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옛사람의 세절령

옛사람의 세절령

고대인의 세절령

설날: 정월 초하루입니다. 신해혁명 이후 양력의 1 월 1 일은 설날로, 정월 초하루에는 설날로 개칭되었다. )

인일: 정월 초칠일. 정월 1 일은 닭, 2 일은 개, 3 일은 돼지, 4 일은 양, 5 일은 소, 6 일은 말, 7 일은 사람됨이라고 한다.

어퍼: 정월 정월 정월대보름, 정월 15 일입니다. 옛 풍속은 원야 장등을 연극으로 하여 등불축제라고도 한다. < P > 사일: 농가제사 기년의 날, 입춘 후 다섯 번째 5 일 (건지일법을 사용할 때 천간으로 하는 날) 은 춘분 전후로 춘사라고 불린다. 입추 후 다섯 번째 오탄일은 추사, 추분 전후였다.

한식: 청명 전 2 일. \ "Jingchu 세 때 \" 는 동지 후 15 일, 한식, 화재 3 일 금지라고 말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백오' 를 한식의 대명사로 삼았다. 그러나 구법에 따르면 청명 전 이일은 반드시 155 일, 때로는 166 일이 아닐 수도 있다.

청명: 청명절입니다. 옛사람들은 늘 청명과 한식을 연결시켰다. 화조: 음력 2 월 12 일은 화조, 백화 생일이라고도 합니다. < P > 상사: 당초 3 월 상순으로 예정됐던 한 바일, 옛 풍속 중, 이 날이면 물에 젖어 씻어야 하며, 알 수 없는 것 (수리라고도 함) 을 빼야 한다. 하지만 조위 이후 명절을 3 월 3 일로 고정했다. 나중에는 물가에서 잔치를 하고 교외에서 봄을 유람하는 명절이 되었다. < P > 목욕불절: 4 월 초 8 일은 석가모니의 생일이라고 합니다. 형초세기' 는 형초가 4 월 8 일 제사향탕욕불, * * * 로 용화회라고 말했다.

단오: 5 월 초 5 일. 형초세기' 에 따르면 굴원은 5 월 5 일 강에 투항했고, 사람들은 이 날 경주하며 굴원을 구하겠다고 했다. (나중에 또 배를 재키 찬 모양으로 만들어서 용주 경주라고 불렀다. ) 당대 이후 단오절은 대명절로 규정되어 늘 상을 받는다.

복일: 하지 이후 세 번째 경일은 초복이라고 하고, 네 번째 경일은 중복이라고 하며, 입추 후 첫 경일은 종복 (말복) 이라고 하며, 항상 삼복이라고 한다. 복은 성서를 은복한다는 뜻이라고 한다. 복일 제사를 지내기 때문에 큰 명절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복일이라고 하는데, 대략 초복을 가리킨다.

7 개 수정: 7 월 7 일. 형초세기' 는 7 월 초 7 일 밤이 견우직녀 모임의 밤이라고 말했다. 인간 여성들은 칠공침을 꿰고, 진주포과과를 법정에서 채색하여 구걸을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중원: 7 월 15 일. 불교의 전설에 따르면: 목련의 어머니가 아귀도에 빠지면 음식 입구가 불로 변해 부처님께 도움을 청하고, 부처는 그를 위해 추석경을 말하고, 7 월 15 일에 맹란분지로 어머니를 구하라고 했다. 맹란분, 산스크리트어, 거꾸로 매달려 있다는 뜻. 맹란분 () 으로 시불 () 과 스님 () 을 가리켜 부모의 양육의 은혜에 보답하다. ) 후손들은 중원절을 귀신절로 보고 배고픈 귀신을 주는 등 미신 행위가 있다.

추석: 8 월 15 일. 사람들은 이때의 달이 가장 밝다고 생각하여 달을 감상하는 명절이다.

중양: 9 월 초 9 일 고대인들은 9 가 양수라고 생각했고, 해와 달은 모두 9 를 만났기 때문에 중양이라고 불렀다. 옛사람들은 이날 높은 곳에 올라 술을 마시는 습관이 있었다. \ "연속 제나라 조화 \" 기록, runan huanjing 에 페이 긴 방 은 9 월 9 일 runan 에 큰 재앙 이 있다고 말했다, 산수유 낭 등산 국화 와인을 마시면 재앙을 피할 수 있다. 이것은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중구등고의 원천이다.

동지: 동지 축제입니다. 동지 전날을 작은 도착이라고 합니다. 옛사람들은 동지를 절기의 시작점으로 여겼다. 동지부터 날이 하루하루 길어진다.

섣달 그믐날: 지금은 랍팔이라고 하고, 왁스는 제사명입니다. 한나라의 섣날은 동지 이후 세 번째 오탄일이다. 그러나 \ "징 추 나이 때 \", 섣달 그믐날, 마을 사람들은 질병 을 제거하기 위해 킹콩 기네스 로, 이 날 좋은 허리 드럼을 칠 것이다. 지금의 섣달 그믐 () 은 일반적으로 12 월 초팔 () 을 가리키며, 민간에는' 랍팔죽 ()' 의 풍속이 있다.

섣달 그믐 날: 올해의 마지막 날 밤. 낡은 천을 제외하고 새로운 뜻이다. 올해의 마지막 날은 "나이 나누기" 라고 불리기 때문에 그날 밤은 "섣달 그믐 날" 이라고 불린다. < P > 세절령은 사람들이 장기 생활노동에서 서로 오랫동안 축적되어 형성된 사회 풍습이다. 그림에 소개된 이 축제들은 모두 같은 시대가 아니라 많은 시대의 전승과 축적을 거쳐 우리나라의 중요한 민속으로 진화되었다. < P > 이번 호냉지식:

1. 입춘의 날, 주천자는 문무백관을 데리고 수도의 동쪽 교외로 가서 봄의 신 동방청제를 제사한다.

2. 용주 경주의 풍습은 전국 말기에 이미 형성되었고, 쫑쯔 먹는 풍습은 한대에 형성되었다.

3. 정월대보름은 한무제 제사 태일신에서 기원했다. 한무제는 신선의 존재를 매우 믿고, 태일이 천신 중 가장 존귀한 존재라고 생각하여, 그에게 절을 하나 지어 주었는데, 큰일을 만날 때마다 반드시 태일에게 제사를 지내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 중에서도 연중 첫 보름달 밤이 가장 성대하고 등불도 가장 성대하다. 그래서 정월대보름에 등불을 켜고 채색하는 풍습이 형성되었다.

4. 위진 남북조에서는 민간 전통의 설날 (설), 정월 15 일 (등불절), 5 월 5 일 (단오절) 등 명절 외에' 3 월 3 일',' 7

5.' 7 월 7 일' 은 대략 양한 시대에 시작되었다.

6. 당대인의 생활은 현란하고 다채롭다. 명절마다 큰 행사를 자주 개최하고, 섣달 그믐날 밤마다 노래하고 춤을 추며, 정월 초하루 새벽까지 즐거워하며' 수세' 풍습을 형성했다. 정월대보름은 등불을 크게 늘어놓는 것이고, 온 도시가 노래를 타고 등불을 감상하며, 시끌벅적하다.

7.' 형초세기': 중국 고대 초지 (강한을 중심으로 한 지역) 세계절풍물이야기를 기록한 필기문집으로 남북조 양종무 (약 51 ~ 565) 가 집필했다. 전서 ***37 편은 설날부터 섣달 그믐날까지 24 절령과 풍속을 담고 있다. 내용은 민속과 문신, 목판 신년 그림, 목각, 그림, 토우, 채소, 종이 오려내기, 펀칭 금박, 액세서리, 쿠키영상 그림, 날염, 자수 등 민간 공예 미술, 악무 등을 포함한다. 이런 민속, 민간 공예 미술은 먼 옛날부터 전해져 후대를 이어갔다. 그중 문신, 쿠키영상 그림, 토우, 목판 신년 그림 등 민간 공예 미술은 여전히 도시와 농촌에서 전해지고 있다. < P > 참고 및 추천서: < P > 왕리' 중국 고대 문화 상식'.

주소후' 중국 고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