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기능주의 사회학의 이론적 근거를 집단, 사회 등의 구체적인 예를 들어 전문가에게 물어보세요. 감사합니다.

기능주의 사회학의 이론적 근거를 집단, 사회 등의 구체적인 예를 들어 전문가에게 물어보세요. 감사합니다.

신기능주의는 현대 서구 사회학의 중요한 사고 경향으로, 많은 유럽과 미국 국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1985년 알렉산더 등은 신기능주의를 명확히 제시했다.

주요 대표자: 알렉산더, 콜로미, 뭉크, 아이젠슈타트 등

주요 대표작: 알렉산더: " 사회학의 이론적 논리", "구조와 의미", "행동과 그 환경", "신기능주의"

Alexander와 Colomi는 "차별화 이론과 사회" 변화"를 공동 집필했습니다.

1985년 『신기능주의』라는 책에서 “기능주의 전통”을 재해석한 것입니다. 그는 기능주의 전통이 여섯 가지 특징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1) 기능주의는 규정적 의미가 아닌 설명적 의미에서 사회의 다양한 부분 간의 상호 관계에 대한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이는 다원적이고 개방적인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2) 기능주의는 구조뿐만 아니라 행동에도 초점을 맞추고, 행동의 실용적이고 도구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표현에도 주목합니다. 및 목적

(3) 기능주의는 사회 통합 및 사회 변화 과정에 중점을 둡니다.

(4) 기능주의는 성격, 문화 및 사회 간의 관계가 사회 구조에 필요하다고 가정합니다. , 그리고 그들 사이의 상호 침투하는 긴장은 사회 변화의 원천입니다.

(5) 기능주의는 차별화가 사회 변화의 주요 형태라고 믿습니다.

(6) 기능주의는 개념화와 이론화의 독립성을 강조합니다.

알렉산더는 " 기능주의의 이 여섯 가지 특징 각각은 사회과학의 다른 맥락과 관련이 있지만, 다른 이론적 전통은 위의 기능주의 특징 모두와 동일시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기능주의 전통은 실제로 다른 사회학적 이론 전통보다 더 포괄적이며, 따라서 "성공적인 사회학 이론이 되기 위해 필요한 기본 특성을 갖추고 있으며" 따라서 사회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과학 이론의 새로운 종합을 위한 기초, 또는 심지어 "유일하게 실행 가능한 기초"

반면에 "새로운" 기능주의로서 신기능주의는 단순히 오래된 기능의 부활이 아닙니다. 상속의 이중적 요소와 내부비판.” 한편으로는 기존 기능주의의 단점을 내부적으로 비판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의 많은 새로운 이론들을 흡수하여 기능주의를 ‘재구축’한다. .

알렉산더는 과학의 본질과 내부 요인 사이의 관계에 대해 두 가지 다른 설명이 있다고 믿습니다.

(1) 실증주의적 설명, 그 핵심 가정은 사실적(경험적)이라는 것입니다. 진술은 비사실적(비경험적) 진술 및 문제에 대한 논의와 분리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철학이나 형이상학적 이론은 경험 지향적인 사회과학에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진정한 사회학은 이러한 "과학적" 자기인식을 가져야 합니다. 귀납적 경험적 관찰 방법을 통해 단계적으로 일반화하고 최종적으로 일반적인 이론적 진술에 도달합니다.

알렉산더는 과학 연구를 일방적 운동으로 보는 이러한 관점이 필연적으로 상상력의 고갈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2) 과학적 지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 비실증주의적 방법 본질적으로 단지 이론 간의 분석과 종합에 초점을 맞춘 일종의 비실증적 규칙이며, 이론적 관점을 이런저런 종류의 다양한 특별한 비실증적 규칙으로 축소하거나 병합하려고 분주합니다.

이 두 가지 과학에 있어서 이해는 매우 중요합니다. 발전 자체는 해롭습니다.

그는 과학이 가장 일반적이고 형이상학적인 가정부터 보다 구체적인 이론적 가정과 모델, 보다 실증적인 가정과 방법론적 원리,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정으로의 전환에 이르기까지 다차원적 수준으로 구성된 연속적인 전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경험과 관련된 "사실".

일반 담론과 연구 프로젝트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 담론에는 일반적인 전제, 이념적 지향, 모델이 포함되고, 연구 프로젝트에는 올바른 부분이 포함됩니다.

알렉산더는 과학 연속체의 각 수준이 연구 규칙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독립적이면서도 동시에 서로 높은 수준의 긴밀한 연결이 있다고 믿습니다. 사회학적 이론 논리의 임무는 이러한 과학적 규칙의 역할과 그 내부 상호 작용을 밝히는 것입니다.

알렉산더는 과학의 본질에 대한 이러한 견해를 "후기 실증주의"라고 부릅니다. 즉 이론적 연구를 경험적 연구와 동등한 입장에서 취급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포스트 실증주의는 실증주의와 반대되는 입장으로 내세우기 때문에 실제로는 이론 연구의 역할을 더 강조한다. 비실증주의와 달리 이론을 강조한다고 해서 실증적 연구를 무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알렉산더의 견해에 따르면, 과학 활동의 각 방식은 독립적이면서 상호의존적입니다. 따라서 사실은 일반적인 담론, 일반적인 가정, 이데올로기와 같은 방식으로 수집되고 해석되기 때문에 이론은 사실로 축소될 수 없습니다. 모델과 모델은 서로 관련되어 있으며, 이는 개념 정의, 명제 및 법칙의 진술, 방법론 생성 및 데이터 수집을 안내합니다. 이론은 사실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가정, 이념적 입장, 체계적 개념에 의해서도 평가되어야 합니다.

포스트 실증주의의 네 가지 기본 원칙:

(1) 모든 과학적 데이터는 본질적으로 이론으로 구성됩니다.

(2) 경험 헌신은 기반이 아닙니다. 실험적 증거만으로;

(3) 일반 이론은 일반적으로 독단적이고 수직적이기보다는 독단적이고 수평적입니다.

(4) 과학적 개념의 근본적인 변화는 다른 이론적 틀이 있을 때만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이론적 논쟁은 과학적 변화의 원동력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파슨스는 웨버를 기반으로 실증주의 기능주의 이론에 행동 연구를 도입했다. 파슨스는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사회학이 강조하는 미시적 개인 행동과 실증주의 기능주의가 결합되어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미시가 아닌 거시만을 강조하고, 사회만을 강조하고 개인을 강조하지 않는 전통적 기능주의의 단점을 극복한다.

파슨스의 행동 이론은 행동의 규범적 측면을 강조한다

알렉산더는 상징적 상호작용론, 토착 방법론 등 미시사회학 이론의 관점을 끌어내며 보다 포괄적인 미시적 이론을 제안했다. 행동 이론 모델.

알렉산더는 행동이 항상 해석과 계획이라는 두 가지 기본 차원을 따라 진행된다고 제안했습니다.

상징적 상호작용/현상학이 먼저 말하듯이 행동은 고도로 표준화되거나 기계화된 과정이 아니라 이해입니다. 행동은 이해일 뿐만 아니라 실용적이고 실용적입니다.

설명과 계획은 어느 시점에서나 모든 행동 과정에서 분리될 수 없는 두 가지 측면입니다. 그것들은 두 가지 다른 유형의 행동이나 동일한 행동 과정의 두 가지 다른 단계로 생각할 수 없습니다.

설명에는 타이핑과 발명이라는 두 가지 프로세스가 포함됩니다.

(1) 유형화는 일상생활에서 사물을 설명하는 기본 방법입니다.

(2) 타이핑은 사람들이 현실을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우리는 항상 우리가 접하는 모든 것을 기존 분류 체계로 일반화하려고 노력하지만 실제 상황은 항상 다를 때마다 우리는 기존의 분류 체계로는 다룰 수 없는 새로운 현상과 속성이 항상 발생합니다. 이때 이를 식별하기 위해 몇 가지 새로운 범주나 유형을 만들어야 합니다.

실행 중 최소 비용 원칙에 따라 시간과 에너지를 할당합니다---계획 또는 전략 계획

계획은 설명을 기반으로 해야 하며, 우리의 전략 계획 프로세스도 우리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세상을 해석하거나 이해하는 과정

행동은 더 이상 꼭두각시 같은 '규범적 행동'이 아니라 능동적이고 능동적인 이성적 행동이다. 더 이상 단순히 문화적, 사회적 환경의 압력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직면하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키려고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