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대의 전통 진흙 성형 예술.
당대의 전통 진흙 성형 예술.
첫째, 선사 시대 조각 (기원전 6500-기원전 65438 년+기원전 0600 년)
중국에서 지금까지 발견된 가장 오래된 조각품은 신석기 시대 씨족 공사의 흥성시대의 유적이다. 원시 사회 조각상은 사회 발전 과정 탐구, 조형예술 연구, 사상사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줄곧 사람들의 중시를 받고 있다. 이 시기의 조각품은 모두 전체 물체에 부착된 장식품으로 거칠고 과장되며 장식성이 강하다. 이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도기 초상화다. (그림 1 참조) 소량의 석각과 골조각만 출토되었다.
상주시대의 조각 (기원전 1600 년-기원전 22 1 년)
이 시대의 조각품은 동물형 그릇, 진열품, 인물의 반죽을 위주로 작은 조형, 거친 조형, 인간미가 강하다. 청동 예술은 상주시대 조각의 최고 수준을 대표한다. 이 시기의 청동기 작품은 비록 많은 실용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이미 초보적으로 조각 예술의 특징을 갖추었다. 일부 과장, 변형, 기이한 장식 문양이 위엄 있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여 장엄, 장려함, 영웅적 기질, 괴장한 형상의 예술적 특징을 형성하여 상주 시대 사람들의 심미 관점과 자연 환경에 대한 인식을 두드러지게 하였다. 딩은 이 시기 조각의 전형적 대표이다. "사모 대범정" 은 이 시기에 가장 유명한 작품 중의 하나이다. (그림 2 참조)
사모가 너그러운 삼각대는 직사각형으로 입끝이 두껍고 윤곽이 곧아 흔들릴 수 없는 기세를 보였다. 솥의 사방에는 전형적인 수면무늬와 상대의 용무늬가 가득 차 있다. 그것은 장엄한 조형, 거대한 부피와 신비로운 도안으로 상대 귀족 왕권과 신권예술의 가장 전형적인 대표가 되었으며, 중국 고대사를 연구하는 중요한 사료이기도 하다.
진나라 조각 (기원전 2265438 년+기원전 0-206 년)
기원전 22 1 년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뒤 독재국가를 건립했다. 즉 조각예술을 이용해 통일성취를 촉진하고 왕권의 위엄을 보여주는 정치적 목적을 위해 건축장식 조각, 청동기념조각, 묘장그릇 조각 등에서 획기적인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진나라는 중국 봉건 사회의 상승 시기로, 진 () 은 조각 작품에서 사실주의를 추구한다. 조각은 건축장식, 능묘장식,' 명기' 에서 발전하여 조각사상 첫 정점을 형성했다. 진나라의 건축 장식은 궁전, 원림, 정자, 다락방, 영묘 신도 건물에 나타났다. 가장 장관인 것은 진시황릉에서 출토된 병마용이며 세계 8 대 기적이라고 불린다. (그림 3 참조)
병마용 발굴은 진나라 조각 예술의 휘황찬란한 업적을 세계에 보여 주었다. 그 병사와 인물은 모양이 각기 다르고, 생동감이 있다. 그것의 마용은 생동감 있고 활발하다. 캐릭터 조각은 얼굴 이미지 묘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표정이 만만치 않고 섬세하고 사실적이며, 진구 구덩이에서 출토된 청동 마차는 조각 예술사의 기적이며, 그 시대의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당당한 바람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볼 때 진나라 조각품의 풍격은 두껍고 고박, 두터움, 거대함, 기백이 웅장하여 봉건 사회의 상승기에 적극적이고 분발하는 정신적 풍모를 보여 주며 힘과 수의 숭고한 심미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한나라 조각 (기원전 206-기원 220 년)
한대 조각상은 진나라의 웅장하고 장엄한 계승을 바탕으로 강건한 예술적 개성을 두드러지게 한다. 이 시기의 무덤 조각상은 특히 발달하여 진 묘의 지하 묘지 조각에서 지상 무덤의 표면 장식으로 발전했다. 형식상 석조작품의 웅장한 기세와 전체의 아름다움을 두드러지게 한다.
한나라 조각 작품의 종류와 수량이 상당히 풍부해서, 주요 면이 풍부하고 간결하며 생동감 있고 완전하다. 이 시기 조각의 예술적 성과는 대형 기념석각과 원림장식 조각에 두드러지게 드러났는데, 그중 한대 호거병 장군묘석각은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대형 석각들이다.
호거병묘석각은 중국 조각사에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한대 이전의 낡은 조각 모델을 깨고 좀 더 성숙한 중국 스타일의 비석을 만들어 획기적인 의미를 지녔다. 이 작품들은 간결한 조형, 거친 스타일, 거창한 기세로 영웅에 대한 칭송과 애도를 표현하고, 한초 궐기 통치 계급의 생기발랄한 정신풍모를 반영한다. 호거병묘 석조군은 우리나라 고대 조각 예술 발전사의 이정표로 후세의 묘조각 예술 풍격에 깊은 영향을 끼쳤으며, 한대 이후 중국 고대 대형 비석 조각의 전범이다.
그리고' 마타 흉노' (그림 4 참조) 는 전체 조각의 주체이자 이 조각상들의 주제이기도 하다. 작품 전체가 풍격이 두껍고, 깊고, 우의가 깊고, 흥미를 자아낸다. 그것은 고대 전장의 축소판일 뿐만 아니라 호거병의 휘황찬란한 성취의 상징이기도 하다. 조각의 윤곽은 정확하고 힘이 있으며,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칼법이 간결하고 명쾌하며 표현력이 풍부하며, 예술 개괄도가 높다. 중국 무덤 조각의 전범이다.
5. 위진 남북조 조각 (기원 220- 기원 58 1)
위진 남북조는 불교와 유가 사상이 서로 충돌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통치자들은 종교를 이용하여 신전을 짓고, 동굴을 조각하고, 조각상을 만들고, 직관적인 조형예술을 이용하여 통치자의 사상과 교리를 선전하였다. 석굴을 대표하는 것은 돈황석굴, 운강석굴, 용문석굴, 맥적산석굴이다. (그림 5 참조)
석굴에는 석조, 목각, 진흙, 구리 주물 등을 포함한 대량의 불상이 조각되었다. 불상은 당시 중국 조각의 주체가 되었다. 이 석굴암의 발전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조각품을 추가하고, 역대에는 석굴암을 개축, 확장, 추가 및 보충했다.
석굴 예술은 중국 조각품에서 대표적이다. 예를 들어 동진의 다이규는 불상을 조각하고 주조하는 데 능하다. 그는 건강와통사의 옥불상에서 구카이지의 벽화' 비모투투' 와 사자원의 옥불상과 함께' 와통사 삼절' 이라고 불린다. 이 시기의 조각 특징은 세부 묘사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기술적으로 더 능숙하며, 조각 이미지와 주제는 대부분 종교적인 색채를 띠고 있기 때문에 조각 이미지는 신화와 과장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종교는 조각 예술의 소재를 단순화하지만, 종교 정신의 내적 동력도 대량의 부티크의 탄생을 촉진시켰다.
여섯째, 수와 당나라 조각 (기원 58 1- 기원 907 년)
중국 수당은 3 세기 반 동안의 분열과 격동, 재통일과 안정을 거쳐 전례 없는 정치와 경제 번영의 역사적시기에 접어들면서 조각 예술의 발전을 새로운 정점으로 끌어올렸다. 수나라가 초당으로 전환한 후 남북조 시대의 남북 조각 예술의 성과를 융합하고 실크로드를 통해 외래예술의 양분을 흡수하여 조각 예술을 빛나게 하여 시대풍의 불후의 걸작을 창조하였다.
당나라 시대는 중국 봉건 사회와 문학예술 발전의 전성기, 종교 조각 예술, 무덤 장식 조각 예술, 무덤 도자기 조각 예술, 인물 조형 예술 등이다. 전례 없는 번영기에 들어섰다. 종교조상예술은 당대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는데, 그중에서도 돈황석굴과 용문석굴이 더욱 대표적이다.
용문석굴은 위진당 시대의 발굴을 거쳐 천년풍상을 거쳐 여전히 신비와 화려함을 유지하고 있다. 용문봉선사의 군조각은 당나라 제국의 강함을 보여준다. 그중 봉선사의 대루사나 신전은 가장 눈부신 걸작이다. (그림 6 참조) 그 9 개의 조각상과 한 상점의 형태는 불상, 제자 두 명, 보살 두 명, 천왕 두 명, 용사 두 명, 고객 두 명의 조각상이다. 주유객이 있고, 계층이 뚜렷한 유기적 전체입니다. 이것도 의도성 조형 중 사람이 심미 주체라는 사상이다.
이때 불상 조각 작품은 넓고 무겁을 뿐만 아니라 우아하게 전해진다. 조각 스타일의 다양성과 기교의 숙련도가 전례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
송진 조각 (960- 1279)
송대, 도시 중심의 상품경제가 전례 없이 번영하고 시민계층이 성장하면서 시민의 이익을 대표하는 심미관념이 일었다. 동시에, 이학의 흥성은 사람들로 하여금 세속생활을 더욱 중시하게 하고, 내세를 중시하는 불교는 쇠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송대의 불교 조각상은 내용이나 스타일도 눈에 띄게 세속화되고 신성하고 높이 오를 수 없는 얼굴은 점차 흐려지고, 오히려 현실생활에 더 가까운 이미지로 바뀌었다. 조각 예술은 광원, 대족, 안악, 항주, 간주 등 모옌 조상이 집중되는 곳에 집중되어 있다. (그림 7 참조)
대족석조는 중국 석조예술의 기묘한 송이이다. 그 발굴은 불교를 선양하는 주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조각가의 뛰어난 수단은 동상의 정교함에 감탄하여 최고의 정신적 즐거움을 누린다. 대족석각은 의심할 여지없이 중국 조각사의 기적이다.
세속적인 제재에서 송대 무덤의 석각들은 대부분 당대의 전통을 답습했지만 기세는 점차 약화되고 있다. 중만당 이후 송대 조각상은 더욱 생활화, 세속화, 창작 기법이 현실화되는 경향이 있고, 재료의 운용은 더욱 광범위해졌다. 송대의 채소성이 더욱 발달하여 불상 조각상도 당대보다 크게 달라졌다. 이때 관음보살이 많다.
리아, 서하, 금 등 소수민족 조각의 주류 스타일은 여전히 송대의 영향을 받지만, 민족적 특색을 다양한 정도로 표현했다.
원명청 조각 (서기 1279- 서기 19 1 1)
원나라가 설립되기 전부터 중국의 몽골 통치자들은 연이어 한족의 건축 스타일을 모방하여 상도와 대부분 두 도시를 지었다. 전국 각지에 분포하는 절, 석굴 동상도 원대 조각 예술의 개황을 보여준다. 원대 통치자는 수공업을 중시하고, 조각품은 그 중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어느 정도 발전하였다.
명청 시대가 되자 종교 관념이 더욱 약화되었다. 이때 종교 조각상은 내재적 신앙이 부족한 상태에서 창조성과 생명력이 부족한 양식화 경향을 보였다. 명청 시대의 세속 조각 예술은 장식성과 기술성을 더 선호한다. 이들 조각품들은 대부분 실용성과 감상 기능을 강조하며 수공예품의 특징을 반영한 반면, 초기 조각의 강력한 정신 기능은 크게 약화됐다. 이런 장식적이고 관상적인 작품들은 흔히 속식의 제한을 받지 않고, 다른 면모를 가지고 있으며, 명청 조각 예술의 큰 포인트이기도 하다. 그의 작품은 일반적으로 작고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고, 대기가 부족한 작품과 대규모의 작품으로, 예술적으로 점차 개인적, 내집력이 있는 스타일로 옮겨가고 있다.
하지만 많은 인민 대중, 특히 시민과 지식계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작은 책상 가구 조각과 수공예 장식 조각상들이 눈에 띄는 발전을 이루었고, 생기발랄한 광경이 펼쳐져 이 역사시대의 조각 예술의 새로운 업적을 대표한다.
명청릉의 표면 장식은 이전 세대보다 더 크고, 조상이 더 많고, 배치가 정교하며, 공예가 능숙하지만, 당나라의 초연도 부족하고, 한나라의 웅장함도 부족하다. 이 시점에서 작품은 사람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고, 이전 세대의 창작 활력을 잃는다. 명청 조각품은 당송 풍격을 뚜렷하게 답습한 흔적이 있다. 각종 사찰에서 각종 신을 모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