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몽계는 중국 전통문화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했다.

유몽계는 중국 전통문화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했다.

첫째, 중국 전통문화는 서로 다른 역사적시기의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 전통문화는 전통사회 형태 틀 안에서 끊임없이 성장하고 변화가 크지 않은 문화체계로, 역사시기에 따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진나라에는 백가의 학문이 있다. 중국 최초의 사상가들은 공자, 맹자, 노자, 장자, 순자, 묵자, 한비자자, 손자를 포함하여 모두 그때 탄생했다. 이때 많은 사상가들이 탄생했는데, 그들의 사상은 매우 활발하다. 모든 사람은 세계, 사회, 인간관계에 대한 자신의 인식을 구축하고 사상이 깊은 수준에 들어섰다. 이 유산은 우리에게 영원하며 전 인류에게 속한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분쟁이 끝나고 중국의 학술사상은 진한시대에 주로 제도문화로 나타났다. 진나라와 한 왕조는 황제 시대의 정치 체제의 완전한 틀을 형성했다. 진한은 중국 제도 문화의 성숙기이며 제도 문화의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나라의 학술사상은 주로' 경학' 이다. 한무제 시절 공자는' 독학유술' 을 위해 자신의 지위를 전례 없는 높이로 높였지만 동시에 공자에 불필요한 후광을 많이 더했다.

삼국 위진 남북조의 학술 사상은 주로 현학이다. 두 가지 주제가 있다: 하나는' 자연' 과' 명교' 의 관계이다. 명교는 등급제도를 구현하고, 윤리질서가 있으며, 주로 유교 사상을 위주로 한다. 밝은 초점의 반대는 자연이며, 옛 마을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두 번째는' 있음' 과' 없음' 의 문제이다. 이 세상에서' 있음' 이 무엇인지,' 없음' 이 무엇인지, 배경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토론한다. 이 시기는 사상 해방의 시대인데, 이 시기에 대량의 사상가와 저작이 나타났다.

수와 당나라 시대에는 불교가 가장 중요한 학술 사상이었다. 동한 25 년, 불교는 인도에서 중국으로 전해졌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불교가 크게 발전했다. 수와 당나라 시대가 되자 불교가 절정에 이르렀다.

송대에 도착하면 또 다른 최고봉, 즉 송대의 사상 최고봉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학은 송대에서 형성되어 주를 대표로 삼았다. 그는 이학의 대가이다. 송대에서는 연, 로, 관, 민이 4 대 위인이다. 리안, 호남 주돈이인. 그의 집 앞에는 연시 () 라는 개울이 있어서 그의 학교는 연학 () 이라고 한다. 정호, 쳉 이순신 "양방향", 허난 낙양 사람들, 낙학; 장재는 산시 사람이고, 그의 학교는 관설이라고 한다. 주조적 푸젠 롱서 () 는 후세 사람들을 민파 () 라고 부른다. 송학사 모두 연, 로, 관, 민이 유, 해석, 특히 선, 도를 계승하여 중국의 사상을 최고봉으로 몰아넣었다.

명나라 문화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명대의 학술사상은 왕양명의' 심학' 을 포함하며, 마음은 만물의 근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명나라 중후기에 이르러 도시 생활이 상당히 발달하여 도시 문명이 높은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에 중국 문화는 이 시기에 다른 형태를 보였다.

청대 학술사상은 고증 위주로 박학이라고도 하며 실사구시를 바탕으로 소박하고 소박한 학술 스타일을 숭상한다. 강희가 말년부터 건륭 시대까지 많은 학자들이 등장해 중국 역사의 모든 고전을 재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육경' 은 중국 전통문화의 주축의 가치관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주축으로서 가치관은 주로 육경에 있다. 국학의 대가인 마일부는 육경에 함축된 사상이 중국 건국 입인의 기본 근거라고 말했다. 공자가 개정한' 육경' 텍스트는 큰 성공이다. 공맹이 말하는 의는 육경의 기본 의이다. 네 가지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존중" 은 타인에 대한 존중일 뿐만 아니라 인간성의 존엄성이기도 하다. 중국인의 정신적 신념은 도교와 불교가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유교는 중국 문화의 주류로서 종교가 아니라 신앙 수준이 있다. "존중" 은 유교가 종교적 신념을 보충하는 데 사용하는 가치관이며, "존중" 은 중국 문화의 신앙 차원에 들어갔다.

용서' 도 중국 문화의 핵심 가치 이념이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뜻이다. 이것은 중국 문명의 숭고한 정신과 다른 사람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는 내포가 매우 풍부한 개념이다. 용서' 는 바로 제자리에 있는 것, 즉 진인각이 말하는' 이해동정' 이다. 쳉 지 (Cheng Zi) 는 용서, 즉 "아이들을 쉽게 안아주는 것" 을 키우고 다른 사람들의 아이들을 자신의 자녀로 키울 수있는 방법을 취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 이것은 "용서" 가치의 깊은 의미입니다. 에 따르면 용서는 임임하는 한 가지 방법이며 임임 포털 시설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용서, 용서, 용서, 용서, 용서, 용서, 용서) 용서해 주세요. 인에서 멀지 않아요.

"조화" 도 중국 문화 가치관의 위대한 개념이다. 중국 문화정신에서 원수와 옳고 그름을 주장하는 쌍방은 서로 시정하여 화해함으로써' 화해' 를 달성하고' 조화' 를 향해 나아간다. "미움으로 죽다" 가 아니라 "화해" 입니다. 이것이 인간성이 지향해야 할 목표입니다. 국제교류에서 우리는 어느 나라가 반드시 우리의 적이 될 것이라고 상상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강권, 폭력 간섭, 주권 무시에 반대한다. 그러나 반대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중앙지대는 매우 넓어서, 서로 반대되는 양극으로 밀지 않아도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반대, 반대, 반대, 반대, 반대) 대화를 중시하고, 대립을 피하고, 간고를 옥으로 만들고,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키는 병사가 국제 게임의 상책이다.

수치스럽다. 수치의 개념은 가장 먼저 파이프에서 제기된 것으로, 전문적으로 수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있다. 이 개념을 발전시켰고, 심지어 "사대부의 파렴치한 것은 국치이다" 라고 말하기까지 했다. 공자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중용은 "부끄러움을 안다", 맹자는 "사람은 모두 부끄러움을 안다" 고 말했다. 이러한 개념은 우리에게 경고를 줄 수 있습니다. 사실, 현대 사회에서는 예의와 염치가 비교적 간단하다. 우리는 예의는 사교 예의라고 느낄 것이다. 정의, 사회 정의 및 공정성; 염치, 관원의 염치는 모든 사람과 개인이 알아야 할 염치이다.

셋째, 전통 문화 가치의 현대적 의의

이 가치들은 오늘 시대에 뒤떨어졌나요? 구식이 없다. 우리는 매우 친절하다고 느낄 것이다. 문명국가의 기본 문화적 가치는 과거가 되지 않을 것이다. 중국 문화의 존중, 용서, 조화, 수치심 등의 가치관은 모두 영원하며 절대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가치관은 보편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중서 가치관의 대화와 상호 해석의 자원이 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