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도덕의 근본적인 요구는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 도덕의 근본적인 요구는 무엇입니까?

중국의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 될 수있다.

1 .. 자강불식하고 생기발랄하다.

중화민족의 도덕관은 양강의 기풍과 음유한 기풍이 모두 있다. 양강의 집중된 표현은 자강불식, 생기발랄함, 분발이다. 여성미의 표현은 결코 포기하지 않는 강인함이다. 중화민족은 완강한 민족으로 어떤 어렵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견지할 수 있다. 바로 이런 완강한 정신 때문에 중화문명이 세계 역사상 유일하게 중단되지 않은 고대 문명 중 하나가 되었다. 장대년은 중화민족의 역사가 피와 불의 춤이며 단두대와 문명의 대결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동기와 정신이 이 민족을 지탱하고 있는가? 하나는 분발하는 사상이고, 하나는 광범위하게 포용하는 사상이다.

2.' 인' 을 핵심으로 하는 도덕.

"자비" 는 유교 윤리의 최고 원칙이다. "인" 의 본의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일종의 우호적인 관계를 가리키는 반면, "인" 의 객관적 기준은 "례"-"자신을 인자하게" 이다. 소위 "자기" 와 "자기" 는 사람들이 주어진 위치에서 자신을 자제하고, 예식의 기준으로 상하좌우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아버지에 대한 은혜, 쌍의 효도, 친구에 대한 편지, 신하에 대한 충성, 군에 대한 은혜, 애인에 대한 은혜 등이다. 기복례인' 의 상세한 의미에도 모든 사람의 언행에 대한 규범이 포함되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의식' 은 규범적인 문명 방식일 뿐만 아니라 전통 풍습을 바탕으로 안배하고 빚는 많은 구체적 의식으로도 표현된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양 qingqing, "신화 다이제스트", 2002 년 7 월. ) 을 참조하십시오

"인" 의 내용은 매우 풍부하고 예의, 지혜, 정의, 용기, 부드러움, 예의, 검소하다.

Rao zongyi 는 "Renyi" 가 중국 문화 전통의 가장 높은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유가의' 인의' 사상은 인류 문명과 정서에 큰 공헌이다.

각종 문명은 그 도덕규범에 대한 강조가 다르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인인의 사상이다. 사랑이 없으면 인간은 지속될 수 없고 문명은 전승할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서구 문명은 줄곧 사랑의 힘을 강조해 왔다. 미국 철학자 플럼은 사랑은 예술이고, 일종의 능력이며, 어느 정도의 지식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즉, 사랑은 모든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감정이 아니다. 사람의 신비를 알고 완벽한 인격을 형성하는 사람만이 사랑할 수 있다.

공자의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가장 보편적인 도덕적 요구를 반영한다. 65438 년부터 0993 년까지 미국 시카고는' 세계 윤리 선언' 에 서명하여'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을 국가, 민족, 종교, 문화 간의 관계를 처리하는 중대한 원칙으로, 심지어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보편적인 방법이 되었다.

법의 도덕적 요구 사항을 충족하십시오.

도가 뭐예요? 사물 발전의 법칙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도를 따르고 사물의 발전 법칙에 순응하면' 덕' 과' 덕' 이 생긴다. 반대로, 그것은 비도덕적이다.

노자의 "사람은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자연 환경에 순응해야 한다." 노자는 귀진하고, 아기의 천진난만한 정신 상태를 유지하고, 명리의 세속적 고민에서 벗어날 것을 주장한다. 국가를 다스리는 것은 규율에 부합해야지, 함부로 움직여서는 안 되고, 통치는 천리에 순응하고, 민정에 순응해야 하며, 경거망동해서는 안 되고, 하고 싶은 대로 해서는 안 된다. 건강을 정신의 기초로 여기다. 노인은 물었다: "친척, 이름 또는 몸은 누구입니까? 몸과 화물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무슨 병이에요? " 이 문제에 대해 잘못된 곳을 두지 말고, 건강을 중시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을 제창해서는 안 된다. 이 사상은 후에 장자에 의해 남김없이 발휘되었다. 그들이 보기에, 사람은 자연으로 돌아가야 비로소 그것과 조화를 이루는 경지에 도달할 수 있고, 우주의 가장 높은 조화에 도달할 수 있다. 위의 노자의 사상은 법칙에 맞는 도덕적 명제이다.

4. 애국주의.

애국주의는 조국에 대한 충성과 사랑이며, "자신의 조국에 대해 수천 년 동안 굳힌 가장 깊은 감정" 이다. ('레닌전집' 제 28 권 제 168 면) 애국주의는 중화민족의 심리에 깊이 뿌리박히며 강력한 정신력의 무궁무진한 원천이다. 많은 고대인들은 애국주의를 인생의 최고 가치로 여겼다. 공자는 민족의 존엄과 국가의 독립을 수호한다고 주장했다. 굴원의 시는 애국적인 정서의 영원한 절창이다. 육유는 "나는 평생 마음이 굳어서 집을 잊고 나라를 섬기고 싶다", "나라를 걱정하는 것을 잊지 못한다" 고 말했다. 영욕의 돌연변이에 직면하여 임측서는 침착하게 말했다. "나라의 존망, 화복으로 피하는 게 어때?" " 。 당대의 저명한 작가 양형은 일찍이' 애국의 이유' 에서 "우리가 왜 애국을 해야 하는가?" 라고 썼다. 너는 이 나라에서 태어나 자랐고, 국가는 너에게 특정한 생활기초, 사회관계, 가치관, 문화적 소양을 부여했다. 너의 몸과 정신은 국가에 의해 형성된다. 민족 성격은 이미 너의 피 속에 깊이 녹았다. 국가의 명예와 이익은 너의 것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당신과 당신의 조국은 감정적인 의존과 같은 이익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국주의는 영원히 한 민족, 한 나라의 존재의 기둥이자 인간으로서의 최저 기준이다. "

셋째, 근대화와 중국 전통 도덕

중국 전통 사상 도덕 문화는 중화문명 발전의 성과일 뿐만 아니라 중화문명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추진 작용을 한다. 중국 전통 사상 도덕 문화는 주로 농업 경제 기초에 적합한 사회 상층 건물이다. 그렇다면 공업경제 시대에 중국의 전통 도덕문화는 여전히 효과가 있을까? 다른 말로 하자면, 중국의 전통 사상 도덕 문화는 중국의 현대화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촉진인가, 방해인가? 학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유교를 주류로 하는 중국 전통 사상 문화도 중국 현대화의 정신적 동력이 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관점이다. 아시아의 네 마리의 작은 용의 현대화 발전이 그 예이다. 이들 국가와 지역은 역사적으로 모두 유교 문화구에 속해 있으며, 공업 발전 과정에서 당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에 도달하여 자랑스러운 성적을 거두었다. ("신화 다이제스트", 2002 년 6 월. ) 을 참조하십시오

다른 하나는 유교사상이 농업문명의 산물이며 보수적이고 낙후된 것으로, 오늘날에는 이미 시대에 뒤떨어져 가치가 없다는 부정적인 관점이다. "아시아' 사소룡' 이 이렇게 빨리 발전한 것은 유교 문화를 흡수했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은 근거가 없다. 이들 국가와 지역의 경제 발전은 주로 유교 사상이 아니라 현대 세계의 선진 과학기술과 선진 관리 방법에 의존한다. " 중국은 전통적인 사상 도덕 문화에 의지하여 현대화를 실현할 수 없다.

저자의 견해는 중국 전통 사상 도덕 문화를 완전히 계승하거나 완전히 부정할 수 없고, 전환, 포기, 혁신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중국 전통문화는 뿌리와 토양이다.

한 민족은 반드시 자신의 독특한 사상 문화 전통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세계 사무를 인식하는 기초이다. 세계 어느 민족이든 자신의 문화 전통을 가질 것이고, 문화의 축적은 전통이다. 전통이 사람들의 습관을 지배하고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결정합니다. 그것은 한 민족 문화의 핵심 역량을 형성하여 한 민족 관념과 행위의 모든 방면에 나타난다. 중국의 전통 도덕은 이미 중국인의 사고방식과 일상적인 행동에 스며들었다.

그러나 사상사에는 고정불변한 학파가 하나도 없다. 중국 전통의 사상도덕문화도 끊임없이 외래문화를 흡수하여 자신을 풍부하게 한다. 상속과 혁신은 변증 법적 관계입니다. 사실, 많은 경우, 새로운 사상의 출현은 현지 민족 문화와 외래 문화의 끊임없는 융합의 결과이다. 채덕귀 신화다이제스트 2000. 10. ) 을 참조하십시오

중국 전통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문화는 결함이 있습니다.

중국 전통문화의 뚜렷한 결함 중 하나는 자연과학에 대한 소홀함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서구 과학과 같은 자연 과학 체계에 관한 과학 이론과 방법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과학 발전 방면에서 뒤떨어졌다. 게다가, 사회과학 분야에서는 중국의 전통문화에도 부족한 점이 있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시민' 이라는 개념이 없고 현대법정신도 부족하다. 이런 상황은 중국의 정치제도 건설과 시장경제의 발전에 불리하다. 시장 경제를 발전시키고 현대 정치 제도를 수립하기 위해서, 우리는 덕치와 법치를 병행해야 한다. 중국 전통문화를 발휘하고 덕치의 우세를 중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서구가 법치의 우세를 중시하여 중국 전통문화를 사회경제 발전에 적응하는 새로운 이데올로기로 만들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전통 문화 도덕을 계승하고 비판하는 기초 위에서 사회주의 사상 도덕 문화를 혁신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사회주의를 건설하고, 중국의 산업화와 현대화를 실현하고, 중화문명을 진흥시키고, 중화민족을 다시 빛나게 할 수 있다.

문화의 본질은 변화입니다.

주역의 사상에 따르면, 세상 만물은 모두 변화하고 있다. 변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없고, 변하지 않는 유일한 것은' 변화' 이다. 그래서 우리가 전통문화를 전승하는 본질은 바로' 변화' 의 문화전통이다. 중화문명이 유일하게 중단되지 않은 고대 문명인 이유는 중화민족이 변화에 잘 적응하는 민족이기 때문이다. 유학을 예로 들자면, 중국 역사에는 일관된 유학이 없지만, 유학은 끊임없이 변한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공자 맹자 순자의 유학이 있었다. 동중슈를 대표하는 한유가 있다. 송명 시대에는 주성리학의 유학과 왕육심학의 유학이 형성되었다. 사소룡' 경제 비약 시대의 유학에 대해 학자들은 이를 유학 이외의 유럽 유학이라고 부른다. 이로써 중국 전통 도덕 문화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문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현대화의 새로운 시대에는 단순히 전통문화를 여기로 데려오는 것이 아니라 이 시대의 경제 기반에 적합한 이데올로기가 필요하다. 끊임없이 변혁하고 혁신해야 생명력이 있다.

역사적 경험을 요약하면, 우리는 중국의 전통 도덕 문화가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현대화 사업에서 사상 동력과 지능 지원의 역할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는 것은 조건부이다. 관념을 바꾸고 혁신적인 생각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중국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해야 할 뿐만 아니라, 세계의 모든 우수한 외래문화를 흡수하고 중화민족의 사회주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