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효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효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논어는 유교정신의 정점을 구현한 우리나라 역사상 유교의 보물이다.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책으로, 정치, 윤리, 교육 등에 대한 공자의 사상과 원칙이 담겨 있으며, 주로 대화체로 표현되어 있으며, 담백한 문체와 심오한 함의가 담겨 있습니다. 공자(孔子)의 제자들이 편찬한 이 책은 시사하는 바가 크며 후대에도 영향을 미쳤다. 논어에 담긴 사상은 폭넓은 측면을 포괄하고 있으며, 효는 혈연과 혈연을 바탕으로 노인을 공경하는 전통적 미덕이므로 효를 계승하는 것은 우리 중국문화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중국의 정신은 미래 세대에게 중요한 가치를 지닙니다. 효(孝)는 공자의 유교정신에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인(仁)'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예(禮)'의 중요한 형태 중 하나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효 이해와 그것이 오늘날에 미친 영향에 대해 간략하게 논의하는 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논어'의 효
'논어'에는 효에 대한 많은 설명이 있는데, 예를 들어 위정장에는 '자우가 물었습니다. 논어에도 효에 관한 장들이 많이 나오지만, 대부분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문답 형식으로 제시되어 있다. 상대적으로 분산되어 있어 명확한 정의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 효도의. 그러나 그들의 대화는 효에 대한 공자의 이해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지원'입니다. 효에 있어서 '지원'은 가장 기본적인 요구 사항입니다. '자우가 효에 대해 물었다'라는 글에서 스승님은 ①: "오늘의 효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로부터 볼 수 있듯이, 공자는 자녀에 대한 효도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은 노인들에게 음식과 의복을 충분히 보장하여 노인들이 고통을 겪지 않도록 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음식과 의복을 걱정하고 일하십시오. 부모를 봉양하는 것은 공자가 『논어』에서 규정한 물질적 기준이자 효의 가장 기본적인 기준이다.
둘째는 '존중'이다. 후원은 효의 전부가 아니다. 공자는 통치에 관한 장에서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는데, 불경하면 어떻게 다를 수 있겠는가?”라고 말씀하셨다. 공자는 부모에게 음식과 의복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음식과 음료만 제공하고 공경하지 않으면 개를 키우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믿었습니다. 말. 부모와 노인에게 필요한 것은 음식과 의복뿐만 아니라 자녀의 태도, 즉 부모의 의견과 말에 대해 공경하고 겸손해야 합니다.
그럼 '색상'은 안색을 뜻하는데 처음 두 가지는 비교적 달성하기 쉽지만 세 번째는 상대적으로 까다롭습니다. 공자는 부모에게 음식과 의복을 공양하는 것뿐만 아니라 부모를 섬길 때 밝은 표정을 유지하는 것, 즉 기꺼이 부모를 마음으로부터 공경하고, 오히려 즐거운 일로 부모를 섬기는 것이 필요하다고 믿었다. '효'보다 '효'에 관해서는 부모가 자녀의 표정을 관찰하고 생각하며, 사실 자녀가 행복하고 그렇게 할 의지가 있는지는 부모가 가장 잘 압니다. 전 세계의 부모들은 자녀가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자녀가 부모를 기쁘게 해야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실 부모에게 필요한 것은 물질적인 지원뿐 아니라 영적인 지원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효의 세 번째 수준인 '색'에 대한 공자의 정의는 매우 정확합니다.
이 마지막 공자의 효에 대한 정의인 “스스로를 세우는 것”은 논어에서 효에 대한 최고의 요구 사항이기도 합니다. 이 정의는 자신에 대한 엄격한 정의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달성하기 어려운 것이기도 합니다. . 필요하다. 효자는 처음 세 가지를 다하고 부모를 잘 모셔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한 엄격한 요구를 갖고 예의바르고 고상한 품성을 갖추어 부모가 자신의 행위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인생에서 당신의 행동에 대해 걱정하십시오. 자녀를 사랑하는 부모는 자녀에 대한 깊은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의 미래에 대해 가장 걱정합니다. 부모가 가장 염려하는 것은 자녀의 행실입니다. 부모가 좋은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노년에는 이것이야말로 가장 큰 효도이다.
'효'와 '예'의 관계
'논어'에는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 '예'로 대해야 한다고 언급되어 있다. 공자의 사상에서는 효와 예절이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유교에서는 예절문화를 매우 중시하는데, 그 예절은 『논어』에 가장 생생하게 반영되어 있다. 예절은 유교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효의 정의에서는 '예절'이 우선적으로 자리잡고 있다. 즉, 효는 예절을 준수해야 한다는 뜻이다. 예의를 지키고, 예의를 지키며 죽고, 남을 위해 희생한다. 예절은 효의 전체를 관통합니다. 부모가 살았든 죽었든 효가 되기 위해서는 서로 예의를 갖추어야 합니다.
예(禮)와 효(孝)의 결합은 말과 행동의 모든 측면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의미를 갖는다. 공자 관념에서 부모를 섬기는 것은 엄한 일이며, 서로를 대해야 하는 일이다. 엄숙하게 표현이나 말을 포함하여, 행동은 효도라고 하기 전에 부모를 대하는 예절과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사실 지금 보면 틀린 말은 아니지만 좀 가혹한 행동입니다. '효'와 '예'의 관계와 정의는 오늘날 공자의 효사상을 계승하는 핵심이기도 하다.
논어에 나타난 효의 발전과 영향
논어에 나타난 효에 대한 설명은 우리나라 전통미덕의 초석을 다졌다. 공자(孔子) 효에 관한 논의는 효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이며, 이는 효와 예절을 고취하는 일이며, 국가와 나라를 다스리는 데 있어서 미래 세대에게 도덕적 준거를 남기는 것입니다. 가족.
효와 자비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한나라 이래로 효 문화가 점차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예절을 알고 효를 이해하면 사회가 더욱 조화롭게 될 수 있습니다.
논어에 나오는 효문화는 심오하고 오래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참고할만한 의의와 가치가 있습니다. 우선 우리는 부모를 지지하고 존경하며 효도해야 합니다. 우리 삶의 기초. 우리 부모님은 우리를 키우시느라 애쓰셨습니다. 우리가 전성기였을 때 당신들이 우리를 위해 열심히 일하셨고, 우리 부모님은 이제 나이가 드셔서 어쩔 수 없이 삶을 감당할 수 없게 되실 것입니다. 부모님께 보답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공자는 부모에 대한 효도가 물질적인 것뿐만 아니라 영적인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오늘날 생활 자재 수준이 향상되면서 음식과 의복이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으며 부모가 노년에 이르면 일정한 의료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들에게 더 필요한 것은 물질적인 것을 많이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들이 집에 자주 와서 사려 깊은 말을 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효의 '부양' 측면이 상대적으로 약화되고 '존경'과 '색', '설립'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그리고 딸이 성공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부모가 자녀의 사랑을 중시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녀의 인격과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는지를 가장 염려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사회의 전반적인 상황으로 볼 때, 노인들을 갉아먹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습니다. 그들은 마치 부모님의 생명에 붙어서 끊임없이 부모님의 본질과 피를 짜내는 기생충과도 같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자녀의 생계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또는 어떤 젊은이들은 작은 차질이 닥쳤을 때 '몸, 머리카락, 피부는 부모가 보호한다'는 사실을 완전히 망각하고 그들을 부양할 책임을 저버리는 불효와 회피의 표시로 삶을 포기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책임의. 이는 예절을 망각하는 일종의 행동이므로 예절을 익히고 고대 고전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논어' 예절, 법, 효도 오늘날의 영향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논어는 산 자에 대한 예의와 효도를 강조할 뿐만 아니라, 죽은 자를 존경하고 추모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증자(曾子)는 설얼장에서 “끝을 경계하고 미래를 추구하면 백성의 도덕이 강해진다”고 말했다. 희생을 통해 도덕적 분위기를 개선하는 것은 참으로 좋은 방법입니다. 제사는 조상을 추모하는 것뿐만 아니라 효문화에 대한 일종의 재검토와 홍보이기도 하다. 미래세대에 대한 존경심. 또한 감사하는 마음과 습관을 형성하는 데 더 도움이 됩니다.
논어 속 효문화를 이어가는 과정에서 후세들은 사실상 잘못된 길로 들어섰고, 이후 효는 일종의 '어리석은 효'가 됐다. 사실 이는 좋지 않은 일이다. ."어리석은 효도"는 실제로 부모에게 좋지 않습니다. 공자는 합당한 효를 옹호한다. 공자는 부모에게 인내심을 갖고 조언하는 것도 효의 표현이라고 본다. 부모가 실수를 했을 때 맹목적으로 따라가서는 안 되고, 실수의 나락으로 빠져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도록 놔둬서도 안 된다. 자녀로서 부모의 잘못을 발견한 후에는 침착하고 인내심 있게 부모와 대화할 수 있는 올바른 방법을 찾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부모와 의견을 교환하며, 부모의 진정한 속 생각과 그 이유를 들어야 합니다. 끈기, 부모를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 맹목적으로 부모를 비난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논어』 이인장 ③에서는 자녀가 부모의 잘못을 범한 후에 그 행위를 공경해야 함을 분명히 지적하고 있는데, 이는 뒤에 나오는 어리석은 효도와는 다르다.
물론 '논어'에는 바람직하지 않은 측면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의를 중요시하고 장례식에 대한 요구 사항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낭비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희생은 기념하고 기억하는 것이 더 중요하며, 말보다 수레를 앞세우는 형식적인 예절로 효도하는 것보다 더 필요한 것은 마음입니다. 그리고 그 희생이 봉건적 미신으로 발전한다면 그것은 오늘날의 사회 발전에 더욱 해가 될 것입니다. 이것들은 본질이 유지되는 한 우리의 성장에 유익할 것입니다.
'논어'에서도 효를 '아버지의 변함없는 도'로 정의하고 있다. 공자는 아버지가 살아 있는 동안 그의 말과 행위와 뜻을 관찰하고, 아버지가 살아 있는 동안 그것을 계속 이어받아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아들이 아버지의 유산을 물려받는다는 뜻이지만 오늘날 다변화된 사회에서 개인도 다르고, 하고 싶은 일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오늘날 효를 이렇게 정의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이해는 일종의 배움이 되고 아버지의 좋은 자질을 물려받음.
공자의 논어에는 효문화에 대한 매우 풍부한 의미가 담겨 있는데, 이는 공자의 효문화에 대한 이해를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시대의 변화에 따라 많은 음식들이 변해왔기 때문에 효의 정의는 너무 단순할 수 없다. 또한 선택적으로 전승되고 본질은 버리고 효도라는 의미로 이해될 필요가 있다. 찌꺼기를 조심스럽게 사용하려면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고 조치를 취하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