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북경의 설날 풍습
북경의 설날 풍습
섣달 그믐날이 지나면 설을 쇨다.
섣달 그믐날, 며칠 후,
리 리 라 23.
23, 멜론 머리 끈적 끈적한;
24, 주택 청명절;
스물 다섯, 튀긴 두부;
스물 여섯, 흰 고기 스튜;
스물 일곱, 도살 수탉;
스물 여덟, 얼굴을 보내;
29, 찐빵;
서른 명의 아이들이 밤새도록 잠을 이루지 못했다.
설날에 단추를 좀 비틀다.
실험실 동물 사육자 협회
섣달 초팔이는 한족의 전통 명절이다. 장탕수절' 사기 정의' 는 "섣달도 ... 사냥동물과 동물은 연말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데, 이날도 성립되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한대에서는 입동 후 3 일부터 3 일까지' 섣날' 로 간주되었고, 남북조시대에는 12 월 8 일째가' 랍팔절' 으로 바뀌었다. 사실, 고대의 설날은 이 날부터 시작되었다. 불교도들 중에서 랍바는' 깨달음절' 이라고 불린다. 민간에는 부처에게 죽을 끓이고, 친지들에게 먹이를 주고, 음식을 먹는 풍습도 있고,' 랍팔마늘' 을 담그는 풍습도 있다.
부뚜막 신에게 제물을 바치다
부뚜막 신은 속칭' 부뚜막 신' 이라고 불린다. 주남자' 에 따르면 황제와 안지는' 부뚜막 신으로 죽었다' 며 인간의 선악을 담당하고 있다. 청말명 초부터 북경에는 소위 좋은 책이 있었는데, 그중 부뚜막신은 이렇게 말했다. "부뚜막 신은 경서 한 권을 남겨 선남선녀와 함께 읽었다. 우리 신의 성은 우리나라 장명, 옥황상제는 나에게 밥을 하라고 했다. " 나는 선악을 조사하기 위해 이 세상에 왔다. 내가 알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민간에는 "부뚜막 신의 본명 장, 냉수 한 그릇이 세 번 들었다" 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부뚜막신은 옥황상제가 선악을 감독하도록 파견한 신으로 여겨진다. 매년 섣달 이십사, 그는 법원에 가서 거주하는 가구의 선악과 언행을 고발한다. 그래서 23 박 송별할 때, 그는 쌀이나 맥아로 만든 설탕을 입에 붙이고, "입을 메우는 것을 뜻하며, 신이 말을 많이 할 수 없게 한다" ("중국 민족 풍습") 또는 그 위에 대련을 붙여 부뚜막 신에게 "하늘의 좋은 일을 말하라" 고 부탁한다.
집을 청소하다
고대에 설날 대청소를' 청소 연제' 라고 불렀는데, 고대 국민들이 전염병을 몰아내는 일종의 종교 의식에서 기원했다. 나중에는 점차 연말 대청소로 진화했다. 송양루의 꿈' 에 따르면, "12 월은 종말이다 ... 대소를 막론하고, 모두가 바닥을 쓸고, 먼지를 청소하고, 가정을 청소하고 ... 새해 핑안 기도하다.
집 청소를 마치자 온 가족이 설맞이 상품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밀랍지 코드, 제물, 대련을 쓰고 창꽃을 자르고, 매달아 돈, 연화, 폭죽을 사서 ... 새해를 준비하세요.
몇 년 전, 상점들은
전년도 섣달 15 일부터 거리는 보편적으로 설날의 축제 상태에 들어갔다. "교토 풍속지" 는 "도시에서 설맞이를 파는 사람, 별나바둑" 이라고 기록하였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책을 쓰면 색채가 밝고 천현춘련을 팔고 그림을 팔고, 초막을 팔고, 저울을 팔고, 서로 서서, 불꽃과 절구의 컵주전자를 모시게 된다. " 제사신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곳곳에 쌓여 있다. 다양한 업무 포인트로 명절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모든 화막은 신년 그림을 판다. 대련, 횡배치, 문심, 포주, 투방, 춘조, 불쌍을 분담하는 글을 쓴다. 돈 걸기, 김원보 팔기, 꽃 팔기, 플란넬 팔기, 견화 팔기, 송가지 팔기, 참깨 줄기 팔기, 등롱 팔기, 관동당 팔기, 잡자 팔기, 불꽃놀이 팔기, ...
섣달 그믐
섣달 그믐날은 섣달 그믐날이며, 속칭 섣달 그믐날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새해를 맞이하는 주요 행사는 모두 이 날에 집중되고 있으며, 설날은 절정에 이르며 가장 성대하고 시끌벅적하다.
풍경을 장식하기 위해' 나복환영'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 집집마다 춘련, 문심, 청첩장을 붙여야 하고, 붉은 종이로' 천증세, 인신수명, 봄기운이 완연하다',' 또 한 해 방초록빛, 살구꽃은 여전히 10 리홍',' 질 좋은 인걸' 이라고 써야 한다
섣달 그믐 날에 가족 저녁 한 끼를 먹다. 늙은 북경의 설날 야식은 먹고 마시는 것이고, 주식과 요리는 모두 전통적인 고정식 계통이 있다. 주식은 만두를 위주로 한다. 가족들은 섣달 그믐 날에 모여 설날 저녁 식사, 이른바' 단밥' 을 먹어야 한다. 요리는 가능한 풍성하게 해야 하며, 내년에는 풍족하고 의복이 풍부하다는 것을 예시해야 한다. 밥을 먹을 때 우리는 서로 더 많은 축복을 말하고 즐거운 분위기로 가득 차 있어야 한다. 이 식사는 천천히 먹을 수 있고, 어떤 식사는 밤늦게까지 먹을 수 있고, 그리고' 연금' 을 할 수 있다.
전통 풍습에 따르면 저녁 식사 후 저녁까지 기다려야 세배 전에 잠을 잘 수 있다. 다음 날 새벽까지' 수세' 해야 한다. 노인들이 노년을 작별할 때 시간을 소중히 한다는 의미다. 젊은이는 노인들에게 장수를 기원한다는 뜻이 있다. 부모가 건재한 사람은 모두 그의 나이를 유지해야 한다.
음력 설날 첫날
사람들은 서로 세배를 하는 범위가 넓고 형식도 다양하다. 예를 들어, 그들은 친척을 가고, 첫날은 반드시 장인어른의 장모집에 가야 하고, 다른 가까운 친척은 제한이 없다. 동료 친구에 대한 의례적인 방문, 타인에 대한 감격적인 방문, 자주 교류하는 이웃에 대한' 돈벌이를 축하합니다'.
인일
음력 첫 달 7 일째 되는 날, 그것은' 인민의 날',' 인민승리절' 또는' 7 원' 이라고 불린다. 이 오래된 명절은 적어도 2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도교는 "천지선생, 닭, 개, 돼지, 양, 말이 선민이라고 생각한다" 고 생각한다. 한인 동방삭은' 전서' 에서 "음력 정월 초하루에는 닭, 개, 돼지, 양, 소, 말, 사람, 곡식을 차지한다" 고 썼다. 。 정월 초칠일 날씨가 맑으면 상서로운, 주년은 순조롭고 인구는 핑안. 흐린 날이라면 재앙이 될 것이다. 청나라에서는 북경인들이 정월 초칠부터 음청을 측정하는 행사가 있었다. "인민의 날" 에서는 춘빙 (더블 연꽃 잎 케이크), "상자 요리" (소스 팔꿈치와 아랫배 등 익은 고기 요리), 원경에서 케이크를 썰어 "훈천" 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이런 풍습의 유포는 점점 작아지고 있어 청말명 초에는 이미 흔치 않다.
순흥
순흥은 제사성이라고도 한다. 정월 초팔밤, 사람들이 절에 가서 향을 피우고 성왕 (즉 순흥) 을 숭배하든 말든, 집집마다 별이 하늘에 나타난 뒤 순흥을 숭배하는 의식을 거행한다. 별을 제사할 때는 책상, 부뚜막, 문지방, 주전자 등에' 금등' (노란 코담배) 을 놓고 불을 붙여서' 산등화' 라고 부르는데, 이는 흉흉을 피하는 것을 의미한다. 별을 제사한 후 온 가족이 모여 정월대보름을 보냈다.
2.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별이 운행하고, 지난 일을 회상하며, 역사는 우리에게 너무 많은 사상과 신비로운 생각을 남겼는데, 이' 낡은 예절' 이 그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설날의 풍습은 이미 중국 최대의 전통 민간 명절이 되었다. 사람들은 고대 수도의 설날을 더 중시하여 완전한 설날 풍습을 형성했다. 음력 정월 초하룻날은 설인데, 속칭 "설날" 이라고 한다. 설날은 은상전말의 제사 신령과 조상의 활동에서 기원했다. 고대의 설날은' 원월절' 과' 설날' 이라고 불렸다. 신해혁명 이후 정월 초하루에는 정식으로 설날로 명명되었다.
서주 시대에는 일 년에 한 번 농업 풍작을 축하하는 행사가 있었다고 한다. 신구년이 바뀌는 동안 일반인들은 어쩔 수 없이 집에서 불을 피워 쥐를 훈제하고, 온 가족이 모여 닭을 죽이고 양을 도살하고 잔을 들어 건배를 해야 했다. 한나라에는 설날을 축하하는 공식 의식이 있다. 섣달 그믐날 밤, 사람들은 춤의식을 거행하여 북을 치며 귀신과 역병을 쫓는다.
기나긴 역사 세월 동안 연속 활동의 내용이 점점 다채로워지고 있다. 베이징의 경우 섣달 초부터 집집마다 섣달 식초 (마늘) 를 담그고' 연맛' 을 내기 시작했다. 민요에서 말했다: "할머니, 슬퍼하지 마세요. 섣달 그믐날이 지나면 새해가 된다. 랍팔죽, 며칠이요? 이랄라 23 ...... ",섣달 23 은" 어린 해 "라고도 합니다. 한 가요는 "멜론 제삿갓. 설을 쇨 때, 여자는 꽃을 피우고, 남자는 총을 원한다 ...... "라고 말했다. 이 날부터 베이징 사람들은 부뚜막 제사, 바닥 쓸기, 찐빵 찜, 설화,' 복' 자 붙이기, 연화 붙이기, 창꽃 깎기, 대련에 붙이는 일이 더 바빴다. 문을 붙이고, 돈을 붙이고, 섣달 그믐날까지 바빴고, 설을 시작했다.
베이징 사람들은 항상 문, 옷장, 물독에' 복' 을 붙여 복이 왔음을 표시한다. 춘련을 붙이는 것도 신경을 많이 쓴다. 보통 집에는 붉은 춘련을 붙이고 상인방에' 횡배치' 를 붙였다. 황궁과 왕공부는 모두 흰색 바탕의 붉은 선지로 장식되어 있다. 체제를 지키는 사람 (부모를 잃은 사람) 은 파란 종이를 사용해야 한다. 사찰용 황지. 춘련은 최초로 5 대 후촉에서 시작되었다. 수촉 왕자는 이 궁전의 문에 "하늘이 늘어지고 땅이 장춘을 잇는다" 고 썼다고 한다. 팔자, 이것은 중국 최초의 춘련이다. 베이징 사람들은 내원에 "고개를 들어 행복을 본다", "집 밖에 나가서 행복을 본다", "원내에 영광은 전원에 돌아간다" 는 글을 올렸다.
옛날 북경의 사람들은 대부분 신당이나 신상을 제공했는데, 나이가 서른이 되면 가장 중요한 것은 9 대 제물을 넣는 것이다. 유탕의 꿀공급, 당성의 떡과 꽃떡은 모두 신선하고, 당성의 과일, 당성의 건과와 꽃떡은 모두 8 조각 크기, 떡과 밥, 소만두 (또는 찜), 채식요리 (또는 튀김식품) 입니다. 가정 형편이 좋지 않은 것도 서너 개의 제물을 모셔야 한다. 베이징 사람들은 설을 쇨 때 먹고 마시는 것을 이야기한다. 이 제물들은 사실 사람들에게 주는 것이다.
북경인의 설야밥 (일명 단원밥) 은 필수이자 일년 중 가장 풍성한 설야밥이다. 섣달 그믐 날에 우리는 고기와 채소를 함께 공급해야 한다. 냉육류도 있고, 큰 것도 있고, 맑은 음식도 있다. 차가운 고기에는 냉찜돼지, 양고기, 냉찜닭 오리가 포함된다. 큰 항목은 사오러우, 사오러우, 쌀가루고기, 홍백완자, 사희완자입니다. 청구요리는 보통 두부, 야채, 나씨, 절임 불수 등이다. 주식은 대부분 채식 수면이다.
베이징 사람들은 섣달 그믐날과 정월 초하루에만 두를 먹는다. 이는' 젊었을 때 친구를 사귀는 것' 을 의미한다. 만두는 항상 한 덩어리로 싸서 설탕, 동전, 땅콩, 대추, 밤 등을 만두에 넣는다. 설탕을 먹으면 앞으로의 생활이 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전을 먹는 것은 돈이 있는 꽃이다. 땅콩을 먹으면 장수한다. 땅콩은 장수과라고도 하고 대추와 밤을 먹으면 조기 결과다 ...
수확의 한 해가 지나고 새해를 맞았다. 우선 포를 놓아 악을 쫓아내고 향을 피우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위진 남북조에서 기원했다. 송대 이래 중국인들은 종이로 화약을 싸서 폭죽을 만들기 시작했다. 베이징 사람들은 폭죽을 터뜨리는 풍습을 갖기 시작하여 지금까지 전해 왔다.
옛 베이징 사람들은 설야밥을 지키는 풍습이 있는데, 진나라에서 기원했다. 노후를 지키는 데는 두 가지 뜻이 있는데, 좀 늙은 것은 노후를 그만둘 때 시간을 아끼는 것이다. 젊은이들이 노후를 지키면 장수할 뜻이 있다. 그러므로 부모가 건재한 사람은 반드시 나이를 유지해야 한다. 오락 활동을 좀 하다. 노인들은 마작을 하고, 여자는 소호를 친다. 젊은이들은 "9 열" 을 밀고, 아이들은 등롱을 켜고, 폭죽을 터뜨리고, "홍보도" 를 한다.
섣달 그믐날 밤에 신을 접한 후, 온 가족이 경배를 하는데, 가장 먼저 한대에 나타나 공식 제사 황제의 의식으로 나타났다. 올드 베이징의 군배는 청나라부터 유행하기 시작했다. 온 가족이 조상의 위패 앞에서 세배를 하고 후배가 어른에게 절을 해야 한다. 이때 어른들은 미성년자에게 세뱃돈을 주어야 한다. 세뱃돈을 주는 풍습은 청나라에서 기원했다. 어른의 후배들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악령을 물리치기 위해 경배가 끝난 후 온 가족이 모여 만두를 맞이했다. 일종의 소소, 만두라고도 한다.
초하루부터 초오까지 베이징 사람들은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서로 세배를 하며, 선물을 대접하고, 묘회를 구경하고, 공장과 상점을 참관한다. 다섯째 날이 되자 북경인은' 파오', 백성은' 가난을 보내라', 상인은' 개시' (6 일째 정식 개업) 라고 불렀다. 5 년째 되는 5 일째 되는 날, 집집마다 만두를 빚어야 하는데, 이를' 소인입 짜기' 라고 하는데, 이는 일 년에' 소인' 이 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정월 보름이 되어서야 북경은 설날을 마쳤다.
올드 베이징의 설날 풍습은 사실 지울 수 없는 민속문화로, 가족 상봉의 따뜻함과 송년의 편안함과 기대를 담고 있다. 이것은 오래된 전통 명절로, 기쁨과 아름다운 이상으로 가득 차 있으며, 줄곧 사람들의 마음속에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에 2000 여 년 동안 지속될 수 있다. 그것은 대대로 이어져 후손과 세계로 전파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