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느 시가 송대에 쓴 것입니까?
어느 시가 송대에 쓴 것입니까?
송시 성취 ① 송시는 사상 내용과 예술 표현에 새로운 탐구와 창조를 하였다. 당시와 비교하면 송시는 민생의 질고를 반영하고, 사회의 어둠을 폭로하고, 통치계급 내 정치투쟁을 표현하는 방면에서 확장되었다. 특히 민족 갈등이 극도로 날카롭고 격렬한 역사적 배경 속에서 시에서 표현한 애국주의 정신은 당시보다 더 뜨겁고 심오하여 남송시의 기조가 되었다. 예술적 취지와 스타일에서는 주로 사상성, 노출성, 정교성 등에서 발전한다. 엄우의 "창랑시화" 는 "시는 말이 있고 이치는 재미있다" 고 논평했다. "이 왕조의 사람들은 이성에 관심이 있지만 당나라 사람들은 이성에 관심이 있다." 양신' 성안시' 권 8 은 "당인의 시, 사랑 위주, 거의 300 편" 이라고 말했다. 송인시관,' 300 편' 으로 가라. " 현대인 전종서 () 는' 담예록' 에서 "당시는 풍운에 능하고 송시는 근골이론에 능하다" 고 말했다. 칭찬과 평가 절하 태도는 다르지만' 이성' 과' 사리' 가 송시의 특성이라는 지적은 일치한다. 중운자는 함축성이 많고, 중리자는 많이 드러난다. 청대 심덕잠의' 예외 시집' 은 "당시부, 송시로, 운요가 부라면 나오지만, 이슬은 진실이다" 고 말했다. 오조의' 난로시' 권도 당시가 흥보다 무겁다는 점을 지적해' 그 말은 부드럽고 함축적이다' 고 지적했다. 송시는 부를 강조했다. "그 글자는 곧장 간다." 옹방강' 주시시화' 권 4 는 "당시의 아름다움은 허처에 있고, 송시의 아름다움은 실재에 있다" 고 말했다. 송시도 정교함을 추구한다. "주시시화" 권 4 도 "시는 송대에서 더욱 상세해질 것" 이라고 말했다. 당나라 사람들은 정말 동굴에 들어갈 수 없다. 클릭합니다 상당히 식견이 있다. 한편으로는 이른바' 정정' 과' 정밀' 이란 송시의 객관적 사물에 대한 묘사를 가리키며, 혁신적이고 섬세하며, 묘사가 정교하고 함축적이어서 한위 육조의 흐트러진 당시와는 다르다. 예를 들어 이동양의' 회려당시' 가 수시의 시' 정이 무궁하다' 에 대해 논평하는 것이 그 예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송시가 전고, 대결, 구문, 음운, 성조의 운용이 더 깊고 투철하다는 뜻이다. 류크장이' 강서시파서' 에서 황정견에 대해 평가하는 바와 같이, "우리는 백구의 길이를 배우고, 역대 제도의 변화를 연구하고, 고서의 차이를 찾고, 다른 점을 찌르며, 가정을 고법으로 만들 것이다" 고 말했다. 그는 한 마디도 하지 않았지만, 이 왕조 시인의 조상이다. " 황시가 문장식과 장르상의 극단적인 변화를 지적한 것이다. 위의 몇 가지 점과 연계하여 송대시도 의론화, 산문화, 학문을 시로 하는 경향을 나타냈는데, 이는 시 예술의 발전에 좋고 나쁜 영향을 끼쳤으며, 송대에는 많은 걸출하고 뛰어난 시인이 생겨났다. 송대 시인 메이, 오양수, 왕안석, 수시, 황정견, 진, 육유, 범성대, 양만리 등은 중국시 역사에서 모두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당대의 몇몇 중요한 시인들에 비해 그들은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우수한 시로 후세 사람들의 찬사를 받았다. 그중에서도 수시와 육유는 특히 이백, 두보, 백거이와 비교된다. 그들의 시 작품은 어떤 방면에서 모범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송대는 대량의 시를 만들어 냈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송시의 수는 당시보다 몇 배나 많은 것으로 추산되며, 알려진 시인은 약 8000 명으로 추산된다. 많은 송시가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좋은 시가 있다. 그 걸출한 시인들은 많은 좋은 작품을 남겼고, 심지어 특별히 유명하지 않은 시인들도 종종 좋은 작품을 가지고 있다. 송대 시사가부의 연구는 유래가 깊다. 전반적으로 시인은 당인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매우 중시하고, 어떤 사람은 모방을 강조하며, 어떤 사람은 학습에서 혁신을 추구한다. 전자는 송초의 구승, 남송 후기 사령시인 등이다. 후자는 더욱 흔하며 경쟁과 혁신이 공존하는 국면을 보여준다. 그래서 송대의 시파는 많고, 자주 발전하여 시의 풍격을 풍요롭게 하고, 끊임없이 많은 좋은 시를 만들어 낸다.
송시
송시의 발전 엄우는' 창화' 에서 송시의 유파를 논한 적이 있다. 청초까지 송시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유파의 진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유파의 진화를 제외하고 역사 발전 변화에 대한 관심은 전' 송시 연보서' 에서 시작된다. 그는 송대의' 사변' 에 대해 이야기했다. 첫 번째 변화는 인종 이청 이후였다. 두 번째 변화는 황정견과 강서시파가 일어섰을 때이다. 세 번째 변화는 사령파가 나타난 후였다. 네 번째 변화는 송말입니다. 청말민초의 진염이 편찬한' 송시 에센스록' 은 당시를 블루본으로 하여 송초 송성 송중 송중 송말 4 단계로 나뉜다. 제 1 권은 원풍, 원우는 송초, 원풍, 원우는 송성대, 두남은 송중기, 사릉 이후 송후기라고 시작한다. 그는 모든' 사변' 을 기초로 약간의 개선을 하여 더욱 합리적으로 만들었다.
진연의 분할 방법을 참고하면 송시는 네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시기는 북송 초기로 북송 개국부터 영종 말년 (960 ~ 1067) 까지. 두 번째 시기는 북송 후기로 종신에서 북송 말년 (1068 ~ 1 127) 까지 이어졌다. 세 번째 시기는 남송 전기, 즉 남송 전기부터 닝종 케이시 말기까지 (1 127 ~ 1207) 였다. 네 번째 시기는 남송 후기로 영종가정 초기부터 남송 말기까지 (1208 ~ 1279) 입니다.
북송 초기의 송태조, 당태종, 신종 시절 시인은 기본적으로 당시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였고, 아직 적극적인 창작과 발전을 할 겨를이 없었다. 그들은 주로 백거이, 자도, 이상인 등에서 공부한다. 예섭' 원시시' 는 "송초시가 옛 당인을 공격한다. 서현, 왕우연, 순당음이다" 고 말했다. 왕우연은 백거이의 대표이다. 왕우연은 "벤과 롯데는 낙후됐고, 감히 아름다움을 위해 선구자다" 고 주장했다. 청대 옹방강' 주시시화' 는 그가' 오언학두, 칠언학백' 이라고 말했다. 사실 그는 주로 백거이를 연구하는 것이다. 왕우연은 송초의 성취가 있는 시인이다. 그를 칭찬하는 사람들은 그가 유럽과 소련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의 시는 결국 별다른 특징이 없다. 당시 백거이를 연구한 사람은 서현, 이운 등이 있었다.
지아 섬을 예로 들면, 주로 구승, 예웨이, 코우 Zhun 등이 있다. 지아 섬 외에도 늦은 당나라의 다른 시인들을 모방합니다. 그들은 서로 연결되어 학파가 되어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이상은의 주요 모방자는 쿤시체이다. 쿤시체는 시집' 쿤시상' 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이 시집에는 17 명의 작가가 있는데, 주로 양의와 돈이다. 갈리방' 운은 양추에 있다' 고 말했다. "쿤시식은 이의산 여행에 효과적이며, 조류가 풍부하지만 척박한 말은 하지 않는다." 그들은 이상은선의 이중성, 전전, 선호 수사법을 답습했다. 그의 시는 조각하고 쌓아서 다쳤다.
소순진, 매, 구양수의 시 창작은 주로 인종, 영종 시대에 집중되었다. 그들은 당시 유행했던 쿤시 스타일을 겨냥한 시풍을 바꾸기 위해 노력했다. 그들과 동시대의 석구는 쿤시풍을 반대하는 가장 격렬한 사람으로,' 괴론' 이라고 비판한 적이 있다. 유럽, 메이, 수는 풍부한 창작 성과로 당대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송시는 그들이 개척한 길을 따라 크게 발전했다.
이 유파의 경향과 특징은 사상성을 중시하고 당시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스타일이다. 메이의' 답배서' 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시인인데, 일에 휘말려 작은 문장 () 가 되었다. 글자가 얕고 씁쓸했지만 두 번째' 야' 가 기부될 때까지. 당둘째, 당삼자를 예로 들자면, 지역이미지가 세월을 닳게 한다' 는 말은 이 파티 시가 창작의 수요를 나타낸다.
사상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시에서 논평하는 것을 좋아한다. 특히 정치적, 사회적 문제와 관련된 장시는 종종 세로로 반복적으로 논의된다. 원홍도' 명설도정 집서' 는 "그 폐단은 글을 시로 삼는다" 고 말했다. "시는 글을 기초로 한다", 즉 산문을 토론하다.
그들은 사상성을 중시하고 만당에서 쿤시 시인이 숭상하는 근체화와 특수화 이중성의 시풍을 의식적으로 바로잡았기 때문에 고체시를 많이 썼고, 고체시는 그들의 시 총집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북송 후기 시는 송대시의 번영기가 되었다. 이때 시인들이 대거 쏟아져 다른 유파를 형성하였다. 왕안석, 수시, 황정견은 시풍을 주도한다. 그들의 시는' 경체',' 동파체',' 계곡체' 라고 불린다. 황정견은 당시 영향력이 매우 커서 강서시파의 창시자였다. 세 명 중 왕념대는 유럽보다 늦게 유럽의 높은 중시를 받았다. 수는 구양수파 출신이고, 황정견은 수파 출신으로 북송 후기 시가 구양수파에 대한 계승과 발전임을 알 수 있다.
왕안석, 수시, 황정견 등은 모두 같은 경향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모두 사상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그들의 고전시는 산문을 시로 하거나 의론을 시로 하는 습관이 있는데, 이것은 구양수의 영향을 받는다.
왕안석 초기 시에서 예몽득의' 석림시화' 는 "자신이 별로 없기 때문에 그의 시가언어는 더 이상 함축적이지 않다" 고 말했다. 사실 당시 성행하던 풍조의 영향을 받았다. 만년에 그는 시의 리듬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다. 진사도는 그의 만년의 시가 그의 작품 (왕지방의 시) 을 다치게 했다고 말했는데, 이것은 그의 초년과는 다르다. 왕안석은 두보의 시를 좋아해서 두보에 대한 평가가 높다. 그는 "두보는 내성적이고, 자제하고, 두후하다" 며 "그는 아무것도 줄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는 "노두구법" ("계어은종화") 을 얻어 송대학두풍을 개척했다.
수시는 구양수의 영향을 받는 방면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다. "시를 글로 삼는다" 와 "시를 논론으로 삼는다" 는 방면에서 그와 구양수 등은 남보다 우월하지 않다면, 적어도 동등한 자세로 앉아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수시는 송대의 다른 시인들이 달성할 수 없는 것은 그의 재능에 구애받지 않고 사물에 따라 모양을 이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스시의 시 스타일은 다양하다. 유크장의' 후석촌말' 은 "비탈의 시는 창리와 비슷하다. 땀으로 가득 차 있고, 신중하고, 아름답고 소박하다" 고 말했다. 동굴이 열리고 닫히면 천 가지의 변화가 있을 것이다. 그것은 그것의 기백에 세워진 것이지만, 사실이 아니다. " 유크장이 이른바' 무색' 이라고 부르는 것은 어떤 제도의 속박을 받지 않는 것이다. 수시는 자신의 시가 창작에서 자유롭게 휘젓고, 책을 읽는 후배 시인도 자유롭게 발전시킬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따라서, 비록 수시 문하의 많은 시인들, 예를 들면 진관,, 황정견,,,,,,,,,,,,,,,,, 등. , 그들은 "동포체" 의 제한을 받지 않고, 각각 특색을 가지고 있는 동안 멋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송시
구양수, 매에서 왕안석, 수시, 일맥상승으로 만당, 쿤시 이후의 시풍 변화를 완성하여 송대가 당 밖에서 영토를 개척하여 자신의 특색을 드러내게 하였다. 나중에 황정견은 새 영토에서 고심하여 그 특색을 더욱 뚜렷하게 했다.
황정견은 시를 쓸 때 사상성을 매우 중시하고 형식 기교를 연구한다. 시가 그의 손에 있어서 전문적인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두보에게 열심히 공부했다. 예를 들면' 오한당 시' 에서 "아름다운 시가 있는 시는 계곡에 도착한 후에 발명된 것이다" 고 말했다. 그는 두보에게서 불협화의 법칙을 배웠다. 그의 비뚤어진 사설의 수는 두보를 훨씬 능가한다. 그는 한유 () 메이 () 이후 널리 쓰이는 괴강경을 발전시키려고 애써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는 전용 운율 방면에서도 많은 공을 들였고, 공력은 수시를 능가했다. 그도 궁금해서 이상한 단어 등을 즐겨 쓴다. 이들은 걷기를 배우기 쉽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황정견을 배우고 강서시파를 구성하기를 원한다. 첸 Shidao 는 원래 sumen 여섯 아들 중 하나였습니다. 황정견을 만난 후,' 분고를 배웠다' (다진) 는' 시법이 없다' 고 생각했고, 황정견을 만난 후에야' 시법' 을 배웠다. 또한, 팬 dalin, 시에 이순신, 주홍, 라오 미디어 등. , 모두 황정견을 본보기로 삼는다. 여본중이 저술한' 강서시사 종파도' 가 황정견 이후 송대가 가장 영향력이 크고 영향력이 가장 큰 시가 유파가 되어 진사도 등 25 명이 됐다.
남송 초기의 장시 () 시파는 법도를 중시하고, 딱딱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여, 거친 광기의 병을 일으키기 쉽다. 강서시파가 성행하자 이런 폐단이 충분히 드러나 사람들의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첸 "더" 시는 말했다: "계곡시, 신선함 ... 하지만 근대에 시를 배우는 사람들은 ... 그들의 음을 어색하게 만들고, 글자는 까다롭게 만들고, 강서는 독특하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게 뭐야? " 남송초 강서 시인 진 쩡 일화 등이 이 점을 알아차리고 시정 조치를 제시했다. 이들은 북송 후기에 이미 창작 활동을 시작했다. 남송진은 12 살, 18 살 살았다. 그러나 그들의 창작 경향은 초기 강서시파 중 일부와는 다르다. 육본중은' 여름시 선거' 를 위해' 시 공부는 활법' 을 제시하며' 사현휘는 말이 있다: 좋은 시는 탄환의 아름다움과 같다' 고 말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활법이다. " 팡 후이 (Fang Hui) 의 "나이" 는 그를 높이 평가하며 "리프트 인은 장시 (Jiangxi) 시 중 가장 유동적이며 정체되지 않으므로 그의 시가 더 활발합니다." 라고 말했다. 첸과 황정견, 그리고 강서시파' 세 집' 이라고 불리지만, 그들의 예술적 스타일은 황, 진과는 다르다. 동시에 장귀는 그를 위해 묘비명을 만들어, 그의 시가 "청려하고, 부귀는 하늘하늘하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때 조경부는 "월초 3 박 청청, 탕제천처럼 가볍다" 고 불렀고, 강서시파의 말과는 달랐다. 이때 강서시파의 변화는 필수적이다.
방회 "유선생시사" 는 "송중흥기 이후 시는 반드시 말과 양, 범, 육지로 돌아간다" 고 발문을 열었다. 그들은' 남송사 여러분' 이라고 불리며 송대시의 두 번째로 번영하는 시기를 대표한다.
네 사람' (유무, 양만리, 범성대, 육유) 에서 유무의 시는 이미 전해지지 않고, 청유동의 문집' 양계유사' 는 두 권밖에 없다. 육유, 범성대, 양완리, 작품은 모두 풍부하다. 특히 육양, 양은 놀라울 정도다. 육과 양은 모두 강서시파의 영향을 받았지만, 당시 그들의 가장 두드러진 업적은 결국 강서시파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창업하는 것이었다. 강서시파와의 관계 때문에 그들의 시가에는 강서시파의 흔적이 남아 있을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사쿠전서 총목' 은 양완리가' 부패한 당나라' 에서' 퇴폐적인 당나라' 에' 다소 비열한 말' 이 있을 수밖에 없다' 며 육유' 고체가 거칠다' 고 말했다. 그러나, 그들의 시 스타일은 그 주요 방면으로 볼 때 강서시파와 정반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예를 들어 양완리의 시는' 청원' (쩡 이삭),' 파리' ('남호집서') 라고 불린다. 육유의 시는' 낭송' (성재집 (권 81) 순서),' 숙성' (주이존' 서검남집'),' 만년평정' (조익' 오북시') 이다. 이런 곳에서 우리는 육과 양이 독특한 시풍을 창조하기 위한 노력을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독특한 스타일의 시인 강원은' 백석도인시서' 에서 유모와의 대화를 적었다. "나는 양계 근처에서 유씨를 만나 여시가 누구의 이름을 지었는지 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나는 여러 시대의 작품을 많이 보고 있었지만, 나는 병이 나서 반박했다. 나는 황태사로부터 배웠다. 몇 년 동안 살았는데, 한 글자를 토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공부가 병이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을 때, 옐로우스톤이 고각에 묶여 있기는 하지만, 당신이 배운 것을 얻기 위해 신경을 쓰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선생은 후기 때문에' 근대 사람들은 모두 강서에 사는 것을 좋아하는데, 모두 모델처럼 부드럽지 않나요? 양 팅 수 처럼 행복? 고고는 소동복처럼, 유아는 육무처럼 모두 축에서 왔고, 상당한 사람이 있었다. 너는 왜 강서를 생각했니?' 을 (를) 클릭합니다 강원과 유모가 당시 시 창작에 대한 논평에서 우리는 이 시기에 성취한 시인들이 강서시파의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송 후기, 송대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는데,' 영가 사령' (사령체 참조) 부터 시작되었다. 우무, 양만리, 범성대, 육유 등이 강서시파의 폐단을 바로잡았지만, 그들의 시는 구양수, 매, 수시, 황정견의 시파를 물려받았지만,' 사령' 은 만당으로 옮겨져 송초 시대로 돌아간 것 같다.
"네 가지 정신" 이 부상한 동기는 강서학파의 폐단이다. 희욱, 조욱, 옹권, 조사수 네 시인은 모두 영가인으로 모두 영가학파 엽적문에서 나왔다. 예응은 희욱을 위해 쓴 묘비명에서 "초당시가 오래 폐지됐으니, 너와 너의 친구 조욱, 옹권, 조사수와 상의해" 라고 말했다.' 옛날 사람들은 떠있는 소리로 글자를 끊었지만, 교묘하고 서툴러서, 풍요를 본질로 감추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현대에는 곳곳에 문장, 땀을 흘리며 비처럼 무절제하게 땀을 흘렸는데, 어찌 명가가 될 수 있겠는가! "4 인 단어는 매우 단단해서 당시가 되살아났다. 클릭합니다 여기서 이른바 복당시라고 하는 것은 사실 만당시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지아 섬과 야오 합의시이며, 주로 야오 합이다. 사령' 은' 글자를 깎는 소리, 교묘한 말' 을 주장하는데, 그들의 평생의 노력은 모두 이 방면에 있다. 그들은 친해 지기를 좋아하고, 오로지 오율만을 전공하며, 정도가 작다. 유크장' 야곡집서' 는 "자가 말했다.' 길문 한 편은 40 자, 한 자 더 추가한다. "나는 그렇게 좋지 않다." "그들의 에너지가 40 자를 넘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은 사상성, 고사, 의론, 고어, 정확함을 중시하지 않는다. 이는 구양수, 메이, 강서시파의 송시 전통과는 크게 다르다. 이는 당시 일부 사람들 사이에서 신선함을 불러일으켰고, 강서시파에 좀 지겨운 사람들에게는 더욱 재미있었다.
강호파는 임안서상 진기가 각색한' 강호 장서' 로 이름을 얻었다. 진치는 시를 쓸 수 있고, 강호 시인, 즉 체류되거나 관직이 낮은 시인들을 사귈 수 있다. 이종보경 초각' 강호집' 은 류크장, 옛날 옛사람 등의 일부 시를 수록했다. 이 시들 중 일부는 당시 재상석을 불쾌하게 했다. 강호 채집 금지, 참수, 석사, 금지령 해제. 진치는 계속해서 책을 출판하고 새기는데, 예를 들면 강호를 모으기 전, 강호를 수집한 후 강호 속편과 같은 것이다. 진기가 수집한 시는 주로 강호 시인들의 시가이며, 선배 시인들의 작품도 있다.
강호학파는 발전 과정에서 자신의 특색을 형성했다. 사령파보다 오언에 정통하다. 그들은 고시와 근체시를 모두 쓴다. 송대 전성기의 다른 문인들에 비해 시풍은 약할 수 없지만 송말 상대적으로 지위가 낮은 문인들의 사상, 생활, 감정을 진실하게 반영한 것으로, 그들의 문풍도 자유방임, 자유방임, 자유방임이었다. 복고를 쓰는 것은 성취가 있는 강호 시인이다.
문천상, 왕원량, 사포, 임경희, 정사쇼 등은 송대 전후의 대표 시인이다. 그들 중 일부는 반원투쟁에 투신하고, 불요불굴하며, 용감하게 희생한다. 어떤 사람은 유랑하고, 애가는 관대하다. 그들은' 사령' 파, 강호파, 자연경관, 개인적 정서, 남송멸망 전후의 정세,' 맥수',' 이미' 를 많이 쓴 투쟁 경험이나 사상을 벗어나' 시사' 의 편협한 세계로 여겨진다. 그들 중 일부는 문천상과 같은 두보의 우울함에 가깝다. 일부는 이하, 맹교, 자도와 비교적 가깝다. 예를 들면 사오와 같다. 모든 시는 왕왕 자신의 독특한 풍격과 약간의 예술적 성취를 가지고 있다. 시가 사령강호 시대에 이르러 쇠퇴하는 광경이 나타났다. 송말, 시인이 배출되어 다시 생기를 불어넣었고, 특히 침울하고 비장한 시가 송대시단에 마지막 휘황찬란함을 더했다.
송시의 영향은 당송시로 나뉘는데, 주로 시대풍의 차이 때문에 후기 시가의 발전은 기본적으로 당송시의 풍격을 초월하지 못했다. 시대풍, 개인적 취향, 예술적 주장의 차이로 당파와 송파의 장기적 논쟁이 형성되었다. 장결이 먼저 수, 황, 강서시파를 비난하면서 당송시 분쟁을 일으켰다. 장결은 "한위 이후 시가 자건보다 우월하고, 이 () 두작 () 이 있고, 수 () 황 () 보다 못하다", "수 ()," 황 () ","수 ( 그리고 영가의 사령과 강호파는 만당을 종종으로 삼아 강서파의 폐단을 바로잡으려고 시도했다. 엄우의' 창시랑어' 는 성당을 법으로 하여' 강서시가 병이 났다고 한다' 고 한다. 이것들은 모두 남송존당이 송을 억제하는 중요한 표현이다. 김대왕약허는' 안신시집' 에서 황정견과 강서시파를' 표절자' 로 비난하며 남북지역의 편견을 뒤섞고 있다. 명대에 이르자, 앞뒤 일곱 자가' 시가 반드시 성당' 이라는 이론을 창조하였다. 이몽양은 당 이후의 책을 읽지 않겠다고 제안했고, 이등반룡은' 고금의 시집' 을 편찬했고, 송원의 시는 전혀 기록되지 않았다. 처음 일곱 아들은 당시 문단의 영향이 커서 공안파의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원홍도는 그들의 복고 모방을 통렬하게 비난하며' 당염송을 하지 않는다' ('가을서') 는 주장에 반대하지만, 명말까지는 여전히 당위송의 관점을 고수하고 있다. 청대는 송시가 중시되고 광범위하게 전파되는 시기로, 하나는 청초, 하나는 동치, 광서 시기이다. 사쿠전서 총목' 제 173 권은 "건국 초기에 사람들은 명대 왕, 리의 피부 윤곽, 종, 담의 가냘픈 모습, 시인이 송원을 다투었다" 고 말했다. 첸? "송시 15 개 시선" 도 "과거에 우리는 모두 당나라에 있었는데, 지금 우리는 모두 송나라에 있다" 고 말했다. 오유치진' 송시선' 은 송시의 발전을 강력하게 추진했고, 예섭의' 원시' 는' 송시' 를 편집해 만든 논점을 내세워 송시의 지위와 가치를 높였다. 당시 당경송을 중중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주이존, 왕부지, 모계령, 그리고 만당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풍반, 하상, 오조가 있었지만, 송을 중송하는 사람도 기북이 비슷했다 만청' 동광' 의 성행은 송시의' 부흥' 을 상징한다. 이런 오랜 논쟁은 포털, 지역적 편견, 과격한 척하는 것 외에는 모두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 존당파는 왕왕 송시의 결점과 약점을 비판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시의 예술적 특징을 설명하고, 이미지성과 서정적인 요구를 견지한다. 예를 들어, 류크장은' 바람의 시' 와' 문인의 시' 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엄우의' 재미' 에 대한 강조는 시가상 사고의 특징도 건드렸다. 그러나 종송파는 시가 발전하는 시각에서 송시를 긍정하고,' 당병을 일으키지 않는 송' 에 반대하며 시풍의 다양성을 고수하는 것도 눈에 띈다. 예섭의' 원시 내편' 은 시의 발전을 가리킨다. 이왕' 삼백장' 은 뿌리이고 당시는 가지와 잎이 가려져 있고, 송시는 꽃을 피울 수 있다. "그리고 나무는 일을 이룰 수 있다." " 송 () 이래 시 () 는 꽃이 피고 꽃이 피고 꽃이 피고 다시 열린다. "당송 () 은 모두 위인이며, 각각 한 세대씩 시성 () 이 된다" 고 장스청 () 은 말했다. "당나라가 송나라를 낳은 후, 정말 열기가 어렵다. 클릭합니다 진연의' 시화' (권 1 권 14 권) 는 송대 당시를 계승했지만' 파실' 과' 집대성' 으로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했다. 이러한 관점은 송시의 특징 (장단점 포함) 을 깊이 이해하고 연구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송시의 전파송시 창작은 매우 풍부하다. 시인이 배출되어 대시인이 일생 동안 만 수 이상의 시를 썼다. 양완리는 일생 동안 2 만 수의 시를 썼는데, 육유는 오늘 9 천여 곡이 있다고 한다. 게다가 송대 인쇄업이 발달하여 조각판이 편리해 시집이 많이 나왔다. 송대 역사에는 거의 600 명의 시인이 있는데, 기록이 완전하지 않다. 그러나 실전된 사람도 적지 않다. 엄서 유무 등 유명 작가조차도 자신의 소장품을 물려받지 않고 청인의 소장품만 실전되었다. "사쿠전서" 는 송인시사가부만 400 종 정도 있는데, 그중에서도 잃어버린 책이 적지 않다. 명대 성화 홍치년 동안 일부 송인 소장품이 재각되었다. 오늘 명대 시인의 문집은 대부분 이 시기에 새겨져 있다. 송대시문집의 심각한 유실은 명중엽에 송시의 배척과 관련이 있다.
송대시문집은 만명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팬 편집장 송원시 43 곡 중 송시 26 곡. 조학길의' 역대시선' 은 506 권으로, 그중 송시 107 권이 있다. 제가각은 송시도 새겼다. 청초에는 많은 시인들이 송시를 배우는 것을 좋아했고, 수집 정리는 한때 일종의 패션이 되었다. ① 송인시집을 다시 새겼다. 일부 송대 시인의 후손이나 동향은 명판을 다시 인쇄했고, 송대 시집은 출판되어 유통되었다. 2 편제. 예를 들면' 연의 유풍'' 양계의 유풍'. 사쿠전서' 사서가 영락대전에서 140 여종의 송인 시사가부를 정리한 것은 방대한 장서이다. ③ 카탈로그 수집. 명말 이후, 팬의' 송원시 마흔세 곡' 과 같다. 청초에는 대규모로 전개된 적이 있다. 예를 들어, 진초의 송원시사는 497 곡의 송을 선택했다. 첸? 《송대 15 개 시선》이 있습니다. 오유치진은 100 장의 송대 노트를 열거했는데, 그 중 16 장은 새기지 않았다. 조정동' 송대 백가시' 도 100 을 열거해 이 두 곳과 중복되지 않았다. 이새의' 송시 연보' 는 총집과 시화 사이에 있는 책이다. 그것은' 이' 평론의 송시를 선정해 38 12 권을 모아 매우 풍부하다. 청나라 말년에 육신원이' 송시 연보 보보' 를 편찬하여 이오의' 송시 연보' 보다 3 천 편 정도 많았다. ④ 수집가 수집. 청초 일부 장서가들은 송인시문의 소장품을 매우 중시하는데, 예를 들면 규율의' 송원서', 주의' 결의록 송원서', 주이존의' 천채당 송원서', 육치청의' 갑술당 서지' (대부분의 장서는 현재 이미 문외문) 가 있다. 이 장서가들은 당시 송시의 수집과 정리에 어느 정도 공헌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