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몽골 민속예술이란 무엇인가요?

몽골 민속예술이란 무엇인가요?

몽골 민속예술의 주요 유형 소개

울리겔(몽골 이야기꾼)

몽골 이야기꾼 울리겔은 7년째 활동 중이다. 100년이 넘는 역사 속에서 단순한 스토리텔링의 형태로 시작됐지만, 기나긴 발전 과정 속에서 전문 예술가(훌지)들이 곳곳에서 등장해 강연을 하기도 했다. 특히 19세기 이후에는 『춘추전국전쟁』, 『풍신방』, 『삼국지연의』, 『수호』 등 한 고전 번역 강의의 실천을 통해 , 전문 예술가 팀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그들의 영향력이 광범위 해지면서 예술 형식이 더욱 완벽 해졌으며 몽골 민속 예술의 중요한 유형이되었습니다. 노래 형식 측면에서 현재 주요 형식에는 라디오와 TV를 통해 단일 노래의 오디오 및 비디오 녹음 방송, 초원 행사 또는 주요 축하 기간 동안 야외 광장에서 공동 노래를 공연할 수 있는 많은 스토리텔러 조직이 포함됩니다. 이밖에도 무대 위에서 인기를 끄는 단독발언, 역할 분담형 노래 등의 형태도 있다.

하오라이바오(부부 운율 가사)

"하오라이바오"는 중국어로 "부부 운율 가사"를 의미합니다. 몽골의 울리거(Uliger)에서 파생된 이 곡은 노래를 주요 창법으로 사용합니다. 단순한 선율과 생동감 넘치는 형식 덕분에 하오라이바오는 몽골 이야기꾼들의 필수 코스입니다. 성숙한 예술가들에게는 하오라이바오가 더욱 능숙하며 감정을 표현하고, 즉흥적으로 표현하고, 자유롭게 말할 수 있습니다. 하오라이바오는 서사적 하오라이바오, 칭찬하는 하오라이바오, 질문과 답변 하오라이바오, 밟은 하오라이바오로 나눌 수 있다. 내몽골 국립민속예술단이 최근 창설한 대규모 그룹 '하오라이바오'에는 '통일하고 전진하는 내몽골', '비상승마민족', '조국만세', '초원아이들의 소원', 스탠드업 하오라이바오 '무' 말 영웅', '우체부 소녀' 등

타올리(영웅 서사시)

타올리("서사시" 또는 "영웅 서사시"를 의미)는 고대 몽골의 문학 및 예술 형식 중 하나입니다. 주로 전설이나 주요 역사적 사건을 바탕으로 한 고대의 장편시를 가리킨다. 그것은 주로 몽골 민족이 형성되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자연재해를 극복하고 외세의 침략에 저항한 영웅적인 업적을 찬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요 역사적 사건과 보편적으로 존경받는 영웅을 묘사합니다. 스타일은 엄숙하고 숭고합니다. 과장, 은유 및 기타 기술은 생생하고 생생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시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이야기는 또한 막간과 플래시백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전달하고 구조에 주의를 기울이며 예술적 기술의 성취도가 높습니다. 출현 초기에는 구술창작의 형태로 일반 대중에게 확산되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각 성분은 지속적으로 흡수되어 점차 완성됩니다. 가창 형태는 가수가 직접 노래하는 경우가 많다.

이루올레(축복)

축복은 고대 몽골 시대에 형성된 민속 예술 형식으로, 역사의 과정에서 민요와 시에서 등장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형태를 형성했다. 스타일. 일반적으로 '축복'이란 전문 주례자나 혼인 잔치 주례사가 사물(사람, 사건, 사물)을 축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 당신의 삶이 풍요롭고, 집들이가 행복하고, 동물이 안전하기를 바랍니다. 축복은 일반적으로 아름답고 부드러운 운율을 사용하여 칭찬 대상의 실제 상황을 이상적으로 찬양하고 미래의 번영과 밝은 전망을 기원하는 낭송의 형식을 말합니다. 축하 행사는 한 사람이 할 수도 있고 여러 명이 함께 할 수도 있으며,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해 해당 음악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막탈라(찬양)

찬양은 고대의 민요나 속담에서 유래되었으며, 인간의 활동, 문화경관 등을 찬양하는 데 사용됩니다. 강, 산, 숲 등 자연경관에 대한 예술적 예찬의 한 형태이다. 찬양에는 찬양대상의 역사와 현 상황을 생생하고 생생하게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찬양은 독창과 합창으로 나눌 수 있으며, 때로는 특별한 모음곡을 사용하기도 하며, 연주자들이 노래를 부르면서 노래하기도 한다.

다이리차(응답 노래)

다이리차는 민간에 전파되어 구전을 통해 발전한 고대 랩 형식이다. 농업과 목축업이 집중되는 계절에 사람들은 격렬한 노동의 틈틈이 모여서 피로를 풀기 위해 노동요를 부르기도 하고, 이와 같이 후렴적인 형태로 은유적인 조롱과 풍자도 하기도 한다. 느슨하게 구조화된 예술형식을 발전시켰으나, 남을 조롱하는 오랜 습관을 버리지 못하여 더디게 발전하였다. 다이리차는 1950년대부터 일종의 민속예술로 분류되어 변형된 후 무대에 등장하게 되었다. 사회의 추악한 행위와 불합리한 현상을 폭로하고 비판하며 양심을 일깨우고 분위기를 바로잡기 위해 주로 비유와 풍자를 활용한다. 공연형식으로는 주로 상대공연과 공개공연이 있다.

샤오허 야레(몽골 누화)

샤오허 야레의 유래는 한족의 '누화'와 비슷하다. 그것은 느슨하게 구조화된 농담 형태로 시작되었습니다.

고대에는 혼인 잔치, 귀족과 귀족의 연회, 사찰 박람회에서 청중을 웃게 만들기 위해 농담과 유머러스한 이야기를 전문적으로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선행과 평생의 "xiaogeqin"(재미있는 사람들). 1950년대부터 샤오허 야레보는 민족 예술가들의 점진적인 변모를 거쳐 민족 민속 예술의 무대에 올랐으며, 이 예술 형식은 유머러스한 서사를 통해 다양한 사회 현상을 반영하고 있으며, 그 예술적 특징은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것이기도 합니다. 한족의 '말하고, 배우고, 놀리고, 노래하는 것'이 교차하는 민족예술의 중요한 유형이다. 연주형태로는 스탠드업, 다이얼로그, 단체창이 있다.

Uligel Tudao(서사 민요)

Uligel Tudao(서사 민요)는 간결한 줄거리와 생생한 캐릭터를 지닌 대중적인 민속 예술 형식으로, 일반적으로 짧은 Uliger Tudao가 노래를 해설합니다. 전체 이야기를 같은 멜로디로. 대부분의 서술형 민요는 실제 인물과 실제 역사적 사건을 바탕으로 하며, 일관된 줄거리와 아름답고 서정적인 가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대 공연에서는 대개 한 명 또는 여러 명이 혼자 연주하고 노래하거나, 여러 명이 역할을 분담하고 분장을 하고 반주에 맞춰 노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곡

몽골어로 장곡을 '우리투다오'라고 하는데, 이는 긴 노래라는 뜻이다. 짧은 노래에 비해 긴 곡은 긴 곡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몽골 장곡예술의 대가인 라수 롱(Lasu Rong)의 연구에 따르면 장곡의 출현은 적어도 수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마르코 폴로의 여행기" 기록에 따르면, "두 군대가 정렬되었을 때 다양한 악기 소리와 노래 소리가 들렸습니다... 소리가 꽤 즐거웠습니다. 연주와 노래가 오랫동안 계속되었고, 북소리가 멈출 무렵에는 ’라는 소리가 들리자 두 군대 사이에 전쟁이 시작됐다.” 칭기즈칸 시대에 전사들의 전쟁 노래로 사용됐고, 몽골 기병대와 함께 유라시아에서 유행한 것을 알 수 있다. 긴 곡은 특히 선율적인 멜로디, 복잡한 우여곡절, 이해해야만 하는 내면의 리듬으로 인해 높이 평가됩니다. 장곡은 몽골 음악문화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이다. 장가는 역사 속에서 보존된 구전문화로 몽골음악의 '살아있는 화석'이라 불릴 수 있다. 장가의 가장 큰 매력은 자연에 가장 가까운 음악, 즉 장가 자체가 아름다운 자연의 그림이라는 점이다. 장가는 몽골 민족의 조상들이 산에서의 수렵에서 유목민의 초원으로 전환한 이후에 유래되었으며, 생산 방식이 수렵에서 목축으로 바뀌고, 새와 동물, 식물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가 그것을 잡는 것에서 기르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존의 산물.

쿠마이

하오린 차오얼(Haolin Chaoer)이라고도 알려진 쿠마이(Khumai)는 몽골의 다성창법인 차오얼(Chaoer)의 뛰어난 창법이자 목 예술이다. 한 사람이 동시에 두 부분을 부를 수 있도록 특별한 보컬 기술을 사용하여 보기 드문 다성음악 형식을 형성합니다. 가수는 숨을 참는 기술을 사용하여 숨이 성대에 격렬하게 부딪혀 두꺼운 거품 소리를 만들어 베이스 파트를 형성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구강을 교묘하게 조정하고 배음을 강화하고 집중시키며 투명하고 맑은 고음과 금속성 소리를 만들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아름다운 음향 효과를 구현합니다. 쿠마이의 유래에 대해 몽골인들은 “고대 우리 조상들이 깊은 산에서 활동했는데, 강줄기가 갈라지고 폭포가 날아다니고 산이 노래하고 계곡이 울려 퍼지는 것을 보면 감동이 컸다”고 한다. 그들은 수십 마일에 걸쳐 소리를 들을 수 있었고, 그래서 그것을 모방한 후메이가 탄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쿠마이의 레퍼토리는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노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야생 동물의 사랑스러운 이미지를 표현하고 시뮬레이션하는 것이고, 세 번째는 말과 초원을 찬양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