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건축 디자인과 교육에 대한 고찰?
건축 디자인과 교육에 대한 고찰?
최근 몇 년 동안 대중은 우리나라 도시 건설에 존재하는 문제에 대해 많은 의견과 의문을 제기하여 저자가 우리나라 현대 도시 건축 설계, 환경 설계, 현대 건축 교육에 대한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개혁개방 20 여 년 동안 우리나라 건축 설계 교육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 대량의 유학생, 전문가 학자들이 출국하여 공부, 연구, 교류를 하다. 그들은 서구 국가의 최신 디자인 교육을 받고, 서구 국가의 가장 선진적인 디자인 이념을 접하고, 서구 국가의 최신 디자인 이념을 배우고, 서구 국가의 선진 기술을 배우고, 서구 국가의 우수한 디자인 교육 방법을 중국의 건축 설계 교육 체계에 도입하여 대량의 건축과 환경 설계 인재를 양성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도시 계획, 건축 설계, 환경 설계의 발전을 보면 아직 만족스럽지 못한 점이 많다. 이런 격차는 경제적, 기술적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사상적 인식과 심미의식이다. 첫째, 관념의 차이. 인류 사회는 요술 신학에서 철학 미학에 이르는 발전 과정을 거쳤다. 철학은 이미 인류 사회 발전의 정신적 핵심이 되었으며, 근본적으로 특정 시대의 발전 방향을 결정하고, 동시에 특정 시대의 디자인 사유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1. 유럽은 중세 초기에 종교 사상에 의해 통치되었다. 교회 건축과 광장의 출현은 유럽인의 종교적 신념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교회의 건축 조형과 장식은 당시 사회의 정치, 경제, 철학, 미학, 인문 사상에 스며들었다. 2. 고대 그리스 시대에 생활환경은 고대 그리스인들이 자연에 대한 탐구를 중시하고 자연과의 투쟁에서 인류의 이성, 힘, 체미를 경험하도록 촉구했다. 중세 이후 이런 사상이 계속되자 유럽의 역사는 자연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와 사회의 끊임없는 변화에서 발전하여 소크라테스, 루소, 칸트 등과 같은 사상가, 철학자, 미술가들이 많이 생겨났다. 이러한 발전은 유럽 문명의 끊임없는 발전을 촉진시켰고, 그 미학사상은 예술과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가 강조한 규모, 형식, 질서, 비례, 조화 등 전통적인 미학 관념은 유럽 고전 건축 설계에 모두 반영되어 있다. 65438 년부터 0908 년까지 볼링거가 쓴' 추상과 이정' 이라는 책은 초기 추상예술가산에 강한 영향을 미쳤고, 현대의 유명한 추상화가 칸딘스키 예술이론의 형성은 볼링거 미학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그래서 초기 유럽인들은 예술이 외부 세계를 탐험하는 수단이라고 생각했다. 유럽의 과학사상이 출현함에 따라 공업문명은 근대 서구 철학과 과학의 발전을 촉진하여 점차 신의 세계에 주목하는 것에서 연구인의 과학사상으로 옮겨갔다. 현대 서방 국가들의 진리 추구는 어떤 생활방식이 가장 좋은지, 하느님의 의지에 부합하는지 알아내는 것이 아니라,' 우주는 무엇인가?' 라고 직접 묻는다. "지구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인간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사회란 무엇인가?" 진리를 추구하는 이러한 의심은 색채학, 인체공학, 현대심리학, 생태학, 구조미학 등 현대과학과 철학의 출현을 촉진시켰다. 이러한 과학적 사상의 형성은 디자인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중국에는 5 천 년의 문명 발전사가 있다. 농업 시대에 중국인의 자연생활 환경은 상대적으로 우월했다. 우리 조상을 가장 괴롭히는 것은 자연의 침입이 아니라 사회의 변화무쌍하다. 많은 도리는 글로만 이해할 수 있고 논리로는 이해할 수 없다. 따라서 유가사상은 통치 계급에 의해 국민을 교육하는 도구로 사용되어 왔으며, 인간성의 도덕화와 심미화는 사람들의 사상 발전을 측정하는 기준이 되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는 사상은 중국 철학의 전반적인 특징을 반영한다. 중국인들은 이데올로기인식 분야에서 전통적이고 모호한 이데올로기 개념을 보편적으로 채택하여 중국인의 사고 방식과 결합하여 학술적인 중국 신비주의를 창조했다. 이런 신비주의의 학술 이론은 천문학, 지리,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인류문화, 정신문화 등을 신비주의로 융합하고, 심지어 원시 신화 개념을 일종의 과학인식의 해석으로 삼기도 한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는 관념은 어떤 때는 사람들이 인간과 자연의 갈등을 설명하는 핑계가 될 수 있는데, 이런 관념은 여전히 우리 사회문화에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중국 농경민족의 특성으로 인해 중국인의 주류 사고방식은 이성과 논리를 직감, 경험, 비유, 기호로 대체해 감성이 강하고 이성이 약한 특징과 중국 철학과 과학관념의 모호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중서 사회 형태를 비교해 볼 때, 착실한 정신은 서구 역사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중국에서' 진리' 는 주로 사회 역사적 의미의 진리이지, 자연 물질 세계의 진리와 과학 진리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이런 전통사상은 과학적 진리를 탐구하는 혁신정신과 주체의식이 부족해 사상의 보수와 과학의 낙후를 초래했다. 지금까지' 도덕적 위로, 예술이 아래로' 라는 사상은 여전히 존재한다. 따라서 중국의 과학교흥국 전략은 매우 중요하다. 과학적 사고의 진보만이 과학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다. 과학 기술의 발전만이 디자인 예술 수준의 향상을 촉진할 수 있다. 2. 디자인문화의 차이는 국가마다, 민족마다 사회형태, 종교신앙, 전통문화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각 나라의 디자인 문화는 모두 자신의 특색을 구현했다. 오늘날, 우리나라 도시 건설이 우세한 상황에서, 우리의 건축설계계와 건축교육계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우리가 서구의 선진 성과를 어떻게 참고해야 하는지를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유럽 각국은 오랜 역사와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도시 계획, 건축, 그림, 조각, 수공예품 모두 역사 발전의 발자취를 찾을 수 있다. 어떤 디자인이든 한 나라의 역사, 정치, 문화, 종교, 지역 특색, 민족 특색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유럽의 모든 도시, 심지어 시골에도 롬바르드 스타일, 고딕 스타일, 로마식 스타일, 바로크 스타일, 전원 스타일 등 여러 시기에 지은 다양한 스타일의 교회가 있다. 교회의 출현은 유럽인의 종교적 신념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시기마다 다른 스타일의 교회의 출현은 시기마다 사회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는다. 각기 다른 풍격의 교회의 건축 조형과 장식은 당시 사회정치, 경제, 철학, 미학, 인문사상의 흔적을 스며든다. 도시 광장은 유럽의 산물이며, 가장 유명한 광장은 산타카일 광장이며 나폴레옹은 이를' 세계적으로 유명한 거실' 이라고 부른다. 광장 주변 건물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 종교 의식을 거행하기 위해 설계된 중심이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광장은 점차 종교, 정치, 무역 활동의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유럽 도시의 전통 광장은 대부분 당시 정치와 종교 활동의 요구를 기능적으로 만족시키도록 설계되었고, 공간 형태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었지만, 프랑스 남석의 스타니스라스 광장과 같은 예외도 있었다. 현대에서는 사회와 도시가 발전함에 따라 광장은 이미 도시 디자인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유럽 국가의 기존 광장을 보면 그들의 광장 디자인은 기능성과 인간화 디자인을 더욱 강조한다. 예를 들어 프랑스의 득파열 광장은 교통 집산지로서 교통 문제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 디자인에도 층층층이 풍부해 좋은 시각 효과를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교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교통명언) 세상 만물에는 모두 그 뿌리가 있고, 어떤 위대한 디자인도 사회의 산물이다. 따라서 중국의 도시 건설과 발전이 중국의 국정과 중국의 전통문화를 고려하지 않고, 심지어 전통문화를 파괴하는 대가로 서방을 맹목적으로 공부한다면, 최종 결과는 중국특색 상실이 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중국 디자이너는 일본 디자이너로부터 배워야 한다. 일본 건설업계가 신소재, 새로운 방법의 개발, 자립에 중점을 둔 연구작업을 세계 건축 분야에서 독보적으로 중시할 수 있도록 독특한 전통 수공업 생산과 합리적인 공업체계의 결합이다. 셋째, 기술 수준의 차이. 산업 혁명의 출현으로 인류는 전통 관념과 생활방식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이런 사고는 전통 관념과 현대의 충돌로 나타난다. 충돌의 결과는 필연적으로 디자인의 변화로 이어져 공예 미술 운동, 새 예술 운동, 장식 예술 운동, 현대주의 디자인 운동 등이 생겨났다. 이러한 디자인 운동의 출현은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 과정에서 디자인에 대한 인간의 재인식, 디자인 사상과 이념의 끊임없는 업데이트와 보완을 반영해 디자인을 하나의 문화로 만들었다. 산업 혁명은 과학 기술 진보를 촉진하는데, 가장 직접적인 표현은 영국의 수정궁, 프랑스의 에펠탑, 미국의 시그람 빌딩, 독일의 뮌헨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중국의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뉴CCTV 에 이르기까지 건축 설계와 시공에 있다. 와일드의' 기술은 새로운 문화를 낳는 중요한 요소' 라는 관점에서 그로피우스의' 건축 설계는 새로운 재료, 새로운 구조, 신기술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는 견해, 바우하우스의' 예술과 기술의 통일' 의 설계 원칙부터 현대 건축 설계 분야까지 건축은 생태, 에너지 절약, 지능, 정보화의 이념이 되어야 한다 중국의 공업 제조 기술은 서방 국가에 비해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 오늘날 건축의 건설은 첨단 기술, 공예, 재료에 크게 의존해야 한다. 예를 들어, 현대의 유행하는 강철 구조물은 전통 건축물의 건축 모델을 깨고, 건물의 조형을 풍요롭게 하며, 건축가에게 더 큰 창작 상상력을 부여한다. 과학기술의 보장 없이는 시대감 있는 현대건물을 지을 수 없다는 점도 다른 디자인 분야에서도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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