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1. 중국과 서양의 신용 비교 2. 중국의 신용 시스템 구축 및 구축(지속적)
1. 중국과 서양의 신용 비교 2. 중국의 신용 시스템 구축 및 구축(지속적)
1. 신의성실의 원칙은 다양한 국가의 민사사업 분야는 물론 법률 전반에 걸쳐 보편적인 지침 원칙으로, 그 중요한 사회적 가치 때문에 '황제 조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경제적 기능. 현대 시장경제는 법제도에 기초한 신용경제이며, 신의성실의 원칙은 현대 시장경제활동의 기본기준이 되었다. 경제활동에 있어서 거래질서와 거래안전성을 보장하고, 개인 간, 개인과 사회 간 이익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법적 완전성은 도덕적 완전성에서 비롯됩니다. 신의성실원칙의 성장역사는 도덕원칙을 법원칙으로 전환하는 과정이자 도덕성을 합법화하는 과정이다. 인류 문명의 발상지인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 고대 중국은 도덕적 청렴의 문화가 풍부했습니다. 그러나 청렴성에 대한 풍부한 윤리적 문화가 반드시 법적 청렴성 원칙으로 해석되는 것은 아닙니다. 현대적 의미의 법적 완전성 원칙은 서구 사회의 구체적인 법적 문화적 전통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고대 로마와 마찬가지로 청렴이라는 풍부한 도덕적 자원을 갖고 있던 고대 중국은 다른 발전 경로를 택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전통적 청렴문화와 서구의 청렴문화는 그 함의, 성격, 특징, 존재형태 등 많은 면에서 서구의 청렴도덕과 완전히 다르다. 중국과 서양의 청렴 문화는 역사 과정에서 두 번 갈라졌습니다. 중국과 서양의 청렴은 도덕적 차원에서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법적 차원의 서방 청렴 원칙은 중국에서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법문화에는 신의성실의 원칙에 대한 제도적 규정이 없습니다. 광범위하고 심오한 법문화로서 선의의 원칙에는 물질적 차원의 법적 청렴제도뿐만 아니라 정신적 차원의 법적 청렴의식, 법적 청렴 개념, 법적 청렴 신념도 포함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서구의 청렴제도를 도입하고 이식하는 동시에 우리나라의 풍부한 전통적 청렴도덕적 자원을 탐구하고 이 두 가지를 결합하여 법청렴원칙을 현지화해야 합니다. 본 논문은 중국과 서양의 청렴문화 전통의 차이를 출발점으로 하여 청렴원칙을 법적, 도덕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청렴원칙의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기능을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삼는다. , 서구 사회의 정직과 신용의 발전 과정과 우리나라 전통 문화에 존재하는 구체적인 배경, 의미, 성격 및 특성을 살펴보고 중국과 서양 청렴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탐구합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청렴성 결여의 근본 원인을 찾고, 신의성실 원칙의 법적 가치와 실천적 중요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우리나라 청렴원칙의 구축을 모색합니다.
2. 우선, 대학 동료로서 이번 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북경대학교 신용연구센터에 축하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신용연구센터 장정씨가 이번 포럼을 3년 연속 개최한 이후 매년 규모가 확대되고 참가자 수도 매년 더 많아지고 컨퍼런스 내용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관련된 분야에서 점점 더 부유해집니다. 이는 그 자체로 우리 사회신용체계 구축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또한 북경대학교 신용연구센터가 우리 사회신용시스템 구축과 함께 성장,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대학 교육에 종사하는 몇 안 되는 교사 중 한 명으로서, 특히 학점 관리 전문 교육에 종사하는 교사로서 존경하고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는 직업상 사회신용제도의 구축과 국제신용관리의 발전에 관해 많은 이슈를 생각해 왔습니다. 이 짧은 5분 동안 몇 가지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러 측면에서 보는 관점. 한 가지 관점은 지난 1년간 우리나라 당정회의에서 내놓은 정신, 특히 이번에 조화로운 사회 건설에 대한 정신을 일부 연구한 결과, 이러한 문서와 정신을 연구한 후 다음과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Credit 시스템 구축의 봄이 왔습니다. 그러므로 나의 첫 번째 질문은 사회신용체계 구축과 조화로운 사회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나의 관점은 사회신용제도의 구축은 조화로운 우리나라 사회를 위한 혁신적인 제도적 장치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왜 이말을하는거야? 학점제도의 구축은 조화로운 사회 이전에 제안되었으나 이는 우리의 청렴문화와 국민의 사회윤리, 사회질서의 관점에서 제안된 것이며 오직 이러한 측면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그렇다면 사회 질서와 도덕 윤리의 더 깊은 수준에는 실제로 무엇이 놓여 있습니까? 우리 당 중앙정부는 가장 근본적인 차원의 문제가 사실은 조화로운 사회의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조화로운 사회는 실제로 우리 학점 시스템 구축에서 우리가 노력하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목표입니다.
한편, 조화로운 사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사회신용체계 구축, 이를 달성하기 위한 법체계 구축 등 일련의 사회제도적 혁신적 장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나는 왜 사회신용시스템 구축이 혁신적인 제도라고 생각하는가? 왜냐하면 여기 앉아 있는 우리 모두는 아주 단순한 도덕, 즉 과거의 경제학, 분배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부의 배분을 자본에 의존하는 우리의 전통적인 고전 경제학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속담처럼, 부유한 사람일수록 사회적 자원 할당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고, 사회적 자원에 대한 통제력도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그는 발언권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것처럼, 부유한 사람일수록 더 부유합니다. 가난한 사람은 사회적 자원 할당을 받을 발언권이나 권리가 없으며 물론 일부 할당도 받을 수 없습니다.
이것이 자본입니다. 자본이 사회적 자원을 배분하는 데 사용되면 결과적으로 부자와 가난한 사람은 필연적으로 양극화될 것입니다. .
따라서 이 사회 시스템을 바꾸려면 실제로 가장 근본적인 것 중 하나가 필요합니다. 즉, 사회 발전 과정에서 양극화를 피하고 사회적 모순의 출현을 피할 수 있다면 어떤 새로운 방법으로 사회 자원을 할당할 수 있을까요? 그런 방법이에요. 자본이 있는지 여부는 순환적이지 않지만 신용이 있는지 여부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자본에 관한 것이 아니라 사람 자신에 관한 것입니다. 신용이 있는 한 사회적 자원 할당에 참여하고 신용을 얻고 소비할 수 있습니다. 집을 사면 자동차를 살 수 있으므로 신용 자원은 새로운 것이며, 사회적 자원의 할당을 변화시키는 시장 경제 조건 하의 새로운 시스템입니다. 이는 사람 중심적이며 사회의 일반 사람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학점제도는 사회 내 민간인의 서비스 극대화를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강대국으로 도약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선진국의 모순에 직면해야 하며, 사회 전체의 사회질서와 국가 간의 관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조화롭게 발전하여 빠르게 Take-off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래서 이 과정에서 우리는 서구 선진국의 기존 시스템에서 배울 수 없으며 동시에 기존의 결함을 피하고 혁신해야 한다는 것이 국가를 혁신하고 시스템을 혁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중앙위원회에서는 사회신용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그래서 여기 사회신용제도 구축에 참여하시는 여러분 모두가 사명감을 갖고 매우 활력 넘치는 일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