리',' 귀천' 등 정치윤리 요구를' 변론' 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로 삼고,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정치윤리사상을 토론할 때 이름만 이야기하거나 명변법만 한다. 당시 사회정치의 반복적인 격동과 끊임없는 개혁으로, 선진시대 사상 문화 전선에서 백가쟁명이 일어나 중국 고대 논리 사상의 발전과 발양을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그러나 정치적, 윤리적 분열과 투쟁 때문에 각 집은 명변 사상에서 서로 호응한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통치 계급이 유학에 대한 배타적인 추앙으로, 명, 묵사상이 거의 없어져 고대 논리가 충분히 계승되고 발전하기 어려웠다. 중국 논리 사상의 기원과 건립은 서방과 인도보다 빠르지만, 선진 이후 기본적으로 중단되었다. 이것은 중국 고대 논리의 발전이 더디고 서방이 성숙하지 못한 중요한 원인이다.
④ 중국 고대 논리는 그 긴 발전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철학 인식론의 범주에 속한다. 중국의 명변 논리는 종종 논증의 인지적 목적과 논증의 실질적 필요에 기반을 두고 명실관계를 둘러싸고 사유형태와 논증 방법을 연구한다. 고대 논리 사상가들은 옳고 그름을 구별하기 위해 유사점과 차이점을 구별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인식론의 관점에서 명변의 객관적 근거와 옳고 그름을 탐구할 수 없었다. 따라서' 이름' 을 요구하는 것은 반드시 현실에 부합해야' 양수' 라고 부를 수 있다. "변론" 은 옳고 그름, 동일하거나 다를 경우에만 "때" 라고 부를 수 있다. 진 전 논쟁에서 사고 형식의 합리성은 사고 내용의 정확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중국 고대 논리가 엄격한 추리 형식을 추출하지 못하고 결국 인식론과는 완전히 독립하지 못하고 인식론적 의의를 지닌 논증과학일 뿐, 인식론과 논증의 논리일 뿐이다. 따라서 중국 역사에서 논리 사상가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일반적으로 철학 사상가이며, 논리 사상을 포함하는 저작은 대부분 철학 저작이다.
⑤ 중국 고대 논리의 발전에는 상대적 독립성과 상속성이 있다. 고대 중국 논리의 발전은 각종 정치 윤리 철학 사상의 제약과 영향을 받았지만, 논리 과학의 고유한 인간성과 독특한 연구 내용으로 각 학파는 논리적 사상에서 자각적이거나 자발적으로 상대적 독립성과 상속성을 유지했다. 모학이 비교적 완전한 논리 체계를 세울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혜시와 공손룡의 논리 사상을 물려받았기 때문이다. 혜시의' 좋은 비유' 의 추리 방법과 공손룡의' 유일한 의존성' 의 원칙은' 모중' 에서 분명하게 드러났다. 견자는 이름과 묵가에 대해 강한 비판을 했지만, 그의 정명 이론은 공손룡, 묵가와 거의 일치한다. 따라서 고대 중국의 논리 이론과 체계는 독창적인 것이 아니라 명가 묵가 유가법가들이 서로 탐구를 흡수하는 긍정적인 성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