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 사상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유교 사상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질문 1: 유교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유교 사상의 핵심 2 점: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용서, 충성, 효, < P > 인: 애인. 공자 사상 체계의 이론적 핵심. 공자사회정치, 윤리도덕의 최고 이상과 표준이며, 그의 철학적 관점을 반영하고 후세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의 의미: 원래 의미, 즉 행동이 예의에 적합하다. 공자는 의를 사람들의 사상과 행동을 판단하는 도덕 원칙으로 삼았다.

의식: 공자와 유교의 정치와 윤리 범주. < P > 지혜: 공자의 인식론과 윤리학의 기본 범주입니다. 아는 것, 아는 것, 견해, 지식, 총명, 지혜 등을 가리킨다. < P > 편지: 사람을 대하는 성실하고 속이지 않고 언행이 일치하는 태도를 가리킨다. < P > 용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고 용서, 관용의 뜻을 담고 있다.

충성: 자신이 세우려고 하고, 자신이 달성하고 달인을 원한다. 공자는 충성이 사람과의 교제에서 나타나는 충성과 성실함을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 P > 효: 공자는 효도가 인자한 기초라고 생각하는데, 효도는 부모에 대한 부양에만 국한되지 않고 부모와 어른에 대한 존중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효도의 마음이 부족하면 부모를 부양하는 것도 사육견과 같다고 생각하는데, 대역불효이다.

汿: 형에 대한 경애의 정을 가리킨다. 공자는 덕성을 매우 중시하는데, 그 제자는 그의 사상에 근거하여, 칭송과 효를 인본으로 여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질문 2: 유교 또는 유교란 무엇입니까? 그 핵심과 내포는 무엇인가? 선진 제자백가학설 중의 하나이다.

이데올로기 시스템

핵심; 인, 의, 례, 지혜, 신 < P > 유가 사상의 내포가 풍부하고 복잡하여 봉건 황권이 점차 기초 이론과 사상, 즉 대통일, 군신 부자를 발전시켰다. < P > 유가학파의 창시자 공자는 처음으로 옛 통치계급 독점교육의 국면을 타파하고,' 관청에서 배우는 것' 을' 사강학' 으로 바꿔 전통문화교육을 온 민족에게 방송했다. 이렇게 유가 사상은 견실한 민족 심리 기초를 갖게 되어 전 사회에 받아들여지고 점차 유화 전 사회를 변화시켰다. 유교 학파는 "도가 3 대에 불과하고, 법불후왕 < P > 동중슈가' 춘추대통일' 과' 백가면위, 독존유술' 을 내세워 유가 사상을 국가의 철학근 < P > 본으로 내세워 다른 사상체계를 근절할 것을 강조했다. 한무제는 그의 주장을 받아들였다. 이때부터 유학은 정통 사상이 되었고, 사서오경을 연구하는 경학도 현학이 되었다. 이때 공자는 이미 3 여 년 동안 죽었다. 동중수는 구체적인 정책에서 도가, 음양가, 유가에서 봉건 제왕의 통치에 유리한 부분을 발전시켜 신유가 사상을 형성하였다.

질문 3: 유교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유교 사상의 핵심 가치는 유교 사상 체계에서 기본과 핵심 지위에 있는 것을 의미하며, 유교 학파의 사상가들이 추구하는 가치 목표나 가치 취향, 전체 사상 체계의 출발점과 발판 또는 문제를 보고 처리하는 기본 태도와 입장이다. 실천 경로는 그 가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장하는 기본 수단이다. 표현은 사회정치, 경제, 일상생활 등 각 방면에서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 목표나 가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구체적 제도 규정과 윤리 및 관련 구체적 행위다. 예를 들어' 기복례는 인인' 이고, 그 중' 인' 은 가치취향이고,' 극기' 는 경로,' 례' 는' 인' 의 표현 형식이다. 특히 서주 시기' 예제',' 예절' 의 각종 규정과 규범을 가리킨다. 이 방법으로 분석해 보면, 최소한 다음 몇 가지 방면의 내용은 모두 유가 사상의 핵심 가치에 속한다.

첫째, 사람의 현실적 가치를 긍정하고 사람의 생명을 존중한다. 인간이 지성동물이 된 이후 사람 자신, 사람과 신, 사람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토론해 왔으며, 다른 종류의 문화는 이에 대해 서로 다른 답변을 했다. 근대 인문 사회과학이 출현하기 전에는 중국 문화만이 인간의 현실적 가치에 대해 완전히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예를 들어, 기독교와 불교는 사람들이 현실 세계의 이익을 포기하고 허무맹랑한 천국 세계, 불성세계를 추구한다고 주장하는데, 본질적으로 인간의 가치에 대한 부정이다 (시기마다 그 정도가 크게 다르다). 중국에서는 주류 사상인 유가가 인생의 현실 세계의 의미를 충분히 긍정하고, 하늘, 땅, 사람 중 중국 고대의' 천명론' 은 사람을 포함한 세상 만물을 모두 하늘이 안배한 결과로 보고, 하나님의 의지의 구현이다. 이런 견해는 종교의 신의 창조론과 비슷하지만 다른 문화의 신과 중요한 차이가 있다. 첫째, 유교 사상의' 하늘' 은 신의 의미와 성분도 있지만, 인간의 의지를 전이하지 않는 객관적인 존재, 즉 오늘 우리가 말하는 자연과 자연의 객관적인 법칙을 더 많이 가리킨다. 공자가 분명히 "하늘이 무슨 말이냐? 사계절 행연, 모든 것이 생생하고, 하늘은 무슨 말이냐? 클릭합니다 하늘은 사계절의 교체, 만물의 존재와 변화 등 행동으로 그 존재와 의지를 나타낸다는 뜻이다. \ "하늘은 말하지 않고, 행과 일로 보여 준 것에 불과하다. 클릭합니다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점은 고대 중국의' 천명론' 의 출발점과 축소가 사람들이 천국 세계를 추구하고,' 하늘' 을 위해 헌신하고 순교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문화의 종교가 선포한 것처럼),' 하늘' 을 통해 현실 세계 행동의 합리성과 하늘의 의지 즉 객관적인 법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여 하늘이 봉사하는 목적을 달성한다는 것이다 그 위세를 부리는 자는 용복이라고 생각한다. "

둘째, 사람의 욕망을 순응하고 합리적으로 만족시킬 것을 주장한다. 인간의 본성을 어떻게 보고 처리하느냐에 따라 문화마다 큰 차이가 있다. 중국 전통문화에서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저주적인 태도를 취하지 않고 긍정과 인정을 바탕으로 인간의 욕망에 합리적으로 만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성' 문제에 대해 유가는' 음식, 색깔, 성도',' 음식 남녀, 사람의 큰 욕구', 사람들의 이런' 대욕' 이 합리적으로 충족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해 맹자와 제선왕의 대화가 가장 흥미롭다. 맹자는 제선왕에게 왕정을 실시할 것을 권했고, 제선왕은 자기가 호색적인 버릇이 있어서 왕정을 실시할 수 없을까 봐 걱정했다. 맹자는 제선왕이 자신의 욕망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백성들이 자신의 욕망을 만족시킬 수 있게 할 수 있다면,' 내무원녀, 외무창부' 를 할 수 있다면, 그것은 왕도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왕은 정욕처럼 백성과 함께 있는데, 왕과 함께 있는 것은 무엇일까?" " 。 이런 이유로, 과거 수천 역사의 대부분의 시간 동안 중국인의 성적 관념은 상당히 개방적이었다. 당나라 때까지 과부의 개가는 모두 정상으로 여겨졌다. 송대 이학이 출현한 이후에야 중국인의 성관념이 개방에서 폐쇄로 바뀌면서' 성' 에 대한 각종 불합리한 감금이 생겼다. 이런 상황에서도 기본 가치 경향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세계의 다른 다양한 문화에서는 인간 본성으로서의' 성' 을 부정하고 저주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어떤 문화에서는' 원죄설' 이 그 표현 중 하나다.

..... > > < P > 질문 4: 유가 사상의 핵심은 무엇이며, 왜 중국 수천 년의 주류 사상이 되었는가? 유교 사상의 핵심: 인, 의, 례, 지혜, 신, 용서, 충성, 효, 惇 < P > 유가 사상은 중국 고대 전통문화의 주류 사상이 될 수 있고, 오랜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으며, 주로 < P > 의 사상체계가 시대의 수요에 따라 끊임없이 풍부하고 개선되고 있기 때문이다. 봉건 통치자의 대대적인 제창 봉건관영 교육이 유교 사상에 대한 대대적인 전파를 하고 있다.

질문 5: 유교는 무엇입니까? 유가사상이란 무엇인가 < P > 유가사상은 인류 사회 도덕윤리 규범의 학설이다. < P > 일반적으로 유가사상은 인류 사회 도덕윤리 규범의 학설이다. 그것의 가장 기본적인 이론적 근거는' 성선론' 이다. 필자가' 인성 선악론' 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중국 고대에 유행했던 교자곡' 삼자경' 의 첫 번째 말은' 인간의 시작, 성본선' 이다. 성이 비슷하고 습상이 멀다. " 즉, 인간의 본성 (천성) 은 선하고 좋은 것이다. 게다가, 이런 본성은 똑같이 비슷하고 보편성을 띠고 있다. 모레 생활습관과 환경의 변화로 각종 행위의 차이가 생겨' 선' 에서 벗어나는 현상으로 이어졌다. 이 시점에서 유교는 잘못이 아니다. 인간성 속에는 원래 선한 면이 있고 주류이다. < P > 성선론을 바탕으로 중국 유가문화지배국가의 주요 사고방식은 덕육교육이다. 이런 사상은 인간의 본성이 좋기 때문에 악습은 나중에 감염될 뿐이므로 사회를 다스리는 것은 도덕교육부터 시작해서 악습을 포기하고 선천적인' 선' 의 경지로 돌아가라고 권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 고대에는' 세상 교화' 즉 일반 백성을 교육하고 감화시키는 것을 강조했다. 따라서 유교 경법제, 중도덕. 유가는 도덕과 예제로 백성들을 가르치면 자기애의 자중과 마음을 즐겁게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유교의 인덕학설은 매우 중요하다. 유가는 무력에 의지하지 않고 인의도덕을 강조하는 것은 천하를 다투고 천하를 관리하는 법문이다. 지난 수천 년 동안, 이 사상은 무수히 그 정확성을 증명했다. 이 법칙을 따를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이 법칙을 어기는 사람은 누구나 반드시 실패한다. 그리고이 아이디어는 국가를 통치하는 데 사용될 수있을뿐만 아니라 모든 수준의 지도자들에게 유용 할 것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도 완전히 적용된다. 미래에도 적용될 것이다. 이것은 인류 역사의 수천 년 동안의 경험 지혜가 축적된 결정체이다. 유가의 인덕 사상 이론은 영원히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 P > 유가의 윤리사상의 핵심은' 의식' 이다. 인간 본성이 모두 선하기 때문에 집권자들은 민중에게 자제를 알리고 예의 바른 사회 상태로 돌아가야 한다. 이른바' 기복례' 입니다. 이 의식은 예절, 예의, 예의, 규칙 제도를 포함한다. 따라서 유가의 사상은 자제, 욕망 억제, 예절 준수, 폭력 해소를 통해 평화로운 가정 사회 환경에 도달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바로 유교의 이런' 예교' 사상이 중국을 세계가 인정하는 예의의 나라로 만들었다. 예의의 사상은 결코 틀리지 않다. 그 중 지나치게 경직된 부분을 바꿔야 할 뿐이다. 따라서 < P > 유가사상은 사회를 위해 많은 구체적인 예절을 제정하여 구체적으로' 삼강오상' 으로 표현했다. 이 선생이 말한 존로관은 이 강령 윤리에 포함되어 있다. 삼강오륜은 항상 반유학자 비평의 과녁이었다. 현대 사회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사회 규범들은 확실히 현대 가치관에 맞지 않는 곳이 많다. 그러나 이러한 강령은 유교 도덕 사상이 사회 규범에 적용되는 몇 가지 표현일 뿐이다. 사람들은 이러한 표현이 너무 판에 박혀서 융통성이 없다고 말할 수 있다. 또는 어떤 형태는 이미 현대 사회의 요구에 맞지 않는다. 이것은 모두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형식과 내용의 차이에 주의해야 한다. 하나의 사상은 많은 방면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또한 무수한 표현 형식도 있을 수 있다. 어떤 방면이 적용되지 않거나 어떤 형식이 불합리하다고 해서 이런 사상이 다른 장소와 다른 형식 모두 적용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hubce.edu/...78261

질문 6: 공자 유교 사상의 핵심인 유교 학파의 핵심 이해-'인' < P > 인: 중국 유교 학파의 도덕규범의 최고 원칙, 공자 사상체계의 이론적 핵심. "인" 의 초기 의미는 사람과 사람의 일종의 친선관계를 가리킨다. 공자는' 인' 을' 애인' 으로 정의하고' 인자한 사람, 자기가 세우고자 하는 사람,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달인','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고 설명했다. 공자는 아들 장문인에게 대답할 때 "5 자는 천하에서 할 수 있고, 인인은 할 수 있다" 며, 5 자는 공, 폭, 편지, 민, 혜라고 말했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발휘하여 인의를 동의와 연결시켜 인의를 도덕행위의 최고 준칙으로 삼았다. 그' 자비' 는 인심, 즉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측은한 마음', 자애로운 마음을 가리킨다. 그 "정의" 는 길, "의, 사람의 바른 길" 을 가리킨다.

공자의 중심 사상은 인자한 표현이다.

자신이 건립하고 싶어하는

자신이 달인

자신이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인을 본체로 삼는 것

구체적인 행동에서

부모를 효도하고 형제를 효도하는 것 < "자비" 라는 단어는 유교 고전 "상서" 에서 시작됩니다. 김텐 ":"인약시험. " 인자한 도덕을 가리키다. 공자는 먼저 인을 유교 최고 도덕규범으로 삼아 인을 핵심으로 하는 학설을 제시했다. 인자한 내용은 매우 널리 포용되고, 핵심은 애인이다. 인자는 사람, 즉 사람들이 서로 저축하고, 서로 돕고, 서로 사랑한다는 뜻이므로, 그 기본 의미는 타인에 대한 존중과 우애를 가리킨다. 유가가 인학설을 정치에 적용해 인정설을 형성하는 것은 중국 정치사상 발전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 P > 맹자는 공자인설을 기초로 인학설을 구체적인 정치지배에 실어줄 것을 요구하며 왕도를 실시하고 위압적인 정치를 반대하며 정치를 청평하게 하고 인민이 편안하게 살며 즐겁게 일할 것을 요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맹자는 민생 개선과 교화 강화에 중점을 둔 현실적인 주장을 내놓았다. 가장 중요한 점은' 제민의 생산' 으로,' 5 무 () 의 집, 나무 () 는 뽕나무 (), 5 명 () 은 옷을 입힐 수 있다. 닭, 돌고래, 개, 동물, 그 때, 7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백 에이커의 밭, 그 때 빼앗지 마라, 여덟 식구의 집은 굶주림이 없을 수 있다. 삼가 서서의 가르침을 삼가, 효도의 의미로 신의를 선언하고, 백인을 수여하는 자는 길에 충실하지 않습니다. 노인은 옷을 입고 고기를 먹고, 여민은 배고프지 않지만, 왕은 아니며, 아직 없다. " 인정설을 왕도정치와 연결시키다. 사람은 모두 자애로운 동정심, 즉 차마 사람의 마음을 가질 수 없다고 생각하며, "차마 마음을 참을 수 없는 마음으로, 차마 사람의 정치를 할 수 없고, 천하가 운반할 수 있는 손바닥을 다스린다" 고 주장한다. 어진 정치를 행하면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 어진 정치를 해서는 안 되고, 천하는 다스리기 어렵다. 맹자는 백리 소국조차도 어진 정치를 행하기만 하면 천하의 백성들이 돌아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양혜왕에게 말했다: "지방백리하고 왕이 될 수 있다. 왕 rushi renzheng 사람들, 지방 형벌, 얇은 세금 수렴, 깊은 경작 쉬운. 좡어 쌰 날 Xiaoyan 충실 수리, 그 아버지 형제, 그 긴 일 에, 타트 진 추 jianjia 리 빙 에 수행 할 수있는 프레임 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어진 정치는 반드시' 성형벌, 박세 수렴', 농업생산 개발 등 중요한 일에 착실해야 한다. 그래야만 국가 경제정치생활의 기초를 공고히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덕행교를 쌓고, 자애로운 마음을 널리 보급하고, 견갑리병이라도 이길 수 있다. 인정으로 천하를 통일하고, 천하를 다스리고, 덕복의' 왕도' 정치를 제창하고, 힘복하는' 위압적' 정치를 반대하고, 폭력을 비판하고, 전쟁을 반대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것은 유교 인정 이론의 기본 출발점이다. < P > 는 인정학설 및 인권 중시, 기본적인 물질적 생활 수요를 충족시키는 이론과 연계해 정치지배의 실천과 인간의 생존 발전의 실제 수요에서 출발하고, 유가는 민생을 중시하며, 사람들의 생존을 위한 기본적인 물질적 욕구를 충족한다고 주장하며, 부민 사상을 제창하고, 선부후교를 강조하고, 국민을 선선하게 하고, 정권이 견고해질 수 있도록 한다. 맹자는 "지속적인 생산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