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속시 명편
민속시 명편
1. 민간 전설은 세계에서 큰 일이다.
-청고모 엄무 2. 백리 다른 바람, 천리 다른 풍속. -왕한충 3. 사람의 장수는 활력에 있고, 나라의 길이는 풍속에 있다.
돌 4.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정확한 풍속과 재능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위청 이체코 5 세. 풍속을 바꾸고, 국민이 부유하고 나라가 강하다.
-한 시마 키안 6. 매우 비도덕적이고 혼란스럽다. -'한 화식전' 권 7. 성은 한 집처럼 가깝고, 학습은 천리처럼 멀다.
-진청 Que 8. 백리 다른 습관, 천리 다른 풍속. -"연 zichun 가을 패턴 상인" 9. 집에서 3 리 떨어진 것은 가풍이 아니다.
-오명 승은 10. 분위기의 변화는 점진적이다. -청 공 zizhen.
2. 민속에 관한 명언이 있습니까?
습관은 모든 것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아수니 우스)
풍습은 모든 법보다 높고, 자연은 모든 예술보다 높다 (다니엘)
풍습은 또 다른 본성 (갤런) 이다
습관은 삶의 위대한 가이드 (흄)
습관은 최고의 주인 (키케로)
관습은 윤리가 의존하는 유일한 기초를 제공합니다 (크라우치)
좋은 습관은 법보다 더 신뢰할 수 있습니다 (oripides)
풍습은 폭군 (라틴어) 이다
풍속은 무례하고 실망스러운 초등학교 여교사 (몽전) 이다
풍습은 현자의 역병과 어리석은 자의 우상 (영국) 이다
풍습은 사랑의 천적이다.
3. 풍속에 관한 명언
설날, 즉 음력설은 일반적으로 설이라 불리며, 일반적으로 섣달 그믐날과 정월 초일을 가리킨다.
그러나 민간에서 전통적인 설날은 랍제 섣달 초나 섣달 23, 24 에서 정월 15 일까지의 제사식을 가리키며, 섣달 그믐날과 정월 초하루에서 절정을 이룬다. 설날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은상전말의 제사 신령과 조상의 활동에서 기원한다.
설 기간 동안 중국의 한족과 많은 소수민족들이 각종 행사를 열어 축하할 것이다. 이 행사들의 주요 내용은 신불 제사, 조상 제사, 송년 환영, 신년 맞이, 풍년 기도입니다.
활동이 풍부하고 다채로워 짙은 민족적 특색을 지니고 있다. 춘련과 문신의 풍습은 약 1000 년 전 후촉 시대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역사가 증명한 것이다.
또한' 옥촛불집',' 연경 세시연보' 등의 저작에 따르면 춘련의 원시 형식은 사람들이 말하는' 부도' 이다. 중국 고대 신화 중 전설에 의하면 귀신의 세계가 있는데, 그 안에는 산이 하나 있고, 3 천 리를 덮고 있는 큰 복숭아나무 한 그루, 나무 꼭대기에는 금닭 한 마리가 있다고 한다.
아침마다 금닭이 울릴 때마다 야유하는 귀신은 귀신으로 돌아간다. 귀신의 문은 복숭아나무 지역의 북동쪽에 위치해 있다. 문가에 두 신이 서 있는데, 각각 신투와 레이우라고 한다.
만약 귀신이 밤에 부자연스러운 일을 한다면, 신투와 레이우는 즉시 그것을 찾아 잡고 망초로 만든 밧줄로 묶어서 호랑이에게 줄 것이다. 그래서 세계의 모든 귀신들은 도살과 레이우를 두려워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것들을 복숭아나무로 조각하여 집 입구에 놓아 악령을 막고 해를 막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중에, 사람들은 아예 신투와 레이우의 이름을 마호가니 판에 새겼는데, 이렇게 하면 재난을 없앨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런 붉은 널빤지는 후에 "부타오" 라고 불렸다. 진 () 위치 () 가 송대 () 에 도착했을 때, 사람들은 마호가니 보드에 대련을 쓰기 시작했고, 하나는 살살의 뜻을 잃지 않고, 두 번째는 아름다운 축원을 표현하고, 세 개는 미관을 위해 집안을 꾸몄다.
그들은 또한 행복과 행운을 상징하는 붉은 종이에 대련을 쓰고 설날 동안 문과 창문 양쪽에 붙여서 내년의 행운에 대한 좋은 축원을 표했다. 가족의 장수를 기원하기 위해, 일부 지역의 사람들은 여전히 문을 붙이는 습관을 유지하고 있다.
대문에 두 개의 문신이 붙어 있으면 모든 요괴가 두려워진다고 한다. 민간에서 문신은 정의와 힘의 상징이다. 옛사람들은 생김새가 특이한 사람은 왕왕 신기한 기질과 비범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정직하고 선량하며 귀신을 잡는 것은 그들의 천성과 책임이다. 종규, 사람들에게 추앙받는 이 귀신 잡는 사람이 바로 이렇게 이상한 모습이다. 그래서 민간의 문신은 늘 성난 눈으로 바라보고, 얼굴이 험상궂고, 손에 각종 전통 무기를 들고, 감히 문을 여는 도깨비와 싸울 준비를 하고 있다.
중국 집의 문은 보통 두 개의 상대이기 때문에 문신은 항상 쌍을 이룬다. 당나라 이후, 평화 외에도 사람들은 당나라의 두 무장 진 () 과 위치 공 () 을 문지기로 삼았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당태종이 병이 나서, 밖에서 귀신이 우는 소리를 듣고, 밤새 잠을 자지 못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두 장군에게 무기를 들고 수수방관하는 문까지 오라고 했는데, 다음날 밤에는 유령이 희롱하지 않았다.
나중에 당태종은 이 두 장군의 이미지를 그려 문에 붙이게 했는데, 이런 풍습이 민간에서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 송대 부도의 전설에 따르면 왕안석은' 1 월 일' 시에서 "천천신도는 항상 낡은 복숭아를 바꾼다" 고 썼다.
첫날의 빛을 묘사하다. 시의' 복숭아' 와' 상징' 은 상호문이다. 새로운 복숭아 상징은 항상 낡은 것으로 대체되고, 낡은 것은 새로운 것으로 대체된다는 뜻이다.
푸타오에 대한 아름다운 전설이 있다. 옛날에 동해 독삭산의 풍경이 수려하고 산에 복숭아숲이 하나 있었다. 그중에 거대한 복숭아나무 한 그루가 있는데, 가지가 무성하고 구불구불 3 천 리를 휘감고 있다. 복숭아는 크고 달다. 사람들이 나무의 복숭아를 먹으면 신선이 될 수 있다.
칠흑 같은 밤, 파란 얼굴 송곳니, 빨간 머리, 녹색 눈의 유령이 선도를 훔치려 했다. 도림의 주인 신투와 레이우는 도가지로 귀신을 때리고, 새끼줄로 귀신을 묶고, 호랑이에게 산을 먹이고 있다.
이때부터 두 형제의 이름은 귀신을 놀라게 하고, 죽은 후에 악을 징벌하고 선을 양양하는 신선이 되었다. 후세 사람들은 1 인치, 7, 8 인치 길이의 마호가니 판에 신투와 레이우 두 신선을 그려 귀신을 쫓아내고 악령을 몰아냈다. 이런 붉은 널빤지를' 부타오' 라고 부른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부타오 자체도 변화하고 있다. 나중에 사람들은 부도에 초상화가 아닌 두 신선의 이름을 적었다. 나중에' 비문부 타오' 로 발전하여 글자 수가 같고, 구조가 대칭이며, 뜻이 상응하는 짧은 시 문제를 부도에 쓰는 것이 바로 춘련의 전신이다. 현대 사회에서 유행하는 고대 연하장은 중국 고대에 이미 시행되었다.
송대에서 연하카드는 특별한 신년 인사 방식으로 제국 귀족과 문인의 가족과 친척 사이에 사용되어' 명침' 또는' 명문 스티커' 라고 불렸다. 매화편지지를 2 인치 너비, 3 인치 정도 되는 카드로 잘라서 이름과 주소를 적는 겁니다.
각 문에는' 문책' 이라는 빨간 종이봉투가 붙어 있는데, 그 위에는 주인의 이름이 적혀 있어 명자 (명문 스티커) 를 받을 수 있다. 순례자들이 그들의 이름을 문책에 쓴 것은 세배를 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 의미는 현대 연하장과 같다. 음력 23, 24 (16) 는' 어린 해' 라고도 불리며 사람들이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날이다. 민요' 23, 참외봉' 은 매년 섣달 23, 24 의 제사 아궁이를 가리킨다.
관삼민 사선공 5' 라는 말이 있다. 즉 섣달 23 정부가 제사를 거행하고, 24 일 프로대중, 25 일 집선이다. 어린 해는 설날 경축 행사의 시작과 복선이며, 주로 두 가지 행사가 있다: 청소년과 부뚜막.
게다가 아궁이를 먹는 풍습도 있다. 어떤 곳에서는 불, 설탕떡, 기름떡, 두부탕도 먹는다. 난로에 제물을 바치는 것은 중국에서 매우 유행하는 풍습이다.
과거에는 거의 모든 주방에 부뚜막 신이 있었다. 사람들은 이 신을' 명주보살' 또는' 아궁이 주명' 이라고 부른다. 그는 옥제가 봉봉한' 9 일 동셰프가 주방을 통솔한다' 며 각 집의 주방불을 관리하고 가장의 보호신으로 숭배받고 있다고 한다.
아궁이는 대부분 주방의 북쪽이나 동쪽에 있고 아궁이의 신상은 중간에 있다. 부뚜막 왕 벽걸이가 없는 일부 사람들은 신상을 직접 벽에 붙였다.
어떤 신은 부뚜막 신을 하나만 그리고, 어떤 신은 남녀 두 명을 그린다. 여신은' 주방왕 할머니' 라고 불린다. 섣달 23 의 제사로는 중국의 새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일주일 후.
4. 민속시
"청명절에는 비가 분분했고, 길에는 행인들이 영혼을 끊으려고 했다." 당두목 《청명절》
"저는 멀리서 제 형제들이 어디로 기어가는지 알고 있습니다. 산수유에 한 명 더 적었습니다." 당대 왕위의' 산거제 산둥 형제' 를 논하다.
\ "폭죽 소리가 한 살, 봄바람이 소련을 따뜻하게 도살했다. 클릭합니다 왕안석의 《원일》
"작은 케이크는 달을 씹는 것과 같고, 그 안에는 바삭하고 우아함이 있다." 송수동포
"강의 얼음은 녹색이고 3355 도 녹색이다." 송대 소철 (소풍)
설날의 시:
논가원의 날 (당) 맹호연
어제 밤 북쪽으로 돌아 왔고, 오늘 동쪽에서 출발했다. 나는 이미 강해서 돈이 없어도 농업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뽕나무 경작 아버지, 목동 과 연꽃 괭이; 밭은 올해의 기후가 * * * 풍족하다고 말했다.
원나라 (송나라) 왕안석
한 살 된 폭죽 소리 외에 봄바람이 따스함을 도살수에 보냈다.
수천수만의 가정이 항상 새 복숭아로 낡은 복숭아를 바꾼다.
단오절:
송 (발췌) (당) 장검봉
5 월 5 일, 햇빛이 맑고 화양이 강가에서 소영을 불렀다. 군 에서 군주 전에, 강 과 소리 를 들을 수 있었다;
군주 밖으로, 준, 말 은 붉은 깃발 에 의해 주도 되었다; 양안의 나의는 향기를 맡고, 은비녀는 서리날을 비추고 있다.
북소리 세 번의 붉은 깃발이 열리고 두 마리의 용이 수면 위로 뛰어올랐다. 그림자 파도가 만검으로 날아가고, 드럼 소리가 천둥과 같다.
북소리가 점점 가까워지고, 두 용의 눈빛이 한순간과 같다. 슬로프 사람들은 천둥, 레인보우 후광 로드 를 놀라게했다;
앞배는 낙찰되어 물에 들어갔고, 뒷배는 실세하여 손을 흔들었다.
계령문. 단양 (청) 이경산
체리 오디, 창포, 수컷 황주 한 주전자 더 사세요. 문 밖에 노란 종이가 붙어 있었지만 계좌 주인이 부적을 두려워했다고 의심했다.
칠석:
고시 19 곡 중 하나 (한) 가 이름을 잃었다
머나먼 견우성, 응석받이 하한녀. 너의 손을 만지고 베틀을 만들어라. 하루 종일 뒤죽박죽이 되어 눈물이 비 오듯 쏟아졌다. 강물이 맑고 얕아 차이가 매우 많다. 물과 물 사이에는 맥맥맥이 말이 없다.
정월 대보름날:
원야의 최야 (당나라)
옥 누출 구리 냄비, 철 잠금 밤새 열지 마십시오; 누가 달에 앉아서 불빛 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까?
시 (송) 강백석
정월대보름은 연꽃배를 보기 위해 경쟁하고, BMW 는 심벌즈를 줍는다. 비바람의 밤, 사람들은 빌딩이 비어 있고, 고독한 등불은 여전히 탕원을 팔라고 부른다.
겨울 ~ 일:
곱셈표
1929 년 촬영 안 함; 3949 년 얼음 위를 걷다.
5969 강을 따라 버드나무를 바라보다. 79 강은 89 거위를 엽니 다.
99 플러스 19, 도처에서 소를 경작하다.
5. 민속에 관한 속담
민속:
1. 교자 첫날의 둘째 날, 셋째 날의 합자가 돌아섰다.
2. 소주에서 태어나 항주에 입고 광저우에서 먹고 유주에서 죽었다.
3. 토산품: 동북에는 인삼, 밍크, 우라초 등 삼보가 있습니다.
4. 평평한 쇠고기, 태곡의 떡, 청서한 포도, 달콤하고 향기롭다.
5. 닝샤홍은 흑백' 삼보' 블랙 (모채), 레드 (구기자), 화이트 (이모) 가 있습니다.
6. 자연 풍광에 대해 말하기: 위에는 천국이 있고, 아래에는 소주와 항주가 있다.
주자이거우의 물은 장가계의 산이다.
8. 십리 온탕강, 구구 18 구.
9. 만리장성에 미치지 못하면 사나이가 아니다.
10. 오악이 돌아오면 산을 보지 않고 황산이 돌아오면 산을 보지 않는다.
1 1 .23 개의 부뚜막 신이 집을 청소하고, 창문을 바르고, 고기를 삶고, 수탉을 도살하고, 백발을 만들고, 도우 (춘련) 를 붙이고, 30 가구가 함께 만두를 먹는다. ""
12. 섣달 23, 떡을 먹고 욕을 받았다. 24 개의 청소일, 25 개의 막힌 구멍, 26 개의 스튜, 27 개의 도살닭, 28 개의 흰밀가루 털, 29 개의 스티커, 30 박에 하룻밤 앉아 있었다. 1 학년 애교자, 2 학년 얼굴, 3 학년 상자가 돌아서서 집으로 돌아갔다. 그 해는 얼마나 강했는가!
13.23, 부뚜막 신 하늘, 24, 큰 글자 쓰기, 25 개의 드럼, 26 개의 스튜, 27 마리의 수탉, 28 마리의 반죽, 29 개의 향통, 30 박 1 박, 섣달 그믐 1 일 거리.
14. 며칠 동안 라팔죽을 마셔요. 마일라 23, 23 개의 멜론이 끈적하고, 24 개의 청소집, 25 개의 스티커 창문, 26 개의 고기찜, 27 마리의 수탉, 28 개의 밀가루 껍질, 29 개의 찐빵, 30 박
6. 민속에 관한 아름다운 문장
민속은 지역과 민족으로 나뉜다. 친구의 구체적인 수요가 어디인지 모르겠어요? 나는 너에게 민속을 반영하는 훌륭한 시와 중국 고금의 산문 소설에 대한 묘사를 줄 수 있으니, 너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폭죽 소리 외에 봄바람이 도살수를 따뜻하게 했다.
원나라 (송나라) 왕안석
폭죽 중 한 살을 제외하고는
봄바람이 도살수에게 따뜻함을 보내고,
수천 명의 가족들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복숭아나무 부적이 낡은 것을 대신했다.
항스 왕당위
팥 관목은 남방에서 자란다. 봄에는 많은 가지가 자란다
나를 위해, 우리 사랑의 상징으로 포옹을 하고 집으로 돌아간다.
청명절에 비가 분분히 내리고, 길에서 행인의 혼이 끊어지다.
실례 합니다, 어디 레스토랑 입니까? 목동이 살구꽃마을을 가리키고 있다.
"청명" (송) 왕옥교
나는 꽃도, 술도 없이 청명절을 보냈다. 이렇게 외롭고 가난한 생활은 사찰의 스님처럼 모든 것이 나에게는 억압적이고 외롭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어제 이웃집에서 새로운 불씨를 토론하고 청명절의 초까지 창문 앞에서 조명을 비추고 앉아서 공부했다.
수제의' 청명' 이 바로 이 물건이다.
(송) 오위신
배꽃은 밝은 곳에서 피고, 나그네는 봄에 시내를 나간다.
황혼 무렵, 노랫소리가 잘 정리되어 만류들이 꾀꼬리로 돌아갔다.
또한 Shen Congwen 의 "border city" 를 보러 가는 것이 좋습니다. 안에 있는 민풍민속을 좋아해서 보기 좋다. 너도 그걸 좋아하길 바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