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양귀비가 이렇게 많은데, 어느 것이 맞나요?

양귀비가 이렇게 많은데, 어느 것이 맞나요?

최근 사극의 '봉사 방식'이 새로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지금은 많은 사극에서 주인공의 머리를 정중하게 빗지 않는다는 점을 앞서 간략하게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그 아름다운 치마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지난 수십 년간 우리의 사극 제작 과정에서 '양귀비' 역할은 거의 전 과정에 걸쳐 등장했다. 다양한 시대의 양귀비의 N 버전 역시 의상영화와 TV 드라마의 의상미학 변화하는 법칙을 반영합니다.

1.

양후궁은 1927년 Du Yu가 감독하고 He Peirong이 주연을 맡은 무성 영화 "양후궁"에서 처음으로 대형 스크린에 등장했습니다.

스틸을 보면 현재 양후궁의 의상에 대해서는 별로 할 말이 없다. 단지 의상을 입고 전투에 임할 뿐입니다.

이것은 고립된 사례가 아니며, 이후 여러 버전의 '양귀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영화 '양귀비' 1955년, 사가화가 양귀비 역을 맡았다)

이때 영화 속 양귀비의 이미지와 오페라와 드라마의 무대는 거의 똑같다.

(1939년 연극 '양귀비' 백홍이 양귀비 역을 맡았다)

홍씨와 홍씨가 공동제작했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1955년 <양귀비>의 공, 중국, 일본. 캐릭터의 메이크업은 확실히 매우 중국풍이고 캐릭터의 의상도 오페라에서 파생되었으며 "일본식"이 전혀 없습니다.

(영화 '양귀비' 1955년, 마치코 쿄코가 양귀비 역)

1962년 리리화 버전의 '양귀비' 오페라 스타일로 페이딩, 튜브 탑, 튤은 당시 의상 전문가들의 '당 스타일'에 대한 이해를 반영하며 영화 의상에 대한 일부 예비 탐구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이해하기 쉽다. 아직 발전 초기 단계에 있는 중국 영화의 경우, 독자적인 의상 체계를 형성하기가 쉽지 않았다. 또한, 오페라 영화는 당시 주요 트렌드이기도 했다. 당시 시장에서는 오페라에서 직접 빌려오는 것이 합리적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1954년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촬영된 최초의 컬러영화 '량산백과 주영태'는 '뮬란', '불의' 등의 고전이 담긴 오페라 영화였다. of Dou E'와 'Guan Hanqing'도 모두 영화로 제작되었습니다. 1962년에는 Xu Yulan과 Wang Wenjuan이 출연한 Yue Opera 버전의 "빨간 저택의 꿈"이 오페라 영화를 정점으로 끌어 올렸습니다.

따라서 전통 오페라 의상을 의상으로 직접 활용하거나, 오페라 요소를 다수 활용하는 것은 매우 흔한 운용 방식이며, 꼭 필요한 무대라고도 할 수 있다.

2.

1980년대와 1990년대를 전후해 영화와 TV 드라마의 발전이 점점 성숙해졌고, '당명황', '오측천' 등 대형 사극이 등장했다. 의상극의 정점을 대표하는 등장.

이에 따라 내부의 형태는 오페라 의상과 거의 완전히 분리되어 있으며(그러나 일부 오페라 요소는 여전히 볼 수 있음) 작품의 실제 왕조에 대한 참조가 더 많아져 더욱 형식적이고 사실적으로 변합니다.

(류샤오칭이 오측천 역)

'당명황'의 천가림 감독은 줄곧 대형 사극 촬영에 능했다. , "누르하치", "강희 왕조", "나라의 폭풍"과 같은 "사랑"과 같은 고전은 모두 그가 썼습니다. 그의 작품 대부분에서 같은 의상 디자이너인 리젠쿤(Li Jianqun)을 볼 수 있다.

아마도 디자이너라는 정체성보다 그녀의 역할이 더 익숙할 것이다. 그녀는 '당명제'에서 후궁 오휘 역을 맡았고, 같은 해에 제작된 '강희 왕조'에서는 '후궁 양' 역을 맡아 후궁 롱 역을 맡았다.

(양미를 안고 있는 사람은 리젠쿤)

하지만 지금 그녀의 역할에 비해 이 드라마의 리젠춘 선생님의 의상 디자인은 이렇습니다 그녀는 TV 시청자들에게 소중한 재산을 남겼습니다. 의상을 통해 당나라의 매력을 되살리기 위해 이젠쿤은 '당명황'의 의상을 디자인할 때 많은 숙제를 했다. 많은 양의 고대 의상 자료를 참고했을 뿐만 아니라 둔황을 4번 방문하고 시안을 7번 방문하여 수많은 벽화를 모사했습니다.

이런 독창성은 오늘날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의상 색상부터 레이스 장식까지 그녀는 두 드라마에 등장하는 황제, 문무관, 후궁, 하녀, 서민 등 수많은 인물들의 옷을 9000벌 가까이 그렸다.

리젠쿤이 양후궁과 후궁의 후궁들을 위한 의상 디자인은 당 중후기 상류층 귀족들의 삶을 보여주는 『비녀도』를 크게 바탕으로 했다.

가슴 절반까지 묶인 속치마는 땅바닥에 질질 끌리고 있고, 맑고 흐릿한 큰 소매의 더블 브레스티드 거즈 셔츠는 땅바닥에 늘어져 있다. 양귀비의 겉옷은 망사옷에 국한되지 않고, 문양을 수놓은 화려한 것, 어두운 무늬가 새겨진 것들도 많이 있다. 그러나 당나라 미인들이 주로 장식용으로 사용하는 비단은 다소 생략되어 있다.

당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꽃, 새, 다양하고 복잡한 패턴, 화려하고 점프하는 따뜻한 톤, 더욱 대담하고 밝은 색상 요소가 모두 양귀비의 의상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스타일은 이후 당나라 복식극의 의상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린팡빙이 양귀비 역을 맡음)

'당명황'에서 양귀비 역할만 해도 무려 55세트의 의상이 있는데, 그보다 더 많다. 양수윤이 디자인한 60여종의 디자인 헤어디자인은 양귀비의 삶을 표현합니다. 두 사람은 이 드라마로 제13회 TV드라마 페이티안 시상식 의상상과 최우수 메이크업상도 수상했다.

영화 '양귀비'에서 주걸 버전의 양귀비 의상은 임팡빙 의상보다 강렬한 빨간색, 보라색, 노란색 톤을 사용해 더욱 밝고 고상하다. 이 영화로 Li Jianqun은 제13회 중국 금계상 의상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그러나 이 의상은 역사의 1:1 복제가 아니라 디자이너의 개인적인 미학을 반영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Li Jianqun은 인터뷰에서 Liu Xiaoqing의 의상을 디자인할 때 캐릭터를 충분히 고려했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생명과 권력에 대한 열망을 표현한 Wu Zetian 버전이므로 빨간색을 기조로 선택하여 더욱 밝고 강인하게 보입니다.

이 드라마의 독특한 당풍은 실제로 완전한 역사적 현실이 아니라 역사를 존중하는 극적 현실이다. 사실주의와 아름다움에 대한 정확한 파악은 매우 강력한 예술적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지금은 고전으로 평가받는 1987년 판 '홍루몽'을 비롯해 의상 디자이너 시옌친도 원작을 결합하고 명나라 의상을 참고해 디자인을 개선했다. , 오늘날에도 여전히 회자되는 버전을 만들었습니다.

물론 이는 조설근이 이야기의 왕조를 특정하지 않은 것과 관련이 있지만, 시옌친이 자신의 옷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려고 했기 때문이 더 큽니다.

예를 들어 배우의 목선을 부각시키기 위해 최초로 의상 디자인에 스탠드업 칼라를 접목시켰다.

가장 대담한 것은 고대 의상의 큰 스타일을 바꾸고 옷을 맞춤화하며 큰 컬러 블록을 사용하여 다양한 캐릭터의 옷을 구별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신사 숙녀 여러분은 어두운 색상의 옷을 입는 반면, 신사 숙녀 여러분은 젊을 때 밝은 색상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양과 색상의 변화는 캐릭터의 개성을 부각시킬 뿐만 아니라 더욱 실감나게 만들어줍니다.

그들의 '텍스트 연구'는 박을 모방하고 국자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드라마 없는 역사 고찰을 바탕으로 디자이너의 창의력을 통해 탁월한 예술적 효과를 거두는 것이다.

3.

비슷한 시기에 홍콩에서는 실제로 펑바오바오가 양귀비 역을 맡은 더 유명한 '양귀비' 버전을 촬영했습니다. 본토판의 세련된 메이크업에 비해 이 양귀비는 얼핏 보면 훨씬 더 거칠어 보인다.

자세히 살펴보면 겉보기에는 단순히 당나라 스타일과 일본 스타일의 찌개에 불과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헤어스타일은 날아다니는 롤빵에 화려한 금 장식이 있어 꽤 당나라 스타일이지만 옷의 형태나 날아다니는 학 등의 문양은 기모노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출토된 당나라 자수와 비교하면 이번 양귀비 의상의 문양은 정말 사뭇 다릅니다.

(산시성 법문사 지하궁전에서 출토된 당나라 자수)

그녀가 들고 있는 부채는 더욱 눈에 띈다. 당나라 여자들이 사용했던 부채와 같은 종류.

홍콩과 대만의 영화 및 TV 작품은 항상 상업적인 속성이 강했습니다. 영화 및 TV 드라마의 제작 주기가 짧고, 역사를 매우 자세하게 참조하여 의상을 만드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한, 영화와 드라마의 제작주기가 짧기 때문에 외국 문화의 큰 영향으로 인해 결국 메이크업 스타일과 자유로운 상상력이 혼합되었습니다.

당시 유명 의상 스타일리스트, 아트 디렉터들은 모두 개인 스타일이 매우 강하고 뛰어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의 마음은 정말 열려있습니다. 섭소천의 펄럭이는 예복과 바람이 부는 거즈 스커트는 바로 우아함과 가벼움, 환상을 선호하는 홍콩 디자이너들의 제품이다.

("중국 유령 이야기")

("녹색 뱀")

유명한 홍콩 영화 의상 디자이너 Wu Baoling은 또한 매우 독특한 개인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캐릭터를 위해 매우 "특이한" 헤어스타일과 헤어 액세서리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백사전설')

더욱 과장된 것은 섭샤오첸의 머리에 거대한 활이 있고, 백사의 머리에는 거대한 활이 달려 있다는 점이다. 나비 빵 + 흰색 거즈는 나중에 Xiaoqian과 White Snake의 표준 장비가되었습니다.

4.

새천년을 맞이한 양후궁의 메이크업은 이전의 화려하고 클래식한 메이크업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인다.

초현실적 주술무술의 특별 주제인 '신과 귀신의 팔형성'이라는 특별 주제를 바탕으로, 작은 역할을 맡은 양귀비를 위해 디자인된 의상은 과장된 스타일이다. 어깨 전체를 덮는 황금색 입체 거즈 자수가 특징입니다.

(류양이 양귀비 역)

정가팔경 의상극 속 양귀비의 경우 옷 스타일이 변하지 않았으며, 여전히 '느린 스타일' '낮은 치마, 가슴 반 노출'의 특징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컬러 측면에서는 자신의 아이덴티티에 맞는 화려하고 따뜻한 컬러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 외에도 채도가 높은 액티브 컬러를 많은 의류 세트에 사용해 왔다.

'당나라 노래'에서 왕루야오 버전의 후궁 양은 한때 밝은 녹색과 노란색 거즈 스커트를 입었습니다. 튜브톱에도 쇄골 부분까지 쭉 뻗은 특별한 패턴 디자인이 포인트를 더해준다.

'양후궁비사'에서 인타오가 연기한 양후궁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뚜렷한 당나라 여성이다.

'당 부용원' 속 판빙빙 버전의 양후궁은 당시 유행했던 깃털 모양을 갖고 있다.

이능징의 '이백'에 등장하는 양후궁의 머리핀에 흩어진 커다란 분홍색 꽃은 분명 디자이너 자신의 표현이다.

당시 수많은 홍콩 디자이너들이 북으로 이주한 것이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양쪽 디자이너의 '현실적인' 스타일과 '떠다니는' 스타일의 첫 번째 충돌은 1990년대 버전의 '풍선방'에서였습니다. 강자 역을 맡은 난천예는 본토 의상 디자인이 7번의 초안을 거쳤으나 결국 상업적 가치로 인해 그리스 스타일이 강한 홍콩 디자이너의 선진적인 계획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그때는 정말 이해가 안 됐지만 충격을 받았어요. 그런데 10년이 지나고 나면 고대 인형, 동화, 신화, 무술 같은 주제가 홍콩 디자이너들의 자율성이 높아졌죠. 우연히 무술을 하는 곳이 됐어요.

이는 앞서 언급한 우바오링(Wu Baoling)에 대한 이야기다. 그녀는 매우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며 고대 의상 스타일에 부채, 젓가락, 깃털과 같은 현대적인 요소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부채를 든 임시인의 머리, 이순환의 라면 머리, 백비비의 녹색 잎 머리는 모두 그녀의 작품이다.

이 스타일의 큰 영향을 받아 멜빵, 튜브 탑, 레이스, 술, 거즈, 벨벳 꽃, 깃털, 모조 다이아몬드 등 다양한 요소가 혼합되어 많은 사람들의 화려한 어린 시절을 직접 만들어냅니다. 아이들.

5.

최근 몇 년 사이 화면 속 양후궁의 모습은 '과거'로 회귀한 것 같다.

'귀 고양이 전설'에서 양후궁은 고급스러운 빨간색 바닥까지 내려오는 가운을 입고 놀란 표정을 짓고 있다. 오늘의 미학적 디자인으로 .

천카이거 본인이 양귀비의 의상을 직접 연출하기도 했다.

'장안의 12시간'은 질감이 풍부하고 '복고풍'으로 유명하다. 국내 스타일링 컨셉 디자이너(약간 퀴즈) 구로사와 아키라의 딸 구로사와 카즈코도 참여했다. 이 드라마의 의상 안내.)는 인터뷰에서 의상 디자인에 도자기 인형, 고대 그림, 벽화 등 문화 유물을 참고했으며, 배색은 당나라 둔황 벽화를 많이 기반으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 중 서루가 연기한 안위환은 실제로 양위환을 모델로 한 인물이다. 극중 도교 여승으로, 십자형 깃이 달린 다소 수수한 옷을 입고 등장한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그녀의 헤어스타일이다. 다소 이상해 보이기는 하지만 문화 유물에 나오는 머리 모양과 일치한다. 머리를 묶는 데 사용한 금속관 역시 당나라 도교 승려들이 흔히 사용했던 금속관이다.

지난 2년간 의상영화와 TV드라마에 대한 연구 스타일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예를 들어 2018년 히트작 '연희궁전'은 방송 당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사료를 참고하여 구름 어깨, 벨벳 꽃, 한쪽 귀와 세 집게 등 전통적인 요소를 복원했으며, 또한 전체적인 모란디 색상 체계는 이전의 화려한 모습과 느낌과 달라 직접적으로 파괴되었습니다. 포위 공격을 통해.

"녹색, 뚱뚱함, 빨간색 및 마른이어야한다는 것을 아십니까?", "청평 러", "낙양에서 바람이 분다"등의 작품도 복원으로 모두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봉사의 도(道)와 우수한 질감.

텍스트 연구의 바람이 거세지면서 새로운 문제가 발견됐다. 우리 의상극이 다시 일본식과 섞인 것 같다. 부채부터 등불까지, 시청자들이 발견한 결점을 지닌 사극이 많다.

일부 시청자들은 일본이 우리에게 배우고 있다고 말했지만, 최종적으로는 여전히 우리의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 물건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 빼앗겨 자신의 문화적 상징으로 변했다면 우리는 그것을 원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허판지가 사극에서 눈길을 끈다고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