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의 주요 링크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의 주요 링크
애니메이션 산업은 자본 집약적, 기술 집약적, 지식 집약적, 노동 집약적이며, 소비자 집단이 크고, 시장 수요가 크며, 제품 수명 주기가 길고, 높은 제품 수명을 갖는 중요한 문화 산업입니다. 비용, 높은 투자, 높은 부가가치, 높은 국제화 수준 및 기타 특성. 애니메이션 산업 과정에서 애니메이션 제작(애니메이션 창작 및 제작), 애니메이션 시장(만화 자체의 방송 시장, 애니메이션 도서 및 시청각 제품 시장, 애니메이션 이미지에서 파생된 제품 시장 포함) 의류, 장난감, 아동용품 등), 애니메이션 소비(영화 및 TV 애니메이션 시청,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구매, 테마파크 여행) 등이 애니메이션 산업의 유기적 사슬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 체인에서 각 링크의 운영 품질은 다음 링크의 성공 또는 실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서로 연결되고, 교차되고, 제한되고, 촉진되는 유기적 연속체이며, 분할할 수 없는 완전한 순환 시스템입니다. .
1. 협업 운영 원칙
1. 시너지. 소위 시너지 효과는 기업의 핵심 경쟁력 확립, 기업 가치 사슬의 가치 창출 및 이익 획득 과정에서 형성된 보완 시스템이 조화롭게 발전하고 서로 보완하여 가치 사슬의 가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기업의 핵심 경쟁력이 됩니다.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 구축의 기본은 산업 체인의 각 기업이 공급망 시너지 관계를 구축하여 각 링크에서 기업 간의 긴밀한 협력을 보장하여 시너지 효과를 형성하고 애니메이션 산업이 빠르고 안정적인 발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미지 엔터테인먼트 제작:
디즈니가 구축한 다양한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완벽한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디즈니(DISNEY)는 선진국에서 가장 초기이자 가장 완벽한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이며 미국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의 발전 모델을 구현합니다. 디즈니는 그림 1과 같이 다양한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을 구축했습니다. 산업 체인의 각 링크를 수평 및 수직으로 확장하여 전체 산업 체인의 가치를 극대화합니다. 각 링크는 상호 영향과 균형을 통해 산업 체인 전체 가치의 안정적인 성장을 보장합니다.
디즈니 산업 체인은 주로 스튜디오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네트워크, 부품 및 리조트, 소비자 제품의 네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지난 5년간의 발전을 보면 미디어 네트워크는 이 네 가지 부문 중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으며 공원 및 리조트, 영화 및 TV 엔터테인먼트 제작, 소비재가 그 뒤를 따릅니다. 표 1은 2004년부터 2008년까지 디즈니사의 영업상황을 보여준다.
산업 가치 사슬에서 영화 및 TV 엔터테인먼트 제작의 비율은 다른 세 부분보다 점점 작아지고 있으며, 2004년 87억 1300만 달러에서 2008년 73억 4800만 달러로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즈니의 개발 초점은 여전히 채널 운영보다는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에 맞춰져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 적응하기 위해 애니메이션 콘텐츠 혁신을 계속하고 있다. 디즈니는 업스트림 산업의 영화 및 TV 엔터테인먼트 제작의 뛰어난 성과가 미디어 네트워크와 같은 다른 확장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여 시너지 효과를 형성하고 전체 산업 체인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2. 업계 협회의 공동 운영. 신흥 및 성장 산업인 애니메이션 산업은 업계 자체 내 협력이 필요합니다. 해외 애니메이션 업계 종사자들은 업계 협력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업계 협회 설립 및 운영에 일정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2년 5월 일본 경제산업성의 지원으로 설립된 '일본 애니메이션 프로듀서 연합'이 독립법인 자격을 획득하고 27개사가 가입한 '일본 애니메이션 협회'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 협회"는 전반적인 통계 정보 파악에 도움을 주고, 국가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주며,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을 진흥시키는 데 중요한 힘이 됩니다. 한국에는 한국만화연맹, 한국만화가협회, 한국여성만화가협회, 만화출판협회,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한국게임산업협회 등 애니메이션 산업 관련 협회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 조직은 애니메이션 산업의 내부 갈등을 어느 정도 조정할 수 있으며 동시에 애니메이션 산업의 지적, 기술적, 재정적 및 기타 자원을 더 잘 조정하고 애니메이션 산업의 전반적인 이익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2. 부가가치 원칙
애니메이션 산업은 지적 집약적 창조 산업이며, 핵심 생산 요소는 정보, 지식, 특히 창의성과 기술입니다. 독립적인 지적재산권을 보유한 산업입니다.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 상류층의 전반적인 창의적 제작 수준은 높지 않습니다. 공동제작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 가치 사슬의 부가가치를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자금 조달을 받으세요. 공동제작에는 제작협력뿐만 아니라 금융협력도 포함되기 때문에 자금조달 효과가 있을 수 있다. 국제 애니메이션 산업에서는 공동제작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초기에는 자금과 기술, 인재가 상대적으로 부족했기 때문에 상당수의 한국 애니메이션 기업이 일본 애니메이션 기업과 협력했다. 이로써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자본 부족과 기타 산업 요소의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했으며, 산업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애니메이션 제품은 점차 해외로 진출했습니다.
2. 기술 지원과 경험을 얻으세요.
합작제작 과정에서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회사들은 기술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 창의성, 줄거리 설정 및 기타 측면에서 성공적인 경험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프랑스와 아시아, 특히 일본, 한국, 중국 등과의 협력이 점점 더 긴밀해지고 있습니다. 과거 일본 기업들은 국내 영화만 제작했지만 이제는 유럽과도 공동 제작이나 제작을 맡는 등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 시리즈 "Molly Star Racer"는 프랑스 작가와 예술가가 제작했으며 전적으로 일본에서 제작되었습니다. "애니메이션 왕국" 디즈니사는 자체 기술을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동료들과 협력하여 기술과 경험을 축적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1995년 PIXAR와 협력하여 완전히 컴퓨터로 제작된 영화 "토이 스토리"를 출시했는데, 이 영화는 미국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애니메이션 영화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3. 해외 관객들로부터 인정을 받았습니다. 공동 제작을 통해 더 많은 해외 관객들이 중국 이야기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Shanghai Today Animation Film and Television Production Co., Ltd.는 프랑스와 함께 두 개의 애니메이션 시리즈 "Mornings with Martin"과 "Shaolin Monks"를 공동 제작했습니다. 2003년 <소림승>은 샘플영화로 칸 가을영화제에 참가해 해외 바이어들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전 제품 제작이 끝나기도 전에 샘플필름으로 400만위안의 예매자금을 확보했다. 향후 출시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었습니다.
물론 공동제작이 반드시 중외협력일 필요는 없지만 국내 애니메이션 기업도 힘을 합칠 수 있다. 공동제작 시 관련 협력부서를 구성할 수 있다. 이 부서를 통해 주제 선정, 대본 작성,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외부 이미지, 성격 설정 등의 주요 문제를 보여줌과 동시에 만화의 제작 과정과 제작 품질을 모니터링합니다.
3. 경쟁, 협력, 경쟁의 원칙
산업 사슬 내 경쟁은 동일한 산업 사슬에 속한 기업 간의 경쟁과 협력을 의미합니다. 체인 내 경쟁은 시장 경쟁이 아니며 상대방의 이익이 고려되지 않거나 거의 고려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산업 사슬은 이 사슬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의 통일된 조직이기 때문에 산업 사슬 문화를 통해 그들의 이익은 종종 서로 연결되며, 다른 기업의 이익이 적거나 적으면 모두가 번영하고 손실을 겪게 됩니다. 고려하면 결과적으로 자신의 이익에 해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산업체인 내 기업 간 경쟁은 경쟁이면서 협력이기도 하고, 협력 속의 경쟁이자 경쟁 속의 협력이기도 하다. 글로벌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지배력을 확보하기 위해 디즈니가 사용하는 전략은 매우 유연하며, 경쟁하면서 윈윈(win-win) 상황을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일본 애니메이션 거장 미야자키 준의 애니메이션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미국, 북미, 홍콩, 싱가포르, 프랑스의 비디오 및 TV 배급권을 구매했습니다.
IV.결론
문화산업의 떠오르는 스타로서 애니메이션 산업은 글로벌 문화산업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의 형성, 발전 및 성장은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가 우수한 애니메이션 기술이 부족한 것은 아니지만, 널리 사랑받고 시장 매력을 지닌 유명한 애니메이션 제품과 만화 스타가 거의 없는 이유는 완전한 산업 체인 시스템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은 단편화되어 있으며, 초기 창작 기획, 중간 및 후반 제작, 홍보 및 배포, 파생상품 개발 및 판매가 모두 동일한 회사에서 완료됩니다. 사실, 산업 체인의 각 관련 체인에는 고유한 장점이 있습니다. 미국, 일본, 한국에서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공은 단일 체인의 성공이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한 산업 체인을 구축한 결과입니다. 협력적 운영, 가치 추가, 경쟁의 원칙. 창조의 광채.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기업은 중국 애니메이션산업의 합리적인 산업체인을 조성하기 위해 지역 이익을 제쳐두고 산업체인 전반의 관점에서 협력을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