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에서는 만남의 예절이 무엇이었나요?
고대 중국에서는 만남의 예절이 무엇이었나요?
회의 예절 : 당나라부터 송나라에 이르기까지 한족은 바닥에 앉는 풍습을 바꾸면서 예절에도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는 손을 모으고 "E"를 부르는 절례 의식입니다. 『석림광기』 4권에는 '포지법'과 '유일한 이의법'이 나와 있는데, "사람에게 절할 때에는 발을 조금 넓게 벌려야 서 있는 자세가 안정된다. 절할 때에는 반드시 몸을 구부리고, 신발의 발가락 부분을 눈으로 바라보며 위엄을 나타내십시오. 절을 할 때는 무릎을 곧게 펴고, 머리를 숙이고 손을 무릎 위에 올려야 합니다. 절할 때는 항상 손을 들고 가슴 앞으로 모아야 하며, 손을 움직일 때는 손가락 하나만 펴서는 안 되는데, 이는 절할 때라고 합니다. 자세를 취하면 손은 무릎 아래에 있어야 합니다. 끝나면 언제든지 손을 들고 가슴 앞에서 손을 교차해야 합니다." "손을 맞잡고 왼손으로 오른손(큰손가락)을 꽉 잡으세요. 왼손의 새끼손가락이 오른쪽 손목을 향하게 합니다. 오른손의 네 손가락은 곧게 펴고, 왼손의 엄지손가락은 곧게 펴줍니다. 손은 위쪽을 향하고 있으며, 오른손으로 가슴을 가리는 형태로 가슴에 닿지 않아야 하며 약간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내"를 부르는 것은 경례에 지나지 않습니다. "Yijian Zhiding"5 권의 "Li Jinren Naiyang"은 Li You가 현 행정관이었고 Cizhou 행정관에게 경의를 표했다고 말합니다. 그는 놀라서 지켜보며 물러섰다." 내일이 다시 오지만 나는 머리를 숙이고 아무 말도 하지 않을 것이다." Zhizhou는 마침내 Zhizhou에게 다음과 같은 서면 진술을 했습니다. "높을 수도 없고, 낮을 수도 없고, 구걸하고 내려오면 재능에 맞게 구현할 수 있다"는 게 당시에는 농담이 됐다. 원나라 왕세부(王秀富)의 『최영영(崔應寧)이 밤에 진나라의 말을 듣다』 제3장에서 장공(張功)이 중매인을 보고 “나에게 절하소서, 아가씨여”라고 말했다. 손을 맞잡고 인사하니 '만세!'입니다."
그러나 거란족, 당상족, 여진족, 몽골족의 인사의례는 다릅니다. 『금사』 제35권 『의례서』에는 “진을 참배하려면 먼저 손을 소매로 묶고 살짝 구부린 다음 살짝 뒤로 젖혀 왼쪽 무릎을 꿇고 팔꿈치를 좌우로 흔든다”고 적혀 있다. , 무릎을 꿇을 때마다 소매를 흔들고 무릎을 왼쪽과 오른쪽 어깨까지, 일반적으로 네 발로 무릎을 꿇고 왼쪽으로 무릎을 꿇습니다. 무릎을 꿇고 식을 마칩니다.” 그러나 일부 기록에서는 왼쪽 무릎과 오른쪽 무릎의 위치가 정반대라고 한다. 몽골인들은 처음에는 왼쪽 무릎을 꿇었지만 나중에는 양쪽 무릎을 꿇는 방식으로 바꾸었습니다. Wen Tianxiang의 "Wenshan의 전작"17권에는 그가 원나라에 체포되어 Dadu로 끌려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나는 Wen Tianxiang을 남쪽에서 소환했습니다.
소설 2장에서 왕진은 고추를 만나 "태위를 보러 와서 네 번 절하고 노래하고 옆에 서라"고 말했다. 7장에서 임총은 백호전에서 고추를 만나 "검을 쥐고 인사한다"고 말했다. 11장에서는 임총이 왕륜을 만났을 때 "앞으로 인사를 건네기도 했다"고 한다. 16장 양지는 양중수를 만나 "손을 맞잡고 앞으로 나아가 보고하라"고 말했다. 24장에서 오송은 반금련이 "금산을 밀고 옥기둥을 무너뜨리고 고개를 숙이자 여인이 앞으로 나서 그를 받쳐주었다"고 말했다. Pan Jinlian은 실수로 슬라이딩 폴로 Ximen Qing을 때렸고 "손을 교차시키고 깊게 '만세'라고 말했습니다." 제25장: 허구 삼촌이 오송을 보고 "손을 엇갈리게" 했습니다. 30장: "오송은 강당으로 내려가 장두견에게 경의를 표하고 손을 엇갈리게 섰습니다." 소설 속 나이의 노래에도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24장에서 시먼칭이 판금련을 처음 만났을 때 왕포는 그를 비웃는다. "하지만 그 사람은 뚱뚱한 나이처럼만 노래할 수 있어요." 26장에서는 '오송이 큰 나이처럼 노래한다', 38장에서는 송강과 다른 4명이 '무례한 노래를 부르자'고 한다. 제49장: Xie Zhen과 Xie Bao는 Mao Taigong을 만나 "안녕"이라고 말했고, Lehe는 "구자매를 지켜보며 "안녕"을 노래했습니다. 55화 당룡은 "앞으로 손을 뻗고 이 무기와 저 사람의 이름을 지었다." 59장 송강이 소태위에게 "절을 올리고 노래한다". 74장 이규는 거짓 행정관이 되기 위해 수장현에 갔다. "두 관리가 홀에서 나와 네 번 절하고 무릎을 꿇고 말했습니다. '지도자가 여기에 오면 지시를 받아야 합니다.'" 관리들이 와서 손을 잡더니 이쑤시개와 뼈를 세 번 치고 북을 치며 소리가 나느니라." 81장, 『안청이 일어나서 금산을 밀고 옥기둥을 쏟아부으며 여덟 번 절하여』 이대사의 '조금 사악한 마음'을 제압했다. 고대에는 땅바닥에 앉아 예배하는 것과 발을 내리고 앉아 예배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었다. 이것은 몽골의 예절이 아닌 한족의 예절인 것 같습니다.
또한:
고대인의 만남 예절
고대 우리나라에는 악수 같은 예절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예절의 나라로서 고대에는 사람이 만날 때 악수하는 것과는 다른 예절도 많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고대인의 일반적인 모임 예절에 대한 소개입니다.
取: 손을 들고 경례하는 것은 절하는 것입니다. 이는 고대의 손님과 호스트가 서로 만날 때 가장 일반적인 예절입니다. 절의례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결혼하지 않은 성들이 서로 인사할 때 사용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결혼한 성들이 서로 다른 사람들이 손을 펴서 경례할 때 하는 것입니다. 경례할 때는 앞으로, 세 번째는 같은 성을 가진 손님에게 사용하고, 경례할 때는 손을 살짝 위로 밉니다.
창이: 상하를 가리지 않고 위에서 아래로 손을 높이 드는 고대의 인사 예식이다.
공(Gong): 가슴 앞에서 두 손을 모아 존경을 표하는 고대의 만남의례. "Zilu는 아치형으로 서 있습니다"( "The Anlects of Confucius")와 같은 것입니다.
활: 존경심을 나타내는 고대의 예절입니다. 옛날에는 머리를 앞으로 숙이고 이마를 두 손에 대고 절을 하는 것처럼 두 손을 가슴 앞으로 모은 채 몸을 굽히는 것이 참배였습니다. 예를 들어, "공작이 남동쪽으로 날아간다"에서 "어머니를 예배하러 교회에 갔는데 어머니가 매우 화를 냈습니다." 여기서 "예배"는 Jiao Zhongqing이 어머니에게 행한 예의입니다. 나중에는 무릎을 굽히거나, 머리를 숙이거나, 손을 땅에 대거나, 땅에 절하는 등의 행위를 '절'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홍문 연회"에서 "귀가 감사 인사를 하고 자리에서 일어나 술을 마십니다." 여기서 "절"은 이런 종류의 무릎을 꿇는 의식이어야 합니다.
손 숭배: 고대에 있었던 일종의 무릎 꿇는 의식. 경례할 때는 무릎을 꿇고 두 손을 땅에 대고 머리를 두 손에 얹습니다. "주례"에서는 "빈 머리"라고 부르며 "머리를 숭배하는 것"이라고도합니다.
"광명아, 존경해, 존경해, 인사하고 싶어, 인사하고 싶어"("굴원(발췌)").
다시 절: 두 번 절하는 것은 다시 절하는 것으로 엄숙한 예절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백옥 한 쌍을 당신에게 맡기고 왕께 바치고 싶습니다"("홍문 연회"). 과거에는 존경을 표현하기 위해 편지 끝에 "Bye again"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일시 중지: 무릎을 꿇고 땅에 몸을 굽히세요. 던(Dun)은 잠시 멈춘다는 뜻이다. 경례할 때 머리가 땅에 닿았다가 곧바로 올라가는 현상을 머리가 잠시 땅에 닿는 것을 머리 정지라고 합니다. 보통 상사나 동료에게 경의를 표할 때 사용됩니다. 관료들간의 인사와 이별, 국민들간의 축하와 방문, 이별 등. 글자의 시작이나 끝 부분에도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Qiu Chi가 일시중지되었습니다"("Chen Bo와 함께 예약").
지수(Ji Shou): 고대의 일종의 무릎을 꿇는 의식. 무릎을 꿇고 머리를 땅에 대고 오랫동안 그 자세를 유지하세요. '지'는 머무르다, 지체하다라는 뜻이다. 경례할 때는 무릎을 꿇고 왼손을 오른손에 얹고 두 손을 땅에 대고 천천히 머리를 숙이면서 손은 무릎 앞에, 머리는 손 뒤에 놓는다. . 머리는 한동안 땅에 붙어 있어야 합니다. 머리를 방문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예절이며 장관들이 왕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자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맹명기서(孟命命)는 "왕의 은총은 신하들을 노엽게 하여 그들이 돌아올 때 진나라에게 죽임을 당하게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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