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모두 시모가 있습니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모두 시모가 있습니까?

섣달 그믐날, 설날, 정월대보름, 청명절절, 단오절, 칠석절, 추석, 중양절, 섣달 8 절 문화 현상으로서, 그것은 실제로 인류 문화 발전의 심오한 법칙을 반영한다. < P > 문화는 인간의 지혜와 노동창조의 산물이자 인류가 객관적인 세계와 자신의 주관세계를 개조한 산물이다. 넓은 의미의 문화에는 물질문화와 정신문화가 포함된다. 좁은 문화는 정신문화만을 가리키며 언어문자, 문학예술, 과학기술, 도덕윤리, 정법제도, 문화재 전장, 종교신앙, 철학미학, 풍속습관 등을 포괄한다. 고대에는 교통의 단절과 교제가 드물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씨족과 부족에 따라 각지를 별거한 후 점차 더 큰 민족으로 융합되었다. 그들은 자신의 언어문자를 만들고 그에 따라 자신의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창조해 자신의 * * * 같은 심리상태와 * * * 같은 풍속 습관, 각종 * * * * 같은 규칙과 제도를 형성했다. 생산 방식과 생활방식을 포함해 그들의 종교 철학 미학 과학기술을 승화시켰다. 정신문화는 정치법 제도, 도덕윤리, 종교철학, 대부분의 문학예술 등 사회이데올로기적인 문화로 나눌 수 있는데, 이들은 사회경제 기초의 변동으로 인해 혹은 늦게 또는 일찍 상응하는 변동을 일으킨다. 또 다른 종류는 언어문자, 과학기술, 상당 부분의 풍속 습관과 일부 문학예술 (음악, 춤, 미술, 조각, 건축, 곡예, 서예, 문학 속 산수시, 사랑시 등) 과 같은 사회이데올로기성이 없는 문화다 문학예술은 후세 사람들에게 계속 심미의 매력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왕왕 더욱 영속적인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전통문화와 현대문화의 관계를 토론할 때, 상술한 두 가지 문화의 구분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후자의 전통이 전자보다 더 견고하기 때문이다. 그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는 문화 축적의 병존상태로 더 많이 나타난다. 전자는 문화 발전에서 현대문화의 전통문화에 대한 승화와 초월으로 더 많이 나타난다. < P > 일반적으로 전통문화는 끊임없는 창조에서 형성되며, 끊임없는 창조에서 돌파되고 혁신되어 현대로 나아가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뒤처진 문화는 항상 선진 문화로 대체되고, 오래된 전통은 항상 현대 경쟁에서 새로워진다. 어떤 의미에서 현대화는 선진화이다. 이런 선진성은 역사의 수직과 세계 수평의 이중 비교에서 식별되고 확정되었다. 플레하노프는 당시 세계 각국 문학의 상호 영향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후입민족의 문학이 항상 선진 민족의 문학에서 공부한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러시아 문학은 프랑스 문학에서 공부한 적이 있다. 당시 유럽의 문학은 아프리카 문학에서 거의 배우지 못했다. 사실 문화 전체가 새로운 과정을 선보이는 과정에서 후입민족과 국가도 항상 선진 민족과 국가로부터 배운다. 우리 나라의 역사도 이 점을 충분히 설명했다. 중화민족은 유구한 문화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 조상은 일찍이 휘황찬란한 문화를 창조한 적이 있다. 고대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일본은 오랫동안 중국의 선진 문화에서 공부했다. 근대에 이르러 우리 나라는 통치계급의 부패와 폐관쇄국의 잘못된 정책으로 우리 문화를 뒤처지게 했다. 이로 인해 민족 생존의 심각한 위기가 발생하여 열강에 의해 도살되어 왕따를 당했다. 그래서 아편전쟁 이후, 대대로 식견 있는 선비, 위원, 임측서에서 세계 각국의 풍토 지리를 소개하고, 홍수전, 홍인규는' 임금신편' 을 집필하고, 증국판, 장지동은' 중학교를 체질로, 서학을 용용으로' 를 제창하고, 강유위, 양계로의' 를 제창했다. 일본은 서양에서 먼저 공부했기 때문에 그 문화가 중국보다 선진했기 때문에 중국도 일본 문화에 대한 학습에서 많은 이익을 얻었다. 5 월 4 일 신문화 운동의 제창' 덕씨' 와' 싸이 씨' 는 우리 문화가 대규모로 현대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음을 더욱 보여준다. 중국의 선진 지식인들이 서방에서 온 마르크스주의를 받아들이는 것은 바로 이런 현대화 선택의 중요한 부분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으로서 당시 세계에서 가장 선진적이고 과학적이었기 때문이다. 마르크스주의의 지도 아래 현대 중국의 혁명과 건설은 문화의 심오하고 광범위한 변화를 포함하여 국가를 크게 변화시켰다. 이것은 모두 현대문화의 건설이나 문화 현대화 과정에서 외국 민족에게 선진 문화 학습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 P > 하지만 각 나라와 민족의 전통문화는 항상 자신의 우월한 길이를 가지고 있으며, 이런 전통문화는 특정 국가와 민족의 존재의 역사적 상징이자 현대문화 발전의 전진의 기초이기도 하다. 전통 문화의 중요성을 무시하는 것도 옳지 않다. 우리나라 문화 현대화 과정에서 우여곡절이 없는 것은 아니다. 오사시대에 제기된' 공가점 타도' 라는 구호는 중국 전통유가문화를 철저히 부정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문화대혁명' 에서 제기된' 봉자를 부수고 흑품을 수리하다' 는 봉건주의, 자본주의, 사회주의 각국이 창조한 전통문화를 일률적으로 부정했다. 그 결과 한 번은 신문화 건설에서' 전반서구화' 하는 경향이 생겨났고, 다음번에는 당시 소련이 존재했던' 무산계급 문화파' 와 같은 유치한 성향이 생겨났다. 빈평지에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려는 시도였다. 실천은 이러한 경향들이 모두 잘못되었다는 것을 보여 주며, 문화 전통이 한두 세대 동안 단절되어 우리 문화 건설이 큰 굽은 길을 걷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전통 문화는 정수와 찌꺼기를 모두 가지고 있다. 문화가' 새로운 것을 선보이다', 현대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마오쩌둥은 이미 말했듯이, 우리는 전통문화에 대해' 그 정수를 취하고 그 찌꺼기를 버려야 한다' 고 말했다. 사실, 전통문화 중 일부는 시대에 뒤떨어졌을 뿐만 아니라 부패하고 해롭기 때문에 단호하게 도태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유용하며, 반드시 계승하여 새로운 문화에 흡수해야 한다. 또 다른 것은 낡았지만 사회주의의 새로운 문화를 구성할 수는 없지만 선인이 만든 전통문화의 역사적 상징으로 문화 축적의 전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보존하고 보존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문학예술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우리나라의 전통 희곡과 같이 봉건 미신과 음란물을 선전하는 사람들은 도태될 것이다. 긍정적인 사상적 내용과 혁신적인 전통예술 형식을 갖춘 일부 재생극들은 사회주의 연극의 일부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또 많은 전통 우수 연극과 기예가 조상의 창조로서, 앞으로 많은 관중이 없어도' 국치' 로 보존해야 한다. 5 월 4 일' 이후 어떤 사람들은 전통' 경극' 을 일률적으로 욕했다. 문화대혁명' 에서 낡은 희곡극에 대해 일률적으로 공연을 금지하는 것은 모두 전통문화에 대한 분석이 부족한 잘못된 관행이다. 이 교훈은 오늘 반드시 잘 배워야 한다. < P > 전통문화와 현대문화의 관계를 잘 처리하는 것은 우리 나라가 오늘 덩샤오핑 이론과'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의 지도 아래 중국특색 있는 사회주의 문화를 건설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이런 문화는 마르크스주의의 지도 아래 세계, 미래, 현대화, 민족 과학 대중을 향한 새로운 문화다. 우리는 이런 문화가 당대 문화의 선진 방향을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오늘, 우리는 비판적으로 계승된 기초 위에서 우리 민족 문화의 우수한 전통을 보존하고 발양하는 것을 매우 중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각 민족 문화에서 모든 선진적인 것을 겸허하게 계속 배워야 하며,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건설하는 수요에 근거하여 미래를 이끌 수 있는 과학적 법칙에 부합하는 민족적 특색을 창조하고, 많은 인민 대중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고, 그들의 전반적인 자질을 높일 수 있는 것을 창조해야 한다 즉, 우리는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 과정에서 민족 문화와 현대 문화를 통일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전통의 민족허무주의 성향과' 전반서구화' 를 전반적으로 부정하는 경향에 계속 반대해야 하며, 동시에 우리는' 모든 것이 선조의 좋은 것' 이라는 맹목적인 복고풍주의와 맹목적인 배외주의 경향에 반대해야 한다. 우리는 전통문화든 외국민족문화든, 그것들이 확실히 우수하고, 우리가 오늘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데 반드시 흡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물건들은 또 부패하고 해롭고, 우리가 오늘 버려야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리고 역사 문화 유산으로서 반드시 보존하고 후대에 전해야 하는 것은 반드시 각각 다른 태도를 취해야 한다. 모든 선진적인 것들, 우리는 반드시 단호하게 배워서 나를 위해 사용해야 한다. 뒤떨어진 모든 것을 우리는 당연히 단호하게 도태하고 버려야 한다. 배워야 할 것은 배우지 않고 단호하게 가져오지 않고, 잃어버리지 않고, 탄저병을 계속 보배로 삼는 것은 반드시 우리가 새로운 선진 문화를 건설하는 데 불리하다. 보존해야 할 역사문화의 유적이 보존이 잘 되지 않고 심지어 마음대로 파괴된다면 인류문화의 죄인이 될 것이다. < P > 우리나라는 광활한 다민족의 나라로, 각 민족마다 고유한 전통문화가 있으며, 자연조건과 역사적 이유로 동부와 서부, 도시, 시골도 문화 발전 수준에 큰 차이가 있다. 따라서 민족의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를 건설에서 통일하려면 확실히 긴 역사적 과정이 필요하다. 문화의 발전에는 반드시 전제 조건, 즉 경제의 발전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한 국가, 민족 또는 지역은 모두 경제 발전이 있어야 문화 발전을 할 수 있다. 개혁개방의 새로운 시기에 우리나라는 경제의 고속 발전에 따라 문화의 발전도 매우 빠르다. 그러나 각지의 경제와 문화의 발전은 또 매우 불균형하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문화를 전면적으로 현대로, 모든 수준과 방면에서 세계 선진 문화의 선두로 나아가려면, 의심할 여지 없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갈 길이 멀다. 문화 현대화 과정에서, 우리는 각 민족의 문화를 계속 각자의 특색을 가지도록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해야 하며, 세계 다문화의 광범위한 참고에서, 다른 사람의 선진적인 것을 단호히 "들어오세요" 라고 단호하게 언급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 문화를 더욱 다채롭게 하고 과학기술 방면에서 세계 선진 수준을 따라잡을 수 있다. < P > 우리 나라는 또 13 억의 인구가 있는 대국이며, 우리 조상은 세계문화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한 적이 있다. 오늘날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건설하는 중국 인민은 문화적으로도 세계에 더 큰 공헌을 해야 한다. 우리가 전통문화와 현대문화의 관계를 잘 처리하고, 진정으로 민족문화의 우수한 전통을 빛내고, 세계의 모든 선진 문화를 과감하게 받아들이고, 이를 바탕으로 자주 혁신해야 우리가 건설한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를 더욱 광범위하게' 외출' 할 수 있고, 세계문화의 다원적인 구도에서 응당한 광채를 낼 수 있다. 우리는 반드시 이 목적을 위해 힘겨운 노력을 꾸준히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