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양계초가 유럽을 여행한 후 사상이 어떻게 크게 변했는가?

양계초가 유럽을 여행한 후 사상이 어떻게 크게 변했는가?

양월계초 후기 사학사상의 변화 < P > 장월 < P > 요약 문제 양계초 후기 사학사상이 눈에 띄게 달라졌다. 이는 그 본인이 정계 전문 학술을 탈퇴하는 것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서구 당시의 사회정치 상황과 학술사조가 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동시에, 이것은 또한 중국 학술계가 서구의 새로운 학리를 받아들이는 초기의 필연적인 반영이기도 하다. 양계초의 사학 사상은 물론 변화무쌍하지만, 그중에서도 관통하는 애국주의 정신과 적극적인 흡수, 서구의 신학리 등을 차용하는 등의 특징은 변함이 없다.

영어 요약 /LiangQichao/' shistoricalthoughtshadtakenplacechangeduringhislaterperiod.thearticalprobedintothereasonoftheched History/historicalthoughts

본문은 약 191 년' 중국사 서술론' 양계사학이 중국사단을 여는 새로운 풍조. 그는' 신사학' 사조의 창시자이자 시행자이자 전통사학을 현대사학으로 바꾸는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사계의 거물',' 재학식과 장장, 가장 광범위한 현대사림태두' [1] 로 불린다. 양계사학 사상의 발전 과정을 보면 1918 년 말부터 192 년 3 월까지 유럽을 여행하는 것을 경계로 하면 전기와 후기의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양계초의 사학 사상은 전기와 후기에 눈에 띄는 변화가 발생했는데, 이 글은 이런 변화의 원인에 대해 초보적인 검토를 하고자 한다. < P > 1, 양계초사학 사상의 전후 변화가 19 세기 말 엄복번역에 소개된' 천연론' 의 출판으로 진화론학설이 중국에 도입되면서 양계초는 진화론의 가장 적극적인 수령인과 홍보자 중 하나가 되었다. 그는 "천연론", "1 여 번을 반복하며 손을 놓을 수 없다" [2] (문집 중 하나, P16) 에 대해 "인간의 지성이 볼 수 있는 모든 현상은 진화할 수 없는 대리가 관통할 수 없다" 고 확신했다. 정치법제의 변천, 진화도 종교 도덕의 발달, 진화; 풍속 습관의 이동은 쉽고, 진화도 있다. 수천 년의 역사, 진화의 역사 수만 리의 세계, 진화의 세계도 "[2] (문집 6, P115). < P > 진화사관은 양계초 전기사학 사상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으며, 이때부터 사학에 각별히 관심을 갖고' 신사학' 을 건립하는 내적 이유 중 하나다. 191 년에 양계초는 "중국사 서론" 을 발표했습니다. 이듬해에 또 《신사학》을 발표하였다. 이를 표지로 하여, 새로운 사사사사조가 중국 사단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양계초는 진화론을 지도로 역사학을 정의했다.' 역사자, 진화론을 서술하는 현상도' "역사가, 인간 진화의 현상을 서술한다." "역사자, 인류의 진화 현상을 서술하여 공리공례를 구하는 자도" [2] (문집의 9 P7-1). 사학 연구를 인류의 진화 발전을 추구하는 과정으로 인정하고 공리공례를 구하는 것은 중국 사학 발전사에서 처음이다. 그는 특히 "역사자, 과거의 진화로 미래의 진화자도 인도한다" 고 강조했다. \ "역사 평화! 역사 평화! 그 책임은 중대하고 그 성과는 매우 어렵다. 중국 전에는 진사가가 없었는데, 어찌 이상한 일이 있겠는가. 그리고 진정한 역사가는 없습니다. 즉, 우리 나라의 진화가 느린 이유 중 하나입니다. 나는 동포 국민과 함께 이 길을 개척하고 싶다. " [2] (문집 9, P11) 진화론을 이용하여 객관적인 역사를 보고 서술한 역사를 해석한 후, 사학의 발전이 역사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사학과 현실을 밀접하게 결합시켰다. 따라서 양계초는 사학의 역할과 기능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그는' 신사학' 의 시작부터' 사학자, 학문의 가장 넓고 가장 절실한 사람, 국민의 명경, 애국심의 원천' 을 분명히 밝혔다. 오늘날 유럽 민족주의가 발달하여 열국이 나날이 문명에 진입하여 사학의 공로가 그 반얀 () 에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그 나라의 무지한 귀를 앓고, 군웅하면 국민안은 단결하지 않고, 군치안은 진화하지 않는 자가 있다. " [2] (문집 6, P1) 사학의 기능이 이러하다. "오늘 민족주의를 제창하고 싶다. 내 4 만 동포가 이 우승열패의 세계에 굳게 설 수 있을까? 본국사학과, 사실 노령, 유남, 여자, 지혜, 우현, 현자, 현자, 현자, 현자, 현자, 현자, 현자, 현자, 현자, 현자 그는 이와 관련하여 옛 사학을 격렬하게 비난하며 "역사계 혁명이 감당할 수 없다면 우리 나라는 결국 구제할 수 없고 유유유만사, 오직 이것만이 크다" 고 호소했다. [2] (문집 6, P7) 사학이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보면 양계초 초기의 사학이 애국사상을 관철하고 정치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당시 사회시대 배경, 양계초 등 학문을 정치에 제공하려는 주요 의도, 양씨 본인의 주요 정력이 정치활동 등에 종사하는 이유를 찾아낼 수 있다. 그러나 양계초가' 신사학',' 사계혁명' 등 사학상의 주장을 제기한 이유는 그 이론적 근거는 진화론이다. 진화사관을 지도하는 사학 사상을 갖추고 있어 여러 방면에서 일련의 참신한 견해를 제시하고 새 사학을 위한 초보적인 이론적 틀을 세웠다.

1918 년 말부터 192 년 3 월까지 양계초는 유럽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서양의 문화 분위기를 직접 느끼고 서양 학술의 발전 상황을 직접 이해하며 서구의 다양한 철학 사상유파와 각종 역사적 관점을 접했다. 귀국 후, 그는 그가 믿었던 진화사관에 대해 의심을 품기 시작했고, 역사 발전의 인과관계를 부정하여 그의 일생의 전기와 후기의 사학 사상의 변화를 가져왔다.

1922 년 양계초의' 중국역사연구법' 이라는 책이 출판되었다. 책은 처음부터 사학에 대해 새로운 정의를 내렸다. "사자는 어떤가? 인류 사회가 활동을 계속하는 체상을 기술하고, 그 총성적을 교정하고, 인과관계를 구하며, 현대 일반인의 활동에 대한 자격자도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 구체적으로: 첫째, 활동의 체상; 둘째, 인간 사회의 지속적인 활동; 셋째, 활동의 전반적인 성과와 인과 관계; 넷째, 현대 사회 활동의 본보기이다. 그가 그해' 신사학' 에서 사학을' 국민의 명경, 애국심의 원천' 으로 정의했다는 견해를 비교해 보면 변화는 분명하다.

1922 년 양계초가 발표한' 문화사 연구의 몇 가지 중요한 문제' 는' 구' 중국역사연구법' 의 보수와 개정' 으로 표기돼 관련 문제에 대한 그의 진일보한 사고의 결과다. 이 문장 은 그리 길지 않다. 제기 된 문제 는 오히려 목표 가 있다. 첫째, 사학 응용 귀납적 연구법 의 최대 효율 은 무엇 인가? 둘째, 역사에 인과법이 있습니까? 셋째, 역사적 현상이 진화 했습니까? 이 문장 속에서 그는 역사 진화론의 공리공례와 인과율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맹자가 말했다.' 천하의 생년월일, 일치일란.' 이 말은 옛 역사가를 대표하는 * * * 동관념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지금까지 이 말을 가장 듣기 싫어했다. (2 년 전' 신민총보' 에 몇 편의 문장 들이 그를 반박한 것을 기억한다.) 왜냐하면 내가 믿는 진화주의와 양립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 나도 감히 그렇게 버티지 못했다. 우리는 수천 년 동안 중국 역사를 평온하게 살펴보았는데, 거기에서 어지럽게 순환하는 것이 아닌가?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도 마찬가지다. [2] (문집의 4, P5)' 정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는 양계초는 당초 내놓은' 신사학' 주장에도 많은 수정을 했다. 만약' 신사학' 에서 사학을' 학문의 가장 넓고 가장 절실한 사람, 국민의 명경, 애국심의 원천' 으로 정의한다면,' 중국역사연구법' 제 1 장' 사의 의미와 범위' 에서는 사학을' 인류 사회의 속속 활동을 기술하는 체상' 으로 정의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문화사 연구의 몇 가지 중요한 문제' 에서 역사 발전의 인과관계를 부정하고 역사학과 자연과학의 차이를 지나치게 강조하며 자연과학이' * * * 상' 을 구하는 데 있다고 생각하는데, 역사학은' 아니오 * * * 상' 을 찾는 데 있다. 사실, 역사학과 자연과학의 성질은 결국 완전히 동일시될 수 없고, 변증적으로 이 문제를 보고 조건부로 그들을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양계초는 그것들을 절대화하여 오히려 진리의 반대쪽으로 나아갔다. < P > 둘째, 양계계사학 사상의 변화의 원인 양계사학 사상의 변화는 후세 사람들의 많은 의론을 불러일으켰고, 비평가들은 있고, 찬성하는 사람은 있었고, 이해자도 있었다. 나는 Liang Qichao 의 이러한 변화가 주관적으로 그가 정계에서 물러나고 전문적인 학문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동시에, 객관적으로 볼 때, 그의 사학 사상의 변화, 특히 진화사관에 대한 의심과 곤혹은 중국 학술계가 서구의 새로운 학리 초창기를 받아들이는 필연적인 반영이자 서구 당시의 사회정치 상황과 학술사조가 양계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 P > 양계초 본인의 관점에서 볼 때, 그가 유럽을 여행하기 전에 그의 주요 정력과 주요 활동은 모두 정치 분야에 있었고, 그가 생각하는 것은 정치에 더 많이 사용되었으며, 그의 저서 언론도 정치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그가 말했듯이, "내 2 년 동안의 생애는 모두 정치 생애였다." "나는 학문이 너무 얇아서 체계적인 이상으로 발탁할 수 없고, 국민 학술을 위한 길을 개척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나는 더 가볍고, 나라를 오래 가고, 실제 사회와의 격차는 더더욱 참고할 수 없어, 범백사회사업의 자료를 제공할 수 없다. 담정치, 정치담 외에는 발언이 없지만, 칼의 휘장 등은 본질적으로 속한 것을 의미하며, 무릇 정치에 귀속될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치명언). " [2] (문집의 33 P51-52) 이에 따라 양계초는 진화사관을 홍보하든,' 중국사서론',' 신사학' 등 사학론을 쓰든, 모두 강한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그의 사학 사상은 그 정치성 때문에 객관적으로 발전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가 제기한' 신사학' 주장은 한편으로는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특색으로 드러났으며, 중국 사학에 대한 의의는 충분히 긍정되어야 한다. 반면에, 체계적이고 건설적인 방면에서, 확실히 부족함이 있다. < P > 양계계가 정계에서 탈퇴한 후 상황은 예전과는 크게 달랐다. 그의 주된 정력은 학술에 집중하기 시작했고, 정치에는 이어 "나는 지금까지 학문상 또는 이삼 세대와의 결합을 제외한 모든 정치단체의 관계는 모두 중단해야 한다" [2] (문집의 33, P53) 이것은 양계초의 일생에서 활동 역사가 수차례 변한 가장 중요한 변화이다. 이후 사망할 때까지 양계초의 주요 시간은 저술과 강의에서 보냈다. 정치에서 학술으로, 정치가에서 학자로, 양계초가 정치와 학술, 치용과 진실에 대해 서로 다른 인식을 갖게 되면서 양계사학 사상의 변화도 이어졌다. < P > 각종 학문 중에서 양계초가 가장 중시하는 것은 사학이다. 즉 임지균이 말한 바와 같이, " [3](P3) 정치가에서 학자로 전환된 양계초는 사학 방면에서 더욱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빗질과 연구를 했다. 그는 일찍이 중국 통사, 중국 학술사, 중국 문화사, 중국 불교사, 중국사학사 등 분야에서 탐구와 저술을 하여' 신사학' 체계를 건전하게 하려는 뜻을 가지고 있었다. 바로 이 과정에서 양계초는 역사관, 방법론 방면의 문제에 대해 더욱 심도 있는 사고를 했고, 변화도 생겨났다. 예를 들어 전통사학에 대한 평가는 완전 부정에서 선별적인 귀환에 이르기까지 역사학의 목적, 성격의 재정의, 진화사관과 인과율 관찰로 역사 현상을 설명하는 의혹 등이 있다. < P > 이와 함께 유럽 유람 과정에서 서구의 사회 현황을 실감하고 당시 서구 학계에서 유행했던 각종 사상적 관점을 실제로 접했을 때 그에 따른 곤혹은 양계초 후기 사상의 변화를 초래한 객관적인 원인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정치학, 정치학, 정치학, 과학명언) 이에 대해 다음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 P > 첫째, 진화사관의 도입은 한때는 신선하고 시야가 넓어졌지만, 그렇다고 서구의 새로운 학리를 완전히 이해했다는 뜻은 아니다. 쇄도하는 각종 서방의 사상적 관점에 직면하여 상당한 시간의 대비, 소화, 본보기를 거치지 못하면 어쩔 수 없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양계초는 새로운 사상을 잘 받아들이고 과감하게 자신을 부정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유럽에서 신칸트주의의 이론, 버그슨의' 생명철학' 등을 이해하고 역사학과 자연과학의 차이를 인식하고 인류의 자유의지와 인간의' 직감' 의 특징을 감안하여 진화사관에 대한' 공리공례', 인과관계 등 기본 특징을 찾는 의혹까지 생겼다 이는 서구학리를 받아들일 때 각양각색의 서구 사상에 대한 깊은 파악, 정확한 이해, 전면적인 인식이 결여된 황혹과 동요를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중서 학술의 결합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치르는 대가라고 볼 수 있다. < P > 둘째, 19 세기 말 2 세기 초 당시 중국의 시대적 선율은 구원도존이었고 애국주의였다는 점도 보아야 한다. 양계초 등은 서구 문명이 선진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서방을 배우면 부국강병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유럽에 도착한 후 제 1 차 세계 대전 이후 유럽은 불황기에 접어들고 있었고, 사상 분야는 비관적인 감정으로 가득 차 있었고, 양계초는 이 모든 것을 목격하고 몸소 느꼈고, 원래 선진적이고 배워야 할 목표였으나, 실제 상황은 그렇지 않아 비관과 미망이 생겼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양계초가 신봉하는 진화사관은 이런 현상을 설명할 수 없다. 이는 진화사관의 한계를 설명하고, 진화사관은 당시 여러 방면에서 시대의 수요에 적응하기 어려웠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그는 자신이 대대적으로 선전했던 진화 역사관을 뒤엎는 것을 주저하지 않고, 진화 역사관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것은 결코 만족스럽게 역사를 설명하고 해석하지 못한다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했다. < P > 양계초 사상관점의 변화는 오사운동 전후 중국사단이 서양사학을 받아들이고 중서사학의 결합 과정에 힘쓰기 시작한 기본적인 현상을 반영한 것이다. Liang Qichao 의 변화는 개인적으로 서구 이론을 받아들이는 것과 다소 유사하며 성형 이론을 형성하지 않았지만, 이 현상을 통해 우리는 여전히 긍정적 인 요소를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사람들이 서구 사회와 서구 문명에 대해 더 포괄적으로 이해하도록 촉구하고, 서구의 모든 것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이를 비판적인 태도로 대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앞의 인식을 통해 사람들이 돌이켜 반성하게 하고, 전통문화에 대해 완전히 부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 전통을 좀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우리 자신의 문화유산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도록 해야 한다. 허관삼은 "임공신사학의 성장 경험은 마침 미신서에서 선선을 배우고, 전통에서 선양에 이르기까지 변증하는 과정이다" 고 지적했다. [1] 이것은 확실히 매우 적절한 평가이다. 양계초 초기가 옛 사학을 비판하는 용사로 활동했다면 양계초는 후기에 새 사학을 세우고 현대사학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하는 방면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룬 건설가였다. 그는 풍부한 사학 연구 성과로 변화중인 중국사학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양계초는 탐험가로서 서구의 선진적인 학술 사상을 적극적으로 흡수하고 받아들이고, 자기 정신을 과감하게 부정하는 것은 긍정할 만하다.

셋째, Liang Qichao 의 변화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