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학의 진정한 대가는 누구일까요?

중국학의 진정한 대가는 누구일까요?

1. 장 타이옌(Zhang Taiyan, 1869년 1월 12일 ~ 1936년 6월 14일)은 저장성 위항(Yuhang)에서 태어났습니다. 원래 이름은 Xuecheng이었고 예의는 Meishu (한 왕조의 Fu 가문 Meicheng을 기념하여)였으며 나중에 Binglin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강한 반청의식으로 인해 목구강(구연무)은 이름을 강태연으로 바꾸었다.

사람들은 그를 '태옌씨'라고 부르곤 한다. 초창기에는 '고란실의 스승', '유자군의 사립 제자' 등으로도 알려졌습니다. 나중에 그는 자신을 '중화민국의 생존자'라고 여겼습니다. 그는 청나라 말기와 민국 초기의 민주 혁명가이자 사상가, 유명한 학자였으며 연구 범위는 초등학교, 역사, 철학, 정치 등을 다루며 폭넓은 저술을 남겼다.

2. Qian Zhongshu(1910-1998)는 장쑤성 우시(Wuxi)에서 태어났으며, 원래 이름은 Zheliang(절량)이었습니다. Zhongshu의 예명은 Mocun이었습니다. 한때 Zhongshu Jun이라는 필명을 사용했던 그는 Rao Tsung-i와 함께 "Nan Rao Bei Qian"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1929년 칭화대학교 외국어과에 입학했다. 1932년 칭화대학 괴웨홀 앞에서 양강을 만났다. 1937년 옥스퍼드 대학교 엑서터 칼리지에서 '17~18세기 영국 문학 속의 중국'이라는 논문으로 학사 학위를 받았다. 1941년에는 『예술을 말하다』와 『삶의 가장자리에 쓴』 집필을 완성했다. 1947 년 Shanghai Chenguang Publishing Company에서 소설 "포위 된 요새"를 출판했습니다.

1958년에 창작된 『가집선집』은 중국고전문학읽기시리즈에 포함됐다. 1972년 3월, 62세의 Qian Zhongshu는 "Guan Zhui Pian"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1976년에는 전중수가 번역에 참여한 《마오쩌둥의 시》 영문번역이 출판되었다. 1982년에는 『관자개정판』이 출판되었다. 1998년 12월 19일 오전 7시 38분, Qian Zhongshu 선생이 베이징에서 질병으로 인해 88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3. 무전(Qian Mu, 1895년 7월 30일 - 1990년 8월 30일), 호는 빈시(Binsi), 필명은 공샤(Gongsha), 양인(Liang Yin), 유왕(Yu Wang)이다. 고윤(Guyun) 그의 늦은 이름은 소수로인(Su Shu Laoren)이며 기방교(Qifangqiao) 출신이고 그의 시호는 소수당(Su Shutang)과 소수러(Su Shulou)이다. 강소성 무석(無錫) 출신으로 우월태조(吳祖帝)이자 우소왕(吳蘇王)인 전유(錢劉)의 후손이다.

중국의 유명한 역사가, 사상가, 교육가, 중국 아카데미아 학자, 고궁박물원의 저명한 연구자. 중국 학계는 그를 '세대의 대스승'으로 존경하며 일부 학자들은 그를 중국의 마지막 학자이자 중국학의 대가라고 부릅니다. 그는 Lu Simian, Chen Yuan 및 Chen Yinke와 함께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역사학의 4대 거장".

4. 왕궈웨이(Wang Guowei)

왕궈웨이(Wang Guowei, 1877년 12월 3일 - 1927년 6월 2일), 원래 이름은 Guozhen이며 예명은 Jing'an이고 예명은 Boyu입니다. 저녁에는 리탕(Litang), 관탕(Guantang), 저녁에는 옹관(Yongguan)으로 명명되었으며, 시호는 중기(忠絲)이다. 한족, 절강성 가흥시 하이닝 출신. 왕궈웨이(Wang Guowei)는 중국 근대와 현대가 교차하는 시기에 국제적인 명성을 얻은 유명한 학자입니다.

왕궈웨이는 초기에 새로운 학문을 추구하고 부르주아 개량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아들여 서양 철학과 미학을 중국 고전 철학과 미학과 통합하고 철학과 미학을 연구하며 독특한 미학 사상 체계를 형성했습니다. 그런 다음 가사, 음악, 드라마를 공부하고 역사, 고문서학, 고고학을 공부했습니다.

궈머루는 그를 새 역사의 창시자라고 불렀다. 게다가 그는 자신의 삶에 전문적인 스승이 없었고, 자신의 가정을 꾸렸으며 교육과 철학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다. , 문학, 연극, 미학, 역사 및 고대 문학 및 기타 측면에서 깊은 지식과 혁신을 가지고 있으며 중화 민족의 문화 보물 창고에 광범위하고 심오한 학문적 유산을 남겼습니다.

5. Chen Yinke

Chen Yinke(1890년 7월 3일 - 1969년 10월 7일), 호칭 Heshou는 장시성 슈수이에서 태어났습니다. 한 세기 동안 역사가, 고전문학 연구자, 언어학자, 시인을 결합한 현대 중국의 보기 드문 인물이다.

예치순(象吉孫), 판광단(象廣丹), 매이치(梅儀橋)와 함께 칭화대 100년 역사의 4대 철학자로 꼽히고 있으며, 노사면(魯治廣), 진위안(陳源), 천무(千穆)와 함께 칭화대 100대 사상가로 꼽힌다. 그는 "전임 역사학의 4대 거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칭화대학교, 서남연합대학교, 광시대학교, 옌칭대학교, 쑨원대학교 등에서 계속 강의했습니다.

진잉커의 아버지 진삼리(陳施利)는 '청말 사청장' 중 한 명이자 유명한 시인이다. 그의 할아버지 Chen Baozhen은 한때 후난 성 주지사를 역임했습니다. 그의 아내 탕윤은 대만 총독 탕징송의 손녀이다. 그의 유명한 집안 배경과 뛰어난 지식으로 인해 그는 칭화 대학에서 가르칠 때 "왕자의 아들, 교수의 교수"로 불렸습니다.

추가 정보:

Guoxue 설명:

1. "Guoxue"는 "중학교"를 의미합니다.

이 설명은 다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청나라 관료들은 서구화운동의 대표적 인물인 장즈동(張智东) 등이 주창한 '한학의 본질과 서양학의 응용'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서양학'이라는 용어 때문에 해당 '중학교'를 제안하는 것은 포괄적이지 않다.

'중학교'에 해당하는 개념은 '외국학'이어야 하고, '서양학'은 '외국학'의 일부일 뿐 일본학 등 '외국학'을 모두 포괄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인도학 등을 연구합니다." 또한, 전세계의 학교는 일반적으로 대형학교, 중학교, 초등학교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중학교'라는 개념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인들의 마음속에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2. '국학'은 '민족의 정수'를 뜻한다.

이러한 해석은 '중학교'라는 용어가 너무 일반적이고 광범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민족정수'는 그 나라 학문문화의 정수를 가리킨다. '중국학'과 '중국의 정수'는 사실상 외연과 함축이 다르다. 이 둘을 동일시하는 것은 의심할 바 없이 사실과 모순된다. 왜냐하면 '중국학'의 모든 것이 '정수'는 아니지만 '정수'와 '정수'가 있기 때문이다. 찌꺼기".

따라서 '중국학'을 '중국의 정수'와 동일시하는 것은 이름을 붙일 자격이 없거나, 전통 학문 문화의 '정수' 이외의 내용을 배제하는 것과 다름없으며,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통 학술문화의 '정수'가 모두 같다면 '국학'의 내용과 해석을 표준화하기는 당연히 어려울 것이다.

실질적으로 이런 해석은 통하지 않습니다. 이 진술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실제로 모든 중국 전통 학자가 "정수"라고 믿고 있으므로 전통 학자를 "국학"바구니에 넣습니다.

3. '국학'은 '민족유산'을 의미한다

이러한 해석은 '민족의 정수'라는 용어가 너무 일반적이고, 중국어 번체로 모든 것이 학문문화는 '정수'라고 제안한다. 이 공식은 당시 많은 유명 학자들에 의해 인정되었습니다. '5.4 운동' 기간 동안 거의 모든 '구파', '신파', '국학' 학자들이 '민족유산'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1919년 초, 구문화와 신문화의 치열한 대결이 벌어졌다. 북경대학의 보수적인 학자들은 '중국의 학술사를 선전'하기 위해 월간지 '국가유산'을 창간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마오즈수이(Mao Zishui)와 푸시니안(Fu Sinian)은 '뉴 웨이브(New Wave)' 잡지에 기사를 썼는데, 여기서 그들은 '민족 유산을 조직'하는 경향에 맞춰 과학적인 태도와 방법을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불완전한 것을 보존하는 것과 국가유산을 추적하는 것입니다. 소위 "조직화"는 텍스트 연구와 주석에만 국한되지 않고 가치 평가와 원인과 결과 탐구도 포함됩니다. 그들은 현대적 개념으로 고대 학문을 탐구하고 장려할 뿐만 아니라, '국가 쓰레기'를 청산하고 '우상'을 타도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바이두백과사전-중국학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