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조화로운 문화는 무엇입니까?
중국의 조화로운 문화는 무엇입니까?
화합문화는 한민족의 화합문화를 가리킨다. 이것은 중국 인민대 교수 장리문이 제기한 용어이다. "조화" 는 중국 철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며, 지금의 말로 말하면' 조화' 이다.
"조화" 자체는 이미 "합" 이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즉, 조화로운 상태의 사물이 융합되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 점을 강조하기 위해 장 교수는' 그' 뒤에' 그' 를 추가했다. 그는 국고를 정리하고 중국 전통문화에서 이런 정신을 천명했지만 제자들은 잇달아 모방하여 일시적인 바람이 되어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배웠다. 그가 화합과 학습을 결합한 것은 중국 철학, 특히 유교의' 조화' 정신에 대한 총결산이다.
: 형성과 발전
중국의 조화로운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갑골문과 김문 모두' 조화' 라는 글자가 있다. 조화의 본의는 소리의 대응 조화이다. 폐쇄의 본의는 윗입술과 아랫입술의 폐쇄이다. 은주 시절, 화합은 하나의 개념으로 아직 결합되지 않았다. 이경과 두 글자마다 모두 화목하고 다른 뜻을 가지고 있지만, 한 글자는 보이지 않는다. 상서' 의 조화는 사회와 인간관계에 대한 많은 갈등 처리를 가리킨다. 손가락이 일관되게 일치하다.
춘추시대에는' 와' 자를 함께 사용하여 화합의 범주를 형성했다. 「국어 정어」 (guangua zhengyu) 는 "계약은 5 교와 함께 할 수 있고, 국민을 보호할 수 있다" 고 말한다 조미 참고: "5 교, 아버지, 어머니, 형제, 형제, 형제, 아들 효도." 상약이 5 교와 맞물려 백성을 안식처로 삼는다는 뜻이다.
국어 정어' 도 왕세보의 조화에 대한 논술을 묘사했다. "남편과 실생물이 같으면 계속할 수 없다. 만약 네가 같은 싸구려를 차지한다면, 그것은 버려질 것이다. " 음양과 화합, 만물생, 똑같은 것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조화는 서로 다른 사물의 차이를 포함하고 있으며, 모순성과 다양성의 통일을 포함하고 있어야 생물이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교 창시자 공자는 화합을 인문 정신의 핵심으로 삼았다. 그의 제자 공자는 "예의는 화해를 위해 비싸다" 고 말했다. ('논어' 학식시습) 이는 공자가 치국과 예의제도에서 화합을 가치 기준으로 삼는 사상을 대표한다. 공자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처리할 때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화목하지 않다" 고 강조했다. ("논어 루즈") 차이를 인정하고 다른 것을 조화시켜 상호 보완을 통해 통일과 조화를 이루다. 이것은' 화와는 다르다',' 다른 사물의 차이를 취소하는 단일 관념과는 대조적이다.
도가 창시자 노자는 "만물이 부정적이고 양지를 안고, 화해를 서두르고 있다" ('노자' 제 42 장) 고 제안했다. 도에는 음양 () 의 대립 방면이 포함되어 있고, 만물에는 음양 (), 음양 () 상호 작용 () 이 포함되어 있다. 조화는 우주 만물의 본질이며, 천지만물의 존재의 기초이다.
"파이프" 는 "동물이 도를 선도하면 사람을 이롭게 한다" 고 지적했다. 덕으로 기르면 민심이 향하는 것이다. 조화는 배울 수 있다. " ("관집학교" 제 8) 사람이 덕을 지키기만 하면 화목하게 지낼 수 있다고 생각하여, 뭉치고 화목하게 뭉치면 해를 입지 않을 것이며, 우리는 화합을 매우 중시한다.
묵자는 조화가 사람과 사회관계를 처리하는 근본 원칙이라고 생각하는데, 천하 불안정의 원인은 부자의 원한과 흩어진 마음이 있기 때문에' 흩어져서는 안 된다' ('묵자 사이' 권 3) 라고 지적했다.
이전' 은' 보전태화는 정조에 유리하다' (<역경> 권 1) 라는 매우 중요한 태화관념을 제시했다. 조화의 가치를 중시하고 완벽한 조화를 유지하면 모든 것이 순조롭게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진나라 시대에는 조화로운 문화가 생겨나고 발전하였다. 한마디로, 이른바 조화란 조화, 평화, 조화이다. 조합은 결합, 융합, 협력을 의미합니다. 조화의 경우,' 다른' 사물의 모순성과 차이를 인정하는 전제 하에 서로 다른 사물을 상호 의존적인 전체로 통일하고, 서로 다른 사물이 조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각 사물의 장점을 흡수하고 단점을 극복하고, 최적의 결합을 이루며, 새로운 사물의 발생을 촉진하고, 사물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화합정신의 지도 아래 중국 문화는 끊임없이 혁신하면서 동시에 중국 사회의 끊임없는 발전을 촉진시켰다. 이로부터 화합문화는 갈등, 차이, 필요한 투쟁을 부인하지 않고 모순의 대립통일이다. 다만 갈등, 차이, 투쟁을 상호 의존과 융합의 범위로 제한하여 서로 다른 사물이 공존하는 기초가 과도한 갈등과 투쟁에 의해 파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사물의 발전을 정체시킬 뿐이다.
이것은 조화로운 문화에는 두 가지 기본 요소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하나는 음양, 천인, 남녀, 부자, 상하 등 객관적인 인식의 차이다. , 그들은 서로 다릅니다; 두 번째는 서로 다른 것을 유기적으로 융합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음양조화, 천인조화, 오교조화, 오행조화 등이다. 고대 중국 선현은 자연과 인류 사회의 조화 현상에 대해 대량의 관찰과 탐구를 하여 화합의 개념을 제시하고, 본질적으로 이 현상을 총결하여 사물의 발전과 새로운 사물의 출현을 촉진시켰다.
이 과정에서 중국의 조화로운 문화는 생성, 보급 및 발전하여 널리 인정받는 이념이 되었다. 공자의' 화하고 다르다' 는 사상은 화합문화의 정수를 더 잘 반영할 수 있다. 인간관계뿐만 아니라 국가,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 (천인) 간의 관계를 포함한' 화화' 나' 화차이' 로 요약할 수 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조화의 이념이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중국 문화의 발전도 융합의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각 집의 뚜렷한 특색과 개성을 보존하고 있다. 세속문화뿐만 아니라 종교문화도 평화와 조화를 가져올 수 있다. 종교 문화와 세속 유교 문화도 조화롭다. 그들은 각자의 문화적 특색을 유지하면서 서로 융합하고 흡수함으로써 중국 문화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시켰다. 조화로운 사상이 생겨난 이래 보편적 문화 현상의 본질에 대한 개괄로서 시종 중국 문화 발전사의 각 시대와 파벌을 관통하여 중국 문화의 정수와 공인된 인문정신이 되었다.
시대적 의미
조화로운 문화는 중화민족 특유의 사상이다.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정확하게 중국의 화합문화를 발양하고, 화합 사상의 연구와 보급을 강화하는 것은 사회 발전의 필요성이며,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1.' 투쟁철학' 의 사고방식 편차를 바로잡는 데 도움이 된다. 화합 문화는 갈등, 투쟁, 충돌을 강조하지 않고 갈등, 충돌, 차이를 인정하고 갈등과 충돌을 해결하며 많은 이질적 요소와 다른 것들을 대립통일, 상호 의존성, 상호 융합의 상태로 만든다.
공통점을 찾고, 전체적인 균형, 조화, 협력을 형성하고, 투쟁을 일정 범위 내로 제한하고, 각종 요소의 양질의 성분을 흡수하고, 에센스를 제거하고, 찌꺼기를 제거하고, 새로운 사물의 생성을 촉진한다. 즉, 낡은 조화에서 새로운 조화로 발전하여 사물의 끊임없는 발전을 촉진한다. 단순한' 투쟁철학' 을 대체하는 이런 조화로운 사고방식은 새로운 시대 발전의 추세와 실천에 적응하여 보편적인 현실적 의의와 가치를 가지고 있다.
2. 대내에서는 사회의 장구안과 국가의 안정과 단결을 촉진하는 데 유리하다. 사회주의 시장 경제는 필연적으로 경쟁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경쟁이 있는 곳에는 갈등과 갈등이 있고, 승자와 낙오자가 있어 차이, 갈등, 각종 사회문제를 가져온다. 제대로 해결되지 않으면 집단의 안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리는 경제가 경쟁에서 발전함에 따라 사회 전체가 점차 경제와 시장의 융합으로 나아가는 것을 보았다. 경쟁은 발전과 번영을 위한 것이다.
그러나 개인과 사회, 서로 다른 이익집단, 서로 다른 사회계층 간의 이익관계를 조율하고, * * * 와 함께 발전을 도모하고, 각 방면의 이익을 통합해야지, 한 가지 일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사회 전체가 상호 충돌에서 충돌 해결, 갈등 해결에 이르기까지 모든 당사자의 이익과 요구가 합리적으로 충족될 수 있어야 시장 경제가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다.
3. 외부 세계는 세계 평화와 발전의 두 가지 주요 추세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며 패권주의에 반대하는 가치 판단 기준을 제공한다. 오늘날 국제사회는 이미 냉전 이후 시대에 접어들었고, 그 해의 군사 경쟁은 이미 경제 경쟁으로 바뀌었다. 민족주의가 고조되고, 인종 분쟁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차이와 모순에 직면하여 헌팅턴은 이른바' 문명충돌' 을 제기했는데, 미래의 국제정치투쟁의 주선은 이데올로기와 경제의 충돌이 아니라 문명의 충돌이 될 것이며, 서구 문명은 유교사상과 이슬람의 결합을 경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런 이론은 실제로' 서구 문화 중심주의' 와' 서구 문화 우월감' 이 새로운 형세에서 복제한 것으로, 서구 문명으로 다른 문명을 배척하고, 각종 문화 간의 교류, 흡수, 융합, 극단화 문명의 차이를 무시하고, 서구 문화와 가치관을 기준으로 오늘날 사회와 그 미래의 발전 방향을 규범화하려고 한다. 이것은 세계 문화의 다원화 발전 추세에 맞지 않아 많은 국가와 국민의 반대에 부딪혔다. 사실 세계에는 200 여 개 국가, 수천 개 민족, 다른 문명과 문화가 있다.
하나의 패턴과 하나의 수요만 있을 수 없다. 국제사회는 다원적 보완, 즉 충돌 교류여야 한다. 나라와 나라 사이의 충돌과 갈등은 불가피하지만 무력에 호소해서는 안 되며, 평화적인 방식으로 충돌을 해결하고 냉전 사고를 버려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중국의 조화로운 문화는 갈등, 평화, 상호 불간섭, 공동 발전에 대한 사상 이론을 해결하는 지침을 제공하고 패권주의에 반대하는 가치 판단 기준을 제공하여 인간 문명과 문화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는 도전에서 보완되고, 전면적으로 융합되고, 혁신할 수 있도록 한다. * * * 2 1 세기 인류의 미래 문화를 창조할 것이다.
4.' 평화통일, 일국양제' 의 전략적 구상을 추진하여 중화민족과 해외 교포들의 대통합을 실현하는 데 유리하다. 등소평 동지가 제기한' 평화통일, 일국양제' 의 위대한 전략 구상은 우리가 홍콩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고 홍콩의 귀환을 완성하도록 인도한다. 중국의 완전한 통일은 이미 멀지 않았다.
일국양제' 는 덩샤오핑 동지가 마르크스주의와 마오쩌둥 사상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 발전 형세를 결합해 창조적으로 내놓은 위대한 구상이며, 그중에서도 중국의 조화로운 문화' 화화' 사상과 부합하는 요소도 있다. "한 나라" 는 "조화" 로 이해할 수 있고, "양제" 는 "다름" 이다.
그것은' 다른' 사회제도와 생활방식의 차이를 인정할 뿐만 아니라' 조화' 로 통일해 개성을 지우지 않고 인하와 차이를 떨어뜨린다. 어떤 의미에서' 일국양제' 와' 화와는 다르다' 는 것은 상호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중국의 화합문화에 부합하는' 일국양제' 구상은 뚜렷한 시대적 특징과 깊은 역사문화의 기초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중화의 화합문화,' 화합과 차이' 와' 일국양제' 의 관계를 선전하고 전시하는 것은 홍콩, 마카오, 대만 동포와 해외 교포들의 인정을 쉽게 받아 중화민족과 해외 교포들의 큰 단결을 이루기 쉽다.
참고 자료:
화합문화 (한화합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