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법률 사상사 목록
중국 법률 사상사 목록
첫째, 중국 법률 사상사의 연구 대상
둘째, 중국 법률 사상사의 목적을 연구한다.
첫 번째 장은 Xia Shangzhou 시대의 법적 사고입니다.
제 1 절은 하상시대의 신권 사상이다
제 2 절, 주공은 하상신권 사상의 계승과 발전을 하였다.
첫째, "지식, 미덕, 형벌" 에 대한 생각
둘째, "에티켓" 에 대한 생각
셋째, 주공의' 신중형',' 예치' 사상의 영향
제 2 장 봄과 가을의 법적 사상
제 1 절 관중
첫째, "곡창은 예절을 알고, 의복은 영욕을 안다."
둘째, "구법 개정" 과 "일반법"
섹션 ii 하위 제품
첫째, 인사와 개혁을 중시한다.
둘째, 주형서, 성문법 발표.
셋째,' 폭' 을 민으로,' 맹렬한' 을 민으로 삼는다
제 3 절 노자
첫째, 자연법을 옹호하다
둘째, 공격은 인법이다
셋째는 무위, 소국 과부민, 이익소송의 사상이다
제 4 절 공자
첫째, "의식" 과 "자비" 를 결합한 사상
둘째, "도덕 위주, 처벌은 보배" 라는 사상이다
셋째, "국민에 집권"
제 3 장 전국 시대의 법적 사상
제 1 절 묵자
첫째,' 서로 사랑하고, 서로 호혜한다'
둘째, 법적 기원 이론 및 보상 및 처벌 이론
제 2 절 맹자
첫째, 자비로운 정치 사상
둘째, 민귀폭군 벌목론 면제
셋째, "현자를 공경하라", "법을 지키면 안 된다"
넷째, 교육을 강조하고 처벌을 구하라
다섯째, 성선론
제 3 절 순자
첫째, 유물주의 자연관과 예의의 기원
둘째, 예의라는 관념
셋째, 법의 사상을 중시한다
넷째, 성현치국론
다섯째, 성악론
제 4 절 장자.
첫째, 자연법을 숭상하고 인법을 비판한다.
둘째, 의식, 음악, 인을 비판한다
셋째, "성인" 과 "지식인" 을 비판한다
넷째, 군주와 권력을 비판한다
다섯째, "절대 무위" 이론과 "지덕의 세계" 이론
제 5 절 상양
첫째, 정치 개혁의 이념
둘째, "법에 따라 국가 통치" 의 법치 이론
셋째, "처벌은 등급이 없다" 는 생각
넷째, 중형사상과' 형벌 대형'
다섯째, "벼슬을 스승으로 삼다", "법을 교훈으로 삼다"
제 6 절 한비
첫째, 한비법치관의 이론적 근거-역사 진화론과 인성론
둘째, 군주가 주를 이루고, 마술은 서로 보완한다.
셋째, 한 페이의 법치주의의 주요 내용
넷째, 한비법치관이 중국 전통 법률 문화에 미치는 영향.
네 번째 장은 진나라와 한 왕조의 법적 사고이다.
제 1 절 진시황과 리스
첫째, 분봉제를 폐지하고 군현제를 실시한다.
둘째, 극단적인 군주제를 유지한다
셋째,' 법치' 를 제창하고 엄한 형벌을 실시한다.
넷째, 문화전제를 실시하다
섹션 ii 지아 이순신
첫째, "인민 대중" 과 "다른 세력을 공수한다" 는 이론
둘째, 예법의 결합은 예식을 위주로 한다
셋째, "수치심은 의사보다 못하다" 는 특권 사상
제 3 절 유항 (한문제)
첫째, 농민을 감상하고 경망하다.
둘째, 법을 취하여 형벌을 예금하고, 가혹하게 가다.
셋째,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겸허하게 상담할 수 있다.
섹션 iv dong Zhongshu
첫째, "백가를 파면하고, 유교를 독존한다" 와 "당기를 통일하다", "법도를 분명히 하다"
둘째, 세 가지 기본 원칙과 다섯 가지 영구 원칙
셋째, 도덕은 주요 처벌과 보조 처벌의 이론이다
넷째, "봄과 가을" 과 "원죄"
제 5 절 왕복
첫째, 정치를 위해서는 먼저 국민을 보호하는 것이다.
둘째, 도덕에 치중하다
셋째, 명형
넷째, 좋은 인재를 쓰다
제 6 절 중장통
하나는 사람 중심적이고, 천도는 마지막이다
둘째, 덕육을 기초로 벌을 보조한다.
셋째, 제도를 변화시켜 일을 쉽게 처리할 수 있다.
다섯 번째 장은 위진 남북조 시대의 법적 사상이다.
제 1 절 조조
첫째, "규칙, 의식; 어수선하고 어차피 형벌이 우선이다. "
둘째, "오직 행동" 과 "법을 아는 사람을 선택하여 형벌을 한다"
셋째, 보상과 처벌과 법치를 명확히 한다
제 2 절 제갈량
첫째, 시세 정세, 입법법 집행
둘째, "엄명과학, 상벌은 반드시 믿어야 한다"
제 3 절 왕필
첫째, "자연 교육" 이론
둘째, 무위 이론
셋. 엄한 형벌과 준법에 반대하다
제 4 절 노강
첫째, "선생님이 유명할수록 자연 스럽다" 는 이론
둘째, "육경을 오물로 하고, 인을 악취로 삼는다"
셋째, "처벌은 폭력을 처벌하는 기초이며, 지금은 착한 사람을 위협한다."
제 5 절 두우
첫째, "문직, 듣기 금지."
둘째, 입법 "형명은 반드시 심사해야 한다"
셋째, "법은 양전하를 기초로 물수제를 만든다."
섹션 VI 장 페이
첫째, "이성통법" 과 "예의와 법 준수"
둘째, "범죄자 이름" 의 내용과 중요성
셋. 몇 가지 법률 용어의 정의
섹션 VII 리우 얀
첫째, "반복적 인 체벌" 이론
두 번째는 "법률을 통일하고, 간소하고 빠뜨리지 않는다" 는 입법 이념이다
셋째, "법은 범죄를 결정하고, 모든 것은 법에 의해 제정되어야 한다" 는 법 집행 사상
제 6 장 수와 당나라의 법적 사상
제 1 절 수문제
첫째, 합병을 억제하고 세금과 부역을 줄인다
둘째,' 가볍고 무겁지 않다', 고민을 줄이고 귀를 찢는다
셋째, 신중하게 복역하고 공평하게 법을 집행한다
넷째, 행정 체제를 정비하고 관직을 선정한다.
제 2 절 이세민 (당)
첫째, "군은 나라에 의지하고, 나라는 국민에게 의지한다."
둘째, 법이 관대하고 엄정한 입법사상.
셋째, 인현, 쉽게 스승이 된다
제 3 절 류종원
I. 국가, 군주 및 법의 기원
둘째, 자연 처벌 이론과 사법 계절 이론에 반대한다
셋째, 예법 통일론
넷째, 국경 설정, 핵 이름, 모든 세금 부과.
제 4 절 유우석
첫째, 법제에 의지하면 사람이 승천하게 된다.
둘째, 법대, 치국.
제 5 절 백거이
첫째, 형벌, 의식, 도를 병용하다.
둘째, 먼저 부자가 된 후에 가르치고, 감옥 조치를 중지하다.
셋째, 큰 죄를 관리하고 작은 죄를 용서하라
넷째, 사법 공무원을 신중하게 선택하십시오.
동사 (verb 의 약자) 체벌 폐지
제 7 장 송원 시대의 법적 사상
제 1 절 포청
첫째, 입법은 국민에게 관심을 갖는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둘째, 관료주의를 없애고 청관을 선택한다.
셋째, 엄격한 법 집행, 권세 있는 사람을 피하지 않는다
제 2 절 왕안석
첫째, 폐단을 없애고, 제때에 입법하다.
둘째, 좋은 법을 만들고 합병을 억제하십시오.
셋째, 예법과 함께 덕주형을 사용한다.
넷째, "유죄에는 계획이 있지만, 규율과 법을 준수해야 한다"
다섯째, "나쁜 관리, 법이 있고 지키지 않는다"
제 3 절 주
첫째, "법, 세계의 원칙"
둘째, 덕치와 중형의 결합
셋째, 정치 개혁과 인간 통치
넷째, 감옥의 정의, 나는 형벌을 기꺼이 사용한다.
동사 (verb 의 약자) 는 인민과 지방세에 대한 동정이다
제 4 절 노야가 출채하다
첫째, 유학을 숭상하고 문화 통치를 표방한다
둘째, 입법 커스터마이징, 처벌은 관대하고 신중하다.
셋째, 상벌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이기적이지 않고, 강권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제 8 장 명나라와 청 왕조의 법적 사상
제 1 절 구준
첫째, 독일, 의식, 정치, 형벌의 결합은 교육 위주이다.
둘째,' 경제협력과 정의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입법은 시간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셋째, 법 집행은 "반석처럼 견고하고, 신용을 사계절처럼 지킨다"
넷째, 신중한 처벌과 동정심 많은 투옥
다섯째, 입법은 편리함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제 2 절 황종희
첫째, 군주독재를 비판하다
둘째, * * * 의 통치
셋째, 학교는 정치를 토론한다
넷째,' 천하의 법' 을 확립하고' 일가의 법' 으로 나아가다
다섯째, 공업을 병행하다.
제 3 절 애신각로 엽선 (강희)
첫째, "실용 교육" 과 "상덕 연수생"
둘째, 관치를 중시하고 탐욕을 징벌한다.
제 9 장 현대 법률 사상
제 1 절 홍수전과 홍인영
첫째, 홍수전은 봉건적이고 평등을 주장하는 법률사상을 반대한다
둘째, 홍인구의 법률사상은 자본주의 요소를 지니고 있다
섹션 2 강유 웨이
첫째, "숫양 3 세 이론" 과 개혁 사상
둘째, 입헌 군주제를 주장한다
셋째, "대동서" 의 "형벌 치료" 이론
제 3 절 양계초
첫째, 유신 변법 구제에 대한 생각
둘째, 민권과 입헌 군주제를 제창한다
셋째, 법치와 인간 통치의 결합에 대한 생각
제 4 절 심가본.
첫째, 법리학 연구에 중점을 둔다
둘째, 중국과 서양의 합벽 사상.
제 5 절 손중산
첫째, 법치와 민주주의의 결합에 대한 생각
둘째, 5 권 헌법 사상
셋째, 법률 제도를 개혁하기로 결심했다
문헌학
부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