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 인본주의 사상과 서구 인본주의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간략한 고찰
유교 인본주의 사상과 서구 인본주의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간략한 고찰
유교 인본주의 사상과 서구 인본주의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간략한 논의
유교는 가정 질서의 안정과 의례 및 법적 위계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군주제를 존중하는 반면, 서구 인본주의는 교회의 이념적 속박에 대응하여 인간의 자유를 달성하기 위해 신성을 인간 본성으로 대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러분을 위해 편집한 것입니다. 누구나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유교 인본주의 사상과 서구 인본주의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간략한 고찰 1부
논문 키워드 : 유교 인본주의 사상, 서구 인본주의, 집단적 기준, 개인적 기준
>논문요약: 인문학 발전의 역사적 하늘 아래 동양과 서양 모두 인류 문화 발전에 기여해 왔다. 동양문화는 집단지향적인 동양문화전통이 형성되었고, 반대로 서양인본주의는 개인지향적인 서양문화유전자를 형성하였다. 시장경제가 가져오는 사회구조의 역사적 변화와 사회·문화적 가치가 점점 다양해지는 상황에서 동서양 인문문화의 유익한 부분을 발굴하는 것은 조화로운 문화발전과 사회건설에 있어서 큰 의의를 갖는다. 조화로운 사회.
인문학 발전의 역사적 하늘 아래 동서양 모두 인류 문화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인본주의는 언제나 서구 문화의 기본 특성이자 요소 중 하나로 여겨져 왔으며, 르네상스를 시작으로 자유, 평등, 개인 해방을 주된 정신으로 하는 인본주의는 산업 근대화의 성공과 함께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서구 사회에서는 인본주의가 서구 사회에서 꽃피우고 풍성한 열매를 맺는 것이 서구 문화의 기본 정신이 됩니다. 그렇다면 유교문화를 핵심으로 하는 동양문화도 인본주의적 사상을 담고 있는 것인가? 서구 인본주의와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저자는 유교로 대표되는 동양문화에는 인본주의적 사고가 풍부하며, 서구 인본주의와의 차이점은 주로 가치지향의 차이에 있다고 본다. 아래에서 비교해 보겠습니다.
동양의 인본주의 사상은 먼저 유교로 대표되는데, 유교 문화의 핵심은 인(仁)사상이다. Ren은 원래 특정 국가의 일상 예절을 말하며 두 사람이 서로 인사하는 행동, 즉 일종의 겸손을 나타냅니다. 공자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이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공자는 인자한 사람은 남을 사랑한다고 말했습니다. 공자의 인본주의 사상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공자는 “자연은 비슷하고 습관은 멀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모두 사람을 중심으로 실생활을 출발점으로 삼았고 모두 반대했다. 아니면 신학을 제쳐두십시오. 삶에 대해 긍정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십시오. 유교에서는 인(仁)의 이론을 주창하는데, 가까운 친족에서부터 만인에 대한 보편적 사랑에 이르기까지, 만인에 대한 보편적 사랑에서 왕에 이르기까지 '백성에게 베풀고 만인에게 이익을 주는 것'을 말하며, 사회의 모든 생명체를 긍정적인 삶의 태도로 대하고,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닌 대인 관계. "자신을 확립하려면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고, 자신을 달성하려면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는 생활 정신은 높은 이상을 가진 중국 사람들의 세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역서전과』에 나오는 '하늘은 활발히 움직이고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한다'는 전건정신은 중화민족의 정신을 반영한 것이다. 서구 인본주의는 신학적 인간지배에 반대하고 인간의 이성적 정신을 고양하며 현실적인 삶의 행복을 추구하고 다양한 인권의 회복을 요구하는 것에서 출발하는데, 이는 신흥 부르주아지의 진취적이고 낙천적인 정신을 반영한다. 인간 밖의 귀신과 신의 세계를 다룰 때 유교는 분명히 유보적인 태도를 취했고 이는 중국의 무신론적 사고에 객관적으로 영향을 미쳤습니다. 유교에서는 인간의 현실세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인간의 정상적인 생명권과 생존권을 위태롭게 하는 기준에 따라 일을 처리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반면에 서구 인본주의는 신권적 권위에 대한 탄압에 명백히 반대하며, 봉건적 신권적 권위의 지배를 타도해야만 인간이 완전한 해방을 이룰 수 있다고 믿습니다.
2. 유교 인본주의 사상과 서구 인본주의의 차이점
첫째,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있어서 유교에서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하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한다. "자연과 자연의 관계", "인간 단결" 서구 인본주의는 인간의 욕망과 요구를 출발점으로 삼고 자연을 정복하고 약탈하는 방법을 채택하며 "자연과 인간의 투쟁"이라는 개념을 강조합니다. 『주역』은 유교 오경 중 첫 번째인 『천인합일』 정신의 문화적 함축을 담고 있으며, 『주역』은 이 정신을 더욱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데, 주로 사람이 자연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해하며 자연에 적응해야 한다. 자연은 자연으로부터 배우고 인간의 생존 능력을 끊임없이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인간은 인류의 이익을 위해 자연을 통제되고 적절하게 이용하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발전을 이룩해야 한다. .
둘째, 유교적 인본주의는 집단을 기반으로 하고, 서구의 인본주의는 개인을 기반으로 한다. 유교적 인본주의 사상은 가족, 가족, 국가 등 집단적 이익을 중시하며, 개인의 이익은 집단적 이익에 기초해야 하고, 효와 형제애는 가족의 핵심이며, 나라에 대한 충성을 기본 가치로 삼는다. 그러므로 집단주의는 유교지향의 주요 가치이다. 반면에 서구 인문주의는 개인의 이익과 권리를 중시하며 개인의 자유, 개인의 투쟁, 개인의 권리를 강조하며, 사적 권리와 재산은 신성하고 침해할 수 없는 것이며 때로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국가의 이익을 무시하기도 합니다.
셋째, 유교적 인본주의는 지혜보다 선함을 강조하는 반면, 서구 인본주의는 자연과학과 합리성을 중시한다.
유교는 개인의 선함을 가장 큰 목표로 삼아 사람의 도덕적 완성을 중시하고, 극기와 예의 회복을 강조하며, 수양과 가정 경영을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도덕적 요구로 강조합니다. 중국은 오랫동안 농업경제 시대에 있었기 때문에 자연과학과 기술에 대한 요구가 그다지 높지 않았다. 객관적으로 유교는 자연과학 지식의 발전에 관심을 두지 않고 오히려 사람들의 지식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자신의 성격과 국가질서의 안정. 그러므로 유교는 '덕에 의한 통치'를 매우 중시하며 중국 사회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동종서는 “사익을 추구하지 않고 친분을 바로잡는 것”이라는 유명한 주장을 내세웠는데, 실제로는 유교적 인의 종교화를 조장하고 촉진했으며, 중국 전통 윤리 문화에서 이익보다 정의를 중시하는 경향을 객관적으로 형성했습니다. 이는 중국 국가의 발전에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서구 인본주의는 자연과학적 지식을 중시하는데, 고대 그리스 시대의 '덕은 지식이다'부터 현대 베이컨의 '아는 것이 힘이다'에 이르기까지 서양에서는 지식을 존중하는 탁월한 전통이 형성되어 왔다. 유럽 자본주의 사회의 발전과 함께 현대 유럽 자연과학 역시 자연철학의 발전을 이루었고 발전시켰습니다. 자연철학은 자연과학과 이성을 중시하며 중세의 독단적인 봉건신학에 반대하여 인간과 자연을 신학의 지배하에 해방시키려고 노력한다.
3. 계몽주의와 둘 사이의 비교의의
유교적 인본주의와 서구의 인본주의는 동서양의 두 가지 주요 문화 전통의 주류 가치이며, 그리고 둘 다 각자의 사회의 발전과 진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유교 문화의 현대화는 서양 문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특히 오늘날 문화 세계화 시대에 문화 다양성의 발전은 점차 동양 문화의 가치를 실현해 나가고 있으며, 오늘날 세계화 시대가 직면한 일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동양 문화는 큰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현대화에 적응하기 위해 전통문화를 개선하려면? 세계화 시대의 발전과 문제 해결이 최우선 과제가 되었습니다. 자연과 인간의 합일, 생명의 조화, 개인에 대한 전체의 중요성 등 유교적 인본주의적 사상의 내용은 모두 합리적이며, 이러한 내용을 재해석하는 것은 오늘날 인류의 발전에 있어서 필연적으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사회주의 근대화 과정에서 서구 인문주의 사상에서 파생된 자유, 평등, 인권, 법치 등의 근대적 문화정신 역시 서구 르네상스 이후 인본주의에서 직접적으로 유래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 그들은 과학, 합리성 및 개인의 권리를 존중합니다. 이러한 요소는 본질적으로 현대성이 부족한 중국에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이를 신중하게 연구하고 배워야 중국의 현대화 건설에 도움이 됩니다. 동시에, 두 문화는 각자의 시대의 산물이며 필연적으로 고유한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로에게서 배울 때 우리는 그 단점을 인식하고 동일한 실수를 피해야 합니다. 유교적 인문사상은 전체의 안정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개인의 합리적인 욕구와 요구를 무시함으로써 사회발전의 의욕이 부족하고 오랫동안 봉건적 농업경제의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국민생활의 질을 수준높게 발전시켜 궁극적으로는 현대의 낙후된 역사적 현실을 초래하게 됩니다. 우리는 전통문화를 발전시킬 때 경각심을 갖고 다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아야 합니다. 서구 인문주의는 인간의 자연 정복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오늘날의 환경 위기와 에너지 고갈을 초래하고 있으며 이는 인간의 다양한 욕망과 요구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인간 본성에 있는 온갖 악한 본성을 증식시키고 사회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혼란, 도덕적 쇠퇴, 사람들의 삶에 불안과 두려움을 가져오는 것은 서구 인본주의의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이며 과학적으로 요약되어야 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사회주의를 건설하고 현대화를 추진할 때에는 인간의 전면적이고 자유로운 발전을 위한 맑스주의사상을 지도하며 서구 인문주의의 현대인권문화, 법치주의, 자유과학과문을 배우며 민족문화를 발전시켜야 합니다. 문화의 활력을 현대화의 정점에 이르게 하며 조화로운 사회주의사회의 요구에 맞는 선진문화를 혁신발전시킨다.
참고문헌:
[1] 양보준. 공자의 번역과 주석[M]. 베이징: 중화서적회사, 1980.
[2]양보준. 맹자 번역 및 주석 [M]. 베이징: Zhonghua Book Company, 2005.
[3]장춘년. 이성에서 신앙으로 - 이탈리아 인문주의 연구[M]. 항저우: 절강인민출판사, 1996. 유교 인본주의 사상과 서구 인본주의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간략한 고찰 2부
유사점
(1) 둘 다 사람과 인간 사회에 초점을 맞춘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의 사상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강조하는 인본주의 정신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본주의 사상은 서구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공자는 인자한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맹자의 '본성은 선하다', 순자의 '본성은 악하다', 동중서의 '삼원리와 오불불일치', 그리고 '인간의 관계'를 주장한다. 하늘과 사람' 등은 모두 인간사회에 관심이 없다.
(2) 그들은 모두 도덕을 정치의 기본으로 여기며, 도덕을 바로잡는 것이 나라를 부흥시키고 나라를 구하는 근본이라고 믿습니다. 공자는 '의례와 음악의 붕괴'의 근본 원인을 사람들의 도덕적 타락으로 여겼습니다. 따라서 유교의 핵심은 '인'과 '예'의 이론입니다. '인(仁)'은 매우 풍부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그 핵심 내용은 '남을 사랑하는 것'이며, 부모와 형제를 사랑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모든 사람에 대한 보편적인 사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공자는 개인의 도덕심리학에 이상정치를 회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외부적 규범의 강제적 제약을 인간 마음의 내적 의식적 요구로 전환시켜 윤리적 규범과 심리적 욕구를 통합시켰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도시국가의 정치를 잘 관리하려면 사람의 영혼을 향상시키고, 좋은 시민을 양성하고, 덕으로 사람을 가르치고, 덕으로 사람을 다스려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차이점
(1) 인간 속성에 대한 초점이 다릅니다. 유교는 '사회적' 사람을 강조한 반면, 고대 그리스 사상가는 특히 '개인' 사람을 강조했습니다. 유교는 모든 사람이 사회와 가족 내에서 자신의 책임과 역할을 완수해야 한다고 믿으며, 윤리적 가치를 장려하고, 사회적, 윤리적 관계에서 모든 사람의 위치를 강조합니다. 그리스 소피스트 중 한 사람인 프로타고라스는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고 믿었으며,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을 강조했으며, 그들의 논평과 추측은 전적으로 개인적인 관점과 이해관계에 기초한 경우가 많았다. 권위를 부정하고 혁신에 도전하세요.
(2)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다루는 관점이 다릅니다. 유교는 사회의 위계질서를 강조하고,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인간의 평등을 강조합니다. 유교에서는 윤리적 원칙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유교인의 눈에는 '삼원리와 오불변원리'가 자연의 영원한 법칙입니다. 공자가 추구하는 의례와 음악의 사회는 사실상 위계를 유지하려는 시도입니다. 군주제 통치 체제 하에서 우열의 순서. 이는 권위주의적인 정치 체제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고대 그리스 소피스트의 급진주의자들은 도시 국가에 존재했던 명백한 계급 차별과 불평등에 반대하고, 도시 국가의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 재산, 인종의 평등 실현을 요구했습니다. 스토아학파는 모든 사람이 합리적이고 평등하게 태어났다고 믿었으며,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자연적 인권, 자유, 평등에 대한 서구 인본주의의 핵심 이론을 제시했으며, 현대 서구 민주정치 출현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
(3) 자연과학의 연구 태도는 다르다. 유교는 인간과 자연의 합일을 강조하고, 자연과 인간의 합일을 강조하지만, 인간과 자연에 대한 연구에서 유교는 사회적이고 인문학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자연과학에 대한 탐구를 무시한다. 고대 그리스 사상가들은 자연과 인간을 탐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인문학적 정신은 합리성과 열정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이성은 세상을 이해하고, 기술을 발명하고, 우주의 자연의 신비를 탐구하는 힘입니다. 낭만과 행복,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동기.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과 인간의 생명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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