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중국 전통 교육의 특징과 부족함을 말하는가?
왜 중국 전통 교육의 특징과 부족함을 말하는가?
주로 구어의 현실에서 벗어나 말을 잘 듣는 능력과 말하는 능력을 중시하지 않는 훈련이다. 문어문은 중국 고대의 문어로서 한대 이후에는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어 거의 변하지 않는다. 구어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한다. 그래서 둘 사이의 거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2, 실제 응용 프로그램에서.
독서와 글쓰기는 일상생활과 실제 응용과는 무관하다. 독서가 형편없고, 8 주를 열심히 연습하여, 단지 유명해지기 위해서이다. 이것은 또한 아이들이 학교 집을 감옥으로, 선생님을 적으로 생각하게 한다. [원] 이 편찬한' 일본 시대의 이야기' 에는 사제 모순에 관한 이야기가 있다. 허형칠팔세, 한 시골 학교에서 책을 읽으며 책을 잊지 않는다. 어느 날 나는 선생님에게 물었다. "당신의 독서 소원은 무엇입니까?" " 선생님이 말했다. "잉크딜입니다." 그는 대답했다: "그게 다야? 클릭합니다 스승은 경탄하며 아버지가 말했다. "이 아들은 매우 개명해서, 언젠가는 누군가가 그를 추월할 것이고, 그에게 선생님이 될 수 없을 것이다." 안녕히 계세요.
문학 교육을 무시하십시오.
기초교육은 대다수를 작가로 키우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문학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준다. 물론 문채가 있는 학우들이 작가가 될 수 있는 기초를 배제하지 않는다. 이를 위해서는 필요한 문학 지식과 문학 감상의 교육이 필요하다. 이것은 국어교육의 전반적인 목표이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 고상한 사상 정서의 일부분으로 국어미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전통교육도 이와 관련하여 매우 부족하다.
4. 지식 교육을 무시하다.
우리나라는 상당히 발달한 문자학과 훈고학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국어 교육에 적합한 지식 체계를 세운 적이 없다. 예를 들어, 문장 교육은 다소 규칙적인' 시작-상속-전환-결합' 모델을 총결했지만, 곧 딱딱한 8 주 강령이 되었다. 사람들은 8 주를 반대하지만 규범을 세울 힘이 없기 때문에' 불규칙적인 글쓰기' 로만 상식을 거부할 수 밖에 없다. 이것은 사실 매우 무력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읽기와 쓰기 능력을 키우고 향상시키는 훈련은 사실상 이해할 수 있지만 묘사할 수 없는 일이 되었다. (a) 고대 중국 교과 과정 및 교수법의 세 가지 주요 문제점
1, 중국어 교육의 성격과 목적.
중국 고대의 어문 교육은 기본적으로 유교 사상을 지도하고, 유교 사상은 항상 덕육을 최우선으로 한다. 예를 들어 대학은 "대학의 길, 덕, 친민, 지선" 이라고 말한다. "학기" 에서 "가르치는 것은 흥국의 근본이고, 안민의 근본이다" 고 말했다. \ "신사 는 사람들 을 세속 으로 만들고 싶어, 평화 를 배울 것인가? 클릭합니다 국어교육은 이미 통치계급이 정치교육과 도덕교육을 하는 도구가 되었다. 과거 제도가 시행된 후 전국 각지의 학자들은 모두 과거 시험을 선호하고, 중국 교육은 점차 과거 시험의 종속물로 전락했다.
2. 강의 내용.
교육 내용은 낡고 일방적으로 글을 읽고, 고문을 읽고, 고대인을 본보기로 삼고, 고문을 학습의 최고 경지로 삼아 청소년의 사고력, 상상력, 창의력을 말살했다. 사람들이 앞을 보는 것이 아니라 뒤를 돌아보도록 인도하다.
3. 교수법.
교수법은 경직되어 단일화되어 전반적인 인식만 강조하고 분석 이해가 부족하다. 동동동적 사고와 일방적 사고를 강조하고, 이질적 사고와 발산적 사고를 무시하고, 작가의 권위를 존중하고 보호하며, 독자가 이해하는 주동성과 창조성을 무시한다. 어두운 골목을 더듬고, 체계적인 독서와 글쓰기에 대한 이론적 지도가 부족하게 하는 등등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1, 박람회를 자세히 읽다.
중국 고대의 국어교육은 숙독을 매우 중시하고, 숙독은 낭독을 기초로 한다. 주씨는' 주대 아동학습의 훈시' 에서 "책을 읽을 때 ... 너는 반드시 큰 소리로 각 단어를 또렷하게 읽어야 한다" 고 말했다. 한 글자도 빼놓을 수 없고, 한 글자도 빼놓을 수 없고, 한 글자도 넘어질 수 없고, 억지로 외울 수 없다. 몇 번 더 외우면 자연스럽고 기억이 오래간다. 고대인 구름:' 천 번 읽으면 그 뜻을 알 수 있다. 클릭합니다 만약 네가 잘 읽는다면, 너는 너 자신을 설명할 필요가 없다. 큰 소리로 낭독하고 자세히 읽음으로써 어감을 형성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기억과 이해에도 도움이 된다.
독서와 사고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소위 "읽고 생각하는 줄 모르고, 생각하는 줄 모르고 읽는 줄 모른다" 고 한다. 당표는 또한 자신이' 작문보' 를 읽은 심정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읽을 때 반드시 이 문장 을 잘 읽고, 모든 글자를 재미있게 씹어야 한다. 부적절하게 무시하고 깊이 생각하다. 나는 생각할 수 없다, 그리고 각주를 볼 것이다, 이것은 유익하다. " 독서에 익숙한 기초 위에서 자세히 생각해야 깨달을 수 있다. 1, 박람회를 자세히 읽다.
중국 고대의 국어교육은 숙독을 매우 중시하고, 숙독은 낭독을 기초로 한다. 주씨는' 주대 아동학습의 훈시' 에서 "책을 읽을 때 ... 너는 반드시 큰 소리로 각 단어를 또렷하게 읽어야 한다" 고 말했다. 한 글자도 빼놓을 수 없고, 한 글자도 빼놓을 수 없고, 한 글자도 넘어질 수 없고, 억지로 외울 수 없다. 몇 번 더 외우면 자연스럽고 기억이 오래간다. 고대인 구름:' 천 번 읽으면 그 뜻을 알 수 있다. 클릭합니다 만약 네가 잘 읽는다면, 너는 너 자신을 설명할 필요가 없다. 큰 소리로 낭독하고 자세히 읽음으로써 어감을 형성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기억과 이해에도 도움이 된다.
독서와 사고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소위 "읽고 생각하는 줄 모르고, 생각하는 줄 모르고 읽는 줄 모른다" 고 한다. 당표는 또한 자신이' 작문보' 를 읽은 심정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읽을 때는 반드시 이 문장 한 자를 잘 읽고, 모든 글자를 재미있게 씹어야 한다. 부적절하게 무시하고 깊이 생각하다. 나는 생각할 수 없다, 그리고 각주를 볼 것이다, 이것은 유익하다. " 독서에 익숙한 기초 위에서 자세히 생각해야 깨달을 수 있다.
중국 고대 교육은 숙독과 신중함을 제창하는 동시에,' 삼백, 천백, 천백',' 사서',' 오경' 의 편협한 범위에만 국한되지 않고,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이 광범위한 학습을 제안하고, 사회, 즉' 만권 읽기' 를 많이 접할 것을 제의했다 많은 사람들은 또한 광범위하게 섭렵하면 글쓰기를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고대인들이 "천검을 보면 천검을 알고, 천부를 읽으면 천검을 잘 읽는다" 고 말한 것이다.
2. 주석 방법
원' 과' 평가' 문장 는 고대 독서 교육의 주요 방식이다. "서클 포인트" 는 읽을 때 단어에 기호를 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석" 은 텍스트 옆이나 줄 사이에 내용과 단어에 주석을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학생들이 스스로 읽도록 지도하고, 학생의 자습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며, 학생들이 열심히 읽고, 읽고, 사고하는 좋은 습관을 기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중국 고대 교육은 숙독과 신중함을 제창하는 동시에,' 삼백, 천백, 천백',' 사서',' 오경' 의 편협한 범위에만 국한되지 않고,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이 광범위한 학습을 제안하고, 사회, 즉' 만권 읽기' 를 많이 접할 것을 제의했다 많은 사람들은 또한 광범위하게 섭렵하면 글쓰기를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고대인들이 "천검을 보면 천검을 알고, 천부를 읽으면 천검을 잘 읽는다" 고 말한 것이다.
2. 주석 방법
원' 과' 평가' 문장 는 고대 독서 교육의 주요 방식이다. "서클 포인트" 는 읽을 때 단어에 기호를 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석" 은 텍스트 옆이나 줄 사이에 내용과 단어에 주석을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학생들이 스스로 읽도록 지도하고, 학생의 자습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며, 학생들이 열심히 읽고, 읽고, 사고하는 좋은 습관을 기르는 데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