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인들이 한자를 쓰는 방식은 오늘과 어떤 차이가 있으며, 어떤 장점이 있습니까?
고대인들이 한자를 쓰는 방식은 오늘과 어떤 차이가 있으며, 어떤 장점이 있습니까?
고대 조각판 서적
오늘날 우리는 서예가나 서예 애호가들이 고대인들을 본받아 위에서 아래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글을 쓰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아마도 서예단과 대만성 동포는 중국의 마지막 한자를 꾸준히 쓰고 있는 사람들일 것이다.
현대 수평 서적
한자를 세로로 쓰고 가로로 이 화제를 쓰기 전에 한자가 왜 세로로 써야 하는지 먼저 말해야 한다. 그리고 한자는 언제부터 세로로 쓰기 시작했나요? 이 두 가지 질문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청말민초 갑골문이 발견되기 전에 한자의 수직 글은 상대 말기부터 서주까지만 거슬러 올라갈 수 있었다. 이 시기의 문자는 주로' 예기' 로 쓰이는 구리에 새겨져 있는데, 이런 구리에 세로로 쓴 글자를' 금문' 이나' 비문' 이라고 부른다. 나중에 만청금석학 대가왕이 병이 났을 때 그가 복용한 약재에서 세로로 새겨진 신비한 부호를 발견하여 맹목적으로' 용골' 이라고 불렀다. 이 신비한 상징들의 발견은 석각을 사랑하는 왕을 흥분시켜 약국에 가서 이 용골들의 내력을 자세히 물었다. 그의 탐구와 후기 북양 정부의 고고학 발굴에 따라 세계를 놀라게 한 발견이 점차 분명하게 떠오르고 있다. 바로' 은허 갑골문' 이다. 갑골문의 출현은 한자의 역사를 수백 년 앞으로 밀고 나갔다.
청동기 비문
갑골문의 출현으로 은상부터 신중국까지 한자가 위에서 아래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여졌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한자의 수직 글은 수천 년의 역사를 지닌 전통 규범으로, 상대 선민이 갑골문을 새겼을 때부터 전해 내려왔다.
균열을 따라 쓴 갑골문
은상시대에 선민은 짐승뼈를 매개로 부사를 만들었다. 동물의 뼈에서 위에서 아래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그려진 기호는 점술 결과에 대한 주석이다. 선민들이 위에서 아래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조각하는 방법을 채택한 이유는 점술 매체로 쓰이는 동물의 뼈가 불에 타면 위에서 아래로 갈라진 틈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러한 수직 틈새의 제한과 오른손 조각의 습관에 근거하여 자연스럽게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쓰는 전통이 형성되었다.
균열을 따라 쓴 갑골문
나중에 문화의 번영으로 인해 고대인들의 필기재에 대한 요구가 갈수록 높아지고, 새길 수 있는 짐승골의 수가 분명히 고대인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목간과 죽간을 발전시켰고, 이 긴 대나무 간략과 목간위에 일관된 내용을 쓰려면 위에서 아래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는 방법을 사용해야 했고, 그리고 이렇게 말아 올린 목간도 사용해야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간쑤에서 출토된 한대 목독
한대에 이르러 채륜이 만든 종이가 등장했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는 소모적인 이유로 만든 종이는 질이 거칠 뿐만 아니라 가격도 비싸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래서 당시의 책은 여전히 목제인, 죽간, 심지어 직물을 위주로 했다. 한대 () 는 오랫동안 목제인 () 과 죽간 () 을 사용하여 위에서 아래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는 방식을 고정했다. 당당의 조각판 인쇄와 송대의 활자 인쇄까지 이런 필기전통은 변하지 않았다. 몽원과 만청이 한나라의 정권을 대체했지만 한자의 세로 쓰기 방식과 활자의 인쇄 형식을 바꿀 힘이 없었다. 반대로, 이 소수민족들의 글쓰기 방식도 위에서 아래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바뀌었고, 일부 소수민족들은 여전히 위에서 아래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고 있다.
간쑤 둔황에서 한간이 출토되다
세로로 쓴 전통과 규범이 중국에서 수천 년 동안 전승되었지만. 그러나 청나라 말년에 이르러 문명의 발전을 가로막는' 역사의 유류' 로 간주되어 혁신되었다. 청말민 초에는 해외 유학을 하는 지식인들이 있었다. 그들은 중국이 위에서 아래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는 방식이 서구에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는 방식보다 못하다고 서양에서 배우는 것을 주장한다. 이를 위해 왕조의 유씨는 서방의 문자 방법을 홍보하기 위해' 음표' 라는 책도 썼다.
도광년 사이의 수직 절벽 석각.
역사서에 따르면 중국의 신문화 운동의 선구자이자' 신청년' 잡지 편집장은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한자를 세로쓰기에서 가로쓰기로 변경하자고 제안한 사람이다. 돈은 일찍이' 신청년' 에서 진수에게 보낸 공개 편지를 발표했는데, 그 중 돈이 처음으로 한자를 세로에서 가로로 바꾸자는 주장을 제기했다.
돈 씨.
돈이' 세로 변변' 을 제기한 이유는 사실 매우 간단하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과 눈은 서로 결합되는 것이지, 서로 결합되는 것이 아니다. 재판실에서 좌우로 가로보는 것은 매우 수월하다. 수직으로 위아래로 보면, 위아래를 기울이는 것은 상당히 힘이 든다. 예를 들어 수평선을 세로로 보는 것이 더 쉽다. 오른손으로 글을 쓰는 것은 반드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한자, 서문, 획획,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가는 경우는 거의 없다. 한국이 오른쪽에 쓰면 어색해 보인다. 서쪽에서 쓰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나오면 불편해요. "
청말 양대중 초서서
돈과 근거가 있는 개혁 분석과 돈의 적극적인 제창과 더불어 민국시대의 열광적인 혁신사조와 더불어 한자서' 가로세로' 를 쓰는 사상은 곧 진수와 진망도 등 학자들의 추앙과 인정을 받았다. 이후 민국 시절 이런 혁신 선생님들의 추진과' 신청년' 의 제창을 거쳐 한자의 가로쓰기가 점차 보급되었다.
돈의' 가로세로' 라는 관점은 의심할 여지 없이 합리적이고 과학적이며 역사적 검증을 견딜 수 있다.
수직체 서예 비문
한자가로쓰기는 돈이 제시한 장점 외에 또 다른 장점이 있는데, 아마 모두가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글씨를 자주 쓰는 사람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는 것이 항상 소매를 문지르기 쉬우며, 종이 쿠션으로 쓰는 것은 번거롭지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면 이 문제를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고대 문자" 는 갑골문보다 수백 년 빠르다.
물론 한자의 세로쓰기에는 분명 그 독특한 장점이 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한자의 구사 구조에 더 잘 맞는 세로쓰기, 한자의 세로쓰기 시각 효과가 더 좋아, 감정을 한자의 모든 획에 녹일 수 있어 행운수의 느낌을 줄 수 있다. 서예가가 줄곧 세로로 쓴 방식으로 서예 작품을 창작해 온 이유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가, 서예가, 서예, 서예, 서예, 서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