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사 중의 천인은 상응한다

한의사 중의 천인은 상응한다

진나라 철학은 천인 관계를 토론할 때 많은 관점을 가지고 있다. 내경' 은 의학 관행과 결합해 인간과 생존 환경이 불가분의 관계를 강조하는 천인의 상응하는 결론을 제시했다. 이런 사상은 세계를 인체 외적 이미지에 부착하는 폐단도 있지만 사계절 기후, 지리 환경, 인체 건강을 밀접하게 연결하는 데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 초기의 한의학 이론 체계는 인체의 안팎을 유기적 전체로 볼 뿐만 아니라 사람과 자연을 하나의 통일된 전체로 여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전체관은 한의학 이론의 기본 특징이다.

내경' 과' 난경' 에서는 질병 예방, 특정 질병의 병인 병기와 진단, 맥박이론, 치료 원칙, 약성, 조방 호환성 원칙, 취혈, 침침 방법 등도 광범위하게 논술되어 진한 () 이전의 많은 의학 성과를 총결하여 후세 임상치료에 계시와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한의학의 기초 이론은 진한시대에 형성되었는데, 이것은 중국 의학사에서 획기적인 사건으로, 이론의 지도 하에 한의학의 임상 방면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중국 전통의학 발전사에는 한의학 외에도 서하, 거란, 위구르, 이, 다이, 위구르, 북한, 몽골, 티베트 등 다양한 소수민족의학이 있다. 발전 과정에서, 그것들은 상호 영향을 주고, 상호 침투하고, 상호 촉진된다.

서한 장건 () 이 서역에 들어온 이래 많은 약 (호두 석류 홍화 등) 이 들어왔다. ) 서역에서 줄곧 내지로 전해졌다. 한의학 서적은 소수민족의 풍부한 의료 경험을 흡수했다. 예를 들어 당대의' 천녀자',' 외대 비법' 에는 소수민족의 경험의학측이 많다. 5 대 정건의' 후본초', 명대 모란의' 남본초' 등. , 모두 소수 민족 대중의 마약 남용 경험을 반영합니다.

소수민족 의사가 한문으로 쓴 의서는 실제로 이미 한의학의 일부가 되었다. 원대 몽의학자 후사혜의' 술과 음식은 필수적이다', 사투목수의' 서주탕 경험방' 은 모두 몽의의 경험을 반영하는데, 그중에서 한의사의 이론과 경험을 흡수하고 융합했다.

중국 소수민족의학은 형성과 발전 과정에서 한족이나 외국의 의학 지식을 흡수하는 데도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근대에서 출토된 서하 의학 문헌에 따르면 서하 의학은 당항 의학 경험을 바탕으로 할 뿐만 아니라 한의학과 고대 인도 의학의 이론적 내용도 융합하고 있다.

위구르의학은 한의학, 아랍의학, 페르시아의학, 고대 인도의학, 장의학을 포함한다. 그 이론체계는 오행 (금, 나무, 물, 불, 흙), 4 원소 (토양, 물, 불, 바람), 4 체액 (담즙, 혈액, 점액, 흑담즙) 을 포함한다.

한국 의학은 4 상 이론 (즉, 사람은 태양, 소양, 태음, 소음 등 네 가지 유형) 과 이 이론을 내장 이론과 표한열 이론과 결합한 변증 이론 체계를 포함하고 있다.

몽의는 장의와 한의의 성분을 빨아들였는데, 그 독특한 이론 체계는 3 론 (하의와 힐라와 바타근), 음양, 육감, 오행이다.

장의의 형성도 한의와 고대 인도의 베다 의학과 관련이 있다. 티베트 통왕의 기록에 따르면 문성공주는 소장할 때 수백 장의 의사, 5 가지 진료법, 6 가지 의료기기, 4 가지 의학 전문 저서를 가지고 왔다. 이 의학 서적들은' 의학대전' (문진제모) 이라고 불리는 장문으로 번역되었다. 중국의 전통의학은 세계 각 민족의 의학 경험을 광범위하게 흡수하여 자신을 풍부하게 했다.

중국의 일부 약은 후추, 빈랑 나무 열매, 침향, 유향, 라일락 등과 같은 수입품이다. 당송 시대에 번영한 대외무역활동에서 대량의 외래 약재가 중국에 수입되었다. 푸젠 진강에서 출토된 송대 침몰선 중 대량의 외국 마약이 있다. 당대의 신수본초는 각종 외래약품을 정식으로 기재하였다. 당시 서구 만능약지엽갑은 이때 중국 본초에 기재되어 있었다. 5 대 페르시아 학자 이훈의' 해약본초' 에는 외국 약품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다. 조학민은 청대의' 본초강목' 에서 처음으로 김계나 등 양약을 소개했다. 이런 외래 약과 약 사용 경험은 이미 한의사의 일부가 되었다.

의학 서적에서는 외국 의학 측도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천여자부',' 외국 대만의 비밀' 등의 책에는 인도, 북한, 페르시아 등의 국가에 대한 의학 처방이 많다. 원말명초에 편찬한' 회방' 은 중국의 아랍의학 방면의 경험을 소개했다. 의학 기술의 도입은 주로 아비센나의 금은박 포복약과 같은 제약 기술에 반영되어 송대에서 이미 사용되었다. 동시에, 서방에서 장미수를 제조하는 증류 기술이 중국에 도입되었다. 상대적으로 외국의 의학 이론은 중국에 거의 들어오지 않고 한의사에 미치는 영향도 크지 않다.

마찬가지로 한의학의 전파도 세계 의학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중국의 연금술은 8 세기에 아라비아로 전전해져 세계 의약화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맥학의 지식도 아비센나의 의학법전에 포함되어 있다. 양약을 대량으로 수입하는 동시에, 중국의 천추와 백지도 해외로 수출된다. 원나라 중국과 아랍 간의 의학 교류는 특히 광범위하다. 당시 페르시아 (이란) 의 학자인 라시달 디날드 (Rashidal Dinal Hamd) 는' 엘칸 중국 과학 보물' 을 집필했다. 명대 정화는 서양에 가서 인삼, 대황, 사향, 텅스텐 등의 약재를 해외로 퍼뜨렸다. 청나라 여드름의 접종이 유럽으로 전해져 우두의 발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중국은 일본, 한국, 베트남, 인도 등과의 의학 교류가 더욱 밀접해졌다.

중국과 일본은 수나라 이전에 교류가 있었다. 서기 562 년 오인지가 일본에서' 당명도' 등 의학 서적을 가져온 이후 중국 역대 주요 의학 서적이 일본으로 빠르게 전해졌다. 예를 들어, 후지와라 사조의 일본 서지 (89 1) 에는 163 권의 책과 1309 권의 한의사가 기록되어 있다. 당대의 일본 사신과 스님의 접촉은 의서가 일본에 전해지는 주요 수단이다. 감진 두동도 중국의 의학 지식을 가져왔다. 한의학 서적이 일본에 도입되면서 그 의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와 함께 중국에서 실전된 각종 의학 서적 (또는 그 내용) 이 일본에서 보존된 뒤 잇달아 중국으로 돌아와 한의학 발전에 기여했다. "신수본초", "스케치 처방" 과 같이 일본에는 모두 잔류물이 있다. 단포강래' 의심방' (982) 은 우리나라 수당 이전의 200 여 개의 방자를 정리했는데, 그중에서 인용한 의서 중 상당수는 우리나라에서 이미 실전된 지 오래다. 대보 원년 (70 1) 은 중국 당대의 의료제도와 의학교육방법을' 대보법' 에 도입했다. 서기 1 168 년 일본 스님은 차씨를 데리고 귀국해' 차양생' 을 집필하며 일본 차 마시는 풍조를 개척했다. 중국 고대의 일부 중요한 의학 유파들도 일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예: 이동담과 주단계). 한의사가 일본에 도입되면서 일본 전통의학의 건립과 발전에 큰 추진 역할을 했다.

중국과 북한의 의학 교류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구려의 연금술, 방약은 위진 남북조의 많은 의서에서 언급되었다. 한국은 중국에서 대량의 의학 서적을 출판하여 많은 고대 한의학 서적을 보존하였다. 북송 () 중국이 보존한' 황제의 침경 ()' 이 불완전하여, 한국이 소장한 전서에 의지하여 중국에서 다시 전해질 수 있었다. 원명 시절 북한은 여러 차례 의관을 중국에 파견하여 의학을 토론하고 토론 내용을 책으로 편성했다 (예: 조선의학 문답, 의학 문제, 고려문진록 등). ), 중국과 북한 간의 의학 교류를위한 귀중한 역사 자료가 되십시오. 조선의사가 편찬한 명서' 집의방' (1445) 과' 동방의보' (1596) 에는 중국의 많은 전통의학 자료가 소장되어 있다.

고대에는 중국과 베트남 사이에 잦은 의학과 의료 기술 교류가 있었다. 베트남의 일부 의학 저작은 대부분 한의학 문헌을 사용하거나 참고한다. 예를 들어 베트남의 명의사 이유탁은' 해의의 마음' 이라는 책에서' 내경' 과 계지탕의 이론을 채택했다. 베트남의학 서적 (예: 첸의' 국화와 약초' 와 응우옌지신의' 신약초') 도 중국에서 전해지고 있다.

중국과 인도는 불교를 교량으로 하여 광범위한 문화와 의학 교류를 전개하였다. 수서경집지' 에 기재된 인도 의학 서적 번역은 12 종이다. 인도 의승은 중국에서 선교하면서 인도의 의술을 중국에 들여왔다. 현존하는 진당 사이의 의학 서적에서도 인도 의학 4 대 학설의 내용과 인도 의사의 처방이 시파, 밀마 수법, 양생 등과 같은 것을 볼 수 있다. 인도 의학이 한족 의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안과다. 외대 비법' 은 용상도인의' 천축경 논안' 을 전재한 것으로, 그중에서도 후 스님이 서수를 받았음을 분명히 언급했다. 침침 백내장 수술은 원래 인도에서 온 것으로 당대 문인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티베트의는 인도 의학에서 약물의 3 원소, 7 물질, 3 배설, 6 미, 8 특성, 17 효능을 흡수했다. 중국에서 온 약 (예: 인삼, 귀리, 당귀, 원지, 마황, 아사리 등). ) 인도에도 소개되어 인도인들이 한의사라고 부른다. 송대 의서가 인쇄되기 전에 의서의 전파는 주로 수필에 의존했다. 한위 이전의 의학 저작은 모두 죽간 (), 목간 (), 비단 () 에 기재되어 있다. 1973 호남 장사에서 출토된 마왕두한 묘의서는 의서의 일종이다.

제지술이 발명된 후, 의서는 점차 종이로 쓰여지고, 두루마리 형태를 취하여 종이 의서라고 부른다. 근대 돈황에서 출토된 의서는 대부분 이런 유형이다. 두 진 남북조 () 와 수당 () 시대의 의서는 기본적으로 모두 답안지이다. 또한 낙양용문석굴 당대의측과 같이 널리 전해지는 의료측의 사례도 있다.

북송 시대에는 의서가 널리 조각판 인쇄를 하여 의서의 정리와 전파를 촉진시켰고, 의서는 두루마리에서 책면으로 바뀌었다. 근대에는 석판화, 납인쇄 등 새로운 인쇄 기술이 등장했지만 의학 서적의 기본 형식은 변하지 않았다. 가장 초기의 세 가지 분류 (간단한 효능 분류) 는' 신농본초경' 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었다. 남북조부터 약품의 자연속성 (옥, 풀, 나무, 벌레, 짐승, 과일, 채소, 쌀알 등) 에 따라 약물을 분류하는 것이 유행했다. ), 이후 주요 materia medica 문헌에 의해 채택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각종 질병의 통용명은 모두 질병이며, 임상용 약품에 편리함을 제공한다.

약물 분류에 대한 생각은 종종 특정 약물의 귀속이나 본초강목에서 각종 약물의 정렬 순서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도홍경은 도가 제단술의 영향을 받아 광물약을 책 앞에 놓는다. 이시진의' 본초강목' 은 각종 약물을 어려서부터 크게, 비천함에서 비싸게 배열하여 사람이 가장 고귀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이 마지막이다.

김원시대 이후 약품의 분류는 성질 (맛), 기능 (주치), 작용 부위 (장부 경락), 작용 추세 (성쇠), 작용 강도 (맹장, 2 장), 약용 부위 (뿌리, 꽃, 과일) 에 따라 분류됐다 본초강목' 의 2 급 분류 (자연속성별) 는 과학성이 높아 고대에 가장 중시되었다. 명말에 의경 연구가 갈수록 중시되고 있다. 청대 건륭과 가경년 동안 고증의 풍조가 성행하여 고대 고전 의적의 주석, 해석, 편찬 작업을 새로운 높이로 끌어올렸다. 청대 황원어존치보, 황제, 편까치, 장중경은 사성이어서' 내경',' 난경',' 상한론',' 김궁요략' 의 공부에 특히 중점을 두었다. 그의 사상은 당시 경존고 의사의 대표였다. 명청시대의 고전 의학서 연구를 살펴보면 황원어씨가 언급한 것 외에' 신농본초경' 도 모두 한대 이전의 저작이었는데, 고문학풍이 당시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임을 알 수 있다.

내경' 은 한의학 기초 이론의 고전 저작이다. 양대전과 당대는 각각 주석을 달았다. 이후 7,800 년 동안 고품질의' 내경' 주석이 거의 없었다. 명대 오곤의' 수문오술' 은 대부분 임상 증상에서 출발하여 이론이 실제와 연결되어 있다. 마재와 장지총들은 모두 수문과 영추를 중시하고, 마심은 침술을 잘하기 때문에' 영추' 의 경락, 경혈, 침법이 독특하다. 동창생과 학생 * * * 이 모인 화릉한 주씨, 그리고 교열 품질이 매우 높다.

명대 장경악은 내경의 내용에 대해 전면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장의' 정뢰' 는 의학의 실제 응용에 따라' 내경' 12 종류로 분류돼 수대 양상산의' 태소' 보다 큰 발전을 이뤘다. 화수의' 독서돈' 은 번잡한 총결을 삭제해 매우 실용적이다. 이중자의' 내경' 은 한의학 기초이론을 8 대 범주로 요약해 재료가 정확하고 간결하여 후세 의가의 환영을 받았다. 심유친구가 의학 고전을 읽는 분류가 가장 간단하다. 황원어의' 수문행해' 와' 영서항공해' 는 원문을 분류하여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했다.

내경 () 은 일부 이론 문제에 대한 해석이 더더욱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내경" 참조). 당송원은 주석가가 있지만 명청 이후에는 주석가가 배로 늘었다 ("경경" 참조). 장세현 "명대 81 경도" 는 도해 형식으로 주석을 달아 원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청대 서대천의' 경석문' 은' 내경' 과' 경경' 의 관련 내용을 비교해서 그들의 의미와 연원을 설명하였다. 장중경' 열병론' 에 대한 연구는 이미 언급되었다. "골든 챔버 시놉시스 (Golden Chamber 시놉시스)" 가 늦게 나왔기 때문에 원대에는 주석이 있었고 명나라와 청나라 주석이 가장 번성했습니다 ("골든 챔버 시놉시스" 참조). 명말에서 청대에 이르기까지 신농 본초는 이미 거의 10 종에 육박했다. 장지총, 고석성, 야오추, 서대천, 진수원을 핵심으로 한 존경파티 신농본초경을 해석하고 장중경의 약법과 비교해 고대 약 사용 경험을 탐구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의료 관행이 깊어짐에 따라 의료 경험 축적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이런 의학 발전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명청 시대에는 각종 총결성이나 종합적인 의학 서적이 등장했다.

약학에서 가장 두드러진 업적은 명대 이시진의' 본초강목' 이다. 이는 16 세기 전 중국 약학의 대표작으로 약의 종류와 정보의 풍부함에 최고조에 달했다. 이 책은 과거의 본초 서적의 일부 잘못을 바로잡아 당시 가장 선진적인 약물 분류를 만들어 약물을 합병했다.

본초강목' 이 나온 후 약학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명말 청초의 약학 저작은 대부분 이 책에서 영양을 섭취하여 발전시킨다. 청대 조학민의' 본초강목' 은' 본초강목' 에 이어 다시 한 번 다양한 약물 지식을 보충했다. 오씨의' 식물명실시험' 은 식물 전문 저서이지만 그 분류와 일부 식물자료도' 본초강목' 에서 유래했다.

방약학 방면에서 명초 주디의' 푸제방' 은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가장 큰 방약학 저작으로, 665,438+0,000 여 권이 있어 65,438+05 세기의 종합 방약학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임상의학서로는 명대 왕켄당의' 변증치료 규범' 이 가장 유명하다. 이 책은 여섯 가지 주요 가지 (잡병, 방약, 장티푸스, 선약, 부인과, 소아과) 로 나뉘어 내용이 풍부하고, 개요가 풍부하고, 논론이 공평하며, 심지어 임상 응용에도 편리하다. 또한, 임상 의학 서적은 명대의' 약사실사',' 손씨 보원',' 림의 정뢰지' 와 같이 더욱 실용적이다.

이 기간 동안 외과와 부상과에 관한 저서가 전례 없이 늘어났고, 명대 진세공의' 외과 정통', 청대 왕비드의' 외과 치료와 전생집', 고병군의' 선병경험집' 등 10 여 부가 영향을 미쳤다.

침술은 명대 양계주' 침술 대성' 중 가장 눈에 띄는 과제로 내용이 풍부하고 실천 경험이 풍부하다.

송대에 산부인과와 소아과학의 종합 저작이 나타났다. 명대 시절 이 방면의 저작은 자료가 부족했지만, 명대 푸산의' 푸청주부 과학', 만전의' 10 종 만미재의서',' 진부쟁의' 유아집' 과 같은 임상 치료 경험이 풍부해 부인과 소아과의 의료 경험을 각각 요약했다. 안과, 후두과, 기공, 양생과 같은 다른 방면에도 괜찮은 의학 서적이 있다.

명청 시대에는 민간 인쇄업이 매우 발달했다. 의대생의 의학 서적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의학 서적, 총서, 총서가 등장했다. 그중 서춘복의' 명대 고금 의학체계 전집' 이 가장 유명하다. 이 책은 230 권이 넘는 의학서와 기타 서류의 종합적이고 풍부한 수집이다. 장경악은' 경악전서' 와 왕켄당의' 변증치료 규범' 도 의학 백과사전으로 풍부한 학술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

청대 장정석 등이 편찬한' 고금도서 통합의학 부분' (즉' 고금도서 통합의학부 대전') 은 청대의 유명한 의학 저작이다. 의학 서적의 수는 더더욱 셀 수 없이 많다. 왕켄당 오면학 편집장의' 고금의 의학체계 대전' 과' 증맥' 은 명대 이전의 중요한 의학 서적 44 부를 모았다. 청정부 칙령이 편찬한' 의종 김감' 은 이론에서 임상에 이르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매우 실용적인 의학 시리즈로, 단어로 통속적이고 재료 선택에 신경을 쓴다.

또 개인적으로 쓴 의서도 적지 않다. 그중에서도 왕실적이 큰' 왕석산 의서', 설기의' 설집의안', 장루의' 장의통',' 서릉 8 종 태의서',' 신씨 존생서' 등 큰 영향을 미쳤다 명청 시대에는 중국 인구가 급속히 증가했는데, 특히 청말에는 의사에 대한 수요도 그에 따라 증가했다. 이 시기의 의학 교육은 주로 스승이나 가보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의료에 대한 사회의 중시도 높아져 대량의 통속 의학서가 생겨났다.

가장 흔한 것은 노래, 네모난 장르의 한의학, 방약학 계몽 서적 (예:' 진주 캡슐 약성부',' 왕앙탕두가집') 이다. 청대 의학 계몽 운동의 보급에 기여한 의사 진수원은' 스혁',' 의성자수정',' 시대갈고' 등 의학 입문서를 편찬하여 통속적이고 평범하지 않다.

의학 계몽서보다 높은 의학 코프서는 얕은 해설과 개괄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임상의에게 더 적합하다. 예를 들면' 방약학',' 본초강목', 오의' 방약학',' 본초강목',' 의학개론'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정중령은 의학에 대한 이해가 간결하지만, 임상학과를 총결산하는 사진 8 종 8 법과 변증치료 방면에 있어서 매우 혁신적이며, 예사롭지 않은 의학 입문 서적에 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의학명언)

수많은 인기 의학 서적 중에서도 물론 조잡하게 마구 만들어진 제품도 적지 않다. 민간 의사 중 어떤 사람들은 몇 권의 입문서에 의지하여 의학을 연습하고 의학 이론을 연구하지 않아 이론 수준이 매우 낮다. 명청의적에서 의안은 일종의 독특한 작품이다. 의안은 의서의 한 형태로서 명청에서 기원한 것이 아니라 명청시대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형식이 다양하고, 유형이 다양하며, 그 역할은 이론적으로 이미 논술되었다. 예를 들어 청대 유진의' 고금의 의안' 에서 한 의사가 플레이어 스펙트럼과 같은 기록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하면 클릭 한 번으로 회복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명대 담운선의' 여의잡기', 왕적' 사자산의안', 청대의' 의미초', 엽의' 임증안내서',' 의안' 등 비교적 좋은 특종의안이 있다.

각종 의안이 편찬한 의안은 명대 강규가' 명의안', 청대 위옥환' 속명의안', 류저' 의안 4 칙',' 고금의 의안' 등이 있다.

명청시대 의안 작품의 번영은 근대 의안 작품의 편찬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18 말 당대열이 쑤저우에서 오이혜에 대한 강의를 한 번 개최했는데, 이는 중국 의학사에서 가장 오래된 의학 문헌이다. 그 자료는 다양하고 광범위하며, 이전에 발표되지 않은 의학과학의 유명한 이야기는 내외 여성 유아 각 학과에 관계없이 모두 수록된다 ("오 유인물"). 원고가 도착한 후 끊임없이 출판되다. 제 1 권은 1792 년부터 180 1 년 * * 까지 1 1 볼륨으로 출판되었습니다. 당시 명의엽의' 온병론' 과' 잡담록' 은' 오강학' 에 처음 발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