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산둥 지역 드라마는 무엇인가요?
산둥 지역 드라마는 무엇인가요?
산둥방즈(Shandong Bangzi)는 산둥성 남서부와 중부에서 인기 있는 전통 향토 오페라이다.
'고자방지'라고도 부르며, '고자격방지' 또는 '고자격방지'라고도 부른다. 활기차고 신나는 특성으로 인해 "목숨을 바친 방자곡"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허쩌(河澤), 지닝(濟寧), 태안(泰庵) 등 산둥성 남서부 지역의 대부분의 현과 도시, 요청(遼成), 린이(臨井) 등 지역의 광대한 도시와 마을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인기 있는 지역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들을 다르게 부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Heze를 중심으로 한 것은 "Caozhou Bangzi"로 알려져 있고, Jining과 Wenshang을 중심으로 한 것은 "Wenshang Bangzi" 또는 "Xialu Diao"라고 불리며, 산동 남서부 지역에서 인기 있는 것과 구별하기 위해 총칭하여 "Gaodiao"라고 합니다. "훌륭한 플랫 곡". 1952년에는 이름을 통칭하여 "산동 방자"라고 불렀습니다.
2008년 6월 7일, 산둥방쯔는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국가 무형문화유산 제2차 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역사적 전파
산둥은 과거 왕조의 무역과 운송의 주요 통로 중 하나였습니다. 산시 사람들은 아주 일찍부터 산둥에 와서 사업을 했습니다. 지닝(Jining), 허쩌(Heze), 요청(Liaocheng)
산동방자
명나라 시대에는 이미 대규모 산서 길드홀이 있었습니다. 전당포와 은행업에 종사하는 이들 산시 사업가들은 산동에서 강력한 경제적 힘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형태로,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산시 오페라와 극단은 자연스럽게 산동과 서남부 세대로 흘러들어갔다. , 많은 연극은 당시 산동 남서부와 기타 지역으로 사업을하러가는 산시 상인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이상한 실수>, <아내교환> 등 따라서 4대 고대 오페라 형식 중 하나인 '서방'은 초기에 산동 남부의 지닝, 허쩌 및 기타 지역에 소개된 후 지역 문화, 방언, 관습 및 지역 및 기타 오페라 형식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 그것은 점차적으로 오늘날의 산둥 방즈(Shandong Bangzi)로 발전했습니다.
청나라 건륭제(1736~1795) 때 염창명이 쓴 진운영소보에 따르면 “원본 이후에는 만주오, 선소로 연행됐다. .. .선소(Xiansuo)는 북쪽으로 흘러갔다... ...산시(陝西) 사람들은 진(秦)나라에서 노래한다. ...연(燕), 경(景), 기(齊), 진(晉), 중주(忠州)는 발음이 점차 바뀌었지만 지방에서는 거의 변하지 않았다. '기'는 산둥성을 가리킨다. 건륭 50년에 출판된 오창원의 『연란소포』에 따르면, '화과 44명' 중 우용팅(지모 출신)과 맹구어(이성 출신)가 산동 출신이었다. 그 중 Meng Jiuer는 Dachun 부서에 소속되어 "군복을 입고 백화 공주 역을 맡았으며 그녀의 아름다움은 꽤 영웅적입니다 ..." 다른 잡다한 부서는 Bangzi 곡에 속하며 대부분 그 중 북경 극단 출신이다." 동봉된 시에도 '정'이 있다. 루안은 가락을 높게 조율하고, 개구리는 빨리 새고, 흔들리는 어미는 월식에 괴로움을 겪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시에는 정(鄭), 완(陵)과 같은 뽑아낸 악기가 반주되었습니다. "Jingban 종파"의 소위 "Bangzi 곡"은 대부분 Shanshan Bangzi입니다. 가경 15년(1810년)에 출판된 유경거(劉慶記)의 단편 『춘신서유(春新西集)』 중 『진청어』 항목에 따르면, “성(姓)은 진(晉), 이름은 원청(源智), 호(姓)는 쥐인(居仁), 호칭은 수경(秦淸)이며 나이는 15세로 산동성 안주(대순)에서 태어났다.” 이 글에 첨부된 시에는 “제주(秦秦)는 진(秦)음을 노래하지 않고 옥(玉)을 노래한다. 목이 소심하고 옥치터를 연주한다." 이는 산동 예술가들이 베이징에 온 후 "제주"를 부르지 않고 산산방지로 전환했음을 보여줍니다. 뽑아낸 악기(정) 반주. 두 책에 언급된 반주악기 역시 초기 산동방자(山dong Bangzi)의 대현(baleng Yueqin) 반주와 일치한다.
위의 서면 자료는 적어도 건륭 시대에는 산동에 현지 박수들이 존재했고, 베이징에서는 산둥 배우들이 공연을 펼쳤음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이 지점은 옛 산둥방자 예술가들이 말하는 시대에 더 가깝다.
자료 조사에 따르면 지닝 채신각의 유명한 구계층인 '오복반'은 명나라 완력제가 즉위하기 전(1573년) 리한린이 창설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400년이 넘었습니다. 이 역사의 시기를 확인하기 위해 1957년 산둥성 오페라 연구처에서 특별조사를 실시하여 산둥성 방즈(房子) 예술가 두안광차이(예명 두안헝, 1889년생)를 인터뷰했다. 장은푸 선생님(지닝 출신, 그림 그린 얼굴), 지닝 부의 신. 파빌리온의 유명한 우푸 클래스는 명나라 완리 황제가 즉위하기 전에 리한린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38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계급은 불과 50~60년 전에 무너졌습니다." 거예대요반의 마지막 세대 지도자인 야오바오위안(Yao Baoyuan)에 따르면, "야오반은 청나라에 창건되었고, 야오공추(Yao Kongchuo)는 1대 후계자였다. 내가 있을 때 산동방자는 9대 전에 이미 3대였다. 야오반(Yao Ban)은 28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정보를 종합해보면 산동방자는 청나라 초기에 꽤 유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출현시기는 명나라 말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현재까지 지닝 동먼리 채신관에는 우푸반, 문상현에는 다차오반, 총성부반, 거예현에는 천가반, 대요반 등이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3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그 활동은 허쩌(Heze)와 지닝(Jining) 지역뿐만 아니라 타이안(Tai'an), 랴오청(Liaocheng), 린이(Linyi) 지역의 많은 도시와 농촌 지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많은 전문 극단과 유명 배우들이 허난 동부, 장쑤 북부, 안휘 북부, 허베이 남부에서 이동 공연을 자주 공연했습니다.
산둥방즈는 원래 배우가 없었다. 광서 26년(1900년) 무렵, 첫 번째 여배우 집단이 등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거예현의 '여류'에는 샤오렝어(단)와 샤오징어(단)가 모두 대중적인 여배우였습니다. 대중. 그 이후로 다른 학급에서도 단싱 역을 맡을 여배우를 모집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배우로는 Shan 현 4급의 Wang Delan, Green 가운지, Red 가운지(Xiaohuan), Juye 현 Kong 반의 Li Cuixi, Wenshang 출신의 Xuanlou가 있습니다. 반의 Wu Taiyun 카운티, Shenxian 카운티 Shenzhuang의 Dai Jin 등. 그중 Dai Jin은 Blackface 노래를 잘 부르지 않습니다. Wang Shaoming (붉은 얼굴, 검은 얼굴)과 Sun Zhiping (댄서)은 한때 Shanghai EMI Company에서 "Shandong Bangzi"라는 제목의 음반을 녹음했습니다.
동시에 Wei Er(붉은 얼굴), Mo Wu(xiaosheng), Li Er Heixin(검은 얼굴), Tang Jinggong(예명) 등 일부 산둥 방쯔 예술가들이 다른 지역에서 공연했습니다. Santuo, Dan), Zhang Keming (예명 Yizhisicong, Dan) 등이 강소성, 허난성 등에서 공연을 펼쳤습니다. 1930년경까지 허난 동부(카이펑 포함)는 여전히 종종 산둥 남서부로 가서 뿔나팔을 초대했습니다. 당시 뛰어난 배우로는 왕희당(예명 계목유, 청일화단 조현 조가반 졸업), 유덕륜(홍면왕), 황서수(예명 황와, 정도현 동삼의회 졸업, 민군 부전공), 손자고(손삼, 조현 조가반 졸업, 검은 얼굴), 조이팅(조현 화신태반 졸업) 군, 후배), 최윤팡(여) 등 그러나 이 시기에 허난방자는 두각을 나타냈고, 산동방자는 수년간의 전쟁으로 인한 산둥 남서부 지역의 사회적 불안으로 인해 발전이 방해를 받았습니다. 1940년대 초까지 Li Jin'e, Xu Fengyun, Chen Suhua, Ma Jinfeng 등과 같은 일부 허난 방자 배우들이 허쩌 지역에서 공연했기 때문에 산동 방자 노래는 허난 방자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1953년 산둥성 문화국 오페라 실무그룹의 조사에 따르면 산둥성에는 43개의 방자 극단이 있었고 그들의 노래 스타일은 서부 허난 곡의 많은 요소를 흡수하여 산둥 방즈의 노래 스타일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 ?[2]?
현대의 진화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초기에도 성 전역에서 이동식 공연을 공연하는 전문 연극단이 많이 있었습니다. 아마추어 극단도 매우 흔합니다.
산동방자
허저현에만 방쯔 아마추어 극단이 100개가 넘습니다. 1953년 산둥성 문화국 오페라 실무그룹의 통계에 따르면, 산둥성에는 여전히 43개의 방즈 오페라단이 있었습니다. 1958년 산둥성 문화국은 '산동 방자 레퍼토리 작업 팀'을 조직하여 전통 산둥 방자 레퍼토리를 발굴하고 조직하여 노래와 가락을 가창했습니다. 같은 해, 허택인민극단을 기반으로 제남에 산동방자극단이 창설되었고, 제닝지역의 도우차오롱(Dou Chaorong), 루성쿠이(Lu Shengkui) 등 유명 베테랑 예술가들을 영입했다. 산동성 오페라 학교에도 방쯔학과가 설립되었습니다. 전통의 계승을 바탕으로 전통 레퍼토리를 정리하고 현대적인 희곡을 창작함으로써 가창, 연주, 반주 등 모든 면에서 개혁과 혁신을 이루어 왔습니다.
1960년 산둥성 방쯔 극단이 베이징에 공연을 보고했을 때 연극 '성벽', '만가의 향기', '옥호목걸이', '두늑산' 등의 연극이 공연됐다. "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후 그는 '삼회', '개척가', '오왕파는 노왕', '철마', '유하가' 등 현대극을 작곡하고 공연했다.
1982년 산동성 연극 공연의 달에 성 방쯔 극단이 공연한 '결혼을 구하는 청요진'은 각각 우수 대본 창작상, 감독상, 음악 디자인상, 밴드 반주상을 수상했다. 연극 주연배우들이 연기상을 수상했다. 1983년에는 산동방쯔가극단 외에도 량산, 운성, 쥐예, 타이안, 페이청, 신타이, 취푸, 자샹 등지에서 이러한 유형의 오페라를 공연하는 전문 순회 공연단이 여전히 존재했습니다.
300년 넘게 불려온 산동방자는 이제 '멸종위기종'이 됐다. 2005년 현재 성 내에는 태안 산둥 방쯔 극단, 허저 향토 연극단 산둥 방쯔 극단, 윈청 산동 방쯔 극단 등 3개 극단만 남아 있다.
2006년 산둥성은 성급 무형문화유산 신청 절차를 시작했고, 산둥방쯔는 성급 무형문화유산 목록의 첫 번째 목록에 성공적으로 선정되어 이 고대 오페라 예술의 부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 희망.
2007년 무형문화유산의 영향으로 당과 정부는 산둥 방쯔의 발전에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이 장르를 재개하고 복원했습니다. 성에는 산둥 방쯔 극장이 있습니다. 태안시 산둥 방쯔 극장 지닝시 방쯔 극단, 허쩌시 향토 연극단 산둥 방쯔 극단, 문상 현 방쯔 극단, 윈청 현 산둥 방쯔 극단, 거예현 산둥 방쯔 극단 등 , 타이안시 산둥 방쯔 극단의 Wu Lanxiang, Li Hong, 문상 현 방쯔 극장 상 방쯔 극단의 Liu Taihua, Juye Shandong Bangzi 극단의 Liu Xiuyun이 전국 홍매화 오페라 콩쿠르 최종 후보에 올랐고 우승했습니다. 황금꽃상. 2007년 12월에는 방쯔 장르를 부활시키기 위해 산동방쯔 전문위원회가 설립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