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덕경(Tao Te Ching) 읽기에 대한 반성

도덕경(Tao Te Ching) 읽기에 대한 반성

명작을 읽은 후에는 모두가 공유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진심 어린 독서 경험을 적어 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독서 경험을 작성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다음은 제가 『도덕경』을 읽은 경험을 주의 깊게 정리한 샘플 에세이(선택한 6개 기사)입니다. 참고용으로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Tao Te Ching"1의 독서 경험

Lao Tzu, Tao Te Ching은 모든 중생이 추구하는 모든 진정한 의미를 포함하는 5,000 단어에 불과합니다. p>

많은 사회 현상이 사람을 무기력하게 보이게 하고 때로는 조금 슬프고 조금 화를 내야 하지만 모든 것을 제쳐두고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쳐다볼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떨어져 있는. 일단 그것을 본다면, 당신은 분리되고 평화로워질 것입니다.

“사람은 땅을 따르고,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 12마디, 곰곰이 생각해보면 인생과 일의 모든 것뿐만 아니라 사람의 세계관, 인생관, 방법론까지 모두 포괄하는 말이다.

잘라서 열어보세요.

우주론: 황제내경의 내용으로 볼 때 그 본질은 인간의 환생과 우주의 동일성을 요구한다. 순종하는 사람은 성공하고, 불순종하는 사람은 멸망합니다. 12자 관계에서 하늘과 땅은 우주를 상징합니다. 우주에서 사람들이 규칙에 따라 행동하는 방식은 손오공이 항상 여래의 손바닥에 있는 것과 같습니다. 당신이 아무리 많은 변수를 갖고 있더라도 모두 이것에 의해 보호됩니다.

인생관: 한마디로 사람은 땅의 법칙을 따른다. 토지란 무엇입니까? 지형은 사람들이 친절하고 관대해야 하는 쿤(Kun)입니다. 지구가 모든 것을 운반하는 것처럼 모든 것을 통합하고 동화하십시오. 개방적이고 우아한 형태와 정신이 마치 부처처럼 우리 앞에 서 있다.

방법론: 사물을 처리할 때 자연법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를 위반하면 잠시 처벌을 받을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처벌을 받게 됩니다.

타오는 '최고는 물과 같다'라는 매우 중요한 키워드를 갖고 있다.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매우 명확합니다. 즉, 최고의 선행은 물의 성격과 같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물에는 세 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만물에게 아무것도 바라지 않고 이롭게 하며, 악에도 겸손하고 겸손하며, 약하고 싸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오늘날 우리의 시사 문제와 일치하며, 많은 불규칙한 행동을 암시하게 됩니다.

우리가 자주 다루는 물은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캐릭터를 잘 음미하고 도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타인에게도, 자신에게도 유익할 것입니다.

현재를 버리고 장기적인 관점을 갖고, 공리주의를 버리고 마음에 집중하세요. 『도덕경』2을 읽은 생각

처음 노자를 접한 것은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서였다. 처음에는 노자에 대한 인상이 매우 막연했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우리 국의 여섯 번째 독서 클럽이 시작되었습니다. 국 지도자들은 각 간부들에게 "도덕경"과 다른 책들을 추천했습니다. 마침내 우리는 노자의 "도덕경"을 진지하게 읽을 기회를 가졌습니다. 오천 단어의 지혜. 마치 보물을 발견한 듯한 느낌을 줍니다.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읽으면서 도덕경의 지혜가 차례차례 내 눈앞에 번쩍였다.

임어당이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말을 했던 것이 생각납니다. '도덕경'을 읽는 사람은 누구나 처음에는 웃고, 나중에는 이렇게 웃는 자신을 비웃고, 마침내 이것이구나라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지금은 매우 필요한 교리입니다. 적어도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 노자를 읽었을 때의 반응일 것이고, 나 자신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실제로 책을 덮고 명상을 했을 때 『도덕경』은 나에게 매우 깊은 인상을 주었습니다.

노자가 지은 『도덕경』은 풍부한 삶의 철학이 담긴 고전이다. 수천년 동안 사람들은 인류 문명사의 지혜서인 이 책에서 나라와 인민을 다스리고, 도덕성을 기르고, 선한 사람이 되는 본질을 배웠습니다. 오늘날의 시대에는 물질주의의 물결이 모든 사람의 사고방식과 가치관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람들의 본래 가치관은 점차 초점을 잃어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이 효율성을 강조하고 성공을 추구하며 그들의 측정 기준은 매우 물질주의적이고 화폐화되어 있습니다. 국가 공무원으로서 물질 시대의 다양한 유혹에 맞서고 온 마음을 다해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는 방법은 "도덕경"에서 옹호하는 독특한 인본주의 정신을 따르는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성찰하고, 욕심을 버리고, 남을 포용하고, 즐겁게 공부하고, 즐겁게 일하고, 행복하게 살아라.

1. 조용히 지내는 것이 직장에 만족하는 기초입니다.

도덕경 16장은 공허함의 극치에 도달하려면 고요하고 성실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 문장은

인생은 덜 성급하고 시끄러우며, 더 학문적이어야 한다고 항상 믿어왔습니다. 도덕경은 인류 문명의 정수이며, 진선미의 가장 높은 기준을 구현하고 있으며, 문화사에 우뚝 솟은 산입니다. 『도덕경』을 주의 깊게 읽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며, 실망과 고통 속에 있는 사람들을 위로하는 것은 바로 이 말씀입니다. 독서와 공부는 내 삶의 의식입니다. 『도덕경』을 해석하면 마음이 고요해지고 영혼이 정화되어 교육 분야에 최선을 다하고 자신의 직업을 지속적으로 실현할 수 있습니다. 발전과 성장.

2. 『도덕경』을 읽고 나서 나는 인생의 많은 원칙을 깨달았다.

예를 들어 기사에는 남을 아는 사람이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사람이 있고, 남을 이기는 사람이 강하고,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 강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다른 사람이 다른 사람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자신도 자신을 이길 수 있는 용기가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경쟁을 다룰 때는 도전에 맞서야 하며, 실패와 불평등을 다룰 때는 맹목적으로 물고기와 물고기를 위해 목숨을 걸기보다는 정상적인 마음을 갖고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여 변화하거나 적응해야 합니다. 이것은 자신을 보호하고 궁극적인 성공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Wuweiyong은 현대 세계의 사람들을 대할 때 관대해야 합니다. 바다는 수백 개의 강을 받아들이고, 관용이 그것을 크게 만들고, 수천 명의 사람들이 벽 위에 서게 하며, 물질적 욕망이 그것을 강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노자가 제안한 무활동은 아무 것도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법칙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당신이 자연과 사회의 법칙을 어기는 일을 하지 않을 때, 당신이 하는 다른 일들은 모두 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일종의 심정이고 일종의 수련이며 변증법적이다. 물과 같은 최고선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단지 무엇인가만 하는 변증법적 극치입니다.

도덕경에는 무위와 평온함 외에도 우주와 천지인의 법칙을 존중한다는 단순한 변증법적 사상도 담겨 있다. 노자의 눈에 법은 자연스럽고 변화하며 인간에 의해 통제되지 않습니다. 그가 제안한 것은 만족해야 오래 지속될 수 있고, 욕망이 적어야 흠이 없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또한 실용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그는 성, 성, 이익에 대한 지나친 추구는 반드시 재앙을 가져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법을 완전히 존중하고 자연, 무위, 단순한 조화로운 발전의 법칙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고 주장함으로써 우리는 법을 사용하여 많은 것을 완화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인간 사회의 모순. 39장에서 그는 매우 명확한 설명을 합니다. 즉, 하늘은 맑을 수 있고, 땅은 평화로울 수 있으며, 신들은 영적일 수 있고, 모든 것이 살아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세상에서는 법을 어기면 처벌을 받을 것입니다. 이 변증법은 그다지 타당하지는 않지만 과학적으로는 매우 미래지향적입니다. 현재 현대 시장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실천적 공리주의의 과도한 확산으로 사람들은 도구와 수단의 합리성을 강조하고 물질적 이익의 만족을 중시하며 개인의 의지가 삶과 자연의 진실보다 더 높다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 그리고 자연을 믿지 않으려는 논리에 따르면 우리는 자연을 임의로 변형시키고 장기적인 이익을 무시하며 결과적으로 자연은 계속해서 색상을 반환합니다. 증거.

3. 우리 집 지구를 잘 가꾸고 저탄소 생활을 실천하세요.

우리 입장에서 보면 노자가 살던 시대는 머리를 다듬고 피를 마시는 시대를 막 벗어난 시대였고, 우주의 법칙에 대해 너무나 깊은 이해를 갖고 있었다. 하나가 둘을 낳고, 둘이 셋을 낳고, 세 생물과 모든 인간은 땅을 따르고,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 존재와 비존재에 대한 논의는 탄생에서 죽음까지, 출현에서 소멸까지 세상의 모든 것에 대한 예리하고 명쾌한 분석이라 할 수 있다. 도교의 자연관은 우리 현대인들을 부끄럽게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천 년 전에 사람들은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으로 돌아가야 하며 고의적으로 자연을 파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황폐화시킨 지금, 우리는 환경 보호와 보호 및 복원이라는 개념이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문득 깨닫게 됩니다. 잃어버린 많은 것들은 돌이킬 수 없고, 멸종된 종들은 영원히 사라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4. 우리는 국가공무원으로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하늘은 길고 땅은 길다Ⅰ. 하늘과 땅이 장수할 수 있는 이유는 스스로 생기지 아니하므로 영원히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성자는 자신의 몸을 따라가며 ③ 자신의 몸이 자신의 몸 밖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⑤. 그러므로 비공개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하늘과 땅은 영원히 존재한다. 하늘과 땅이 오래도록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 스스로의 생존을 위해 자연스럽게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의로운 성도가 문제가 닥쳤을 때 겸손하게 물러서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 가운데서 앞장설 수 있고, 자신을 무시하면 자신의 생존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이 이타적이기 때문이 아닌가? 그래서 그는 자신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좋은 정부가 오래 지속될 수 있는 이유는 정부 기관의 운영 절차가 국민과 도의 이익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공무원은 자신의 탐욕, 성욕, 식욕, 재미, 음식, 성, 눈, 귀 등의 즐거움을 위해 공무원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욕망이 없는 것이 아니라 정부 기관에 이것이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허점을 통해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좋은 정부는 훌륭한 도덕적 인격을 갖춘 뛰어난 사람들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어리석고 추악하고 비참한 사람들을 단념시킵니다. 이런 정부는 공무원들이 자신의 이익, 심지어 목숨까지 제쳐두게 만드는 경우가 많고, 지도자들이 먼저 떠나는 장면은 없을 것이다. 이 정부가 살아남고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 정부 공무원들의 꼼꼼하고 사심 없고 두려움 없는 행동이 아니었을까요? 인간으로서 먼저 자신의 욕심을 점차 극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욕심이 사라지면 자연스럽게 득실이나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별로 관심을 두지 않게 되고, 자연스럽게 남을 관용하게 대할 수 있게 됩니다.

위 내용은 『도덕경』을 읽으면서 얻은 통찰입니다. 『도덕경』은 나의 좋은 스승이자 도움이 되는 친구가 되었고, 나에게 삶의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순수한 삶을 사는 사람, 정직한 사람, 명예와 부를 추구하지 않는 사람, 건강하고 진보적인 사람. 『도덕경』을 읽으면 더 이상 마음이 가난하지 않게 되고, 더 이상 삶이 지루하지 않게 되며, 더 이상 성격이 겸손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도덕경"의 독서 경험 3

노장(老莊)의 말은 수천 년 동안 중화민족의 철학적 사상이다. 다툼이 없으므로 차별이 없고 큰 길을 걸으며 세상의 선비들에게로 인도하시는 그 성품은 고상하고 고상하여 사람을 아프게 합니다. 도덕경의 81개 장을 읽고, 한 장을 선택하고, 나의 피상적인 견해를 간략하게 설명하십시오.

중국학의 대가는 멀리서 배우는 것입니다.

——비문

양육·성자는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르치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모든 일을 하고, 태어나지 않고 태어나고, 의지하지 않고 행하여 성공한다. .당신이 거기 살지 않으면 나는 거기에 살 수 없기 때문에 가지 않을 것입니다.

도교에서 가장 중요한 사상 중 하나는 '무위'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세상과 분리된 것처럼 보이지만 인간 본성에 미치는 '선'과 '악' 요소의 영향력을 억제할 수 없으며, 더욱이 '적극적인 참여'의 영향을 받습니다. 유교 문화의 세계" 결과적으로 이러한 "해리된 사람들"이 도교의 무위 원칙을 따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무위' 원칙을 이야기하니 한나라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한무는 "수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했지만, 그 이전에는 한 왕조의 건국 총리 장량(張梁)이 도교를 높이 평가하고 믿었다. 그러나 한나라는 초기에 약했고, 한나라를 세운 유방은 흉노에게 포위당하는 굴욕까지 당할 정도로 당시 백성들의 생산과 생활 수준은 참으로 형편없었다. 강력한 왕조에 필요한 수준에 도달합니다.

그렇다면 강력한 왕조가 달성해야 할 최고 수준은 무엇인가? 그것은 나라가 강하고 외세의 침략을 받지 않으며, 군대가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고, 국민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할 수 있다는 것 등을 의미합니다. 이 원칙은 경제 기반이 일련의 정책을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함을 요구합니다. 상부 구조에 의해 제안되었습니다. 진나라가 멸망한 후, 초한의 패권 다툼과 여러 전쟁을 거치고, 통일 이후 한나라 초기의 경제 기반은 명백히 충족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한나라 회제 이후에는 한 왕조의 원 황제는 도교의 "무 활동 원칙"을 완전히 적용하여 국가의 생산성과 국민이 완전히 회복되고 회복되도록했습니다. 한 원 황제의 후계자 한징 황제도 유사한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당시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옳았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중국 역사상 통일 이후 첫 번째 번영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바로 '원정(文景) 정부'입니다.

현재 중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소수민족은 무엇입니까? 의심할 여지 없이 한족이다. 한족은 언제부터 이런 이름을 가지기 시작했나요? 유명한 역사학자 노사면(魯施密)은 "한족의 이름은 유방(劉戸)이 황제가 된 이후부터 시작됐다"고 했고, 육진위는 "한나라의 무제(吳皇)가 황제를 선포한 이후부터 중국인이 한족이라고 불리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줄여서 한족의 이름은 한나라 때부터 시작됐다고 한다. 그 이후로 력사무대에서 이 위대하고 영웅적이지만 불행한 민족인 한족은 중국역사와 세계사에서 몇번이나 중요한 주인공으로 활약해왔습니다. 이는 한나라 시대에 쌓은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기반과도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대부분의 현대 중국인은 낭거서에게 한나라 무제의 칭호를 부여한 한나라 무제의 이름만 기억한다. "는 한나라 무제의 길을 닦았고, 한나라 무제가 난동을 일으킨 후 "문경의 치세"를 일으켰습니다. 룬타이는 자신에게 죄를 지었습니다." 그러므로 유교의 '행위로 다스리는 것'과 도교의 '무일로 다스리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나은가에 대해서는 지금은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조용히 기여하고 공로를 인정받기를 원하지 않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가장 존경할 만한 사람. 『도덕경』의 독서 체험 4

『노자』로도 알려진 『도덕경』은 고대 중국의 가문이 분열되기 전에 선진(前秦) 학자들이 쓴 작품이다. 노자사기(老子史記)에 기록된 사마천(Sima Qian)에 따르면, 노자는 "주(周)나라에 오랫동안 살면서 주(周)나라가 쇠퇴하는 것을 보고 떠났다." 관(關)에 이르자 관음희가 말했다: "스승님이 숨으시려고 나에게 책을 쓰라고 강요하셨기 때문에 노자는 도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오천 글자가 사라졌는데 나는 모른다. 은희가 노자를 감동시켰고, 노자는 자신의 인생 경험과 왕조의 흥망성쇠, 백성의 안위와 불행을 지침으로 삼아 그 유래를 추적하고 **오천이라는 두 편의 글을 썼다. 도교 철학의 중요한 원천인 도덕경(道德智)의 말. 도덕경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원문은 첫 번째 부분인 "도경"이고 두 부분은 나중에 "도경"과 "덕"으로 나누어져 있지 않습니다. Jing'이 마지막입니다. 81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 텍스트 ***약 5,000단어로 구성된 이 책은 중국 역사상 최초의 완전한 철학 작품입니다. 그러므로 도덕경을 연구하는 것은 고대 중국의 가장 본질적인 사상적, 도덕적 성격을 탐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과 학생으로서 '노자'의 원문을 직접 읽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난화이진의 '노자 그가 말했다'를 먼저 읽으며 읽는 동안 천천히 통찰력을 얻기로 했습니다. 나는 『도덕경』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해하는 것처럼 도덕에 관한 작품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실제로 도덕이라는 단어에는 다른 개념이 있습니다. 『도덕경』의 처음 37장은 주로 도(道)가 무엇인지를 말하고, 마지막 44장은 주로 덕(德)을 말한다. 개인의 수행 방법, 즉 도를 닦는 것은 덕(德)인가, 아니면 덕(德)인가 하는 것이지만, 수행자에게 필요한 특별한 세계관과 방법론, 사람을 대하는 방식은 서로 다르다.

우선 앞서 언급한 '도', 즉 우주의 도, 자연의 도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제 생각에는 주로 무위의 도를 뜻하는 것 같아요. 첫 번째 문장은 "도는 도일 수 있으나 도가 아니다. 이름을 붙일 수는 있지만 이름을 붙일 수는 없다"는 뜻이다. 영원하지 않습니다. "이름은 이름을 붙일 수는 있지만 불릴 수 있는 이름은 아니다"라는 뜻이다. 이 문장은 『도덕경』의 서두가 되며 노자의 법에 대한 이해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도덕경(Tao Te Ching)에서 도(道)는 법을 의미합니다. 법에 대한 도교 사상의 가장 근본적인 견해는 "법은 자연적이고 변화하며 사람에 의해 통제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법에 대한 근본적인 태도는 "법을 충분히 존중하고 법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변증법적 사고.

노자로 대표되는 도교는 수천 년 전 중국에서 매우 귀중한 법률에 대한 존경심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변증법은 비록 매우 불완전하지만 현재의 유물론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미래에 유물론에 대한 사람들의 추가 연구를 위한 매우 견고하고 광범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더욱이 앞장에서 우리는 노자의 무위숭배에 대해서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이는 고대 중국 사람들의 자연에 대한 탐구와 사고를 포괄적으로 반영하며, 이러한 탐구와 사고는 맹목적인 것이 아니라 매우 계획적이고 과학적으로 기반을 두고 있으며 중국 전통 문화 사상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무 것도 하지 말고 모든 것을 하라'는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무위(無爲)에 관해서 노자는 『도덕경』 7장에서도 예를 들었다. “하늘과 땅은 영원히 지속된다. 하늘과 땅이 영원히 존재하는 것은 스스로 생기지 않기 때문에 영원히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성자는 몸 뒤에 와서 먼저 오고, 몸 밖에는 몸이 있기 때문이다. 사심이 없기 때문에 이기심을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늘과 땅이 영원히 지속된다는 뜻이다. , 하늘과 땅이 오래 지속될 수 있는 이유는 그것들이 스스로 사는 것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자신을 비켜가도 칭찬을 받고, 자신을 무시해도 자기를 지킨다고 합니다. 이는 성도들이 이기적이지 않기 때문이 아닌가? 그러므로 재능은 그 자신을 구성한다.

무위는 마음의 상태이고 일종의 수양이며 변증법적이다. 그러므로 우리 현대 대학생들이 고대 노자의 정지론을 이해하려면 변증법적 방법을 사용하여 "좋은 것을 따르고 나쁜 것을 개종한다"는 두 가지로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경쟁에 있어서 우리는 도전에 맞서야 하며, 실패와 불평등에 대처할 때 우리는 물고기와 죽음을 위해 맹목적으로 싸우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마음을 갖고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여 변화하거나 적응해야 합니다. 이것은 자신을 보호하고 궁극적인 성공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wu wei"는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을 대할 때 사용되며, 이는 다른 사람에게 관용을 의미합니다. "바다는 수백 개의 강을 받아들이고 관용이 대단합니다. 수천 피트의 벽에 서 있고 물질적 욕망이 강합니다.

De Jing의 아래쪽 부분은 주로 이야기됩니다." 사람의 도, 즉 하늘의 도를 인간사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우리가 아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실제로 노자가 『덕경』을 쓸 당시 그의 초점은 『덕경』의 아랫부분에 있었다. 덕은 사물의 변화이고, 우주의 '도'에 대한 자선이며, 만물을 돌보는 것입니다. 도는 만물을 낳고, 만물은 '덕'이 있어야 존재하고, 만물은 '덕'이 있어야 태어나고 행운을 얻습니다. 덕은 사물과 사물을 보호하고 규칙과 법칙에 따라 발전하는 "도"의 표현입니다. 덕은 '도'가 만물의 생명과 변화에 부여하는 영원한 '공학과목'이다. 그래서 우리는 덕이 있고 올바른 길을 따르라고 말합니다.

다음 글에서 가장 고전적인 것은 "도는 하나를 낳고, 하나는 둘을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모든 것을 낳는다"라고 생각합니다. 이 문장은 매우 흥미롭고 추상적입니다. 노자는 왜 만물이 세 가지로부터 생긴다고 믿는가? 이것은 우주에 가장 기본적인 것이 세 가지뿐이라는 것을 노자가 인식한다는 뜻인가? 그렇다면 이 세 가지 사건을 찾는 것과 동등한 현대 물리학은 무엇입니까? 자료를 참고하고 분석한 결과, 이 세 가지 사건은 '움직임', '공간', '자연력'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모든 것은 이 세 가지 사건으로 구성된 사건이고 그 이상은 없다고 볼 수 있다. 이 세가지 이벤트가 존재합니다. 이것으로부터 "둘"은 "운동"과 "힘"이라는 두 가지 사건의 존재에 의해 생성된 물질의 "셋"이라는 것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가 전부입니다. 더 나아가 『One Life Two』의 '하나'는 우주 전체, 즉 우리 우주를 의미하며, 우주는 물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운동과 힘의 '둘' 현상의 근원이다. 상호 권력의 전환은 자연스럽게 존재하는 인과관계라고 볼 수 있다.

노자는 도(道)가 우주 존재의 기본 원천이라고 믿고 있으며, 자연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 도는 특정한 운동 궤도를 가리킨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노자를 분석할 때 주로 그의 도를 생각하기 때문에 그를 도사라고 부른다. 사실 덕에 있어서 노자가 무시할 수 없는 또 다른 주요 요소이기도 하다. 도덕이 도를 낳고 도가 도덕을 낳는 것은 공존하는 두 가지 기본 요소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도덕경의 주요 의미이기도 합니다.

도덕경은 5,000자에 불과하지만, 주의깊게 읽고 이해한다면, 그 속에 담긴 진실은 몇 천 단어로 요약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요컨대 『도덕경』은 고대 중국의 단순한 변증법의 계몽적 걸작이자 중화민족의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고대부터 수천 년 동안 인류가 자연법칙을 탐구하는 서막을 열었습니다. 변증법적으로 이해하면 된다. 그것을 바라보고 그 본질을 취하고 찌꺼기를 버리는 것은 우리 현대 대학생들에게 중요한 지침이자 교육적 의미를 가질 것이다. 적어도 그것은 내 영혼의 문을 열어 주고 어려서부터 올바른 사람, 명예와 부를 추구하지 않는 사람, 건강하고 진보적인 사람이 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도덕경』을 읽으면서 느낀 점 5가지

아무래도 나이가 많고 경험이 많아서인지 『도덕경』을 다시 읽었을 때 많은 감정이 들었다. 나 자신과 자연스럽게 연관될 수 없었다. 나는 노자의 『도덕경』이 단지 교육에 관한 논문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생각만 하면 그것은 언제나 교육 작업에 대한 거시적 방향 지침과 미시적 방법의 도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5,000자 분량의 『도덕경』에는 위대한 나라의 통치방식과 무궁무진한 삶의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노자의 심오함은 참으로 감탄스럽습니다. 제가 대각(大悟)의 경지에 이른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사전 연구를 통해 나는 노자의 철학사상과 교육이념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느꼈다.

도덕경을 처음 접했을 때 홍콩이나 대만 영화에서 대사를 들은 적이 있다. 도는 도가 될 수 있지만 이름은 유명하지만 아주 유명하다. 나는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몰랐습니다. 『도덕경』을 다 읽고 나서야 어느 정도 이해가 되었습니다. 천명의 사람들의 눈에는 천명의 "도덕경"이 있습니다. 『도덕경』을 읽는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통찰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천명의 사람들의 눈에는 천개의 "도덕경"이 있습니다. 당신의 마음은 어떻고, 경전은 무엇이며, 당신의 삶은 무엇입니까? 내가 읽은 『도덕경』은 교육이론에 관한 저작이다. 도는 도일 수 있지만 도가 아닙니다. 이름은 명명될 수 있지만 명명되지는 않습니다. 『도덕경』의 제1장이다. 노자의 도는 원리가 아니라 사물의 발전의 자연법칙이다. 그것은 본질적이고 설명될 수 있지만 법칙은 영원한 법칙이 아니다. 이름은 허구의 사물, 이론, 허구의 이름을 가리킨다. 말할 수는 있지만 불변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 교육자들이 교육의 전반적인 개요를 지적한 것처럼, 교육의 법칙은 요약될 수 있지만, 교육의 법칙은 사회제도, 생산성 등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하게 마련이다. 고정된 법칙!

2장에서 노자는 “말이 아닌 행동으로 가르친다”고 말했다. 교육철학에 대한 통찰이다! 노자는 “성인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말 없이 가르친다”고 말했다. 활기 넘치는 아이들을 보면 많은 교사들이 설교를 주된 교육 방법으로 삼는다. 아이들의 성격 차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고득점 졸업생과 저능력 졸업생 모두 똑같은 제품을 생산합니다. 지식 전수 과정에서 교실에서 강의를 많이 하는 것부터, 도덕 교육 과정에서 흔히 일어나는 소위 '추론'까지, 교직은 언어를 기반으로 하는 직업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노자는 2000년 전에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르친다'는 교육 이념을 제시했다.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르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여기서 '말하지 않는다'는 것은 당연히 말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라, 공허한 설교를 반대한다는 뜻입니다. 이는 우리 현대 교육 이론에서 '말로 가르치는 것보다 모범으로 가르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의 눈에 학생들은 독립적이고 자유롭고 존경받을 만한 살아있는 사람들이다. 성인은 모든 것을 수련하지만 자신의 능력에 의존하지 않으며, 교사가 독립적인 학생을 교육한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우리는 교사로서 교육의 책임을 지고 있지만 학생들을 자기 것으로 여기고, 자신의 의지를 방해하고, 맹목적으로 다양한 요구를 내세우고, 날마다 끝없이 떠들어서는 안 됩니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진정으로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을까요? 2천년 전, 노자는 현대 교육의 단점을 지적했습니다.

한 철학자는 "자녀를 파괴하고 싶다면 순종하면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2000년 전 우리 중국의 『도덕경』은 이미 이 교육의 법칙을 밝혔습니다. 그를 잡으려면 강하게 잡아야 하고, 그를 붙잡고 싶으면 붙잡아야 한다.”(36장) 이는 그를 막고 싶으면 자랑하게 하고, 약화시키려면 그를 놔두라는 뜻이다. 당신이 그를 파괴하고 싶다면 그가 모든 일에서 원하는 것을 얻도록 놔두고 그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하도록 하십시오. 학생들을 교육할 때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학생들의 일상적인 행동과 습관을 교육 과정에 포함시켜야 하며, 아이들이 자만심과 안일함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하며, 학생들이 장기적인 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무관심한 사고방식을 갖고 끊임없이 자신을 풍요롭게 해야 합니다. 제자들에게 너무 교만하지 말고 하고 싶은 대로 하도록 가르쳐 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이 교만할 때 좌절로 슬퍼하게 될 것이고, 그들이 힘을 과시할 때 장래에 멸망으로 인해 슬퍼하게 될 것입니다.

'도덕경'에는 우리 선생님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문장들이 많아요. 예를 들어, "군인은 불길한 무기이지 신사의 무기가 아니다.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해야 한다. 평온이 최고이다." 노자는 학생들에게 화를 내지 말라고 경고하며, 학생들을 징계하려면 적절한 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교육사업은 신성한 사업이라 노자는 “성인은 항상 사람을 잘 구제하므로 결코 남을 버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가르치지 못하는 교사는 없고, 가르치지 못하는 학생은 없습니다.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물 한 그릇을 주려면 물통이나 그 이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도덕경은 결코 마르지 않는 샘과 같아서 교사들에게 교육의 길에서 꾸준한 지식의 흐름을 제공합니다! 6 『도덕경』 읽기에 대한 생각

올 여름에는 전통교육 강의에 참석하고 『도덕경』이라는 책을 읽었고, 노자가 설한 사상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게 되었고, 경험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도에 대한 이해와 지식

책의 첫 번째 장에서 노자는 '도'라는 고유한 용어를 제안하고 자신의 도에 대한 이해를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타오. 규칙에 대한 이해. Tao Te Ching에서 Tao는 법을 의미합니다. 법에 대한 도교 사상의 가장 근본적인 견해는 "법은 자연적이고 변화하며 인간에 의해 통제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법에 대한 근본적인 태도는 "법을 사용하기 전에 그것을 충분히 존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변증법적 사고는 고대 중국 사람들의 자연에 대한 탐구와 사고를 충분히 반영하며, 이러한 탐구와 사고는 맹목적이 아니라 매우 계획적이고 과학적 기반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의 전통문화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그 영향력은 중국을 훨씬 뛰어넘는다.

2. 무 활동의 생각

"무 활동"은 아무것도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경솔하게 행동하지 않고 사물의 발전 법칙을 방해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자는 2장에서 처음으로 무위사상을 제시하면서 “성인은 일만 하고 말 없이 가르친다”고 지적했다.

여기서 노자는 성자는 객관적인 법칙에 따라 사물을 다룰 수 있어야 하며 사물의 발전의 본질을 위반하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3장에서는 우웨이(Wu Wei)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그는 인간 본성의 악함이나 선함을 언급하지 않고 인간은 원래 순수하고 단순한 백지와 같다고 말합니다. 귀한 것을 귀하게 여기지 말고, 덕을 귀히 여기지 말고, 바람직한 것을 보지 말고, 사람의 본성을 지키라.

3. '이기심'을 달성하기 위해 사심 없음을 사용하십시오.

7장에서 노자는 "이기심을 이룩함으로써 이기심을 이룰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나는 이 사심 없는 정신을 '싸우지 않고 이기는 데 능숙하다'라고 이해한다. 무슨 일이 있을 때 논쟁하지 않고 양보하고, 옆으로 치워두면 온몸을 살릴 수 있습니다. 이는 8장에서 논의한 물의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8장에서 노자는 사람들을 가르치기 위해 물을 비유로 사용합니다. 완전한 인격은 물의 성품을 갖고, 굴욕을 견디고 무거운 짐을 질 수 있어야 하며, 불평하지 않고 열심히 일할 수 있어야 하며, 명예와 부를 위해 남과 경쟁하지 않고 남을 돕는 데 자신의 힘을 바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노자의 '사상'이다. ​​"경쟁하지 않고 선하고 만사에 이롭다"는 것입니다.

실생활과 관련하여, 공동으로 일할 때 개인의 득실에 신경 쓰지 않고 일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것은 일종의 팀 정신으로도 이해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경력을 달성하고 개인의 부를 늘릴 수 있는 것은 바로 "이기심이 이기심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아닐까요?

4. 자기 수양 - 올바른 삶의 태도

9장에서 올바른 삶의 태도는 성공 후 은퇴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富) 때문에 교만하지 말고, 재능을 자랑하고, 명석함을 나타내라. 그래야만 성공하고 은퇴할 수 있다. 사물의 발전은 항상 반대 방향으로 진행되므로 축복과 불행은 서로 따르기 때문에 나는 모든 사람에게 좋은 일을 받아들이고 명예와 부를 탐하지 말고 자제하라고 조언합니다. 10장에서도 수양에 관한 내용이 나오는데, 사실 질문 자체가 최선의 답이다. 이런 식으로 당신은 침착해야 하고, 산만한 생각을 없애고, 규칙을 이해하고, 도덕적 수양을 깊게 해야 합니다.

16장에서는 노자가 주로 삶의 이해를 비롯해 세상의 이해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 기본 태도는 '공을 낳음', '침묵을 유지함', '본래로 돌아가는 것', '생명을 되살리는 것'이다. "직서기"는 사람들이 권력과 이익을 추구하면서 도를 잊지 않고 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모든 물질적 유혹을 제거하고 평온의 본성으로 돌아갈 것을 요구합니다. 사물의 발전은 변화의 순환이기 때문에 우리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에 대처하기 위해 변화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 평온의 원칙을 따르기 위해서는 변화가 보수주의만큼 안전하지 않습니다. 그는 이 원리를 삶에 적용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처음부터 나는 인생에서 많은 선택에 직면했고, 명확하게 생각하지 않을 때 무작위 선택을 했고, 이로 인해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일이 단계적으로 발전했습니다. 처음부터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잘 생각해보면 일이 그리 어렵지는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도덕경을 공부하고 나면 많은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이를 삶과 일에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있습니다. 우리 연구의 목적은 노자의 사상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노자의 사상을 통해 삶의 원리를 이해하고, 인생의 선택에 직면할 때 더욱 침착하게 행동하며, 진정으로 "모든 큰 사건에서 침착함"을 달성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