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전통 명절과 민속에는 어떤 문화 정신의 내포가 있습니까?

중국의 전통 명절과 민속에는 어떤 문화 정신의 내포가 있습니까?

중화민족은 역사가 유구하다. 오랜 역사 발전 과정에서 깊은 민족 문화가 형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설날, 정월대보름, 청명절절, 단오절, 칠석절, 추석, 중양절 등 다양한 민족 명절도 형성되었다. 이 축제들은 산전수전 끝에 역대 노동인민의 지혜와 감정을 결집시켜 대중이 기쁘게 보는 형식으로 널리 퍼졌다. 그들은 다채로운 민속문화를 도취시키고 대대로 한하 자손을 동경하며, 정해진 민속예의로 민족의 성격과 인격을 키우고 단련하며, 즐겁고 평화로운 분위기로 민족의 미덕과 정신을 고양하고 있다. 민족의 혈맥을 계승하고, 민족정신을 고양하고, 민족문화기억과 심리적 정체성을 강화하고, 민족단결, 사회조화와 가정화목을 보호하고, 감정을 자극하고 풀어주고, 인간과 자연관계의 가치를 조화시키는 것은 어떤 문화적 형태로도 대체할 수 없다.

중국 전통문화는 우리 민족의 생존의 뿌리, 세계의 영혼, 전승의 기초이다. 중국 역대 노동인민이 창조하고 전승한 전통명절 문화는 가장 활력과 영향력, 가장 민족적 특색과 개성이 있는 문화로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가치관을 집중적으로 반영해 광대한 민중의 정신세계를 생동감 있게 보여준다. "중국 전통 명절에는 중화민족의 민족정신과 민족감정이 응집되어 중화민족의 문화적 혈통과 사상의 정수를 담고 있으며, 국가통일, 민족단결, 사회조화를 지키는 중요한 정신유대이며 사회주의 선진 문화를 건설하는 귀중한 자원이다." 오늘 우리는 전통 명절을 이용하여 중국의 전통문화를 발양해야 한다. 문명화 조화와 경경 검소한 명절 이념을 제창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전통 명절의 내용과 형식을 풍부하게 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전통 명절의 문화적 내포를 깊이 파고들어 전통 명절의 기원과 함축된 문화정신을 대중에게 알리고, 사람들이 명절 활동에 참여하는 열정을 불러일으키고, 정신집을 보호하는 문화의식을 형성하게 하는 것이다. 중국 전통 명절은 우수한 민족 문화를 전시하고 전파하고, 위대한 민족을 선양하고 육성하는 중요한 진지가 되었다.

중국 전통 명절의 문화적 내포는 다채로워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 나타난다.

1. 중국의 전통 명절은 농업 문명의 축소판이며, 선조들이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는 산물이다.

중국의 전통 명절은 농업사회의 토양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농업문명의 동반생물이다. 즉 명절 날짜의 선택과 설정은 고대인들이 날씨, 현상학, 기후의 주기적인 전환에 따라 확립한 것으로, 모두 특정 절기와 농시에 해당한다. 중국은 세계 최초로 농업 문명에 발을 들여놓은 고국 중 하나이다. 일찍이 진나라 시대에는 이미' 나라의 큰일은 농업에 있다' 는 관념이 있었다. 오랜 농경 생활에서 인류가 생존하고 농작물을 수확하려면 천상 (일월성의 변화), 물리적 현상 (동식물의 계절별 변화) 과 기상 (냉온날씨의 비와 눈 변화) 및 그 법칙을 관찰하고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계절 기온, 강수, 현상학 등의 변화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사람들의 생산생활을 지도하기 위해 고대인들은 황도상의 태양 위치에 따라' 24 절기' 를 확정했다. 일단 신년 계절이 확립되면, 일부 특수한 날짜가 강조될 것이다. 농경주기의 관절점으로서 그들은 조상의 높은 중시를 받았다. 특정 절기가 올 때마다 이 절기에 해당하는 의식과 축제가 열린다. 이렇게 농사주기도 축제 주기가 되었다. "'절' 은 바로 대세의 분단으로, 세그라데이션을 죽결 같은 구간으로 나누고, 두 절기가 만나는 날을 절로 정의해 명절로 만들었다."

자연절기 법칙의 변화를 바탕으로 한 중국 전통명절은 사람들이 자연리듬을 존중하고, 자연타이밍에 순응하며, 천지인의 단결을 실현하고,' 천인의 조화' 를 추구하고 승화시킨다는 이념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중국의 전통 명절은 자연절기에 의해 생성되고 춘하 가을과 겨울을 관통하는' 문화사슬' 과 같다.' 사계절 공기가 여기저기서 솟아오른다'. 봄에는 대지가 따뜻해지고 만물이 살아나고 설날, 정월대보름, 중화절, 청명절과 같은 명절이 잇따르고 있다. 새해를 맞아 사람들은 가족 재회, 새해 축하, 용춤, 등롱을 통해 새해의 도래를 축하한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효도를 다하며 뿌리를 찾고, 봄나들이를 즐기고, 오락과 헬스를 즐기고, 미래에 대한 추구에서 새해의 축복을 누리며, 충만한 열정으로 경작파종에 투입할 준비를 해야 한다. 무더운 여름, 단오절이 예정대로 왔다. 사람들은 쑥채약을 추앙하고, 악취를 피하고, 굴원을 그리워하고, 쫑쯔 경주를 하고, 잔디를 치고 부채를 보내고, 성으로 돌아가 친척을 찾아 더위를 식히고 있다. 가을이 되면 가을이 높고 공기가 상쾌하며 계수나무 꽃이 향기를 풍기며 칠석, 추석, 추석, 중양절이 잇달아 찾아온다. 사람들은 풍작의 기쁨에 젖어, 손재주를 빌고, 하등을 터뜨리고, 달을 감상하고, 추국화를 연주하고, 높은 곳에 올라 청춘을 보내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풍작을 축하하고, 고인에게 제사를 올리고, 행복을 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겨울이 오고, 큰 눈이 흩날리며, 섣달 그믐날, 어린 해, 섣달 그믐날이 가장 좋은 환영이다. 사람들은 추위를 잊고, 전염병을 없애고, 아궁이를 조상에게 제사를 보내고, 사화유거리를 보내고, 즐겁게 다시 만나 만년을 보내며,' 증전 증곡 증량령' 의 기쁨을 맛보고, 길상희의 사계절이 조화롭고 질서 정연하며, 착실하며,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운 상호 작용을 반영하고 있다.

중국 전통 명절의 설정은 농한농번기 마련에 또 다른 특징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연중 명절 분포로 볼 때 농한기는 겨울과 봄에 두 계절의 명절이 많고 내용이 풍부하며 기간이 비교적 길다. 바쁜 여름과 가을철에는 명절이 상대적으로 적고 명절의 내용과 시간도 상대적으로 짧다. 예를 들어, 설날, 중화민족의 가장 큰 전통 명절은 1 년 중 규모가 가장 크고, 지속 기간이 가장 길고, 활동이 가장 풍부하며, 즉 겨울과 봄의 두 계절에 맞춰 농사를 짓는 한가한 시기이다. 이런 안배는 의심할 여지 없이 농경 사회 때문이다. 겨울이 가고 봄이 오면 1 년 동안 고생하는 사람들이 쉴 수 있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가족과 재회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겨울명언)

사계절의 오락축제와 요리도 시기적절하고 시기적절하며 제철이다. 예를 들어 설날에 폭죽을 터뜨리고, 모가를 뛰고, 가뭄선을 뛰고, 사화를 하고, 9 곡을 돌리고, 묘회를 구경하는 것은 확실히 추운 겨울에 많은 열정과 즐거움을 더할 수 있다. 청명절 나들이, 그네 타기, 연날리기는 봄이 대지에 돌아오기 때문에, 이곳의 만물이 되살아나고, 울창하고, 생기발랄하며, 바로 사람들이 대자연에 투신하여 아름다운 봄빛을 감상할 수 있는 좋은 시기이다. 단오절 용선 경기는 마침 강남수향의 장마철이 아직 오지 않아 기온이 이미 높은 상서로운 순간으로 물에 들어가 놀기에 적합하다. 추석 가족 상봉, 제월 월상월, 이때 습기가 이미 가고, 먼지는 아직 일어나지 않고, 공기는 신선하고, 푸른 하늘은 씻겨지고, 보름달은 접시처럼,' 꽃달이 둥글고 달이 둥글다' 는 절호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중양절에 사람들이 산꼭대기에 올라가 국화 잔치를 즐기는 것은 늦가을이다. 가을바람이 점점 짙어지고, 한기가 점점 짙어지고, 가지 끝에 서리가 묻어 있고, 구름이 옅은 산이 푸르다. 사람들이 산에 오르고, 근육을 단련하고, 성품을 도야하고, 가을을 감상하기에 적합하다. 게다가 익힌 음식의 다양성은 춘하 가을겨울, 황혼광 등 다양한 특징을 보여준다. 여름과 가을은 다양한 과일이 익는 계절이기 때문에, 추석, 중양절, 사람들의 식탁, 복숭아, 사과, 석류, 포도 등의 과일이 주인공이 된다. 겨울과 봄에 돼지와 양은 닭과 오리를 살찌게 하기 때문에 설날, 정월대보름날 등 명절에는 각종 살찐 육류가 가장 사랑받는다. 단오절, 쫑쯔 잎 향기, 자연 향긋한 쫑쯔, 식탁 위의' 화단 대사' 가 되었다. 추석에는' 가을바람이 불고 게가 가려워' 게가 가장 인기 있는 추석 음식이 되었다. 전통 명절의 오락, 음식 등과 같은 많은 명절과 민속은 모두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관계임을 알 수 있다.

"일부 민족의 명절 제도가 종교 기념일을 핵심으로 한다면 우리 민족의 전통 명절은 다른 민족과 매우 다르다. 우리 민족 전통 명절의 중요한 특징은 이 축제들이 우리와 자연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는 것이다. " 중국의 전통 명절은 중국 각족 인민의 자연스러운 생활 리듬과 독특한 심미심리를 표현했다. 진나라 이후 역대 국민들이 사회생활 실천에서 끊임없이 자연을 인식하고 개조하여' 천인의 조화' 를 추구하는 이상 경지를 반영하였다.

둘째, 중국의 전통 명절은 중국 문화의 중요한 전달체로 중국 문화의 풍부함과 다양성을 구현한다.

중국의 전통 명절은 먼 옛날부터 걸어오면서 "자연의 리듬을 느끼며 형성된 인문정신이 풍부하다" 고 말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화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전통 명절은 민속의 임베딩, 종교 활동의 영향, 역사인문학의 축적, 민족지혜, 감정, 생활습관의 융합을 포함한 다양한 사회문화적 요인에 끊임없이 침투하고 있다. 명절의 내용은 끊임없이 풍부하고 충실하다. 예컨대 한식절에 대한 애국시인 굴원, 충신 우자서, 효여조아의 단오절에 대한 전설, 견우직녀 까치교가 만난 사랑의 전설이 칠석까지 전해진다. 또 다른 예는 고대 랍제의 설날에서 기원한 것이다. 섣달 초팔, 오곡잡곡으로 섣달 팔죽 제사를 만든 것이 바로 고대' 랍제' 의 시작이다. 나중에 불교가 중국에 들어왔고, 각 큰 사찰에서 석가모니 개오일을 기념하는 섣달 그믐날을 만들어 고대의' 랍제' 행위와 결합해 납팔죽을 먹는 민속을 형성했다. 중국 전통 명절은 광범위한 포용성을 가지고 있으며, 끊임없이 통합, 축적, 풍부, 발전을 거듭하여 다채로운 문화 형식과 민족 문화를 가장 잘 반영하는' 프리즘' 이 되었다. 그것은 중화민족의 독특한 풍속 습관, 민간 신앙, 윤리도덕, 인문적 호소, 심미정취, 문학예술, 의식주를 반영할 수 있다. 이로써 중국의 전통 명절은 사람들의 생활 속의 공통된 필요에서 유래한 것으로 축적되어 전통 예절 의식 오락을 중요한 내용과 방식으로 하여 상응하는 물질적 전달체로 특정 시공관계에서 사상, 신앙, 도덕, 이상을 표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전통 명절의 문화 예술 형식은 다양하다. 전통 명절의 성격과 내용에 따라 분류하면 생산절, 제사절, 기념절, 축제절, 사교오락절, 엑소시즘 축제로 나눌 수 있다. 각종 명절은 모두 독특한 주제를 중심으로 펼쳐지지만, 전승 발전 과정에서 새로운 내용과 형식이 끊임없이 스며들고 있으며, 한 명절에는 종종 각종 민속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설날, 청명절, 단오절, 중양절 등 중국의 전통 명절은 대부분 종합적이며, 대개 많은 명절 주제와 많은 민속행사로 구성되어 있다. 그들의 풍부한 내용도 이 축제들을 더욱 풍부한 문화적 내포를 담고 있다.

중국 전통 명절 문화는 내용이 풍부하고 체계가 완전한 체계로 주로 정신문화, 행동문화, 물질문화를 포함한다. 그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 상호 의존적이며 중국의 심오하고 심오한 명절 문화의 독특한 매력을 구성한다.

1, 영적, 문화적 차원

중국의 전통 명절은 중국의 수천 년 문명의 풍부한 내포를 농축하고, 중화민족의 우수한 정신 풍모를 반영하며, 중국 역대 국민의 이상을 기탁하며,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 자연에 대한 감사와 경외, 인간 가정에 대한 화목한 영원한 기대를 담고 있다. 모든 전통 명절에는 고유의 문화적 함의와 가치가 있다. 설날은 원시 농업 사회가 풍작을 축하하고, 신령과 조상을 제사하며, 자연과 조상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는' 랍제' 에서 진화했다. 송년맞이, 가족 상봉, 이것이 매년 설날의 주제이다. 설 기간의 일련의 의식과 의식은 사람들의 생활을 다채롭게 할 뿐만 아니라, 사람 중심적이고,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것을 보여주며, 자존감, 자애, 자신감, 자강의 귀중한 민족정신을 표현하며, 재회, 조화, 평화, 기쁨의 정신 추구를 강조한다. 청명절에 사람들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영웅 선현을 추모하여 조상에 대한 경의를 표하며, 신중히 종종종하고, 조상을 존중하고, 친정을 존중하는 등 중국인의 도덕적 정서를 반영하며, 조상에 대한 감사와 혈연 책임에 대한 인식을 담고 있다. 소풍은 중국인들이 슬퍼하고 다치지 않는 활달한 태도와 자연으로 돌아가 삶을 사랑하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는 이상적인 삶의 경지를 보여준다. 단오절, 굴원을 기념하는 사람들은 애국, 애민, 자제력, 탁월함 등 전통적 가치관에서 이상적인 인격에 대한 추구를 반영하고 있다. 아이엽, 창포, 약약을 끊고, 악독을 피하는 과정에서 선민이 자연법칙에 따라 재해전염병에 대처하는 생명지혜를 실현하고, 생명건강, 가정행복, 국가부강에 대한 국민의 열망을 전달한다. 용주 경기는 단결, 협력, 용감한 정신을 구현했다. 추석, 가족 재회, * * 월병을 먹고, * * 달을 감상하고, * * 가정생활을 즐기며, 중국 국민들이 가족재회, 평화생활, 행복한 미래를 추구하는 것을 반영한다.

2. 행동문화.

중국의 전통 명절은 각종 민속 활동과 민간 예술이 집중적으로 전시하는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제사, 예절, 공연, 기술, 예술, 스포츠, 게임 등 다채로운 행동문화를 모아 화사한 풍경을 이루고 있다. 중화민족의 첫 명절인 설날은 각종 민속활동의 축소판이다. 제사와 축제는 예로부터 매우 풍부했다. 제사의 경우, 설날 제사 행사는 일찌감치 제사의 두 가지 문화 전통을 형성하였다. 하나는 자연의 은사에 감사하기 위해 거행된 제사, 예를 들면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 부뚜막 요리공덕에 대한 느낌이다. 토지신을 제사하는 것은 대지의 어머니가 만물을 번식시키는 보상이다. 이노우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생명의 물에 대한 감사이다. 소, 말, 닭 등 가축을 잘 대하고 제사를 지내는 것은 인류의 생존과 발전을 돕는 동물에 대한 보상이다. 이 제사들은 중국인들이 일 년에 한 번 자연과 대화를 나누는 방식과 통로로, 경건한 추구와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것을 묘사한 것이다. 두 번째는 고대 성현과 씨족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조상을 공경하는 감정은 중화 문명의 중요한 근원이다. 전 세계가 모두 축하하는 설날에 집집마다 성대한 제조 행사가 열렸다. 일족 부모는 자녀와 손자를 이끌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조상의 은정을 느끼며, 그들이 "하늘의 영으로 자손을 보우하라" 고 기도하고, 약속과 위로를 토로했다. 이것은 중화민족 사원 식수가 뿌리를 잊지 않는 전통정신을 충분히 구현한 것이다. 설 기간 동안 사회오락활동은 재회, 설, 춘련, 창꽃 깎기, 연화 걸기, 폭죽 터뜨리기, 어른들 경배, 친척 방문, 묘회 관람, 꽃등, 정월대보름 등 다채롭다. 사람들은 내면의 감정을 풀어주고, 심리적 호소를 만족시키고, 인간의 냉온함을 체득하고, 새해 즐거움을 누리며, 중화민족의 명절 문화를 해석, 전승, 창조하고, 정화하고, 친정과 우정을 증진한다. 설날은 민간 예술과 기술의 대전시이기도 하다. 중화민족의 긴 명절 역사에서 역대 선조들은 연설, 노래, 공연, 게임, 경기, 저글링 등 수천 가지 형태와 품종의 게임, 예술, 스포츠를 발명하였다. 설 기간에는 사화, 연극, 춤, 모코, 시소, 가뭄선, 용춤, 사자춤, 원숭이, 곡예, 무술, 줄넘기, 그네 타기, 불꽃놀이, 등진, 이야기, 이야기 등 많은 흔한 행사가 있었다. 이러한 다채로운 활동은 설날의 문화적 함의와 품위를 크게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설날의 명절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일부 학자들이 말했듯이, "세계 각지에서 축하하는 설날은 확실히 평범한 일상생활을 초월하는 것이며, 중화민족의 생일이며, 가장 동양적인 흥청거림이다." 또 명절 문화를 둘러싼 신화 전설과 민간 이야기, 역대 문인 아사가 창작한 시사 가문, 명절에 관한 민요 속담에도 깊은 문화적 함의와 풍부한 민족정신이 담겨 있다.

3. 물질적, 문화적 측면

전통 명절 문화체계에서는 뚜렷하고 유형적인 물질문화도 풍부하다. 사계절 향기로운 계절 음식, 각종 장식품과 마스코트, 자연이 부여한 식물과 꽃을 포함한다. 이러한 물질 전달체들은 보통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의 생리적 요구, 사회적 요구, 심미 요구, 장식 요구 등을 만족시킬 수 있다. 명절 기간에는 독특한 상징적 의미와 풍부한 문화적 내포로 역병을 피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켰다.

전통 명절의 많은 음식들은 어느 정도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섣달 그믐날, 섣달 그믐날 자정에 만두를 먹는 것, 일명' 소교', 만두는' 친구 사귀기' 의 해음을 취하는데, 이는' 송년 환영',' 재회 축하' 를 의미한다. 만두의 모양도 원보처럼 생겼기 때문에' 부자가 되는 것' 을 의미한다. 설날에 떡을 먹는 것과' 고년' 의 해음은' 일 년 내내 순조롭고 높다' 를 의미한다. 설 밥상에도 정교한 음식이 많이 있습니다. 볶음요리는 집집마다 꼭 필요한 요리로,' 친열열' 을 뜻한다. 콩나물을 먹어라. 콩나물은' 뜻대로' 와 비슷하기 때문에' 뜻대로' 를 뜻한다. 탁자 위에는 반드시 물고기가 있어야 하지만, 단번에 다 먹지 마라.' 부귀한 여유' 등을 의미한다. 또한 정월대보름에 정월대보름, 탕원은 가족 재회, 화목, 행복을 상징한다. 단오절에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는 쫑쯔; 추석에는 달을 감상하고 월병을 먹고,' 하늘의 달이 가득 차고, 인간들이 뭉친다' 는 뜻을 취하고, * * * 천륜의 즐거움을 누린다. 중양절에 중양까우를 먹으면 만사가 높다는 뜻이다. 맛있는 명절 식품은 아름다운 도덕으로 가득 차 있어 화하 자손의 순박하고 고상한 정신 추구를 구현한다.

전통적인 명절 용품 중에는 서화 진열장, 식물 화훼 등과 같은 것도 대부분 감정과 연결되어 있다. 사람들은 사물로 정을 전하고 각종 물질적 기호를 교묘하게 운용하여 풍부한 문화 정보와 복잡한 심리적 감정을 전달한다. 예를 들어 설날 동안 사람들은 문과 창문에' 복' 이라는 글자를 붙이는 풍습이 있었다. 복' 자는' 행복',' 길조',' 길조' 등의 의미를 담고 있어 행복한 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동경과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추구를 반영한다. 이런 동경과 추구를 충분히 표현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아예' 복' 이라는 글자를 되새기고' 복' 이라는 글자의 해음 거꾸로 붙여' 복이 왔다' 는 뜻을 표현한다. 부타오에서 발전한 춘련은 간결하고 심오하며 깔끔하며 한자와 중국 서예의 완벽한 결합으로 삶에 대한 모든 사람들의 찬사와 축원을 표했다. 연화는 문신화에서 진화하여 역사 이야기, 신화 이야기, 민간 이야기, 민속생활 등 다양한 소재를 포함하고 있다. "그림 속에는 경치가 있고, 보기에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고 할 수 있다. 용문 점프잉어, 육합춘, 오복임문, 오곡 풍등 신년 그림 속에는 생활에 대한 여러 가지 아름다운 희망이 있다. 심지어 자연계의 일부 식물 화초들도 전통 명절의 특정 상황에서 끝없는 정신적 내포와 문화적 매력을 가지고 있다. 설 기간 동안 사람들은 고귀하고 탈속적인 수선화로 새해의 뜻대로 되는 것을 상징한다. 바람에 활짝 핀 매화는 설날의 길조를 상징한다. 옛날에는' 오복매화가 피었고, 대나무 소리가 삼여를 알렸다' 는 춘련이 있었다. 청명절에 사람들은 버드나무를 꽂고 버드나무를 달았다. 단오절에 사람들은 아이잎과 창포를 걸었다. 이 특정 식물들은 사람들이 재난을 피하고 핑안 보우를 하는 사자가 되었다. 중양절에는 활짝 핀 국화꽃이 사람을 도취시키고, 그들은 교만한 서리의 내한성으로 자신의 소망을 표현했다.

셋째, 중국의 전통 명절은 민족 정신의 묘사로 중화 전통 미덕을 함축하고 있다.

농업 문명의 출현과 진화로 중국 전통 명절은 조화인과 자연의 관계에서' 천인의 조화' 의 문화정신을 충분히 구현했다. 동시에, 장기간의 유행과 발전에서 전통 명절은 유교, 석방, 도 등 유익한 문화 요소를 흡수하고 융합하였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역대 인민들의 동일한 이상과 정신적 추구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국의 전통 명절에는 중화민족의 민족정신과 사상의 정수가 응집되어 있으며, 발양할 만한 중화전통의 미덕은 주로 다음과 같다.

1, 삶을 사랑하고 건강한 인문정신을 추구한다

하늘과 땅 사이에 사람은 소중하고, 사람은 중심이며, 사람은 주도하고, 사람은 만물과의 조화를 추구한다. 이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민본 정신과 기조이다. 해마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전통 명절 중에서 사람은 영원히 명절의 주체가 된다. 축제의 내용은 주로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조정하고, 사람의 재능을 과시하고, 인간관계를 하는 것이다. 축제 기간 동안 사람들은 가족 상봉, 교류 축하, 친척과 친구 방문, 남녀 만남, 조상 제사, 선현 추모, 함께 여행, 달맞이 생명은 사람의 가장 소중한 것이다. 중국의 모든 전통 명절은 생명에 대한 사랑과 건강 추구를 반영한다. 거의 모든 명절에는 대중적인 문화 체육 행사가 있다: 설날, 용춤 사자, 시소 밟기, 모내기; 청명절, 봄놀이, 그네 타기, 연날리기; 단오절, 용주 경주, 야외 가을 투어; 중양절, 고창경, 승마 등. 많은 명절에도 사악을 피하고 역병을 없애고 건강을 추구하는 내용이 있다. 예를 들면 섣달 그믐날 전 분진 제거,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에 쑥을 달고, 수컷 황주를 마시고, 중양절에 산수유를 꽂고, 국화주를 마시는 등. 사람들은 명절의 즐거움을 누리며' 핑안 길조',' 건강행복' 의 아름다운 축원 속에 생명의 노래를 쓰고 있다.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전통적 미덕.

중화민족은 조상에 대해 줄곧 매우 강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예기」는 "친조, 경조, 경조" 라고 말한다 "인" 과 "효" 는 중국 전통도덕의 핵심이고, 효의 기본 내용은 효와 노인을 공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이다. 먼 곳을 추구하는 느낌이 중화문명의 중요한 근맥이 되었다. 명절마다 조상에게 경건하게 제사를 지내면서 자신의 효심과 그리움을 표현해야 한다. 설 청명절 추석 등. ,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과 내용이 있어 후세 사람들의 감사와 책임감을 낳고 있다. 명절 행사도 곳곳에서 노인에 대한 존중과 아이에 대한 사랑을 나타냈다. 설날에 노인에게 세배를 하고 따뜻한 선물을 드리며 명절 술자리에서 노인의 자리를 우선 배정하고 노인에게 축배를 드린다. 장수를 기원하는 것을 중요한 내용으로 하는 중양절은 1989 부터 국가법정의' 노인절' 이 되어 노인을 공경하는 것이 명절의 새로운 주제가 되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명절의 총아이다. 설날 어른들은 세뱃돈을 주고, 도살술은 어려서부터 마셔야 한다. 단오절에 아이들은 수컷과 향낭, 아이호를 칠해야 한다. 추석에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남자 기생' 과' 유성 향구' 가 있는데, 이런 풍습은 후대에 대한 축복과 기대를 담았다.

근면, 용기, 생기발랄함, 분발하는 자강정신

중화민족은 근면하고 용감한 민족으로, 자강불식의 왕성한 진취정신을 가지고 있다. 이런 민족적 특색과 민족정신은 줄곧 중화민족의 분발, 왕성한 발전의 원동력이었다. 그것은 사람들의 생활의 모든 측면에 반영되며 명절 문화에서도 두드러진다. 중국의 전통 명절은 사람들이 자신의 근면, 지혜, 영리함을 과시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정월대보름은 각종 기발한 생각과 정교한 공예를 선보였다. 묘회 수백 편의 연극이 각종 예술이 승리하여 눈코 뜰 새 없이 많다. 문인은 함께 시를 읊을 수 있고, 마을 고모는 현장에서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유삼언니는 신랄한 학자에게 지지 않았다. 수수께끼를 풀면 머리를 쥐어짜게 된다. 종이 오려내기 창꽃은 생동감이 있고 생동감이 있다. 어린 딸이 풀을 뜯는 것은 식물 지식보다 강하다. 그네는 기복이 심하고, 연은 구름 속으로 들어가고, 공명등롱은 하늘로 들어가고, 연꽃등롱은 물에 들어가 각각 승산이 있다. 칠석의 색다른 독창성은 기교가 있는 처녀가 되는 것이 더욱 아름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이런 다채로운 명절과 민속은 화하 자손의 진취정신을 충분히 반영하여 중화민족이 불요불굴하고 진취적이고 용감하고 두려움이 없게 한다.

4. 대의를 발양하여 친을 소멸하고,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애국적인 심정을 선양하다.

중화민족은 이성을 중시하는 민족이다. 기나긴 역사 발전에서 정의를 고수하는 민족기절과 우국우민의 넓은 정서가 형성되었다. 중국의 전통 명절 중 많은 명절은 민족 기절과 애국 전통, 특히 청명절과 단오절과 관련이 있다. 청명절한식절의 기원은 전설의 진국충신 개자추를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제이자는 공을 밀고, 은거면산에 은거하고, 차라리 불에 타 죽는 편이 낫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그는 자신의 생명을 대가로 백성을 위해 탄원하며, 군자성을 권하고, 부지런하고 청렴하다. 사람들은 중간자가 어려운 날을 한식절로 여긴다. 매년 이날은 불꽃놀이를 금지하고 냉식만 먹고 기념한다. 한식절과 동시에 사람들은 대대로 개자추의 정직함을 칭찬하고 선전한다. 단오절은 위대한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충성스럽게 나라를 위해 봉사하기 위해 그는 사방을 찾아다녔다. 그는 누차 모함을 당해 한을 품고 죽었다. 굴원에 대한 경의를 표하기 위해 단오절에 용주 경주와 쫑쯔 먹는 풍습이 형성되었다. 굴원 우국우민의 애국정신은 단오절이라는 전달체를 통해 해마다 명절 행사에서 끊임없이 빛을 발한다.

5. 아름다움, 단결과 조화, 핑안 길조의 심리적 추구.

"조화" 는 화합통일이고, "아름다움" 은 아름다운 단결이다. 고결아름다움, 단결조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 정신 중 하나이다. 중국 전통 명절에는 풍부한 조화 사상이 함축되어 있다. 명절의 기원은 선민이 자연시간 과정과 사회생활 리듬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산물로' 천인합' 이라는 이념을 반영한 것이다. 명절의 각종 오락 활동, 인간관계, 음식 안배는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회,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를 반영한다. 섣달 그믐날 밤, 온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빵, 만두, 반죽의' 조화' 와' 합' 을 먹는 해음, 동그란 만두피는 동그란 만두피를 상징한다. 설 기간의' 세배' 행사는 친척과 이웃 사이의 장벽을 해소하고 단결을 증진시켜'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하고 서로 용서한다' 고 할 수 있다. 정월대보름날, 한 가족이 함께 앉아서 탕위안을 먹으며 원, 조화, 행복한 생활에 대한 열망을 표현했다. 중국 발렌타인데이의 비극적 전설, 견우와 직녀는 중국 국민의 영원한 사랑을 이렇게 아름답고 낭만적으로 만들었다. 추석 명절, 집과 나라가 화목하게 지내는 것은 중화민족의 영원한 동경과 추구이다. 중양절, 높은 곳에 올라 떡을 먹는 것은 사람들의 건강과 장수를 기탁하고, 아름다운 생활을 이루고자 하는 아름다운 소망을 담고 있다.

넷째,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은 민족 감정의 응결이며, 민족 문화 정체성을 강화하고, 국가 통일, 민족 단결, 사회 화합을 지키는 중요한 영적 유대이다.

중국 전통 명절에는 우수한 민족정신이 함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민족감정이 응집되어 있어 사람들의 정신적 감정을 기탁하는 중요한 방식이다. 많은 인민 대중은 풍작, 번영, 평화와 조화, 행복한 생활, 행복 길조, 건강 장수를 추구하는 공통의 이상과 소망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심리적 호소는 전통 명절을 축하하는 방식과 명절의 예절 풍습을 통해 끊임없이 표현하고 석방한다. 국민의 가장 아름다운 동경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친밀함과 조화이며, 가장 즐기고 싶은 것은 화목한 가족 유대의 따뜻함이다. 전통 명절은 문화생활의 노드로서 사람들이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고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이다. 명절에는 자연계 만물에 대한 감사와 조상에 대한 감사를 포함한 풍부한 감정이 있다. 선열선현에 대한 추모와 고향에 대한 그리움도 있다. 부모 어른에 대한 사랑뿐만 아니라 형제자매의 참여도 있다. 여기에는 이웃의 공조뿐만 아니라 친구 동료의 사랑도 있다. 조상 제사, 세배, 친척 방문, 재회 등 각종 명절 의식을 통해 이러한 인간들의 아름다운 감정을 전달하고, 전통 명절을 시공간적 한계를 초월하게 하며, 항상 민족 감정을 결집하고, 인간관계를 화목하게 하고, 사회적 조화를 촉진하는 기능을 발휘한다. 전통 명절은 주기성, 민족성, 대중성, 종합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기능은 끊임없이 강화된다.

중국의 전통 명절은 일종의 민족 문화와 민족 기억의 민족 강화로, 민족의 성격을 이어가고 민족 정체성을 강화하는 사슬이다. 전통 명절의 풍습은 수천 년의 역사 속에서 전승, 발전, 융합되어 독특한 민족적 특색을 형성하였다. 이 축제들은 지역, 계급, 인종, 심지어 시대의 경계를 초월한다. 공식이든 민간이든, 달관귀인이든 일반인이든 같은 날 축하하고 즐긴다. 돈이 있으면 집에 가서 설을 쇤다는 말이 있다. 설날 전에 중국인들이 귀가하는 장면은 철새가 이주하는 것과 같다. 어디에 있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귀향길에 올라 집으로 돌아가 재회하며 섣달 그믐날을 보낸다. 해외 중국인조차도 전통 명절에도 자신이 염황 자손이라고 생각하고 명절을 즐겁게 보낼 때도 조국을 동경한다. 5 대 대륙의 수천만 명의 중국인과 점점 더 많은 출국하는 실업가와 유학생들이 어디에 살든' 설' 풍습을 가지고 향수병, 향수병, 재결합을 갈망하는 감정, 사람과 사람, 국가, 국가 간의 선의를 극치로 표현했다. 전통 명절 문화의 짙은 분위기 속에서 민족 정체성은 예기치 않게 약속도 하지 않고 서로 다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해외 중국인도 청명절 제사를 매우 중시한다. 청명절마다 많은 해외 중국인들이 고향으로 돌아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매년 수천 명의 해외 중국인들이 산시 조삼의 황제릉과 헌원묘에 와서 중국의 조상인 헌원황제에게 제사를 지낸다. 장엄하고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선인을 추모하는 의식에서 그들은 민족문화와 인문정신의 훈도를 받아 염황 자손의 핏줄과 마음이 통하고 있다. 전통 명절은 민족 전통문화의 원소를 모든 사람의 머리 속에 스며들게 하여 사회생활의 각 분야에 나타나게 한다. 중화명절 문화의 반복적인 세례에서 온 민족이 민족 감정을 결속하고 유지하며, 민족적 개성을 단련하고 고화하고, 민족정신을 육성하고 발양하며, 국가 이미지를 확대하고 홍보한다.

우리나라 전통 명절은 국가 통일을 수호하고, 민족 단결을 공고히 하며, 각 민족 문화 교류의 융합을 촉진하는 중요한 정신적 유대이다. 중국은 56 개 민족으로 구성된 나라로, 각 민족마다 고유의 전통명절이 있지만, 한족의 일부 큰 전통명절도 많은 소수민족이 공유하고 있다. 만주족, 조선족, 여족, 나시족, 동, 모남족, 르족, 라후족, 시버족, 백족 등 소수민족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설날, 단오절, 추석, 중양절을 자신의 민족 명절로 삼는다. 특히 설날은 지금은 거의 중국 각 민족의 같은 명절이 되었다. 각 소수민족은 모두 자신의 방식으로 전통 명절을 경축하는데, 이는 마침 중국 문화에서' 화목하고 다르다' 는 훌륭한 전통을 반영한 것이다. 각 민족의 국민들은 전통 명절에 민족 문화의 교류와 융합을 강력하게 촉진하고, 민족 대단결을 공고히 하며, 중화민족의 구심력과 응집력을 강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