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다이 국적 티베트 국적 (2시간)

다이 국적 티베트 국적 (2시간)

다이족은 중국 소수민족 중 하나이다. 그들은 주로 Xishuangbanna Dai 자치주, Dehong Dai 및 Jingpo 자치주, Gengma, Menglian, Jinggu, Xinping, Jinping, Yuanjiang, Shuangjiang 및 윈난성 기타 지역에 거주하며 현재 인구는 1,075,128명입니다. 주로 농업에 종사합니다. 사원 탑, 대나무 탑, 대나무 다리는 독특한 건축 예술을 보여줍니다. 대족은 한나라와 진나라 시대에 그들의 조상을 "전월", "산", "요", "구랴오"라고 불렀던 오랜 역사를 지닌 민족이다. 지역은 "Dian Yue", "Shan", "Shan", "Liao"및 "Jiuliao"라고도 불렸습니다. 당송 왕조에서는 "Mangman", "Gold Teeth"라고 불렀습니다. 음이', '흰옷' 등으로 불리고, 원명대에는 '흰옷', '백의' 등으로 불렸고, 청나라 이후에는 '성상국'이라 불렸다. "파이이" 또는 "파이이". "다이(Dai)"는 이 민족 집단의 자칭 이름이다. 분포지역에 따라 '대리', '대야', '대나', '대표', '대단' 등 자칭 명칭도 신중국 건국 이후 통일됐다. 국가의 뜻에 따라 다이족으로서. 또한, 다양한 지역의 다이족은 관습과 의복 특성의 차이로 인해 "드라이 다이", "수 다이", "화야오 다이"라고 불립니다.

다이족은 그들만의 언어와 글을 갖고 있다. 다이어는 중티베트어족 중 장동어족의 장대어파에 속합니다. Dai 문자는 산스크리트어 알파벳의 병음 문자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원래는 Dai Li, Dai Na, Dai Biao 및 Jin Ping의 4개 문자가 있습니다. 현재 Xishuangbanna와 Dehong에는 두 개의 문자가 있습니다.

다이족은 외부인이 말을 타고, 소를 몰고, 짐을 나르고, 헝클어진 머리를 하고 마을에 들어가는 것을 금기시한다. 집 안에서는 화덕 위에 앉을 수 없습니다. 주인의 내부 방에 들어가거나 화덕 위나 건너편에 앉을 수 없으며 화덕 위를 밟을 수 없습니다. 발을 휘파람을 불거나 손톱을 자르는 것은 금기입니다. 옷을 베개로 사용하거나 베개 위에 앉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옷을 입을 때 상의는 높은 곳에서 말려야 하며 바지와 치마는 말려야 합니다. 낮은 곳에 들어갈 때에는 신발을 벗어야 합니다. 젊은 승려의 머리나 불상, 기타 불교 성물을 만지는 것은 금기입니다.

다이족은 일반적으로 소승불교를 믿으며, 많은 축제가 불교 활동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매년 다이력 6월에 열리는 물뿌리 축제는 이때 스님들과 친지, 친구들이 모여 성대한 연회를 열고 물을 뿌리며 축하를 나누는 행사이다. 물튀김 축제 기간에는 풍성한 와인과 음식 외에도 다이(Dai) 스타일의 스낵도 많이 제공됩니다. 다이족의 더 중요한 축제로는 테라와다(Theravada) 불교 축제인 폐쇄형 축제(Close Door Festival)와 개방형 축제(Open-Door Festival)가 있습니다. 신핑(Xinping), 위안장(Yuanjiang), 징구(Jinggu), 진핑(Jinping) 지역의 다이족은 봄 축제, 단오절, 중추절 등을 기념하며 내용과 활동은 현지 한족과 동일합니다.

시솽반나의 다이족 중에는 한 가족이 집을 지으면 온 마을이 도와주러 온다. 새 집이 완성되면 청년이 먼저 소머리를 들고 올라가는데, 축복의 노래를 부르자 중년 남자가 상자를 들고, 유부녀들이 이불을 안고 음식을 들고 하나둘 올라오더니 화덕 위에 삼각대를 세우고 상을 차렸다. 음식을 준비하고, 새 집을 축하하기 위해 노래도 불렀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행운을 상징하는 선물도 호스트에게 주었습니다.

다이족은 자신이 속한 마을의 사회신을 숭배하는데, 이를 '쿠라만'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수호신이라는 뜻입니다. 그들은 벼를 심기 전에 예배를 드립니다. 좋은 추수를 하고, 가을 추수 후에는 감사하는 것이 기도입니다. 각 가족은 공물을 준비하여 제사를 낭송한 후 모두가 식사를 합니다. 커뮤니티에 가입하는 신규 회원은 커뮤니티 신에게 닭고기, 와인, 베이컨 조각을 바쳐야 합니다. Yuanjiang 및 Xinping 지역의 Dai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Nagarjuna와 Dragon God을 숭배합니다. Yuanjiang Dai 사람들이 매년 음력 3월에 Nagarjuna를 숭배할 때 마을 전체가 붉은 황소를 죽이기 전에 그림을 그립니다. 흰색 재로 붉은 황소에 패턴을 그리고 빨간색과 녹색 천을 입고 황소에도 패턴을 칠합니다. 같은 달에는 가축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돼지를 죽여 '하늘의 신, 땅의 어머니'에게 제사를 드리기도 합니다.

인구가 약 5,416,021명(2000년 인구 조사 기준)인 티베트인은 주로 티베트 자치구와 칭하이(靑海), 간쑤(甘肃), 쓰촨(沙南), 윈난(雲南) 등 인근 성에 분포한다. 주로 축산업과 농업에 종사합니다.

티베트어는 중국식 이름이다. 티베트는 티베트어로 '보'라고 불리며, 이곳에 살고 있는 티베트인들은 스스로를 '티베트인'이라고 부른다. "티베트"는 지역에 따라 "Duiba"(Ngari 지역), "Zangba"(Shigatse 지역), "Weiba"(라사 지역), "Kham"(서부 쓰촨 지역), "Amdo"로 구분됩니다. (칭하이, 윈난, 쓰촨성 북서부 및 기타 지역). 티베트어는 지역에 따라 의상(Uizang), 캄(Kham), 암도(Amdo)의 세 가지 방언으로 나뉜다.

'세계의 지붕'으로 알려진 티베트는 아름답고 신비로우며 현재 130만 명이 넘는 인구 중 티베트인이 95%를 차지하고 있다. 티베트인은 중국의 고대 민족 중 하나입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진나라와 한나라 이전에 티베트 조상들은 야룽장보강 중류 양쪽에 살았습니다. 광활한 초원과 비옥한 물, 풀로 인해 대부분의 생산은 축산업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주로 양, 염소, 야크, 소. 그 중 야크는 몸집이 크고 털이 길며, 추위에 강하고 무게도 무겁다. 우유와 고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수송용 '고원의 배'이기도 하다. 농업은 주로 고지대 보리 재배를 기반으로 하지만 밀, 유채, 완두콩과 같은 작물도 재배합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를 위한 티베트 의상은 여전히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지역마다 의상이 다르며 이는 티베트 의상 문화를 연구하는 데 큰 가치가 있습니다.

티베트인들은 자신만의 언어와 글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은 중국-티베트어족의 티베트-버마어족의 티베트어파에 속합니다. 티베트어의 사용은 티베트인과 그들의 모국인 중앙 평원 지역 사이의 경제적 유대를 강화시켰습니다. 10세기부터 16세기까지 티베트 문화는 수백 년 동안 번성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불교 시리즈인 『강규』와 『텐규』 외에도 리듬, 문학, 철학, 역사와 지리, 천문학, 달력, 의학 등에 관한 논문도 출판되어 있습니다.

티베트 사람들은 열정적이고 쾌활하며 솔직하고 거리낌이 없습니다.

그들은 노래와 춤을 동료로 삼으며 자유롭게 살아간다. 티베트 민요는 선율이 좋고 조화로우며 선율이 좋습니다. 노래에는 다양한 춤이 동반됩니다. 춤은 우아하고 리듬은 활기차다. 그 중 탭댄스, 국장댄스, 선자춤 등이 가장 널리 퍼져 있다. 고지대 보리로 만든 참파, 버터, 고지대 보리주는 농부와 목동들의 주요 식량이다. 잔바는 고지대 보리나 완두콩을 튀겨서 만든 볶음면입니다. 참파에 버터차나 고지대 보리주를 섞어서 손으로 작은 공 모양으로 반죽한 후 드세요. 버터차는 1m 길이의 나무통에 벽돌찻잎을 붓고 소금과 버터를 넣은 후 긴 막대로 위아래로 두드려 다양한 재료를 고르게 섞는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티베트 동포들은 하루 동안 버터 차 없이 사는 것보다 3개월 동안 고기 없이 사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고지대 보리주(Highland 보리주)는 지역에서 생산된 고지대 보리로 만든 저알코올 술로, 남녀 노소 모두에게 인기가 높은 음식으로 주로 고기와 유제품을 즐겨 먹는다. Zhuanshanhui의 전통적인 티베트 축제는 Mufo 축제 및 산신 공경 축제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Ganzi 및 Aba 티베트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매년 음력 4월 8일 생일날 구룡잎수에 목욕을 하므로 부처님무축제라고도 불린다. 해마다 이 날이면 가르즈 티베트 지역의 원근인민들이 민족의상을 입고 파오마산과 제다강에 모인다. 사람들은 먼저 절에 가서 향을 피우고 기도하고 지폐를 태웁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산을 돌아다니며 신들을 숭배하고 그들의 축복을 기원합니다. 산 주변을 산책한 후 우리는 피크닉을 위해 텐트를 치고 티베트 오페라를 공연했습니다. 민요를 부르고, 국장무, 선자무를 추며, 기수들은 경마와 활쏘기 경기도 펼칩니다. 이 기간 동안 사람들은 물질 교류 활동과 기타 문화 및 스포츠 활동도 개최하게 됩니다.

꽃따기 축제는 ​​난핑현 보류에서 열리는 티베트 전통 축제입니다. 매년 음력 5월 5일에 이틀간 진행됩니다. 보유는 옛날부터 외딴 계곡에 모여서 사냥을 하며 살았으며, 나뭇잎과 동물의 가죽을 이용하여 옷을 만들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어느 날 Lianzhi라는 소녀가 아름답고 친절하며 영리하여 지역 사람들에게 황무지 개척 방법, 옷 짜는 방법, 바느질 방법을 가르쳤고 사람들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백합을 수집하기도 했습니다. 어느 해 5월 5일, 연지는 꽃을 따러 산에 올라갔다가 니켈 바람에 절벽에서 떨어져 죽고 말았다. 사람들은 너무 슬퍼서 이날 그녀를 기리기 위해 산에 꽃을 따러 갔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꽃따기 축제가 형성되었습니다.

황티베트 달력의 설날은 티베트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축제로, 의상을 입고 서로에게 새해 인사를 하고 사원에 가서 축복을 기원합니다. 음력 1월 15일에는 주요 사찰에서 제사를 지내고, 밤에는 집집마다 버터 등불을 밝힌다. 버터로 만든 라마의 작품은 밝은 색상과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으며 널리 유명합니다. 4월 15일은 석가모니가 부처가 되고 문성공주가 티베트에 도착한 날이라고 하며, 이를 기념하기 위해 여러 곳에서 종교행사가 열립니다. 7월, 추수철이 다가오면 농부들은 경전을 지고 밭을 돌아다니며 과일축제를 기념하며 그 해의 풍년을 기원합니다.

답변: yclqy1992917 - 서기 3급 9-14 18:16

2. 다이족의 언어

다이족의 언어는 중국-족에 속합니다. 티베트어족 동어족의 장대어족. 시솽반나(Xishuangbanna) 방언, 덕홍(Dehong) 방언, 진핑(Jinping) 방언으로 나뉜다. 다이족의 병음 문자는 산스크리트어 알파벳에서 파생되었으며 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1954년에 글쓰기 개혁이 실시되어 대나문자(Dehong), 따라문자(Xishuangbanna), 대표문자(Ruili, Gengma, Lancang 등), 금평대문자로 구분되었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다이어는 시솽반나(Xishuangbanna)와 더홍(Dehong)이라는 두 가지 언어입니다.

3. 다이족의 천문력

다이족은 자신들만의 전통 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어로는 "작은 달력"을 의미하는 "줄라 사하(Zula Saha)"라고 불립니다. 그 기원은 주(周)나라와 진(秦) 왕조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현재의 대(大) 달력은 명나라 이전에 시작되었습니다. 음력입니다. 다이 달력의 연도는 태양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인 태양년이고, 다이 달력의 달은 달의 한 주기를 기준으로 하는 음력 월입니다. 1년은 12개월로 나누어지며, 한 달은 30일, 짝수 달은 29일로 구성됩니다. 6월을 연초로 하여 그 첫 번째 달은 음력 10월과 동일합니다. 평년은 350~355일이고, 윤년은 384일이다. 다이 달력은 서기 638년에 시작되었습니다.

4. 다이족의 의학과 건강 관리

지식으로서 다이족의 과학 문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천 년 동안 다이족은 질병 퇴치 경험을 끊임없이 요약하고 풍부한 민간 처방을 축적했으며 수천 개의 약초를 수집해 왔습니다. 그 중 『당하야』(의학서)는 다이족의 중요한 의학문서이다.

기록에 따르면 다이족이 징용으로 이주했을 때 전염병으로 많은 마을이 죽었는데, 징용의 우두머리인 한 마을에서만 전염병으로 죽는 사람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모든 마을이 전염병으로 죽었습니다. 그들은 강하고 건강했습니다. 그들은 많은 분야를 개척했고 생산은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어느 날 보라는 노인이 야생과일을 따러 산에 올라갔다가 이 마을을 지나가다가 마을 사람들이 모두 건강해 보이는 것을 보고 마을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냐"고 물었습니다. 왜 그렇게 많이 먹나요?” 다들 힘이 세나요?” 마을 사람들이 그에게 말했다. “우리는 다른 건 아무것도 먹지 않았어요. 단지 우리가 처음 왔을 때는 모두가 산에 가서 야생을 따왔을 뿐입니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보 티야는 돌아온 후 다른 마을 사람들에게 이 상황을 알리고 모두에게 한 번 해보고 산에 올라가라고 조언했습니다. 야생 야채를 골라서 먹습니다. 모두가 자신의 병이 치료되기를 원했기 때문에 보의 치아의 지시를 따랐습니다.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실제로 효과가 나타나 질병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보디야는 모두가 직접 따온 야생 과일과 채소에서 샘플을 엄선하여 보존했습니다. 이제부터 마을의 누군가가 아플 때마다 환자가 같은 방식으로 먹을 수 있는 과일과 채소를 찾을 것입니다. 그 중 일부는 질병을 치료할 것이고 일부는 덜 뚜렷한 효과가 있을 것이고 다른 일부는 그렇게 될 것입니다. 먹으면 효과적이다. 이런 식으로 그는 누군가가 아플 때마다(당시에는 주로 말라리아) 각기 다른 종류의 질병을 치료해 왔고, 그 경험을 천천히 정리하고 축적해 나갔다.

점차적으로 질병이 줄어들고 사람들은 건강해졌습니다. 다이족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하는 포티야(Potiya) "모야(Moya)"라고 불렀습니다. 그 이후로 다이 의사들이 있었습니다. 글이 만들어진 후에야 기록되어 오늘날 다이족의 더욱 완전한 의학서가 되었습니다.

"전통 다이 의학 원고": 다이족의 고전 의학 작품입니다. 약, 처방 및 준비에 대한 전통 다이 의학의 이론과 치료 방법을 기록합니다. 월계수 잎에 쓴 '바예 사본', 닥나무 껍질을 얹은 종이에 베껴 쓴 '면지 사본' 등 현재까지 보존되고 있는 '바웨 사본'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이는 중국 의료유산의 보물이며, 현재 이 원고를 바탕으로 한문으로 된 『덕홍대약처방전』과 『시솽반나대약서』가 편집 출판되었습니다.

5. 다이족의 종교적 신념

다이족은 다이어로 "푸타 사사나(Puta Sasana)"라고 불리는 소승불교를 믿는 민족입니다. 이는 다이 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예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서기 6~8세기경에 다이(Dai) 지역에 소개되었습니다. 그 이전에 다이족의 조상들은 원시 종교라고도 불리는 다신교 숭배를 믿었습니다. 불교가 널리 전파됨에 따라 다이(Dai) 지역에는 불교 사원이 매우 흔하게 존재합니다. 특히 시솽반나(Xishuangbanna) 지역에서는 아이를 사찰에 보내 승려가 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인 것 같습니다. 특히 소년들이 8~10세가 되면 거의 모든 소년들이 승려로 살기 위해 절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들은 그곳에서 경전과 읽고 쓰는 능력을 배우고, 보통 1~5년 후에 집으로 돌아옵니다. 다이어에는 84,000개의 대장경이 있으며, 대부분은 월계수 잎에 새겨져 있으며 월계수경이라고 불립니다. 그 중 일부는 불교의 가르침에 기초하여 다이 승려와 재가자들이 개발하고 보완한 저작물입니다.

6. 다이족의 문학

민족 문학: 다이족은 장문의 시, 우화, 신화, 전설, 동화 등을 포함한 풍부한 민속 문학 및 예술 작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조수툰과 디무누오나", "어빙과 상뤄", "알루안의 이야기" 등 많은 유명한 장편시가 국내외에서 유명합니다.

에픽: "Bata Maga Peng Shang Luo"는 "남부 마스터 Pata Maga Pasa Dai"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족의 창조 서사시. 내용에는 세계의 창조, 인간의 형성, 다이족 조상의 탄생과 이주, 정착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다이족의 많은 신화적 이야기와 역사적 인물을 담고 있으며, 다이족의 고대 신화와 사회를 연구하는 고대 문서이다.

역사서: "역사"는 원래 "Nangsi Ben Menglu"( "Xishuangbanna Dynasties 연대기")라고 불렸습니다. 이 책은 1180년(대력 542년) 다이족의 지도자 바진이 시솽반나에 입성하여 징진전 왕국을 건국한 1950년 시솽반나 해방까지 다이족의 주요 역사적 사실을 연대순으로 기록하고 있다. 1947년에 운남대학교에서 간행된 이 책의 번역본이 있는데, 제목은 리푸이(Li Fuyi)의 『로사(魯史)』인데 번역은 1180년부터 1864년까지이다. 1958년에 장공진은 1844년부터 1950년까지의 부분의 번역을 보완했는데, 제목은 "루의 역사를 이어가다 - 지난 백년 동안 시솽반나에서 발생한 주요 사건"이었습니다. 이 책에는 세부 사항이 다른 다른 번역본이 있습니다. 『역사』는 다이족의 사회사를 이해할 수 있는 많은 귀중한 자료를 미래 세대에게 제공하는 동시에 다이족의 중요한 역사적 문서이다.

7. 다이족 드라마

시솽반나에는 태국-미얀마 노래와 춤 드라마가 있고, 텅롱강을 따라 중국식 다이드라마가 있다. 노래와 춤은 대규모 종교 모임에서 공연됩니다. 예를 들어 체체의 Xuanwei 거리에서 열리는 연례 겨울 불교 모임에서는 3일 연속으로 노래와 춤 공연이 열립니다. 플롯에는 역사적 이야기, 종교 신화, 사랑의 전설이 포함됩니다. 의상은 종이로 만든 용, 공작새, 거북이, 학, 사슴, 조개 등 온갖 이상한 것들이 있고 그림이 밝습니다. 미인으로 변장한 여배우는 종이로 만든 공작을 앞뒤 두 부분으로 나누어 몸에 감고 날개를 달고 날아갔다. 젊은이로 변장한 배우들이 종이사슴을 몸에 감고 사슴춤을 춘다. 큰 거북의 경우, 사람이 거북의 뱃속에 누워 있고, 손과 발이 거북의 네 다리입니다. 거북의 목에는 귀두가 몇 피트 정도 확장될 수 있는 장치가 있습니다. 뱃속으로 들어가 관객들을 웃게 만든다.

다이 오페라: 다이 오페라는 약 2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 작품으로는 '열두마', '밭갈이 공손', '장소중창' 등이 있다. 금세기 초에 Yingjiang Tusi는 최초의 Dai 오페라단을 설립하여 원작을 기반으로 많은 북경 오페라와 운남 오페라를 흡수하고 각색했으며 의상, 소품, 악기 등도 흡수하여 Dai를 풍요롭게 했습니다. 오페라. 대극은 일반적으로 등장인물이 적고, 주로 노동자들의 제작 노동과 생활 풍습을 반영하며, 공연 형식이 유연하고 다양하며, 내용이 짧고 간결하며, 삶의 풍미와 민족적 특성이 강합니다. 다이족의 깊은 사랑과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다이 오페라(Dai Opera): 다이 오페라의 일종. Yingjiang, Luxi, Lianghe, Longchuan, Ruili 및 Yunnan Dehong Dai 및 Jingpo Autonomous Province의 기타 카운티와 Baoshan의 Baoshan, Tengchong, Longling 및 기타 카운티의 Dai 거주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다이 오페라는 "모소두창"(남성과 여성이 추는 노래와 춤), "백마 연주"(새해와 새해에 집집마다 공연하는 노래와 춤) 등 다이 민속 노래와 춤을 기반으로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운남 등불을 배운 후 '십이말', '부툰라'(밭을 가는 노인) 등의 노래와 춤으로 발전했습니다. 운남 오페라의 레퍼토리, 공연, 파업을 흡수한 특정 줄거리와 등장인물. 음악은 점차적으로 형성되는 상대적으로 완전한 형태의 오페라입니다.

대극의 공연은 민족의 다양한 춤을 다듬은 것을 바탕으로 한극의 공연기량을 흡수하여 발전, 풍부화하고 있으며, 특유의 민족적 특성을 갖고 있다.

전통 레퍼토리에는 "파한(Pahan)", "천개의 꽃잎이 달린 연꽃", "붉은 연꽃 보물(Red Lotus Treasure)", "아누안 하이둥(Anuan Haidong)", "랑진부(Lang Jinbu)", "일곱 자매(Seven Sisters)" 및 "시난(Sinan)"이 포함되며 이는 다이(Dai) 민속 및 민속 설화 시를 각색한 것입니다. 『왕』 등에는 『삼성귀환』, 『왕망의 왕위 찬탈』, 『삼강동경』, 『목가촌』, 『화과산』 등이 있다. 한족의 오페라와 소설을 각색한 '복숭아 축제' 등, 역사 이야기와 전설을 바탕으로 한 '무영의 첫 남정'과 새롭게 창작된 현대 희곡인 '삼전'이 있다. 파도 위의 바위', '돌 위의 파도의 결혼식', '황금 호수 가장자리', '국경에서', '쓰리 어글리 클럽' 등 더 영향력 있는 연극으로는 "Butunla", "Tao Hesheng", "Ebing and Sangluo", "Yansuo Nong" 등이 있습니다.

다이 문학 작품은 대부분 신화적 색채가 강하다. 천지 창조에 관한 가장 오래된 신화와 관련하여 다이족 사이에 가장 널리 유포된 것은 "부상게이와 야상게이"이다. 오늘날까지도 다이족은 부산게이(Busangei)와 야산게이(Yasangei)를 '우리 조상'이라고 부른다. 시솽반나(Xishuangbanna), 맹저(Mengzhe), 이우(Yiwu)를 개척하고, 마을을 건설하고, 장작을 자르고, 집을 짓는 등에 관한 마법의 전설이 있습니다. 다이(Dai) 지역에서는 조오마허(Zhaomahe), 아이수(Aisu), 아이시(Aixi)와 같은 똑똑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도 널리 퍼진다. 이러한 이상적인 캐릭터는 전능한 능력과 초인적인 지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족에는 발라드와 서사시라는 두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다이족 중에는 전문 가수와 준전문 가수가 있는데, 이를 다이어로 '잔하'라고 합니다.

잔하: 다이국적 노래형. "잔하(Zanha)"는 다이어로 민속 가수를 의미합니다. 잔하 노래는 다이족에게 인기 있는 전통 문학 및 예술 형식입니다. 다이(Dai) 사람들의 삶. 전통 레퍼토리의 대부분은 민담과 신화, 전설이며, "자오슈툰", "버마 사계수", "새집 축하", "하루자오" 등 예술가들이 즉흥적으로 작곡한 사냥 노래와 술자리도 있습니다. 등; 새로 편집된 레퍼토리는 "유사강의 노래", "무지개" 등입니다. 잔하(Zanha)는 다이(Dai) 민속문학의 계승과 발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들의 노래는 아름답고 생생하며, 그들의 성격은 섬세하고 완곡하며, 강한 예술적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즉흥 연주에 재능이 있고 대중으로부터 깊은 사랑과 환영을 받습니다.

고대 발라드는 다이 문학의 싹이며 여전히 구전과 원고 형태로 사람들 사이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중국민속문학예술출판사(운남)에서 출판한 "다이의 옛 발라드"의 많은 단편 작품에는 원시시대 다이족 조상의 삶과 노동, 사상과 감정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인간은 실천을 통해 점차적으로 객관적인 세계를 이해하게 되는데, <물을 길어오는 노래>는 인간의 삶의 조건이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고, <과일따기의 노래>와 <버섯채집의 노래>는 인간의 노동생활을 묘사하고 있다. 이 시들은 형식이 단순하고 리듬이 생동감이 넘칩니다.

긴 서사시는 다이 문학의 보물창고에 있는 눈부신 진주이다. 기본적으로 신화서사시, 아란송시, 사랑비극서사시 등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신화 서사시와 신화·전설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유사하다. Aluan에 관한 많은 송시가 있습니다. "알루안"이라는 단어는 산스크리트어에서 유래했다고 하며 숙련된 장인을 의미합니다. 다이(Dai)어로는 가난한 배경에서 태어나 의지가 강하고 유능하며 정직하고 마음이 착한 영웅, 축복받고 능력이 있는 마음이 따뜻한 사람을 가리킨다. 불교도들은 이러한 이야기를 석가모니의 환생을 묘사하는 것으로 묘사합니다. 알안 설화는 불교의 가르침을 선전하는 요소를 담고 있지만, 전체 내용은 불교 사상의 범위를 훨씬 뛰어넘는 사회 구조, 정치 제도, 계급 관계, 윤리, 결혼, 사랑 등을 망라하는 대민담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때 등등..

다이 지역에 불교가 유입되면서 인도 문화는 다이 문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우사마리'는 인도 단편소설에서 발전한 '랑가시헤'의 줄거리는 인도 서사시 '라마야나'와 유사하지만 주제, 등장인물, 이야기 구조가 달라졌다. 긴 시는 십두마왕과의 조랑마의 전쟁을 강화하고 사회생활, 정치투쟁, 종교투쟁을 반영하는 거대한 그림이 된다.

다이불교는 풍부한 고전 컬렉션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번역된 대장경에는 상당수의 경전, 법률, 논문은 물론 외국의 티베트 경전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고전 중 일부는 다이 문자로 음역된 팔리어 사본으로, 비교적 초기의 히나야나 불교 경전의 모습을 보존하고 있으며, 일부는 다이 지역 지리에 관한 많은 역사적, 문화적 사건을 기록한 불교 가르침에 기초한 다이 승려의 작품입니다. 언어, 문학자료. Xishuangbanna, Menglian, Gengma 및 기타 지역의 고전은 대부분 "Bei Ye Sutra"라고 불리는 월계수 잎에 새겨 져 있습니다.

8. 다이 음악

다이 음악은 민요, 노래와 춤 음악, 랩 음악, 오페라 음악 등 독특한 민족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다이족의 언어와 문자

다이어족은 중국티베트어족 장동어족의 장대족에 속합니다. 시솽반나(Xishuangbanna) 방언, 덕홍(Dehong) 방언, 진핑(Jinping) 방언으로 나뉜다. 다이족의 병음 문자는 산스크리트어 알파벳에서 파생되었으며 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1954년에 글쓰기 개혁이 실시되어 대나문자(Dehong), 따라문자(Xishuangbanna), 대표문자(Ruili, Gengma, Lancang 등), 금평대문자로 구분되었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다이어는 시솽반나(Xishuangbanna)와 더홍(Dehong)이라는 두 가지 언어입니다.

3. 다이족의 천문력

다이족은 자신들만의 전통 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어로는 "작은 달력"을 의미하는 "줄라 사하(Zula Saha)"라고 불립니다. 그 기원은 주(周)나라와 진(秦) 왕조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현재의 대(大) 달력은 명나라 이전에 시작되었습니다. 음력입니다.

다이 달력의 연도는 태양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인 태양년이고, 다이 달력의 달은 달의 한 주기를 기준으로 하는 음력 월입니다. 1년은 12개월로 나누어지며, 한 달은 30일, 짝수 달은 29일로 구성됩니다. 6월을 연초로 하여 그 첫 번째 달은 음력 10월과 동일합니다. 평년은 350~355일이고, 윤년은 384일이다. 다이 달력은 서기 638년에 시작되었습니다.

4. 다이족의 의학과 건강 관리

지식으로서 다이족의 과학 문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천 년 동안 다이족은 질병 퇴치 경험을 끊임없이 요약하고 풍부한 민간 처방을 축적했으며 수천 개의 약초를 수집해 왔습니다. 그 중 『당하야』(의학서)는 다이족의 중요한 의학문서이다.

기록에 따르면 다이족이 징용으로 이주했을 때 전염병으로 많은 마을이 죽었는데, 징용의 우두머리인 한 마을에서만 전염병으로 죽는 사람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모든 마을이 전염병으로 죽었습니다. 그들은 강하고 건강했습니다. 그들은 많은 분야를 개척했고 생산은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어느 날 보라는 노인이 야생과일을 따러 산에 올라갔다가 이 마을을 지나가다가 마을 사람들이 모두 건강해 보이는 것을 보고 마을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냐"고 물었습니다. 왜 그렇게 많이 먹나요?” 다들 힘이 세나요?” 마을 사람들이 그에게 말했다. “우리는 다른 건 아무것도 먹지 않았어요. 단지 우리가 처음 왔을 때는 모두가 산에 가서 야생을 따왔을 뿐입니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보 티야는 돌아온 후 다른 마을 사람들에게 이 상황을 알리고 모두에게 한 번 해보고 산에 올라가라고 조언했습니다. 야생 야채를 골라서 먹습니다. 모두가 자신의 병을 치료하고 싶었기 때문에 보의 치아의 지시를 따랐습니다.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실제로 효과가 나타나 질병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보디야는 모두가 직접 따온 야생 과일과 채소에서 샘플을 엄선하여 보존했습니다. 이제부터 마을의 누군가가 아플 때마다 환자가 먹을 과일과 채소를 찾을 것입니다. 그 중 일부는 질병을 치료할 것이고, 다른 것들은 덜 뚜렷한 효과가 있을 것이고, 다른 것들은 일단 먹으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 이런 식으로 그는 누군가가 아플 때마다(당시에는 주로 말라리아) 각기 다른 종류의 질병을 치료해 왔고, 그 경험을 천천히 정리하고 축적해 나갔다. 점차적으로 질병이 줄어들고 사람들은 건강해졌습니다. 다이족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하는 포티야(Potiya) "모야(Moya)"라고 불렀습니다. 그 이후로 다이 의사들이 있었습니다. 글이 만들어진 후에야 기록되어 오늘날 다이족의 더욱 완전한 의학서가 되었습니다.

"전통 다이 의학 원고": 다이족의 고전 의학 작품입니다. 약, 처방 및 준비에 대한 전통 다이 의학의 이론과 치료 방법을 기록합니다. 월계수 잎에 쓴 '바예 사본', 닥나무 껍질을 얹은 종이에 베껴 쓴 '면지 사본' 등 현재까지 보존되고 있는 '바웨 사본'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이는 중국 의료유산의 보물이며, 현재 이 원고를 바탕으로 한문으로 된 『덕홍대약처방전』과 『시솽반나대약서』가 편집 출판되었습니다.

5. 다이족의 종교적 신념

다이족은 다이어로 "푸타 사사나(Puta Sasana)"라고 불리는 소승불교를 믿는 민족입니다. 이는 다이 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예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서기 6~8세기경에 다이(Dai) 지역에 소개되었습니다. 그 이전에 다이족의 조상들은 원시 종교라고도 불리는 다신교 숭배를 믿었습니다. 불교가 널리 전파됨에 따라 다이(Dai) 지역에는 불교 사원이 매우 흔하게 존재합니다. 특히 시솽반나(Xishuangbanna) 지역에서는 아이를 사찰에 보내 승려가 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인 것 같습니다. 특히 소년들이 8~10세가 되면 거의 모든 소년들이 승려로 살기 위해 절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들은 그곳에서 경전과 읽고 쓰는 능력을 배우고, 보통 1~5년 후에 집으로 돌아옵니다. 다이어에는 84,000개의 대장경이 있으며, 대부분은 월계수 잎에 새겨져 있으며 월계수경이라고 불립니다. 그 중 일부는 불교의 가르침에 기초하여 다이 승려와 재가자들이 개발하고 보완한 저작물입니다.

6. 다이족의 문학

민족 문학: 다이족은 장문의 시, 우화, 신화, 전설, 동화 등을 포함한 풍부한 민속 문학 및 예술 작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조수툰과 디무누오나", "어빙과 상뤄", "알루안의 이야기" 등 많은 유명한 장편시가 국내외에서 유명합니다.

에픽: "Bata Maga Peng Shang Luo"는 "남부 마스터 Pata Maga Pasa Dai"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족의 창조 서사시. 내용에는 세계의 창조, 인간의 형성, 다이족 조상의 탄생과 이주, 정착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다이족의 많은 신화적 이야기와 역사적 인물을 담고 있으며, 다이족의 고대 신화와 사회를 연구하는 고대 문서이다.

역사서: "역사"는 원래 "Nangsi Ben Menglu"( "Xishuangbanna Dynasties 연대기")라고 불렸습니다. 이 책은 1180년(대력 542년) 다이족의 지도자 바진이 시솽반나에 입성하여 징진전 왕국을 건국한 1950년 시솽반나 해방까지 다이족의 주요 역사적 사실을 연대순으로 기록하고 있다. 1947년에 운남대학교에서 간행된 이 책의 번역본이 있는데, 제목은 리푸이(Li Fuyi)의 『로사(魯史)』인데 번역은 1180년부터 1864년까지이다. 1958년에 장공진은 1844년부터 1950년까지의 부분의 번역을 보완했는데, 제목은 "루의 역사를 이어가다 - 지난 백년 동안 시솽반나에서 발생한 주요 사건"이었습니다. 이 책에는 세부 사항이 다른 다른 번역본이 있습니다. 『역사』는 다이족의 사회사를 이해할 수 있는 많은 귀중한 자료를 미래 세대에게 제공하는 동시에 다이족의 중요한 역사적 문서이다.

7. 다이족 드라마

시솽반나에는 태국-미얀마 노래와 춤 드라마가 있고, 텅롱강을 따라 중국식 다이드라마가 있다. 노래와 춤은 대규모 종교 모임에서 공연됩니다. 예를 들어 체체의 Xuanwei 거리에서 열리는 연례 겨울 불교 모임에서는 3일 연속으로 노래와 춤 공연이 열립니다. 플롯에는 역사적 이야기, 종교 신화, 사랑의 전설이 포함됩니다. 의상은 종이로 만든 용, 공작새, 거북이, 학, 사슴, 조개 등 온갖 이상한 것들이 있고 그림이 밝습니다.

미인으로 변장한 여배우는 종이로 만든 공작을 앞뒤 두 부분으로 나누어 몸에 감고 날개를 달고 날아갔다. 젊은이로 변장한 배우들이 종이사슴을 몸에 감고 사슴춤을 춘다. 큰 거북의 경우, 사람이 거북의 뱃속에 누워 있고, 손과 발이 거북의 네 다리입니다. 거북의 목에는 귀두가 몇 피트 정도 확장될 수 있는 장치가 있습니다. 뱃속으로 들어가 관객들을 웃게 만든다.

다이 오페라: 다이 오페라는 약 2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 작품으로는 '열두마', '밭갈이 공손', '장소중창' 등이 있다. 금세기 초에 Yingjiang Tusi는 최초의 Dai 오페라단을 설립하여 원작을 기반으로 많은 북경 오페라와 운남 오페라를 흡수하고 각색했으며 의상, 소품, 악기 등도 흡수하여 Dai를 풍요롭게 했습니다. 오페라. 대극은 일반적으로 등장인물이 적고, 주로 노동자들의 제작 노동과 생활 풍습을 반영하며, 공연 형식이 유연하고 다양하며, 내용이 짧고 간결하며, 삶의 풍미와 민족적 특성이 강합니다. 다이족의 깊은 사랑과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다이 오페라(Dai Opera): 다이 오페라의 일종. Yingjiang, Luxi, Lianghe, Longchuan, Ruili 및 Yunnan Dehong Dai 및 Jingpo Autonomous Province의 기타 카운티와 Baoshan의 Baoshan, Tengchong, Longling 및 기타 카운티의 Dai 거주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다이 오페라는 "모소두창"(남성과 여성이 추는 노래와 춤), "백마 연주"(새해와 새해에 집집마다 공연하는 노래와 춤) 등 다이 민속 노래와 춤을 기반으로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운남 등불을 배운 후 '십이말', '부툰라'(밭을 가는 노인) 등의 노래와 춤으로 발전했습니다. 운남 오페라의 레퍼토리, 공연, 파업을 흡수한 특정 줄거리와 등장인물. 음악은 점차적으로 형성되는 상대적으로 완전한 형태의 오페라입니다.

대극의 공연은 민족의 다양한 춤을 다듬은 것을 바탕으로 한극의 공연기량을 흡수하여 발전, 풍부화하고 있으며, 특유의 민족적 특성을 갖고 있다. 전통 레퍼토리에는 "파한(Pahan)", "천개의 꽃잎이 달린 연꽃", "붉은 연꽃 보물(Red Lotus Treasure)", "아누안 하이둥(Anuan Haidong)", "랑진부(Lang Jinbu)", "일곱 자매(Seven Sisters)" 및 "시난(Sinan)"이 포함되며 이는 다이(Dai) 민속 및 민속 설화 시를 각색한 것입니다. 『왕』 등에는 『삼성귀환』, 『왕망의 왕위 찬탈』, 『삼강동경』, 『목가촌』, 『화과산』 등이 있다. 한족의 오페라와 소설을 각색한 '복숭아 축제' 등, 역사 이야기와 전설을 바탕으로 한 '무영의 첫 남정'과 새롭게 창작된 현대 희곡인 '삼전'이 있다. 파도 위의 바위', '돌 위의 파도의 결혼식', '황금 호수 가장자리', '국경에서', '쓰리 어글리 클럽' 등 더 영향력 있는 연극으로는 "Butunla", "Tao Hesheng", "Ebing and Sangluo", "Yansuo Nong" 등이 있습니다.

다이 문학 작품은 대부분 신화적 색채가 강하다. 천지 창조에 관한 가장 오래된 신화와 관련하여 다이족 사이에 가장 널리 유포된 것은 "부상게이와 야상게이"이다. 오늘날까지도 다이족은 부산게이(Busangei)와 야산게이(Yasangei)를 '우리 조상'이라고 부른다. 시솽반나(Xishuangbanna), 맹저(Mengzhe), 이우(Yiwu)를 개척하고, 마을을 건설하고, 장작을 자르고, 집을 짓는 등에 관한 마법의 전설이 있습니다. 다이(Dai) 지역에서는 조오마허(Zhaomahe), 아이수(Aisu), 아이시(Aixi)와 같은 똑똑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도 널리 퍼진다. 이러한 이상적인 캐릭터는 전능한 능력과 초인적인 지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족에는 발라드와 서사시라는 두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다이족 중에는 전문 가수와 준전문 가수가 있는데, 이를 다이어로 '잔하'라고 합니다.

잔하: 다이국적 노래형. "잔하(Zanha)"는 다이어로 민속 가수를 의미합니다. 잔하 노래는 다이족에게 인기 있는 전통 문학 및 예술 형식입니다. 다이(Dai) 사람들의 삶. 전통 레퍼토리의 대부분은 민담과 신화, 전설이며, "자오슈툰", "버마 사계수", "새집 축하", "하루자오" 등 예술가들이 즉흥적으로 작곡한 사냥 노래와 술자리도 있습니다. 등; 새로 편집된 레퍼토리는 "유사강의 노래", "무지개" 등입니다. 잔하(Zanha)는 다이(Dai) 민속문학의 계승과 발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들의 노래는 아름답고 생생하며, 그들의 성격은 섬세하고 완곡하며, 강한 예술적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즉흥 연주에 재능이 있고 대중으로부터 깊은 사랑과 환영을 받습니다.

고대 발라드는 다이 문학의 싹이며 여전히 구전과 원고 형태로 사람들 사이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중국민속문학예술출판사(운남)에서 출판한 "다이의 옛 발라드"의 많은 단편 작품에는 원시시대 다이족 조상의 삶과 노동, 사상과 감정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인간은 실천을 통해 점차적으로 객관적인 세계를 이해하게 되는데, <물을 길어오는 노래>는 인간의 삶의 조건이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고, <과일따기의 노래>와 <버섯채집의 노래>는 인간의 노동생활을 묘사하고 있다. 이 시들은 형식이 단순하고 리듬이 생동감이 넘칩니다.

긴 서사시는 다이 문학의 보물창고에 있는 눈부신 진주이다. 기본적으로 신화서사시, 아란송시, 사랑비극서사시 등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신화 서사시와 신화·전설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유사하다. Aluan에 관한 많은 송시가 있습니다. "알루안"이라는 단어는 산스크리트어에서 유래했다고 하며 숙련된 장인을 의미합니다.

다이어로는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의지가 강하고 능력이 뛰어나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