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그 50+ 작문은 구조적으로 어떤 포인트가 있습니까?
그 50+ 작문은 구조적으로 어떤 포인트가 있습니까?
마킹 규칙을 통찰하다
1. 골자를 알고 속뜻을 이해하다.
수능 국어 신과정 기준에서 글쓰기의' 기본 수준' 에 대한' 구조적 무결성' 의 요구 사항이 있다. "구조" 의 네 가지 등급 기준은 구조가 엄격하고, 구조가 완전하며, 구조가 기본적으로 완전하며, 구조가 혼란스러울 것을 요구한다. 구조란 문장 내용의 조직과 안배로 문장 사상의 외부화이다. 구조는 문장 골격이고 재료는 문장 혈육이다. 구조에는 주로 시작, 끝, 계층, 단락, 전환, 참고 문헌 등이 포함됩니다. 구조의 무결성은 시작과 끝의 결합, 전환 지칭의 전환, 단락의 합리적인 안배로 표현되어야 한다. 글을 쓸 때 이 일을 하려면, 반드시 생각이 명확하고 구상이 교묘해야 한다.
시험장의 일반적인 구조
채점 상황에서 평행 또는 진보적인 논점의 의논문 구조와 정반 대비의 의논문 구조가 마킹 선생님의 주목을 받기 쉽다. 서술문을 쓰려면 반드시 시작이나 끝에서 서술문의 취지를 지적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선생님이 이야기의 내포를 숙고하는 데 시간을 들이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두드러기와 다방면 연상은 비교적 특색 있는 서사 구조이다.
[시험장 예] [20 16? 국가신과정기준 제 3 권] 아래 자료를 읽고 요구에 따라 800 자 이상의 문장 한 편을 쓴다.
몇 년간의 실험을 거쳐 가랑비는 전통 공예를 기초로 새로운 화차를 개발하여 특허를 얻었다. 그러나 양산 직후 대량의 위조품이 시장에 범람했다. 소유는 신흥업계가 이렇게 빨리 쇠퇴하는 것을 보는 것보다 먼저 시장을 규범화하는 것이 낫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 결과, 그녀는 공예 과정을 대중에게 공개하고, 지방 표준 초안을 이끌고, 현지 정부 관련 부서에서 반포하여 실시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점차 보답을 받았고, 신화차 산업의 규모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소유잠심은 팀을 이끌고 끊임없이 혁신하여 결국 부자가 될 가능성이 있는 지도자가 되었다.
요구 사항: 복합 재료의 내용과 의미, 각도를 고르고, 개념을 결정하고, 스타일을 명확히 하고, 스스로 제목을 작성하세요. 베끼지 말고 베끼지 마라.
[집필지도] 재료는 신형 화차 특허를 획득한 가랑비의 구체적인 방법을 다룬다. 보슬비가 이런 신형 화차를 대량 생산하기 시작했을 때 시장에는 위조된 화차가 가득했다. 시장 혼란에 직면하여, 소유는 모두를 이끌고 시장을 규범화하기로 결정했다. 소옥은 이런 신형 화차의 공예 과정을 발표하고, 먼저 지방기준을 정해 결국 이런 신형 화차를 일종의 산업으로 만들었고, 소옥도 부자가 되었다. 자료를 읽을 때, 소옥의 관행과 시장 특성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소옥이 이런 신형 화차를 직접 생산할 때, 시장에는 위조품이 가득하다. 소여공공예 과정을 공개하고 지방기준 제정을 주도한 후, 이런 신형 화차는 하나의 산업을 형성했다.
[구도 사고] 소옥의 관점에서 볼 때, 생각은 다음과 같다. ① 소홀함이 막히는 것보다 낫다. 2 공유하는 법을 배웁니다. (3) 규범의 중요성 (규범만이 시장을 활기차게 할 수 있음) ④ 책임과 행동.
화차 시장의 다른 생산자들의 관점에서 볼 때, 1 규칙 준수 (지적 재산권 존중) 를 생각하는 것이다. ② 기술을 잘 배우십시오 (기술은 첫 번째 생산성입니다); (3) 성실은 발전의 강경한 도리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선도 및 성취 사업; ② 혁신이 없으면 시장이 없다. 3 위대한 나라에는 "장인 정신" 이 필요합니다.
만점 작문
집착하기보다는 놓아주는 것이 낫다.
사람은 모두 천성을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나눔보다는 얻고자 하는 것 같다. 예를 들면 당초 재료의 보슬비, 특허 출원, 자신의 기술 견지, 결과는 오히려 만족스럽지 못하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사람들은 행복하면 행복하다" 고 말했다. 사실 기교에 얽매여 끝없는 해적판을 초래하는 것보다는 화차를 나누는 기교를 놓아서 모두가 즐겁게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렇게 부르는 노래가 있다: 놓아주라는 사랑이 있다. 사실 내려놓는다는 지혜가 있다. 가랑비가 심혈을 기울여 새로운 화차를 개발하였다. 그녀는 자신의 기술을 보존하고 다른 사람이 훔치는 것을 막기 위해 특허를 신청했다. 하지만 특허 양산을 신청한 후에도' 해적판' 화차는 여전히 속출하고 있으며, 심지어 새로운 화차를 전복시킬 가능성도 있다. 차차가 파괴된 가랑비를 차마 볼 수 없어 자신의 기술을 포기하고 화차 제작 방법을 대중에게 공개하고, 여러분들을 이끌고 화차를 크게 만들었는데, 결과는 의외로 좋았다. 화차는 대중의 주목을 받아 명성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다. 좋은 광고가 있습니다: 모두에게 좋은 것이 정말 좋습니다. 소우는 자신의 기술을 내려놓기를 원하지 않았지만, 그녀는 곤경에 빠졌다. 스킬을 즐기고 나니 모두가 부유하고 행복해졌다. 집착하기보다는 놓아주는 것이 낫다. 왜 안돼?
속담처럼: "바람과 달을 버리고, 얻은 것은 영원히 하늘이다. 클릭합니다 그러나 청 정부는 풍월을 지켰지만 영원한 하늘을 잃었다. 중국은 5 천년의 역사, 풍부한 문화, 광활한 영토와 풍부한 천연자원을 가진 광활한 나라이다. 그러나, 중국이 더 많이 가질수록, 그것을 잃을까 봐 두려워져서, 그것은 자신을 밖에 가두었다. 청정부는 국내를 고수하고 외부와의 교류를 거부하고 외국과 우리 문화를 공유하기를 거부하며 대외무역을 놓지도 못하고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결국 이데올로기든 경제든 세계 조류에 훨씬 뒤처져, 결국 8 개국 연합군이 개문을 포격하고, 청나라가 전멸하고, 국민들로 하여금 국문을 탄식하게 하고, 외부 세계와 공유하고 싶지 않은 결과를 공개하게 했다.
청나라와 달리 2 천년 전 구즈라는 다민족 다문화 국가도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있지만 반대의 역할을 했다. 긴 역사 속에서 구즈는 실크로드 북단의 중진으로 실크로드 북단 구간의 목을 졸라매고 동서양의 무역을 이어받아 동서양의 문명을 전파하고 있다. 이곳은 하늘만의 두터운 지리적 우세를 가지고 있는데, 동쪽으로는 어찌 된 지, 서쪽으로는 고묵, 북쪽은 우손이다. 그러나 자신의 장점에 얽매이지 않고 개방정책을 시행하고 무역을 늘리고 자신의 자원과 문화를 아낌없이 공유한다. 따라서 구즈는 종교, 문화, 경제적으로 매우 발달하여 야철업이 더욱 유명하다. 서역의 많은 나라들은 구즈에 의지하여 철을 치고, 구즈도 전기가 되었다. 책에는 불사, 불탑, 절 수천 개, 궁전이 으리으리하고 빛나고 있다는 묘사가 있다. 구즈가 이렇게 흥성할 수 있었던 것은 진지를 고수하지 않고 관문을 닫지 않고 자원을 풀어주는 정책 덕분이다.
하나는 문을 닫고 나라를 잠그고, 여러 세대의 위대한 공적을 파괴하고, 결국 반식민지로 전락한 것이다. 하나는 개방적인 * * * 즐거움이고, 번영하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이런 대비, 당신은 견지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내려놓고 있습니까? 일목요연하다.
낡은 규칙을 고수하는 것은 자만할 뿐 혁신하기 어렵다. 샤오 유 (Xiao Yu) 는 끈기보다는 놓아주는 것이 낫다는 것을 마음속으로 이해했다. * * * 성과를 누려야 기업이 계속 발전할 수 있다. 시장은 이렇고, 국가는 더욱 그러하며, 세계의 조류를 따라잡기 어렵다. 개방이야말로 치국리정의 정도이며, 손을 놓아야 더 큰 발전이 있을 수 있다.
평론
통찰력 1: 주제는 중심을 가리키고 관점을 보여줍니다. "가장 좋은 것은 ...
통찰력 2: 단도직입적으로, 할 말이 있으면 직설한다. 첫 번째 단락은 자료를 간략하게 요약하고, 제목을 돌보며, 자신의 관점을 표명한다.
통찰력 3: 스타일은 명확하고 구조는 분명합니다. 제 3, 4 단 중 청정부의' 멸망' 과 구즈는 개방정책을 실시해 번화한 땅의 대비가 되어 그의 관점을 강력하게 증명했다. 열람자가 한눈에 수험생의 작문 내용을 단시간에 볼 수 있게 하다.
통찰력 4: 언어 특징. 글 속 여러 곳에서 인용해 시대의 가사와 광고어, 문화적 내포가 풍부한 고서적, 문장 포인트가 더해졌다.
수험생은 자료의 핵심 화제에서 자신의 관점을 제련하고,' 내려놓는 것보다 견지하는 것' 을 중심으로 논점을 내세우며, 이를 주제로 하여 관점이 뚜렷하다. 주체 부분은 청인과 구즈의 비교를 통해 관점을 논증하고, 정반양방면의 비교를 채택하는 것이 더욱 설득력이 있다. 언어의 경우, 문장 (WHO) 는 많은 명언과 가사, 속담을 인용하여 문장 언어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었다.
서사 구조 방법
구슬 한 송이'
일선 구슬' 템플릿은 전문을 관통하는 단서를 가리키며, 선택과 선별을 거쳐 비교적 독립적인 작문 자료를 연결시켜 서로를 보완하고, 서로 어울리며 유기적인 전체를 형성한다. 일선 구슬' 템플릿은 아이디어를 빠르게 배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장 내용도 풍부하게 할 수 있어 맥락이 명확하고 구조가 엄격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템플릿, 템플릿, 템플릿, 템플릿, 템플릿, 템플릿, 템플릿, 템플릿) 이런 템플릿 을 사용하는 문장 은 쉽게 주제 를 이탈 하지 않 고, 독자 는 읽기 의 돌파구 를 쉽게 찾을 수 있 고, 흔적 을 따 르 고, 문장 의 계층 을 분명히 하 고, 문장 내용 을 파악 했 다.
일선 구슬' 템플릿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표기법은 시공간순법,' 관건' 연결법, 사상침투법 등이다. 특히 "일선 구슬" 템플릿을 사용할 때는 다음 두 가지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
1. 다양한 재질의 특성과 상호 관계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안내해야 합니다. 특히 사건을 단서로 하는 문장, 반드시 세 가지 점에 유의해야 한다. 하나는 사건의 원인과 발전의 전 과정을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현장 및 관련 인원은 구금되어야한다. 셋째, 단서는 중심 사건과 부차사건의 합리적인 조화를 통해 반영해야 한다.
2. 단서는 반드시 문장 구조와 심미 효과의 최적화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단서로 쓰이는 접속사는 아름답고 의미가 있어야 하며, 문장 취지와 단락 사이의 내적 관계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예 1, [20 16? 장쑤 성권] 아래 자료에 근거하여 각도를 선택하고, 스스로 제목을 쓰고, 800 자 이상의 문장 한 편을 쓴다. 문체는 제한이 없고, 시는 예외이다.
속담에 말이 길고 말이 짧다는 말이 있다. 어떤 사람은 짧은 말을 한다. 다른 사람이 한 말은 말할 필요가 없다. 다른 사람이 할 말이 없는 곳은 내가 할 말이 있을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이것은 때때로 개성의 구현이기도 하고, 때로는 혁신 의식의 번쩍임이기도 하다.
재료 해석: 이것은 수사자료 작문 문제로 수험생들에게 넓은 사고 공간을 제공한다. 자료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변증적 사고를 강조하고, 처음 두 문장은 뚜렷한 변증관계를 가지고 있다. 두 번째는 글쓰기 방향을 명시한 다음' 개성' 과' 혁신' 으로 수험생에게 사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자료가' 말이 짧고 말이 길다' 를 해석하면 수험생들이 재료의 의도에 대해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구체적인 글쓰기에서 우리는 개성적인 관점에서 작문을 구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혁신과 둘 사이의 관계의 관점에서 작문을 구상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각도에서, 수험생은 어떻게 개성을 유지하고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에 집중해야 한다. 수험생은 높은 점수를 얻으려면 재료 선택, 구상, 언어가 모두 다채로워야 한다.
작문 의도: ① 개성을 홍보하고 자아를 살아라. 개성으로 인생의 하이라이트를 해석하다. ② 혁신으로 발전을 구한다. 혁신을 배우다. ③ 혁신에서 개성을 강조한다.
모델 예
① 긴 척추가 구불 구불하고, 수직 척추가 엇갈리고, 붉은 벽이 파우더를 떨어뜨리고, 처마가 도금되어 있다. 이곳은 고궁, 왕씨가 일하는 곳이다.
(2) 뜨거운 물 한 대야를 치자 왕은 서쪽 세 곳의 빨간 문을 닫았다. \ "아이고! 왕 선생님이 돌아왔다! 어서 와서 이 보물을 보아라! " 제자 샤오린이 마중하여 작업대 위의 흰 탁자를 열었다. 건륭년 동안 금빛이 반짝이는 대형 시계가 눈앞에 펼쳐졌다. 왕씨는 세세히 감상하고, 마음속으로는 매우 정교하고 교묘하다고 느꼈다. 유럽식 건축물과 중국식 파빌리온 누각이 나란히 있어 더욱 매력적이다. "선생님, 이 아기는 아직 온전하군요. 우리는 그것을 고치는 데 문제가 없다. " 샤오린은 당당하게 왕씨에게 보증했다. 왕씨는 고개를 끄덕이며 거기에 앉아 있었다. 고양이는 기지개를 켜고 밝은 햇빛을 받으며 반쯤 눈을 가늘게 뜨고 왕께 웃었다. 왕씨는 제자의 일을 더 이상 쳐다보지 않고 오히려 마당에 있는 고양이의 동정에도 관심이 많다고 느꼈다.
(3) 반나절 안에 샤오린이 일자리를 찾아 나왔다. 녹을 제거한 후의 새로운 기물은 황가의 우아함과 시계판이 정확하고 선배의 걸작이 될 만하다. 옆집 목공조의 몇몇 제자와 동료들은 모두 짱 입을 다물고 있었지만, 왕씨는 시계가 예쁘다고 생각했지만, 달리는 포인터가 너무 딱딱하고 영리한 매력이 부족했다. 몇 명의 관중이 관람대에서 생동감 있는 장식동물과 은박의 모조류를 찬탄할 때, 왕왕은 미간을 찌푸렸다.
(4) "왕 선생님, 왜 말을 안 하십니까? 또한 우리와 당신의 의견을 공유하십시오! 클릭합니다 몇몇 동료들이 조롱했다. "이 시계는 예쁘지만 대부분 정적이다. 그 장식품은 바로 너의 눈의 아름다움이다. 나는 우리가 여기서 큰 소란을 피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모두들 이 일을 하고 있으니 문화재를 보수하는 일을 해야 회복할 수 있다. 왜 굳이 스스로 걱정해야 하는가! " 왕씨는 고개를 저으며 반박했다. "이런 화려한 물건은 모두 자랑하니, 내가 다시 말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네 눈의 완벽함은 정말 할 말이 있어! " 그 후 왕씨는 시계의 상판을 뜯어 철사로 장식품과 시계 안의 부품을 연결했다. 은박의 끝을 은실로 짜서 액츄에이터에 걸쳤다. 그리고 은실을 가지고 물레와 풍차를 잇는다. 마지막 요리를 접자 왕씨는 안도하게 웃었고, 원래 침묵하던 물건이 이때 움직였다! 헤엄치는 오리, 짖는 개, 그리고 졸졸 흐르는 물소리: 정말 큰 공연과 같고, 조작이 정확하고, 구체적이고, 작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현장에 있던 사람들이 모두 환호하자 왕은 문턱에 있는 고양이를 보고 웃었다. 제자들은 왕씨에게 경험을 전수하라고 청했다. 왕씨는 침착하게 말했다: "당신은 같은 일만 할 수 있습니다. 왜 다른 사람의 칭찬을 많이 합니까? 클릭합니다 모두들 할 말이 없다. 어쩌면 너는 할 말이 있을지도 모른다. 이 시점에서 소란을 피우는 것이 빠르지 않습니까? "왕씨에게 문화재 복구에는 여전히 혁신이 있다. 숙련된 장인은 다른 사람이 무시하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5) 왕씨는 말을 타고 퇴근하며 서삼곳의 홍문을 잠갔다. 진강에는 "홍문다이야기." 라는 말이 있다.
평론
1 자연단, 4 자 단평으로 환경을 묘사하고 인물의 신분을 설명했다.
2 ~ 4 단, 사건의 선착순으로 시계를 단서로 스승 노왕과 제자 고바야시의 이미지를 묘사했다.
두 번째 단락은 이야기의 시작이다. "우리는 수리를 시작했다." 몇 명의 제자가 "시계 수리", "왕씨는 더 이상 제자를 쳐다보지 않고 일을 한다" 는 지적으로 이야기의 발전을 지적했다.
세 번째 단락은 이야기의 발전이다. 고바야시가 일하러 나왔다' 는 시계가 수리되었다는 것을 설명하자 동료들은 짱 입을 열었다. "왕은 눈살을 찌푸렸다."
제 4 자연단' 왕씨가 시계를 뜯어 접시를 뜯는다' 와' 시계를 고치다'. 수리가 끝난 후, 그는 그 자리에 있던 모든 동료들로부터 박수를 받았다.
다섯 번째 자연 세그먼트, "진강" 에서, 의미심장하다.
[총평] 이것은 훌륭한 서사이다.
우선, 이 문장 참신하고 독특하다. 왕수충의 이야기를 통해 인물의 뚜렷한 개성을 부각시킵니다. 사람들이 "할 말이 없다" 와 "할 말이 없다" 고 느낄 때, 그들은 독창적이고, 발견되고, 표현된다. 이것은 숙련된 장인의 혁신 의식을 보여준다. 둘째, 사건 과정에 대한 묘사는 상세하고 구체적이며, 생각이 분명하고, 맥락이 분명하며, 층감이 강하다. 이야기가 발전하기 전후에 이야기는 고리가 맞물려 서로 보살핀다.
그뿐만 아니라, 글에는 흥미로운 세부 사항들이 많이 있는데, 특히 마지막에 있는 진강은 뒷맛이 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문장 중 어떤 문장은 순조롭지 못하여, 클래스 I, 66 점으로 판정되었다.
(2) 그림 조합 유형
1. 특징
서술문을 쓸 때 반드시 완전한 사건을 설명할 필요는 없다. 독립적이고 상호 연관된 몇 개의 구체적인 장면을' 캡처', 가로로 편집, 다양한 각도와 측면에서 인물이나 스토리를 보여 어떤 주제를 드러내고 밋밋한 구상효과를 받을 수 있다.
2. 예방 조치 사용
화면 조합에는 감동적인 이미지와 예술 구도, 강렬한 화면감과 구심력, 즉 각 작은 부분의 콘텐츠 포지셔닝이 주제를 꽉 채워야 한다.
예 2, [20 16? 장쑤 지방 롤]
모델 예
더 이상 침묵하고 싶지 않다
(1) 16 개의 춘추, 무수한 꽃이 피고, 감사하고, 감사하고, 그들의 흔적을 시간의 장하 속에 숨겼다. 그 그림자만, 다른 사람은 우람하지도, 다른 사람도 강하지도 않지만, 그 작은 그림자는 끝없는 따뜻함과 끝없는 무언의 사랑을 숨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아버지, 16 년 동안, 나는 그의 도랑이 가득한 얼굴에 미소를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그를 대할 때 내가 느끼는 것은 위엄과 침묵뿐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 또 한 층의 간격이 생겼다-침묵. 성공의 기쁨이든 실패의 눈물이든, 그의 우여곡절이 가득한 얼굴은 그날까지 격려와 위로가 전혀 없었다.
내일, 나는 나를 키운 16 년의 고향을 떠나 내가 갈망하는 곳으로 갈 것이다. 밤은 항상 평범하지 않다. 나이팅게일의 소리가 내 마음속에서 요란하고, 깊은 별빛이 한 줄기 빛을 뿜어내며 가슴을 맴돈다. 밤의 외로움을 참으며 나 혼자 방 밖으로 나갔고, 희미한 불빛이 구석으로 가득 찼다. 아버지 방의 등불은 왜 꺼지지 않았습니까? 앞으로 나아가자, 약간 열린 문에서 희미한 불빛이 새어 나왔다. 불빛을 보고 나는 멍해졌다. 그 늙은 얼굴에는 은빛이 번쩍이고, 두 개의 깊은 눈물방울이 안에 박혀 있었고, 나는 떨리는 두 손으로 나의 오래된 사진 한 장을 꼭 쥐고 있었다. 어두컴컴한 불빛이 그의 얼룩덜룩한 눈을 비추었다. 붉은 눈 속에는 침묵이 아니라 열렬한 사랑. 두 줄의 눈물이 떨어지고, 한 줄은 문 안에 있고, 한 줄은 문 밖에 있다.
이른 아침의 고읍은 옅은 안개와 비를 덮고 있고, 습한 공기 속에는 특별한 향기가 가득하다. 역에 도착하자 아버지는 묵묵히 짐을 싸셨고, 나는 옆에 서 있었다. 시간이 1 분 1 초가 지났지만, 나는 아버지의 손이 심하게 떨리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자동차가 시동을 걸었고, 음을 내는 자동차 피리 소리가 나를 위해 작은 마을에 작별을 고했다. 나는 짐을 들고 자동차로 향했다. 뒤돌아보니 내 눈빛이 또 흐리멍덩해졌다. 아버지는 이미 눈물을 글썽이셨고, 나도 어쩔 수 없었다. 나는 달려들어 아버지를 안았다. 아버지의 넓은 손바닥이 나를 꼭 껴안고, 나를 놓지 않으려고 발버둥치며, 이미 울며 소리를 내지 못하고, 눈의 고요함은 이미 사라지고, 수치심, 자책, 실망만 남았다 ... 흐릿한 연우, 한 가닥의 정이 하늘 끝 끝까지 떨어졌다 ... 결국, 우리는 모두 침묵했다!
⑤ 저녁바람이 호수 위에서 마지막 잔물결을 일으키고, 석양은 탐욕스럽게 마지막 잔광을 거두고, 기러기는 가을서리의 파수꾼 밑에서 점점 멀어진다. 묵묵히 서서, 움직이는 눈빛이 머나먼 시간 조각 속에서 배회하고 있다. 여러 번 노란 꽃처럼 시들면, 나는 적어도 자신에게 이렇게 말할 수 있다. "나는 더 이상 사랑을 침묵하게 하지 않았다!" " ""
평론
1 단락의 시작 제목은' 끝없는 무언의 사랑' 이다. 동시에 문장 전체를 조율하여 위대하고 소리 없는 부성애를 칭송한다.
세 번째 자연단은 한 장면을 동결했다. 문 안의 희미한 불빛 아래, 아버지는 아들의 오래된 사진을 꼭 잡고 있었다. 눈은 얼룩덜룩하고 눈시울은 붉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문밖은 처음으로 집을 떠난 아들이다. 이 장면은' 소리 없는 부성애' 를 부각시켰다.
제 4 자연단 2 회: 이른 아침, 연우가 자욱한 역 아버지는 눈물을 글썽이며 차에 오를 아들을 안고 눈물을 흘리며' 나는 침묵하고 싶지 않다' 는 화제를 재연했다.
제 5 자연단 장면 3: 가을, 석양, 저녁바람 습관, 기러기 남비, 배회한다. 여기에는 향수뿐만 아니라' 더 이상 침묵하고 싶지 않다' 는 외침도 있다. 문장 전체가 여기서 끝난다.
[총평] 이것은 시험장 만점 작문으로 문채와 성실함으로 가득 차 있다. 수능 작문 점수의 관건은 어떻게 글쓰기에서 자신의 재능을 충분히 과시하는가에 있으며, 재능의 관건은 종종 감정의 표현에 있다. 이 논문의 시작부터 나는 아버지의' 작은 키' 를 엿보아 나에 대한 그의' 사랑' 을 부각시키고, 그런 부자관계를 감동적으로 묘사할 수 있었다. 이 글은 생활에 입각하여 그의 부성애 세부 사항에 초점을 맞추고, 캐주얼하고 소박하며 숨기지 않고, 그의 작별방식과 행동을 통해 부자간의' 더 이상 침묵하지 않는' 감정을 드러낸다. 이 글의 사고방식은 소견으로 크고, 하찮은 일을 통해 부자간의 애틋한 정을 부각시키고, 가족 앞에서 침묵하지 말고 대담하게 말하라고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요컨대, 문장, 매우 절묘 한, 매우 상처, 완벽 하 게 후보자의 좋은 재능을 강조, 참으로 걸작입니다 썼습니다.
에세이 글쓰기의 구조적 방법
명확한 중심 논점을 둘러싸고 글쓰기와 배치를 구상하는 것은 의논문 쓰기 훈련의 중점이다. 사실 구조와 조직의 문제도 사고의 문제이다. 먼저 전체적인 구상을 잘 하고 나서 계층 배치 문제를 해결하고, 글을 쓸 때 문장의 순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문장 구조는 가지각색이다. 하지만 따라야 할' 도',' 격' 도 있다.
평행구조
이런 작문 모델은 일반적으로 문장 시작 부분에서 논점을 제시한다. 중간 부분은 일반적으로 두세 단락으로 나뉘는데, 각 단락마다 한 가지 논점이 있다. 논점은 평행 관계를 형성해야지 교차하면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나는 논점을 총결하여 주제를 승화시켰다.
1. 개념 분류-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한 논점은 종종 핵심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이 핵심 개념의 의미는 배경에 따라 종종 다르다. 따라서 글쓰기 과정에서' 무엇' 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특정 맥락에서 이 핵심 개념의 풍부한 내포를 발굴하고' 무엇이 A' 나' 무엇이 A' 라는 문장으로 분류할 수 있다면 더욱 구체적이고 적절한 논점을 많이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20 14 장쑤 성 우수 작문' 영원한 청춘' 의 중심 논점: 영원한 청춘. "청춘" 은 핵심 개념이다
논점: ① 반항은 청춘이 영원히 부패하지 않기를 바란다.
(2) 지혜는 지혜의 청춘불후의 젊음을 불러일으켰다.
(3) 혁신적인 미학을 가진 청년은 불멸의 존재이다.
인과 관계 분석-왜?
인과 분석은 논증 방법일 뿐만 아니라, 분논점을 설정하는 구체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분논점을 설정하는 방법으로, 주로 이유와 목적에 관한 질문에 대답한다.
예를 들어, 20 16 국가 신과정 기준 제 2 권' 국어를 사랑하자' 의 중심 논점은 국어를 사랑하는 것을 제창하는 것이다.
논거: ① 국어를 배우는 것은 단지 독서가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사람됨을 배우는 것이다.
중국어를 배우는 것은 우리가 생활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중국어를 배우는 것은 우리가 시와 그림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경로 분류-어떻게, 어떻게?
경로 분류는 주로 방법 및 경로에 대한 질문에 답합니다. 논증에서 주장하는 행동 결과를 출발점으로 결과 생성 조건, 결과를 추구하는 방법, 결과를 얻는 방법을 분석하여 문장 내용을 심화시킵니다.
예: 20 16 국가 신과정 기준 제 1 권' 아이의 얼굴에 손바닥을 재현하지 마라'
변군: ① 아이가 충분히 우수하지 않을 때는 참을성 있게 격려해야 한다.
(2) 아이가 실수로 퇴보할 때 따뜻한 동반을 주어야 한다.
예 3, [20 16? 새로운 국가 커리큘럼 표준 제 3 권]
모델 예
까맣고 희끗희끗하다.
깃털이 하나도 없다면, 그것은 영원히 존재할 것이다.
(2) 나는 일찍이 내가 이런 시대에 처해 있다고 자책한 적이 있다. 비방, 원망, 게으름, 모방, 혁신자, 쇄락, 황종이 파괴되고, 와당우뢰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하지만 소유는 억울함을 당하면서도 불평하지 않고, 직장을 지키고, 용감하게 제도를 바꾸고, 스스로 사회를 새롭게 하고, 어두운 숲에서 반딧불이를 보게 했다.
예전에는' 도덕경' 의 한 마디를 좋아했다. 그 흰색을 알고, 그 어둠을 지키는 것은 세풍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속담에 백사는 열반에 있고, 그것과 함께 검다는 말이 있다. 노자, 평평과 같은 취생몽사의 세계는 정신을 차리기 어렵다. 하지만 소유는 우리에게 말했다: 검은 색을 띄우고, 흰색을 지키는 것이 세풍이다!
④ xiuyuan 은 어떻게 시장 개선을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까? 불평과 비난 대신 행동과 건설로 대체해야만 진정으로 공정한 환경을 맞이할 수 있다. 많은 창업자들이 소유의 곤경에 처했다고 믿는다. 사람들은' 혁신' 이라는 고상한 단어에서 벗어나 사기의 품에 안기고, 경쟁사와 동류할 수 있다. 아니면 노자처럼 결백을 지키며 정부에 대한 비난과 원한의 소리가 입술에서 떨어지면서 모든 고수자와 건설자들의 신뢰, 희망, 눈물을 파괴하고 시장은 전진할 동력이 없다. 소수의 사람들이 세상의 불공정한 눈물을 삼키고, 위조자의 오만한 기염을 비웃고, 시장 건설에 투입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을 변호할 뿐만 아니라,' 열반' 을 표백하는 것이다.
⑤ 국가는 작은 깃털이 필요하다. 정책 입안자들은 지리적으로 우월하지만, 그들은 깊은 거리의 낡은 골목에 대해 안목이 없다. 물론, 정부는 대국을 장악할 수 있지만, 노농은 자신이 얼마나 많은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지, 이득이 되는지, 피해를 입었는지 더 잘 알 것 같다. 사람 중심적인 것은 사실에 근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모두 공론이다. 국가는 소유가 필요하고, 전문성과 경험이 필요하며, 불평이 아니다. "그 어둠을 띄우고, 그 흰색을 남겨두라" 고 나라를 위해 민지를 씻다.
사회는 가랑비가 필요하다. 가풍이 어때요? 그의 가족을 방문하다. 전원풍은요? 그 이웃을 보세요. 만약' 다른 사람이 해본 적이 없다면 하지 않겠다' 는 사상이 범람한다면 누가 사회사조를 이끌 것인가? 누가 사회 진보를 추진할 것인가? 사회는 가랑비가 필요하고, 그녀의 끈기와 용기는 피하는 것이 아니다. "까무러치고, 비워라", 사회를 위해 민심을 유지하다.
⑦ 우리 자신도' 작은 깃털' 이 필요하다. 헌법은 국민이 국가의 주인이라고 분명히 규정하고 있다. 근데 정말? 우리는 과거에 정말 시도해 본 적이 있습니까? 우리는 정말 할 자격이 있습니까? 물결에 따라 흘러가고, 대류를 따라,' 물고기가 물을 얻는 것' 처럼, 우리는 우리 주인도 아닌데, 어떻게 주인이 될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존엄성, 권리, 법이 모두 주어졌지만, 너는 받아들이지 않는다. 인민은 지혜가 있고, 국가는 지혜가 있다. 사람들이 모이면 국심이 모인다. 인민이 건립되자 국가가 건립되었다. "까맣게 뜨고, 그 흰색을 보존하라" 는 것은 자신에게' 민주주의' 를 가져왔다.
포크너는 성냥에 불을 붙이면 주변이 어둠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나는 충분한 깃털만 있으면 우리는 어두운 숲 전체에 불을 붙일 수 있다고 믿는다. 빛이 충분히 밝으면 반딧불이는 밝은 달과 맞설 수 있다!
⑨ 그 흑색을 표류하고, 그 백색을 지키며, 천하를 위하여. 기업가들, 다시 짝퉁을 만난다면, 비통한 홍수를 수습하고, 당신들의 재능으로 시장 건설을 획책해 주십시오. 이것은 고생할 뿐만 아니라 더욱 귀중하다.
평론
1 자연절의 명문은' 중니' 가 아닌' 보슬비' 로 시작하며 태도가 선명하고 기세가 비범하다.
세 번째 단락은' 도덕경' 의 명구를 빌려 주제를 던진다. 그 어둠을 표백하고, 그 흰색을 유지하는 것은 세풍이다. 정교하고 실용적이어서 사람들의 주목을 끌다.
네 번째 단락은 일반적인 이야기입니다: 오늘날의 사회에 대해 논평하는 것은 샤오 유 (Xiao Yu) 와 같은 졸린 사람들이 많지만 샤오 유 (Xiao Yu) 와 같은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5 ~ 7 단, 국가, 사회, 개인의 세 가지 차원에서, 소유 행위가 현 시대의 중대한 의의를 하나하나 설명하고, 계층이 분명하고 논거가 강력하다. (인과 분석은 평행 구조를 형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지막 두 단락은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고, 자신의 관점을 재확인하며, 사람들의 주의를 끌었다.
[총평] 전체 문장 관점은 분명하고, 전체는' 총점-총총' 구조로 되어 있으며, 중간에 세 가지 작은 논점 논증 관점이 있고, 논리가 명확하고, 언어가 유창하다. 동시에 수험생은 경전을 인용하고, 문장을 만들어, 짙은 문화적 배경을 구현했다.
(2) 층상 구조
1. 구조적 특성
계층 구조는 문장 각 계층을 단계적으로 심화하고 추진해야 하며, 순서를 엄격히 요구하며, 마음대로 변경해서는 안 된다. 의논문은 일반적으로 선질문, 사후 분석, 재해결의 사고를 채택하여 계층 구조의 특징을 구현한다.
2. 구조 모델
지적 센터 → 계층 적 전시 → 리베이트 센터
계층 구조로 쓰는 기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의미 분석: 왜-어떻게
(2) 진자 현상-원인 분석-근본 원인 탐구-방법을 강구하다.
예 1: 중심 논점: 생활은 다채로워야 한다.
논점 1: 생활은 다채롭다. 즉, 생활은 하나의 모델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뭐야? ) (보조)
논점 ②: 인간성 (사람은 다양한 정신적 필요를 가지고 있음) 에 부합하고, 사람의 전면적인 발전과 심신 건강에 유리하며, 사람의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하는 데 유리하다. (왜) (주)
논점 3: 일을 하려면 쉬어야 한다. 생활 속의 각종 흥미를 키우다. 사회는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을 위한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어떡해) (번)
예 2: 중심 논점: 최고를 쟁취하라.
논점 1: 숭고한 목표로 가는 길에서 첫걸음이 되는 것이 항상 앞서간다. 뭐야? ) (보조)
논점 2: 노력만이 성공할 수 있다. 나 어떡해? ) (주)
논점 3: 용감무쌍하고, 1 위는 보장이다. (어떻게 2) (주)
예 4, [20 16? 새로운 국가 커리큘럼 표준 제 1 권]
모델 예
점수론' 을 멈춰야 한다.
(1) 이런 만화가 있는데, 두 학생, 한 명은 100 점을 잘 받았고, 98 점을 받았다. 또 다른 비판은 55 점을 받았고, 칭찬은 6 1 점을 받았다. 이 두 학생의 전후 대비는 놀랍다. 결국, 두 번째 시험의 점수가 지난번보다 높은지 여부에서 비롯된다.
(2) 사람마다 점수를 판단하는 기준이 있지만, 시험 성적만으로 학생을 장려하거나 처벌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결국 점수는 특정 단계에서 학생의 학업 수준만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점수를 학생의 유일한 벤치마킹으로 삼는 것은 정말 걱정스럽다.
③ 그렇지 않니? 현재 우리는 심학을 가서 인재를 선발하는데, 단지' 점수의 고저' 를 척도로 삼을 뿐이다.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점수를 받기 위해 창밖의 일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성현서를 열심히 읽는다. 부모는 분수를 위해 아이의 천성을 교살한다. 선생님은 성적을 위해 학생들의 휴식 시간을 박탈했다. 더욱이, 어떤 사람들은 사기, 뇌물 등 불법적인 수단을 취하여 득점을 한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이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얻더라도, 결국 올바른 가치의 배양을 무시하여 용병, 십악, 용서받지 못하는 범죄자, 또는 취약한 자살자가 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점수를 따고 목숨을 잃었습니까?
여러 날 교만한 아들의 비통한 교훈이 우리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키지 않았는가? 마가작이 룸메이트의 조롱으로 살해된 것부터 음악학원 학생인 야오가신이 차를 몰고 피해자를 치어 죽인 다음 복단대 의대 대학원생인 황양이 룸메이트 린센호에 의해 독살된 것까지 ... 이 충격적인 학생 범죄 사실이 우리에게 경종을 울렸다!
⑤ 사람들은 종종 "덕성은 군자, 덕은 소인이다. 클릭합니다 사회는 점수만을 기준으로 학생을 측정하지만, 인간의 내면적 자질을 소홀히 하여, 우리로 하여금 많은' 소인물' 을 키우게 했다. 교훈이 얼마나 참담하고 심오한가!
⑥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활동의 모든 의미는 덕성이 있는 시민을 양성하는 데 있다" 고 말했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도 말했다: "도덕은 인간의 기초입니다. 근본적으로 좋지 않다. 설령 네가 약간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 해도 소용이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 우리의 교육이 진정으로 사람을 키우고, 정의, 용기, 선량 등 가장 기본적인 미덕을 교육에 침투시켜, 학생의 덕재와 재능을 겸비하고, 전면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면, 이런 비인간화 비극이 있을 수 있을까? 정부도 시민의 자질교육을 강화할 수 있다면, 사회는 여전히 나쁜 풍조로 가득 찰 것인가?
⑦' 점수론' 은 좀 쉬어야 한다. 100 에서 98, 55 에서 6 1 까지 점수만 주시해서는 안 됩니다. 이 만화는 교육개혁의 봄이 왔다는 것을 반가워한다. 점수론뿐만 아니라 학생 종합평가와 인재공정선발-수능 개혁 뉴딜이 이미 출시되었다.
평론
1 단락은 만화의 내용을 설명하고 뿌리형 점수를 찾았다.
2 단, 의견을 제시하고 점수로 보상이나 처벌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세 번째에서 다섯 번째 자연단, 시계추 현상, 원인 분석. (왜)
세 번째 단락은 학생, 학부모, 교사, 사회의 네 가지 방면에서 점수지상상의 피해를 분석했다.
4, 5 단은 마가작, 가신, 린센호 등의 사건으로 높은 점수와 덕이 없는 교육 비극을 증명하고 점수에만 집중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여섯 번째 단락은 아리스토텔레스와 도행지를 인용하여' 덕' 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몇 가지 가설문으로 호소한다. 사실 이런 상황을 바꾸는 조치이기도 하다. "나 어떡해"
마지막으로, 제목 해석, 교육 개혁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