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의 내포가 두텁다.
전통의 내포가 두텁다.
중국의 문명은 독립적이어서 서구 기독교 문명 외에 가장 큰 원시 문명이라고 할 수 있다. 유목민족의 침략과 타격으로 남송말년, 아산의 전후, 몽원에서 전반적으로 멸망했고, 우리 문명 발전의 축적은 파괴되었다. 아산 이후에는 중국이 없다고 할 수 있다.
나는 종종 고대 중국의 유산이 어떤 통일과 흉악함이 있을 것인지 궁금하다. 상대적으로 약한 남송에도 10 만 군민이 자발적으로 바다로 뛰어내려 자결했다. 언제 다시 이런 정직함을 가질 수 있을까?
송나라의 멸망은 결코 단순한 의미의 교체가 아니다. 중국 최초의 망국이다. 벼랑산 뒤에 중국이 없다' 는 것은 정말 피눈물이 가득한 경구이다. 송조의 전멸, 아산과 중국의 해전으로 엘리트 전체의 멸망이 빚어지면서 수천 년 동안 일맥상승한 중화문명의 단층이 이어졌고, 그 영향은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나중에 원나라와 만청의 외족 침공은 중국 국민에게 엄청난 재난과 깊은 살육을 번갈아 가져왔다. 이것은 문명을 잔인하게 정복한 두 왕조이다. 중간 명나라는 또한 보수적 오만, 심란한, 퇴폐로 유명하다 (예: 고궁, 예를 들어 명태조가 개국공신을 죽이고, 명태조 방효우 10 족, 명세종이 수도에 포위된 원숭환이를 때렸다).
송나라 이후, 특히 송명왕조가 맹연과 이후 진나라와 청조의 손에 넘어간 뒤 여러 차례 외족의 침입과 피비린내 나는 살육을 거쳐 중화문명양강 진취적인 민족의 등골이 거의 끊겼고, 용감하고 충후한 민족이 거의 몰살되고, 민족 중 가장 우수한 성분은 거의 소실되었다. 살아남은 것은 모두' 나쁜 동전 도태양화' 법칙에서 파생된 노예이기 때문에 송사회는 항상 너무 매끄럽고 정교한 생명철학으로 가득 차 있다. 송명리학, 특히 명나라 이후의 문화 자아거세를 경험한 후, 남아 있는 중국 고대 문명은 기본적으로 퇴폐적인 기운을 발산하는 문명에 속한다. 비록 오래되었지만 일품 식재료를 해치는 황혼의 지혜이다. 비록 몇 가지 장점이 있지만, 그것은 역사적 모델에 의해 크게 방해를 받는다.
중화민족은 제자리에서 수천 년 동안 맴돌며 괴권에 빠져 탈출할 수 없어 결국 만청 정치경제가 낙후된 민족이 되었다. 그리고 10 년의 문화대참사를 거쳐 기존 문화는 거의 완전히 버려지고 중국 전통문화의 전승은 끊어졌다. 자비, 정의, 의식, 편지는 여기에 없다! 오늘날 중국 사회에서는 두 가지 사조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 하나는 전통문화 변이의 사조이다. 이런 사조는 정수와 찌꺼기가 공존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현실 조건을 뛰어넘는 앞선 사고다. 어느 쪽이든 오늘날 중국인의 이미지와 정신에 맞지 않는다.
요컨대, 중국 문화의 현재 약세는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오늘날의 중국인의 진면목을 드러낼 수 있는 문화정신이 부족하기 때문에 중국인은 전체적인 추상적인 긍정적인 이미지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각양각색의 문화에서 당대 중국인을 진정으로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가 부족하다.
이런 정신과 이미지가 없으면 외국 달이 중국보다 둥글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것은 슬픔으로 5 천 년 동안 침전되었다. 나폴레옹이 말했듯이, 중국은 잠자는 사자다. 지금까지 이 사자는 아직 진짜 수싱 상태에 있지 않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중국은 다른 산만큼 강하지 않다. 모든 산은 하늘 아래에서 작아 보인다. , 맹목적으로 외국 윙크를 숭상하는 일부 사람들의 눈에는 약자도 아니다. 그것은 잠재력이 크지만, 진정으로 정당한 지위를 얻기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중국인이 지금 가장 해야 할 일은 자신의 지위를 똑똑히 보고 자신의 목표를 확정하는 것이다.
20 세기 이래로 중국 국민들은 많은 기적을 창조했지만, 이것은 중국 국민의 모든 힘이 아니며, 중국은 더욱 강할 수 있다. 요점은 문화적으로 중화민족의 정신을 재창조하고 자신의 문화에 대한 자신감을 되찾는 것이다. 나는 인류의 발전 방향을 진정으로 대표하는 것은 중국인이라고 굳게 믿는다. 이것은 중국 모두가 지켜야 할 신조이다.
서양 문화는 오늘 확실히 우수하지만, 결코 미래를 대표하지는 않는다. 미래를 진정으로 대표하는 것은 중국인의 문화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외래문화를 배척하는 것은 아니다. 문명의 문화는 강력한 영향력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자국민에게도 영향을 주고,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져야 한다. 또한 호환성이 필요하며, 다른 문화의 장점과 장점을 흡수하여 자신의 문화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고대 문화는 일찍이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었지만, 근대 이래 이런 특징은 점차 사라졌다. 첫째,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에서 전통문화의 정수를 버리고 계승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의 장점을 흡수하여 새로운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는 것은 다른 문화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 흡수자는 자신의 핵심 문화 정신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 관건이다. 큰 나무처럼 가지가 무성하려면 굵고 튼튼한 나무 줄기가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나무명언) 중국의 오천 년의 유구한 역사와 요 몇 년간의 기적은 중국인들이 이런 정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했지만, 유감스럽게도 이런 정신은 각종 예술 형식, 즉 문화의 각종 구체적 표현을 통해 표현되지 않았다.
이런 문화, 이런 정신은 중화민족이 세계 민족의 숲에 우뚝 서 있는 기초가 될 것이다. 결국 문화는 한 민족의 뿌리이자 응집력이다.
문화의 번영은 당연히 한 사람이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한 세대 혹은 몇 세대의 노력이 필요하다. 모든 중국인이 자신의 진정한 나라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노력할 수 있을 때, 중화민족의 강대함이 곧 다가올 것이다.
현재 해외중국인 (당인) 이 중국의 전통문화를 부흥시키고 있다. 출국하려면 가봐야 해, 가서 좀 알아봐! ! ! 아름다운 가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