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 형성에 대한 공자의 기여
유교 형성에 대한 공자의 기여
유교 또는 유교라고도 불리는 유교는 '인(仁)을 핵심으로 한다'는 사상체계이며, 유교는 유교에서 가장 중요한 전통문화이다. 중국 유교는 중국, 동아시아, 심지어 전 세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유교는 봉건주의의 산물일 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상으로서 여러 왕조의 적응과 발전에서 큰 활력을 보여왔다. 그의 특징은 일상과 작은 일들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것이다.
유교문화는 중화민족의 귀중한 유산이자 문화적 우위이기도 하다. 유교문화의 발상지인 중국은 역사의 교훈을 배워야 하며, 자신을 얕보거나 공자와 맹자의 학문을 완전히 부정해서는 안 되며, 역사에 도취하거나 오래된 문헌에 얽매여서도 안 된다. 다양한 나쁜 이데올로기 경향의 확산과 영향에 맞서 중국이 문화의 주체성과 독립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교의 기원에 대하여
'Shuowen Jiezi'의 'Ru'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Ru, 부드러운 사람을 마술사라고합니다. 사람을 따르려면 말을해야합니다. ." 중국인들은 항상 죽음의 개념과 장례의식을 매우 중시해 왔습니다. 이러한 광범위한 사회적 요구는 특별한 사회 계층인 '유교'에 기여했습니다.
고대 중국 사회에서는 은나라 말까지 장례 업무를 전담하는 성직자가 있었다. 이 사람들은 초기 유교인, 즉 마술사였습니다. 그들은 지역 장례 관습에 능숙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직업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직업의 지위가 낮고 소득도 낮아 고정된 재산과 수입이 없고, 일을 하려면 남에게 의존해야 한다.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약한 성격이 형성되는데, 이는 유교의 본래 뜻인 부드러움과 직업의 본래 성격인 마술사이다.
그러나 많은 유교인들은 그러한 낮은 지위의 직업에 종사할 의향이 없습니다. 그들은 정부 기관에 들어가고 전문적인 의례 공무원이 되기를 열망하며 일부는 군주를 돕는 사람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러므로 공자는 제자들에게 “여자는 신사요 유자요, 여자는 악당에 불과하다”고 경고하셨다. 그는 제자들이 열심히 일하여 원래의 낮은 지위를 뛰어넘기를 바랐다.
'유교'라는 용어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논어·용예'에 있어야 한다. 여기서 공자는 자신의 가장 자랑스러운 제자인 자하(紫夏)에게 '군자'가 되고 싶다면 결코 '소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유교 이름의 유래는 공자 이전에 있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공자 시대까지 유교 계층은 큰 변화를 겪어 '신사 유교'와 '소인 유교'라는 두 파벌을 형성했기 때문입니다. 그의 유명한 기사 "Shuo Confucianism"에서 Hu Shi는 원래 유교인은 모두 음족, 즉 상 왕조 (은 왕조라고도 함)의 생존자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후시의 견해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의문을 제기해 왔습니다.
역사적으로 유교의 기원을 최초로 연구한 사람은 한나라의 대학자 유신(劉信)이었다. 『한서·의문지』에 인용된 『비엘로』에 따르면, 유교의 흐름은 통치자가 음양의 가르침에 복종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시도의 관직'에서 유래했을 가능성이 있다. 선조는 인의(仁信)를 중시하고, 요순(堯順)을 글로 쓰고, 문무(文官)를 다스리며, 주인 중니(忠帝)는 그들의 말을 강조하고 도(道)를 최고로 여겼습니다. 유신은 또한 당나라와 우나라가 흥하고 은나라와 주나라가 번영하는 동안 유교의 기능이 실제로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공자 이후 사기꾼들은 교묘함을 잃어버렸고, 깨달은 자들은 늘 본래의 도를 억압하고 일탈하며 대중을 기쁘게 하기 위해 거만하게 대했습니다. 후발자들이 이를 따른다면 오경에 입각하여 분석하게 되고 유교는 점차 쇠퇴하게 되어 유교의 수난을 면하게 될 것이다. 유신은 유교의 기원과 관련하여 그들이 현지 관리들로부터 진화했으며 그들의 역할은 군주의 통치를 돕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유교의 기원은 공직체제의 출현 및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유교의 출현에 대하여
<한서·의문지>는 철학자의 기원에 대해 명확하게 논의하고 있다. 역사가들은 서화(西河) 관료들에게서 나왔고, 유명한 학자들은 예관(禮官)들에게서 나왔습니다. 사찰의 수호자는 행인에게서 태어나고, 잡다한 사람은 논하는 사람에게서 태어나고, 농부인 사람은 농사에서 태어난다. 헛간 앞뜰. 이들 학파의 기원에는 뚜렷한 특징이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즉, 기본적으로 관료들에게서 유래했다는 점이다. 이들 관료들은 각자의 직무를 수행하고 책임별로 나누어져 있지만 그들의 목적과 기능은 도덕적인 문제에 지나지 않는다. 당시의 사회적 맥락에서 도덕적 문제는 결국 예절의 문제였습니다.
공자는 당시 예절에 대한 노자관의 일부를 적절하게 흡수했지만, 노자사상에 있는 부정적인 요소도 거부했다. 공자는 노자사상을 바탕으로 이를 흡수하고 변용하고 혁신하여 마침내 초기 유학이 탄생하였다.
그러나 공자가 유학을 세우는 구체적인 과정은 간단하지 않았고, 그의 사상의 원천도 노자에만 있는 것이 아니었다. 루의 이념적, 문화적 전통이 그에게 미친 영향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서주(周周) 초기 노나라는 한때 주공(周孫)의 장남 보진(百秦)의 봉건국이었으며, 은나라 생존자들의 주요 정착지이기도 했다. 보진이 조국을 방문하기 위해 동쪽으로 여행할 때, 그는 노나라에 많은 법률과 법규를 가져왔으며, 이는 노나라에 처음부터 높은 문화적 기반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특히 주공이 주나라에 대한 뛰어난 공헌으로 인해, 그가 죽은 후 주왕가는 노나라에게 황제의 의례와 음악을 예외적으로 사용하는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좌전'은 조공 2년에 이런 기록이 있다. 봄에 진후가 한현자를 고용해 그를 고용했는데, 그가 관직으로 그를 만나러 왔다. 예의. 나는 주(周) 태시(周代)의 역서(數書), 항(楊), 노춘추(魯春秀)를 읽고 말하기를, “주의 예는 모두 노(魯)에 있다. 이제 나는 주공의 덕을 알고 그가 왕이 된 이유를 안다. 저우의."
“춘추시대에는 주왕실의 세력이 쇠퇴하여 서주초에 확립된 의례와 음악체계가 거의 소멸되었다. 그러나 특별한 역사적 이유로 여나라는 이로써 공자는 서주(西周)의 제도를 비교적 온전하게 보존할 수 있었던 특수한 문화적 환경 속에서 여러 나라 사이의 분쟁을 직접 목격하였고, 서주(周周)의 윤리 중심적이고 황제 중심적인 모습을 점점 더 실감하게 되었다. 규정, 의례, 음악 유물은 사람들에게 엄숙하고 엄숙한 매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그는 주(周) 제도를 매우 좋아했으며 "주(周)의 덕은 최고의 덕이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유교의 성립은 어렵고 기나긴 과정이었다. 공자는 자신의 말년의 과정을 이렇게 요약했다. “나는 열 살이다.” 40세에는 혼란이 없고, 50세에는 운명을 알고, 70세에는 귀가 밝아지며, 규칙을 벗어나지 않고 마음의 뜻을 따른다. “공자가 젊었을 때 야망이 컸다고 볼 수 있지만, 인생의 좌절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유교의 출현은 공자의 말년에 있어야 합니다.
공자의 조상은 은상(陰商)나라의 귀족들이 주(周)나라 초기에 송(宋)으로 이주하였다. 수백 년의 번식 끝에 공자가 태어날 당시 그의 가문은 쇠퇴하였지만,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공자는 여전히 유교의 기운을 갖고 있었다. 더욱이 공자는 어려서 아버지를 잃고 집안 형편이 어려웠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엄격한 생활수련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건너온 천문의 직업을 계승할 기회도 얻었다. 은상(殷商) 시대 유교 잔재들에 의해 대대로 전해지며 장례를 치렀다.
어려서의 힘든 생활로 인해 공자는 열다섯 살쯤 되었을 때 조숙하게 성장했다. 그는 열심히 공부하여 서른 살이 되기 전에 자신의 신분을 '소인'으로 바꾸기로 결심했다. 그는 이미 고대의 법과 예절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이 '30대'라고 말했다.
말년에 공자는 마침내 시골에 돌아와서 가끔 현실에 대해 논평하는 것 외에는 기본적으로 말만 하고 행동을 취하지 않았다. 그는 주로 제자를 양성하고 고대 문화 고전을 정리하는 데 힘을 쏟았습니다. 이 과정에는 전국을 여행하면서 제자를 모집하는 것도 포함되었습니다. 강의는 결국 공자 학파를 더욱 강하게 만들었습니다. 6예에 능통한 70인." 공자는 마침내 유교를 창시했다.
유교 사상의 핵심에 대하여
인(仁)
인: 사랑. 공자의 사상체계의 이론적 핵심은 공자의 사회정치와 윤리의 최고 이상이자 표준이며, 그의 철학적 견해를 반영하고 있으며, 인(仁)은 교육사상과 실천에 반영되어 있다.
춘추시대에는 학문이 정부에 있었고 공자는 최초로 사립학교를 열었다. 정치적으로는 '도덕'을 강조한다. 덕의 기본적인 정신적 본질은 덕의 기본 정신이다. 공자는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모든 사람을 이롭게 하기 위해 의례에 인을 도입하고 전통을 바꾸었습니다.
예의 법칙은 예의의 법칙을 부정하지 않았습니다. 덕치'는 의심할 바 없이 '예의치'의 계승이자 변용이다. 남을 사랑하는 것이 인(仁)의 본질이자 기본 내용이며, 이러한 사랑은 자신과 남에게 미치며 가까운 친족에서부터 일반 대중에 이르기까지 이어진다. /p>
이
이: 원래는 "의"를 의미합니다. 즉 행동은 "예"에 적합합니다. 공자는 "의"를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판단하는 도덕적 원칙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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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티켓
에티켓: 공자와 유교의 정치적, 윤리적 범주로, 장기적인 역사적 발전 속에서 '에티켓'은 도덕적 규범이다. 중국 봉건 사회의 생활 수준은 중화 민족의 정신적 자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교육의 육성은 중요한 역할을 해왔지만 사회의 변화와 발전에 따라 특히 후기 봉건 사회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묶는 밧줄이 되어 사회의 진보와 발전에 영향을 미칩니다.
지혜
지: 공자의 인식론과 윤리의 기본 범주인 '지식'과 같습니다. . 아는 것, 이해하는 것, 통찰력, 지식, 총명, 지혜 등을 가리킨다. 내포는 주로 지식의 본질, 지식의 원천, 지식의 내용, 지식의 효과와 같은 여러 측면을 포함합니다. 지식의 본질과 관련하여 공자는 지식이 도덕적 범주이자 인간 행동 규범에 대한 지식이라고 믿었습니다.
신뢰
신뢰: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정직하고 속이지 않으며 말과 행동이 일관되는 태도를 말합니다. 유교의 '오대불변' 중 하나이다. 공자는 '신앙'을 '인(仁)'의 중요한 표현이자 현자의 필수 덕목으로 여겼는데, 말과 행동이 진실한 사람은 권력을 가진 사람이 신실하면 백성에게도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진정한 감정으로 서로를 대하십시오.
용서
용서: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이는 용서와 관용을 의미합니다.
충성
충성: 자신을 확립하려면 다른 사람을 확립해야 하고, 자신을 달성하려면 다른 사람을 달성해야 합니다. 공자는 충성심이 다른 사람을 대할 때의 충성심과 정직함에 반영된다고 믿었습니다.
효
효: 공자는 효가 인(仁)의 근본이라고 믿었으며, 부모를 부양하는 데만 국한되지 않고, 부모와 연장자를 공경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효도가 부족하면 부모를 봉양하는 것은 개를 키우는 것과 같으니 이는 반역이며 불효라고 믿었습니다. 공자는 또한 부모가 잘못을 범했을 수 있으므로 자녀는 부모에게 절대적으로 순종하기보다는 공손하게 조언하고 고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사상은 고대 중국 도덕 문명의 구체화입니다. 그러나 공자는 효를 논할 때 “부모가 계신 곳에서는 멀리 떠나지 말며”, “3년 동안 아버지께 효도를 바꾸지 아니한 사람을 효자라 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이를 반영한다. 그 시대의 한계.
효는 후대 유학자들에게 복잡한 의식으로 여겨졌는데, 『예서』에는 부모가 죽은 후 “물을 입에 넣지 말며, 3일 동안 불을 피우지 말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수많은 울음", 심지어 "신체적 질병과 허약함"조차도 정신적, 육체적 자멸로 변할 것입니다. 송나라와 명나라 시대에 효는 도덕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범주 중 하나로 간주되었으며, 성리학자 주희는 가부장제의 절대화를 주창하였다. 효도의 개념은 봉건주의의 찌꺼기를 조장하는 것 외에도 부모에 대한 자녀의 '존중', '공경', '노인에 대한 돌봄'을 옹호하는 몇 가지 합리적인 요소가 있으며 효도를 결합합니다. 국익에 충성하며 경건한 마음으로 죽은 뒤 장례는 소규모로 치르고 장례는 아껴서 치러야 한다고 주장한다.
티
티: 형에 대한 사랑과 존경을 뜻합니다.
공자(孔子)께서는 형제애를 중시하시며, 그의 제자인 유약(孝羅)은 형제애와 효심을 함께 부르며 이를 '인(仁)의 근본'으로 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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