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초등학교 미술 수제 수업 어떻게 가르치나요?
초등학교 미술 수제 수업 어떻게 가르치나요?
미술의 새로운 교과 과정 기준은 교학 건의에서 "미술학습은 단순한 기능, 기교 학습 수준에서 미술문화 학습 수준으로 향상되어야 한다" 고 분명히 밝혔다. 전통 수공수업의 교육은 지식기능 전수에 지나치게 치중하고, 교재의 내용이 종합성이 부족하여, 교사는 교재 자체에서 출발하여 새로운 관점과 새로운 견해를 도입하고, 교실을 충실하게 만들 수 있다. 그리고 학문 간의 상호 연계를 강화한다. 미술 교실의 확장을 잘하다. 수제작은 초등학교 미술 교육 내용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종이접기, 오려내기, 스티커, 진흙, 가면 등을 포함한다. 수공수업은 교학에서 학생들의 손재주를 키우고, 학생의 심미 정취를 높이며, 학생의 심신 건강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수공 수업을 잘할 수 있을까? 첫째, 교사가 충분히 수업 전 준비 교사가 교학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는 것은 교사가 지식과 학생 사이에 다리를 놓을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교사는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활동을 키우기 위해 먼저 자신을 창조자로 만들어야 한다. 그녀의 첫 번째 임무는 끊임없이 새로운 교수법을 탐구하고, 개성이 있는 독특하고 참신한 교수법을 만들고, 더 많은 학생들이 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수업을 준비하는 것은' 수제제작' 수업의 수업 효율성과 교학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따라서 교사는 교재를 열심히 연구하고, 교과 요강을 밀접하게 하고, 교학 목표를 명확히 하고, 교학의 중대함과 난점을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시범해설을 잘해야 한다는 것이 관건이다. 따라서 교사는 반드시 미리 제작하고, 제작 방법, 절차를 합리화하고, 제작 과정의 중점난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교실에서 시범 작업을 해야 진정으로 규범적이고 정확하며 숙련될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이 자신의 눈으로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아름다움을 느끼고, 어려서부터 학생들이 자신의 눈으로 아름다움을 찾고,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훈련시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다양한 공예 제작품에 대한 학생들의 감상이 이들 작품에서 만물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학생들의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아름다움을 좋아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작품의 영향을 받아' 그것들' 인 공예품을 사랑하게 되었다.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이런 아름다움을 좋아하며,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자신의 두 손을 통해 같은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나는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공예의 제작 재료를 이해하도록 중점적으로 했다. 학생들이 생활 속의 많은 재료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고, 재료가 다른 작품도 똑같이 아름답다. 네가 한 켤레만 있으면 발견할 수 있는 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예를 들어, 제가 상판 (미술) 4 학년 상권 제 4 과' 시간 알려주세요' 라는 수업에서, 저는 학생들에게 수업 전에 자신의 눈으로 시계를 만들 수 있는 재료를 발견하게 했습니다. 수업할 때 학생들이 재료를 가지고 왔고, 어떤 것은 깡통, 널빤지, 그리고 페트병 등을 가지고 왔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의 작품은 모두 매우 예뻐서 재료가 같고 스타일이 같은 작품은 거의 없다. 이렇게 또한 풍부한 교사의 가르침으로, 학생들은 이 수업에 대한 적극성도 높다. 셋째, 전교 설비를 최대한 활용해 교재를 심도 있게 분석하고, 교재 요소를 발굴하고, 적시에 전교 매체를 활용해 학생들에게 전형적인 혁신적 사고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혁신의 기초이다. 시청각 매체를 적절히 활용해 학생들의 정서적 요인을 동원하고 민주적이고 평등하며 조화로운 혁신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혁신의 관건이다. 전기교육 매체를 유연하게 운용하는 것은 의문난을 조성하고, 혁신적인 사고 공간을 창조하는 것은 혁신의 보증이다. 전기교육 매체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공고히 하는 기초연습을 설계하고, 능력을 형성하는 종합 연습을 설계하고, 혁신의식을 양성하는 활동성 실천 연습과 개방성 연습은 혁신의 근본이다. 수학 지식은 비교적 추상적이고 무미건조하며, 어떤 지식점은 이해에도 어느 정도 어려움이 있지만, 멀티미디어 교육을 이용하면 정적 지식을 동적으로, 동적 과정을 정적으로, 추상적인 지식을 시각화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이 역동적인 변화 과정을 관찰하고, 사물의 발전 변화 법칙을 파악하고, 혁신 능력 배양을 위한 조건을 만들 수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고생스럽게 악학을 배우게 되어, 쉽게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예를 들어 상판 (미술) 3 학년 상권' 풍종' 이라는 수제제작 수업은 학생들에게 풍종의 발성원리를 익히는 데 어려움이 있다. 교사가 입으로 바람 방울의 발성 원리를 말하게 하면 학생들은 이해할 수 없다. 이때 전기교육장비를 이용해 관련 코스웨어를 제작함으로써 학생들이 코스웨어를 통해 초인종의 발성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이 이해하고 교사의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다. 4. 교사의 시범해설은' 시범해설' 을 잘해야 하는 초등학교 미술수업의 중요한 부분이며, 수제제작수업의 관건이다. 교사의 시범해설은 학생들이 조작순서를 모방하는 전제 조건이기 때문이다. 이 부분의 교육은 프레젠테이션의 표시 정도가 커야 하며,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해설하는 표현은 적절하고 간단명료하며,' 보고 들어라' 가 결합되어야 한다. 시범 해설은 중점을 강조하고 난점을 돌파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장시 (미술) 1 학년 상권' 작은 여우', 교사는 종이의 다른 권으로 작은 여우를 만드는 것을 시범한다. 이것들은 모두 교사가 학생들에게 시범을 보여 주어 학생들이 서로 다른 두루마리 종이를 이해하고 서로 다른 모양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요컨대, 학교의 미술 수업에서는 혁신을 빼놓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