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요리 소개

전통 요리 소개

푸젠의 설날 풍습

복주의 설날 저녁 식사, 말굽 제조, 평평하게 먹었다.

형충은 푸저우 사람들이 음력 12 월 24 일부터 설을 쇠느라 바빴다고 말했다. 복주인의 전통에 따르면 음력 12 월 24 일 이후에는 살생하지 않기 때문에 정월에 먹을 고기는 그 전에 준비해야 한다. 집에서는 여자들이 죽인 닭과 돼지를 천장에 걸어 말리고 삶아 항아리에 넣고 술과 각종 재료로 절인다.

후항충은 이런 항아리 요리가 동그란 밥상 위의 맛일 뿐만 아니라 월말까지 자주 먹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섣달 그믐날 밤, 단원밥을 먹기 전에 푸저우 사람들은 먼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많은 제물 중 후항충이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말굽철과 떡이었다. 말굽은 밭에서 자라서 생명력이 매우 강하다. 조상이 관련 가족 상속인의 뜻을 보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푸저우 사람들의 떡은 현지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떡과 다르다. 그것들은 쟁반처럼 크고 맛이 다르다. 이에 따라 매년 푸저우 회관에서는 회원들을 위해 떡을 주문해 마을 사람들이 푸저우 특유의 떡을 맛볼 수 있게 한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때는 떡을 썰어 기름에 튀긴 다음 접시에 담아 제사를 지내야 한다. 복주 사람들은 떡을 매우 중시한다. 떡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 외에 동그란 밥상 위의 디저트이기도 하다. 먹지 않아도 밥상에는 빼놓을 수 없다. 또한 사오지, 푸저우어환, 제비도 푸저우인 식탁에서 맛있습니다.

푸저우 사람들은 또 재미있는 연세가 하나 있다. 동창회가 끝난 후 학부모는 휴지로 아이에게 입을 닦아야 하는데, 이는 아이가 헛소리를 한다는 뜻이다. 아이가 잘못된 말을 하면 신들이 그를 탓하지 않기를 바란다.

섣달 그믐날, 복주인들은 세배를 나가기 전에 모두 하늘에 제사를 지내야 하는데, 죽통밥은 꼭 필요한 제물이다. 쌀밥은 대나무로 만든 용기에 종이 붉은 꽃 한 송이가 꽂혀 있고, 주위에는 젓가락이 꽂혀 있는데, 이는 하늘을 향해 기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에 따르면 푸저우 사람들은 이날 태평한 그릇 한 그릇을 먹어야 한다. 그것은 붉은 발효계탕 거품의 국수에 계란 두 개를 첨가했다. 지금 메추라기 알로 대신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평면은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후항충은 복주의 정월대보름도 매우 시끌벅적했던 것을 기억한다. 신을 숭배하는 것은 큰 명절이다. 축제의 분위기는 북소리, 인파, 폭죽 소리에 의해 고조되었다.

후항은 1959 년 20 세에 싱가포르로 돌아왔다. 수십 년 동안 여러 가지 요인의 영향으로 푸저우 사람들의 전통 풍습은 완전히 보존되지 못했다.

후항충은 예를 들어 많은 복주 가정이 비복주 회원에 가입했다고 말했다. 서로 다른 원생 회원들의 식습관과 취향에 적응하기 위해, 이들 가족들은 푸저우가 아닌 음식을 추가해 동창회 식탁에 있는 음식이 더 이상 푸저우 음식일 수 없게 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는 "이것은 시대 변화의 결과이다. 연로한 복주 사람, 자기 의견을 고집하지 마라. 조화의 원칙에 따라, 우리는 시대에 순응하여 적절한 조정을 해야 한다. "

"늙은" 과 "백액춘련"-푸젠푸전 설의 독특한 풍습

Putian Putian 시 관할 Putian, Xianyou 두 카운티, 송 위안 명나라와 청나라 4 대 때 흥화 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흥화라고 한다. 흥화인의 풍습은 음력 정월 초하루부터 친척과 친구들이 서로 방문하여' 세배' 라고 부르며 상서로운 말을 한다. 이런 풍습은 중국에서 똑같다. 그러나 흥화에서 우리는 여전히' 늙다' 와' 백액춘련' 을 붙이는 풍습을 따르고 있다 ...

"늙다"

명나라 jiajing 4 1 년, 1 1 월, 해적 침입 흥화, 살육 약탈, 이듬해 말까지 후퇴하지 않았다. 도시의 시체가 들판에 널려 있어서 참담하고 차마 볼 수 없다.

음력 2 월 초 2 일, 피난을 나간 사람들은 희비가 섞인 심정으로 잇달아 돌아왔는데, 생자와 고인에 대한 마음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때 친척과 친구들은 모두 서둘러 상대방을 방문한 다음 눈물을 닦고 설날을 보내고 노후를 보충하며 재활을 축하한다.

섣달 그믐날 1 세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초사밤에 보충하기로 결정했다. 앞으로 그 비통한 역사를 기념하기 위해 사람들은 섣달 그믐날 모임에서 정월 초넷을' 섣달 그믐날',' 섣달 그믐날 30' 이라고도 부른다. 정월 초하룻날을' 기일' 로 삼았는데, 이날 사람들은 서로 방문하지 않아 죽은 친척에 대한 애도를 표했다.

나중에 설날에 서로 방문하기가 불편하다고 느껴서 초하루로 바꿨다. 친척과 친구를 방문하면 초 2 는 금기할 필요가 없다.

"화이트 춘련"

전국 각지의 춘련은 모두 빨갛지만, 흥화한 춘련은 2 인치 길이의 백련이 있어 유난히 눈에 띈다.

전승에 따르면 청병이 입관한 후 고압 정책을 실시하여 무고한 사람을 마구 살해했다. 많은 사람들이 장례식을 위해 흰색 대련을 붙였다. 그것은 설날이었고, 청정은 집집마다 홍련을 붙여서' 국태민안' 을 장식했다. 누군가가 붉은 대련을 붙일 때, 일부러 문에 작은 흰 대련을 드러내어 애통함을 나타냈다. 백액춘련' 의 풍습은 발효된 후부터 형성되었다.

취안저우 "경건한 새해" 관습

첫 달 첫날, 그것은 흔히' 중국 새해' 와' 새해 축하' 라고 불린다. 따라서' 연도' 는 시간 단위일 뿐만 아니라 명절 이름이며, 한 해와 연도 사이의 큰 명절이다. "년" 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성대한 민간 명절이다. 요순은 이를' 재', 하를' 수', 상칭은' 제물', 주는' 년' 이라고 부르며 지금까지 (당현종과 한때는' 재' 라고 불림). 설날의 시간은 한무제 때 정해졌다. 즉 정월 초하루를 새해로 하여' 원월일' 이라고도 한다. 그래서 이 날은 댄에서 시작되며,' 설날' 이라고도 불린다. 신해혁명 이후 양력으로 바뀌어 65438+ 10 월 1 을 설날로 하여 음력 정월 초하루로, 원래는' 설날' 이라고 불렸고, 이름은' 설날' 으로 바뀌었지만 여전히' 연도' 라고 불렸다.

설날

정월 초부터 15 일까지 취안저우 이름은' 설' 이고' 년' 은 15 일이 걸린다. 민간 클라우드:

"첫날, 다음날, 셋째 날에는 자태가 없다. (자태는 여자를 의미하고, 오늘 여자는 거리로 나가지 않는다.) 넷째 날, 천사들이 땅에 떨어졌습니다 (부엌 신이 하늘에서 돌아 왔습니다). 다섯째 날 삽 비료 (배설물 발굴 및 경작 시작); 6 일 분리기 (직기 정리, 경위 분리, 여자가 직조 시작); 첫 번째 77 위안 (사람-하늘, 7 가지 채소, 과일 등을 취하여' 칠보탕' 을 만든다. 8 일째 완성 (떡 완성); 천궁승' 의 9 일째 되는 날; 음력 10 월 초 10 일은 밥을 먹기에 좋은 날이다. 열한 사위를 청하다. 12 회 (여성은 부모의 집으로 돌아가 다시 방문한다); 13 살에 겨자를 곁들인다. (다진 고기는 죽, 며칠 동안 술과 고기가 질려서 입맛을 바꾼다.) 14 매듭 램프 창고; 15 위안 알약; 16 명의 "어머니" 학생; 17' 어떻게 태어날 수 있을까' (명절이 이렇게 지나갔다). ""

경천궁

아이 한 쌍 (0 시), 폭죽 소리가 사방에서 일어나자 사람들은 집 청당에서 사건을 일으켜 삼제, 과일, 녹차, 금 등 제물을 올리고, 향 세 대야를 태우고 촛불을 켜고,' 신' 을 숭배하며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 이런 희생은 4 일째까지 계속되었다.

정카이

섣달 그믐날 종소리가 한밤중 12 시에 울리며 새해의 서광을 맞았다. 경건한' 과 동시에 집집마다 폭죽을 터뜨리고, 문을 열고 봄을 맞이하며, 속칭' 문' 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아침에는 남녀노소가 일어나 손을 씻고 이미 준비한 새 옷을 입었다. 아침 식사 가족은 국수에 계란을 넣고, 계란은 껍질을 벗기고, 곰팡이를 제거하고 행운을 맞이하는 것을 뜻한다. 국수는 장수를 상징한다. 아침 식사 후, 나는 나가서 이웃과 친척을 방문하고 미소를 지으며 그들에게 인사를 했다. 처음 뵙겠습니다. 서로' 축하합니다' 라고 하며, 흔히' 정정정' 이라고 불리며, 세배를 정월대보름까지 한다는 뜻도 있습니다. 손님이 문에 올 때 사탕, 설탕에 절인 것, 또는 달콤한 차와 커피를 제공하여 손님들이 달콤한 시작을 보여주기 위해 "달콤" 하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단체축하

청건륭' 전주주부 풍속지' 는 송대 현지운을 인용했다. "정원 () 는 예식 () 이고, 옛사람은 만나 경배하며 왕복 () 의 고통을 덜어준다. 현장과 현장은 부하 직원을 이끌고 회의를 한다. 옛적에 승천사에서 봄나들이 (124 1- 1252) 가 판궁이었다. 사원 근처 이웃, 의식 에 와인 과일 으로, 한 살 을 밀어, 치아 용 을 수집 합니다. 이 선물은 오늘 폐지된다. " 해방 후 다시 회복되었다.

세뱃돈

미성년자 셋째가 어른에게 세배를 하고, 어른들은 세뱃돈으로' 빨간 봉투' 를 준다.

금기

정월 초하루, 새해가 시작될 때, 나지브는 길조를 맞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많은 금기가 있다.

앞으로 외출할 때 "도중에 비가 오는 것" 을 피하기 위해 차를 마시고 죽을 먹는 것을 삼가야 한다.

아침으로 마른 밥을 먹고 전엽으로 익힌 음식을 보충하는데, 속칭' 장수요리' 라고 불린다.

아이를 욕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 싸우지 않고, 불길한 말을 하지 않고, 돈을 요구하지 마라.

칼로 물건을 자르는 것을 피하고 금욕의 상징으로 삼다. 모든 음식을 잘라야 한다면 섣달 그믐 날에 잘 준비하세요.

빗자루로 바닥을 쓸지 않는 것은 상서로운 새해를 맞이하여 쓸리지 않도록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낡은 옷을 입지 말고, 새 옷을 입고, "새해를 맞이하러 가라" 고 말했다. 맨발은 금물이다. 걸을 때 발을 찔리는 것은 불길한 일이다.

그릇이나 접시 같은 것을 깨뜨리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1 년의 축복이 망가진다. 조심하지 않아 망가지면, 조각을 우물에 던져서 눌러라.

섣달 그믐날, 초일, 초오, 야식은 불을 끄지 않고, 상서로운 빛은 영원히 주둔한다.

"꽃을 심고 새해를 축하하다" 장 저우 설날 풍습

음력설 전에 장주 사람들은 수선화를 주고받으며 새해를 축하하는 풍습이 있다. 그 뜻은 친지들에게 새해의 축복을 보내고, 새해에 행운을 빌며, 만사가 수선화처럼 활짝 피었다는 것이다.

이 풍습에 대해 말하자면 아름다운 전설이 있다. 명나라 경태년 (1450- 1456) 흰색, 황금색, 순백색의 연한 노란색 옷을 입은 선녀 두 명이 화려한 궁전에서 나와 그들에게 날아갔다. 장광휘의 가족들이 이 아름다운 경치를 보았을 때, 그들은 자기도 모르게 동시에 눈을 비비며 자신이 눈을 썼는지 의심했다. 자세히 보니 선경은 이미 사라졌고, 앞 호수에는 꽃 두 송이가 떠 있었다. 장광휘는 서둘러 뱃사공을 따라잡아 물에서 이 아름다운 꽃 두 송이를 건져냈다. 배 위에 놓으면 향기롭고 소박하다. 자세히 보니, 마치 정옥한 선녀처럼 아름답고 단정하고 귀엽다!

장광휘 일가는 고향으로 돌아왔고, 여주 남교 원산 기슭에 있는 피한마을 (금채한마을) 입니다. 섣달 그믐날 밤, 한 가족이' 난로' 를 다시 만났을 때, 알줄기 두 그루가 새 화화살을 뽑아 밝은 꽃을 피웠다.

이듬해에 장광휘는 자신의 정원에 이 두 가지 구근을 심었기 때문에, 그는 작은 구근을 자라게 되었고, 더 많이 심었습니다. 그 후로 매년 설날이 되기 전에 장씨네는 이 화구들을 친지들에게 나누어 주고 꽃시를 첨부해 "장균현 원산동 구봉, 선이슬향" 이라고 말했다. 반우진은 먼저 술 한 잔을 공경하고' 군수복수당' 을 건네주었다. 사람들은 "이게 무슨 꽃이야? 클릭합니다 장가는 "이것은' 물보라' 라고 불린다" 고 대답했다. 오랫동안 대대로 전해 내려오기 때문에,' 물꽃' 은 줄곧' 수선화' 라고 불렸다.

나중에, 장가의 친척과 이웃들도 장씨네 꽃을 배우고, 하신춘에 꽃을 보내며 전해 내려오는 풍습을 형성했다.

민난 농촌의 설 풍습은 도시와 다르다. 농촌의 농가 음악은 집이 많고 문이 많다. 춘련을 붙이는 것 외에도 문 양쪽에 붉은 종이 두 그루가 놓여 있는 사탕수수를' 사탕수수' 라고 한다. 사투리' 사탕수수' 는' 자' 와 비슷하여 좋은 경지에 들어간다는 뜻이다. 홀 안에는 설날 저녁 식사, 장채, 떡이 놓여 있고, 붉은 노란 종이로 묶은' 봄가지' 가 꽂혀 있는데, 이는 일 년 사계절 음식이 풍족하고 상서로운 부귀를 뜻한다. 집집마다 고구마, 덩굴, 몽둥이를 문 밖에 쌓아 놓고 불 주위에 연기가 날 때까지 불을 붙여야 한다. 남자는 항렬별로 이 화염을 뛰어넘으며 점프하며 생각했다. "뛰어들어 해마다 큰돈을 벌었다. 튀어나와, 신나게 * * * * 신나게; 동쪽을 건너 뛰고, 오곡이 비어 있지 않다. 서쪽을 건너뛰면 돈이 굴러온다. " 불단' 이라고 불리며 구년의 사악한 기풍을 불태우고 재난을 없애고 깨끗하고 번영하는 새해를 맞이하는 것을 상징한다. 점프불단' 이 끝난 후, 우리는 반드시 새 빗자루로 홀을 청소해야 한다. 청소를 마친 후 빗자루 궤짝을 한데 모으고, 쓰레기 더미는 문 옆에 있으니, 다시 빗자루에서 나와 돈을 벌 수 있기를 바란다. 동시에 불더미에서 유골을 모아 숯난로에 넣어서' 반왕' 이라고 부르는 것은 더욱 번창하는 것을 상징한다. 부모는 아이를 데리고 부뚜막 앞에 둘러앉아' 부뚜막 주위에 둘러앉아 세월을 지키다' 라고 부른다. 밤을 새는 것이 가장 좋다. 부모님께 생신을 주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이때 어른들은 후배들에게 세뱃돈을 주어' 원 나누기' 라고 부른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생활 리듬이 빨라지면서 민남 농촌의 복잡한 풍습이 점차 폐지되었지만, 농민들이 좋은 해를 기대하는 풍습은 여전히 존재한다. 특히 섣달 그믐날 한겨울에 온 가족이 따뜻한 난로를 둘러싸고, 구년에 미래를 내다보는 것이 얼마나 따뜻하고 행복한지 이야기하고 있다.

샤먼의 설날 풍습

샤먼에는 많은 민속이 있는데, 요 몇 년 동안 시대의 진보에 따라 많이 변했다. 고향에 들어가 풍속을 따르기 위해서, 특별히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정월 초하루에는 새벽녘에 문을 열고, 범천향이 터져 "우측을 켜라" 고 한다. 아침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하루인데, 똥물이 야외에 떨어지지 않는다.

정월 초삼은 상생의 날 (즉, 새 침대를 태우는 날) 이다. 중학교 2 학년 때 친구 집에 가 본 적이 없는 사람은 이날 방문하지 마라. 방문은 존중하지 않는다. 초이른 아침, 초이른 아침, 초삼풍족한 음식' 이라는 말이 있는데, 셋째 날에는 손님이 없어 늦게 일어나도 괜찮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이 풍습은 어떻게 생겨난 것입니까? 명나라 가정년 동안 해적이 샤먼 외도 오서를 점령했다고 전해진다. 어느 해 섣달 그믐날, 장병들은 설날에 바쁘게 수비를 소홀히 했다. 대량의 해적들이 기회를 틈타 성을 공격하자, 군민이 일어나 적에 대항했다. 2, 3 박 격전을 거쳐 일본군은 패배했지만, 성내 군민 사상자는 막심했다. 셋째 날, 사람들은 친척과 친구들을 묻고, 고인을 애도하고, 큰 소리로 울었기 때문에, 그들은 다른 가정에 세배를 갈 시간이 없었다. 이듬해 초 3 일, 샤먼 주민들은 이 날을 기일로 삼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례가 되었다.

정월 초 넷째, 배불자는 종이를 태우고 마영신을 맞이한다. 즉 12 월 24 일 영신한다.

정월 초구 옥황상제가 태어나고 향안이 신을 모시다. 그러나, 만약 네가 너의 가족을 잃는다면, 너는 2 년의 희생을 제공하는 것을 중단할 것이다.

정월 초열, 대지가 탄생한다. 우리는 매일 나무를 베거나 흙을 파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일반 물품에 제물을 바치다.

정월 열세, 관군의 생일, 상인들이 잇달아 제사를 지냈다.

정월 대보름, 상원이나 대원, 즉 삼공 황제의 생일은 가지각색의 등롱을 놓아 정월 대보름날을 경축한다.

섣달 그믐날 밥을 먹는 것을' 29 밥 먹기' 라고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샤브샤브 (따뜻한 냄비) 와' 난로 포위' 의 천륜을 즐겨 먹는다. 샤브샤브는' 냄비 한 잔' (냄비 한 칸),' 원앙 냄비' (두 칸),' 사색 냄비' (사격) 를 포함한다. "냄비 한 바늘" 에서 명채 "부의 한 바늘" 을 형성하다. 수프는 돼지고기나 닭오리탕이고, 메인 요리는 김원보 (계란) 와 은원보 (비둘기 계란) 로, 발굽은' 합' 이라고 합니다. 흑해삼오징어는 다시마와 함께 묶여' 흑금묵어', 닭오리날개는' 붕정만리', 겨울죽순은' 리터' 라고 불린다. 샤브샤브는 김이 모락모락 나고, 음식이 뒹굴며, 계속 통가의 좋은 재료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에, 이른바' 먹을수록 더 구워진다' 고 한다. 샤먼 사람들은 해산물에 특히 신경을 쓰는데, 고등어, 굴, 새우새우, 진주조개, 우렁이, 다시마, 모발두부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맥주 샤브, 두부 샤브, 미트볼 샤브, 모듬샤브가 있습니다.

설떡

떡을 먹었더니, 해마다 모든 일이 뜻대로 되고, 해마다 승진하고, 해마다 즐거워! 어른들의 장수도 기원합니다. 떡은' 떡' 이라고도 불리며' 찰떡' 에서 진화했다. 샤먼 사람들은 떡을' 쌀과' 라고 부르는데, 종류가 다양하고 달콤하고 짠 것, 설탕에 검은 (빨강) 설탕이 들어간 단미과, 동과, 대추, 땅콩 등이 있습니다. 짠 멜론 (호박) 쌀 과일, 양배추 (무) 쌀 과일, 고구마 (고구마) 쌀 과일, 타로 쌀 과일, 돼지 고기, 새우, 굴 건조, 버섯, 양파 등. 또 쌀쌀과, 쌀과, 떡과 한 그릇도 있다 ...

팬케이크

청대의 시인은 전병에 관한 시를 한 편 썼다.' 봄이 인간권에 온다' 는 전병 껍질을' 얇고 둥글고 부드럽고 얇다' 고 묘사하며 전병 소를' 비단실이 가득 채워져 신선하고 맛있다' 고 묘사했다. 팬케이크도 샤먼인의 큰 발명품이다. 명나라 jiajing 년 (1522-1566), 당시 조주 지사 동안인은 딸을 금문 (당시 금문속 동안현 관할) 채채 사람 채채 () 와 결혼했다. 나중에 채는 윈난 (), 구이 (), 호광 () 총독 () 과 구이저우 () 총재를 맡게 되었다. 그는 공무로 바쁘고, 일에 바빠서, 늘 침식을 잊는다. 채부인은 눈을 들여다보고, 마음속으로는 아프다. 그녀는 장기적으로 이것이 남편의 건강을 해칠 것이라고 걱정했다. 그래서 그녀는 생선, 고기, 새우, 야채, 죽순, 콩 등을 삶았다. 작은 불로 국수 봉지에 말아 남편의 책상 위에 놓아서 먹으면서 일거양득이 될 수 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 요리는' 파전' 이라고 하는데, 샤먼말에서' 시어머니' 와' 보' 의 해음 때문에' 전병' 이라고도 불린다. 정부에서 민간에 이르기까지' 전병 부인' 이' 미인전병' 으로 바뀌었다.

재원

만두를 먹는 것도 정월대보름이라고 하고, 어떤 곳은 탕원, 만두라고 합니다. 정월대보름은 춘추말기에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송대에서는 자원으로 불리는데, 이는' 둥글둥글둥글둥글하다' 를 의미한다. 송대의 한 학자는 이 음식을 "찹쌀가루로 설탕을 싸서 향긋한 국물에 목욕한다" 며 16 자로 칭찬했다. "찹쌀가루 덩어리, 사탕수수 크림 조금; 물에서 목욕하는 것은 달콤하고 향기롭다. " 샤먼 재담에는 달콤하고 짠 것, 백심과 충전재, 모듬요리, 팥, 대추진흙, 죽순, 돼지기름 등 다양한 지방풍이 있습니다.

객가가 설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연당' 풍습

설날은 중국에서 가장 성대한 전통 명절이다. 객가는 섣달 24 일부터 정월 15 일까지 설을 보낸다. 즉 새해는 전통적인' 어린 해' 부터 시작한다는 뜻이다. 음력설이 지난 후 집집마다 설맞이 상품, 쌀국수, 설탕에 절인 과일, 튀긴 두부를 준비하고 닭과 오리 생선, 향화 폭죽도 샀다. 또한 정원 청소, 문과 창문 청소 등의 시간을 빼놓을 수 없다. 섣달 그믐날, 각 집은 일찌감치 대련과 연화를 붙인 후 설날 밥을 준비한다. 섣달 그날의 가장 정교한 요리는' 연탕' 으로 주로 고기, 무, 미트볼, 버섯을 포함한다. 섣달 그믐날 밥을 먹기 전에 두 가지 일을 해야 한다. 첫째, 어른에게 김이 모락모락 나는' 섣달 그믐날 밥' 을 주는 것이다. 두 번째는 향을 피우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폭죽을 터뜨리는 것이다. 나중에 재능 있는 가족이 동창회를 먹었는데, 이 식사는 꼭 먹어야 한다. 즉,' 섣달 그믐날 밥' 을 먹었고 또 한 살이 더 늙었다는 것이다. 저녁 식사 후, 노인은 아이에게 상서로운' 세뱃돈' 을 싸서 섣달 그믐날 30 에 가방을 다 쌌다. 정월 초하루 새벽에 남자들은 일찍 일어나 세수를 하고 촛불을 켜고 폭죽을 터뜨리며 어른들에게 세배를 했다. 이후 당분, 쌀당, 땅콩 한 접시를 넣으면 꼭 먹어야 한다. 설을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뜻이다. 이날 많은 신경을 썼으니, 먹을 것을 건져내지 말고, 바닥을 쓸지 말고, 물을 길지도 말고, 불길한 말도 하지 마라. 아침 식사도 단식을 해야 하는데 셀러리와 두부를 위주로 근면하게 부자가 된다는 뜻이다.

정월 초 둘째, 객가의 가장 중요한 일은 거세닭 한 마리를 죽이고,' 종이돈' 에 닭피를 부어' 혈돈' 이라고 부르는데, 아침 식사 후 온 가족이 차려입고 양초, 폭죽, 차, 술, 채식, 무덤에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제사가 끝나자 가족들은 집집마다 세배를 하며 따뜻한 술을 마시며 축복의 말을 하기 시작했다. 이날 새색시는 남편과 함께 친정으로 돌아간다. 정월 초삼일에 객가가 친척을 떠나기 시작했다.

정월 초 5 일, 각지의 논밭이 새해 첫 개일을 시작했는데, 속칭' 개창' 이라고 불린다. 이 날 사람들은 공연을 하느라 바쁘다. 많은 장난감과 간식, 사자춤과 용등이 있어 매우 시끌벅적하다.

정월 초칠아침, 집집마다 튀긴 과일, 튀긴 두부, 베이컨 등 7 가지 양념으로 죽을 끓이는데, 흔히 칠보탕이라고 한다. 객가는' 칠보탕' 을 먹으면 1 년 동안 병이 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월 대보름날 이후 첫 달 15 일째가 되어서야 전통적인 중국 새해가 끝났다.

오늘날, 중국 새해에는 많은 내용이 추가되었고, 봉건적 인습이 현저히 줄어들었고, 사람들은 각종 문화 행사와 스포츠 대회를 열었고, 전통 명절은 새로운 색채를 보였다.

민서: 섣달 그믐 날' 손목관' 과' 장수요리' 를 먹어요.

민서 객가는 설을 준비하고 있으며, 25 년' 설 연휴' 부터 섣달 그믐날까지 준비하고 있다.

섣달 그믐날 밤에 객가의 가장 중요한 일은' 인기' (춘련과 빨간 종이) 로 그들의 번영을 보여준다. 그 후, 그들은 문신을 고수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설날을 준비하고, 세월을 지켰다. 손목관' 과' 장수요리' 는 민서객 가족에게 없어서는 안 될 음식이다. 손목관' 은 훙싸오족발로 특색이 있어 썩을 뿐만 아니라 향기롭고 맛있다. 이곳의 일부 식재료는 현지 식물의 뿌리이기 때문에 향이 독특하다. 장수요리' 는 사실 닭 한 마리나 돼지고기 한 덩어리를 냄비에 넣고 끓인 다음 무와 겨자 전체를 첨가하는 것으로 의미가 깊다.

밥상에서는 객가도 어떻게 먹는지 신경을 쓴다. 닭머리는 노인이 먹고, 닭날개는 외출하는 남자가 먹고, 책을 읽는 아이는 닭팔 (다리) 을 먹는다. 탁자 위에 뿌린 술은 부자가 되는 것으로 간주되고, 깨진 그릇은 반찬으로 간주되고, 떨어진 젓가락은 음식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데. 불을 피우는 라고도 합니다. 객가는 날이 밝을 때까지 세 개의 특제 기름등으로 홀, 방문, 난로를 비춰야 한다. 밤이 밝다면, 이것은 내년의 행운, 평화, 번영을 의미할 것이다.

감남: 많은 금기

감남 객가는 설날에 금기가 많다. 정월 초하루에는 집 밖에서 쓰레기를 버리거나 물을 뿌리지 말고 채소밭에 들어가 채소를 따지 마라. 이날은 욕하지 않고 상서로운 말을 한다. 섣달 그믐 날, 설날, 명절, 축제 날, 그릇을 떨어뜨려 젓가락을 떨어뜨려서는 안 된다. 정월 초하루부터 정월 보름까지 다른 사람에게 돈을 빌리거나 대출을 재촉하는 것을 금한다. 새해' 여행' 은 여성이 참석하는 것을 피한다. 정월 초하룻날은 오곡신의 생일이다. 이날은 집집마다 쌀을 낳을 수 없고, 전날 밤에는 쌀을 낳고, 다음날 아침에는 쪄야 한다. 날이 밝자 집집마다 향을 피우고 오곡신을 맞아 헛간에 와서' 오곡이 풍성하다' 고 기도했다.

감남 객가는' 상서로운 뜻대로' 를 중시하고, 매월 초하루나 열다섯 번은 상서로운 말을 하고,' 괜찮아' 는' 예' 라고 말해야 한다. 닝두 드럼, 천 등 농촌' 모자' 는' 유자' 라고 말해야 한다.' 모자' 와' 털' 해음 때문이다. 새로 사별한 사람도 감히 남의 집에 가서 설을 보내지 못했다. 섣달 그믐날은' 가난뱅이의 날' 이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외출이나 오락은 허용되지 않는다. 이날 해야 할 일은 중학교 1 학년 때부터 청소한 쓰레기를 마을 옆으로 보내서 향 세 개를 시켜 불태우고, 흔히' 가난한 사람을 배웅하라' 고 부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