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범하고 교양이 있는 고시
대범하고 교양이 있는 고시
수양에 관한 고시문 1. 수양에 관한 고시문에 어떤 것이 있는지
1. 종이가 시종 얕아 이 일을 몸소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_ _ _ _ _ 육유' 겨울밤 독서 시사'
2. 검은 머리는 부지런한 아침, 백수는 독서가 늦는 것을 후회한다. _ _ _ _ _ 안진경' 권고시'
3. 독서는 어느새 봄이 깊어 1 인치의 시간이 1 인치의 금이다. _ _ _ _ _ 왕정백' 백록동 두 곡 중 하나'
4. 베갯잇 시서 한가한 곳, 문 앞 풍경이 비가 좋다. _ _ _ _ _ 이청조' 라쿤계사 병부터 쓸쓸한 귀밑머리'
5. 삼경 등불 오경닭, 바로 남자가 책을 읽을 때이다. _ _ _ _ _ 안진경' 권고시'
6. 장가를 갈 때 중매가 없으면 미워할 필요가 없고, 책에는 여안여옥이 있다. _ _ _ _ _ 조항은' 권고시'
7. 책을 읽고 만권을 깨고 글을 쓰는 것이 신처럼 보인다. _ _ _ _ _ 두보' 위좌승장 22 운 증정'
8. 1 월 책을 읽지 않아 눈과 귀가 상쾌하지 않다. _ _ _ _ _ _ \ \ \ \ \ "독서는 본 것이 있다"
9. 부귀는 근면에서 얻을 것이고, 남자는 5 차서를 읽어야 한다. _ _ _ _ _ 두보' 백학사초가집'
1. 귀지령에는 5 무 () 의 정원이 없고, 독서의 본의는 원원 () 에 있다. _ _ _ _ _ 육유' 독서'
11 _ _ _ _ _ 진사도' 절구 책은 빨리 읽기가 쉬워야 한다'
12 _ _ _ _ _ 좌사' 영사 8 곡 중 하나'
13. 반무 방당 1 감, 하늘빛 구름 그림자 * * * * 배회하다. _ _ _ _ _ _ 주희' 생수정관서 감감 2 곡 1'
14. 독서는 유생산이 아니라 약마시가 금성관에 들어간다. _ _ _ _ _ \ 시에 이순신 \ "동 위안 다 보내기 \"
15. 구덩이 회색 감기 산둥 혼란, 리우 항목은 원래 책을 읽지 않았다. _ _ _ _ _ 장규' 소각서구덩이'
16. 기문 * * * 감상, 의구심과 분석. _ _ _ _ _ 도연명' 이주 2 곡'
17. 사람은 부자연스러운 것을 배우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시작했다. _ _ _ _ _ 맹교' 설득'
18. 등화지 창문 수리 대나무, 독서 소리. _ _ _ _ _ 진계유' 라쿤계사 초여름밤 음주 복귀'
19. 어제 이웃집은 새 불을 구걸하고, 새벽창점과 독서등을 알고 있었다. _ _ _ _ _ 왕우연' 청명'
2 _ _ _ _ _ 육유' 독서'
21. 하루 동안 책을 읽지 않고, 억측은 좋은 생각이 없다. _ _ _ _ _ _ _ \ \ \ \ \ \ \ \ \ \ \ \ \ \ \ \ \ \ \ \ \ \ \ \ _ _ _ _ _ 이백은' 조추 단부남루보수 떠우공형'
23. 두 객 동남명소 만권시서 사업, 군모략을 시도했다. _ _ _ _ _ 신 qiji "물 노래 헤드 보트 차차 양주와 인운"
24. 유민 우 특별한 이해, 독서 툭하면 낭송한다. _ _ _ _ _ 구양수는' 그림지학서'
25. 금안장옥러가 방객을 찾고, 나를 믿지 않았다. _ _ _ _ _ 유 키안' 관서'
26 _ _ _ _ _ 신 qiji' 만강홍 산거사일'
27 _ _ _ _ _ 육유' 관촌동연극계 위'
28 _ _ _ _ _ _ 황정견' 황 몇 가지 복잡한 보내기'
29. 슬픈 음과 비와 눈이 나무를 움직이며 책을 놓고 검사고당을 중퇴했다. _ _ _ _ _ _ 이백은 "11 형배 13 유세담과는 다르다"
3. 한가문이 산길, 심류독서당으로 향한다. _ _ _ _ _ 유오 가상' 궐제'
31 _ _ _ _ _ 황정견' 왕랑 보내기'
2.' 수양' 에 관한 고시명구
1, 나를 아는 자, 내 마음이 걱정되고, 나를 모르는 자, 내가 무엇을 구하는가.
(시경 왕풍 기장) 2, 사람, 악기 없이, 죽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시경 풍상 쥐) 3, 연설자는 무죄이고, 듣는 자는 족계를 듣는다.
(시경 대서) 4, 타산의 돌, 옥을 공격할 수 있다. (노래 책 xiaoya heming) 5, 복숭아에 나를 던지고, 리에게보고하십시오.
(시경 다야 억제) 6, 하늘이 죄를 지으면 여전히 위반할 수 있고, 스스로 죄를 짓고 살 수 없다. (샹) 7, 전체 모집 손실, 겸손 혜택.
(대서대우모) 8, 선로로 승장구하고, 악에서 무너지다. (국어) 9, 여러 줄의 불의는 반드시 스스로 죽을 것이다.
(좌전) 1, 거안사위고, 사의는 준비돼 있고, 준비무환이다. (좌전) 11, 사람이 성현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잘못을 고치고 고칠 수 있다면, 선함은 더할 나위 없이 크다.
(좌전) 12, 사람을 아는 자는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자는 밝다. (노자) 13, 편지는 아름답지 않고, 미언은 믿지 않는다.
(노자) 14, 화복의 기댈 곳, 복의 화복의 처소. (라오 어 손자) 15, 포옹 나무, 밀리 끝에서 태어났다; 역 의 9 층, 피곤 토양 에서 시작;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한다.
(노자) 16, 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논어 공야장) 17,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 안연) 18,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공자 논어 위령공 19,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척척척. < P > (논어설로 설명) 2, 나이는 춥습니다. 그리고 송백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논어자한) 21,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 P > (논어는 정임) 22,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논어자한) 23, 사람은 누가 잘못이 없는가? 잘못을 고치고 고칠 수 있다면, 선함은 더할 나위 없이 크다.
(논어) 24, 그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모르고, 아는 것이다. (논어는 정임) 25, 아는 사람은 좋은 사람보다 못하며, 좋은 사람은 즐거운 사람보다 못하다.
(논어 용인 도) 26, 그 몸 은 바로, 주문 라인 이 아니다; 그 몸은 바르지 않지만, 따르지 않는다. (논어자로) 27,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그 선을 택하고 그로부터, 그 선하지 않은 자를 택하여 고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논어설로) 28, 큰길 여행, 천하가 공개된다. (예기 예운) 29, 모든 일이 미리 세워져 있고, 예조하지 않고 폐한다. < P > (예기 중용) 3, 배우고 부족한 것을 알고, 가르치고 졸음을 알다. (예기 학기) 31, 옥이 다듬어지지 않고, 장치가 되지 않는다. 사람은 배우지 않고, 모른다. < P > (예기 학기) 32, 길이 멀고 수리가 멀어서, 나는 위아래로 찾아갈 것이다. (숨어 위안 리 사오) 33, 피트 짧은, 인치 장점이 있습니다.
(추 ci buju) 34, 책을 다 믿는 것이 책이 없는 것보다 낫다. (맹자 헌신 아래) 35,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 P > (맹자 고발 아래) 36, 도다도움을 받고, 도과부조를 잃다. (맹자 공손추) 37, 국민은 비싸고, 사직은 이차적이며, 군은 가볍다. < P > (맹자 헌신) 38, 가난하면 독선이 되고, 달하면 천하를 겸제한다. (맹자가 정성을 다하다) 39,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목하지 못하다. < P > (맹자 공손추) 4,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움직일 수 없고, 위풍당당함은 굴복할 수 없다. (맹자 문공) 41, 인내, 금석은 뚫을 수 있다.
(순자 설득) 42, 내 인생에도 끝이 있지만, 아는 것도 끝이 없다. (장자 양생주) 43, 군자의 교분은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분은 단호하다.
(장자) 44, 박학하고, 심문하고, 신중히 생각하고, 분별하고, 독행하다. (중용) 45, 임연부선어, 물러나서 그물을 맺는 게 낫다.
(화이난자가 임훈이라고 함) 46, 바람이 쓸쓸하고 물이 차갑고, 장사는 한 번 가면 더 이상 돌아오지 않는다. (전국 정책 징 젠 가시 진) 47, 복숭아 리 말 없이, xiachengxi 에서.
(사기 이장군전) 48, 제비새가 홍작의 지재를 안다. (사기 진섭가) 49, 장막을 짜는 가운데 천리 밖에서 결승한다. < P > (사기 고조본기) 5, 충언은 귀에 거슬리고,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다. (사기 유후세가가) 51,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다. < P > (사기 신문 임소경서) 52, 현명한 자는 천념하고, 반드시 실수가 있을 것이다. 어리석은 자는 천념하면 반드시 얻는 것이 있다. (역사 기록 화이인 허우 열전) 53, 로프 톱질 목재 파손, 물방울 돌 착용.
(한서 phyllite 곱셈전) 54, 사람들이 모르는 경우, 자신이 하지 않는 한. (한 phyllite 편지 충고 왕 을 타고) 55, 젊은 노력 하지 않고, 보스 만 슬픈.
(한악부 장가행) 56, 질풍지강초, 세한을 본 후 시들다. (후한서 왕패전) 57, 잃어버린 동쪽 모퉁이, 수확한 느릅나무.
(후한서 풍이전) 58, 정성스럽게 도착한 금석이 열렸다. (후한서 광릉시 왕형전) 59, 빈천한 지식은 잊을 수 없고, 조강겨의 아내는 당당하지 않다.
(후한서 송홍전) 6, 지사는 샘물을 훔치지 않고 청렴한 사람은 한숨 먹지 않는다. (후한서) 61, 노기복, 천리에 뜻을 두고 있다. 열사는 늘그막에, 장심이 그치지 않는다.
(삼국조조 거북수는 장수하지만) 62, 산은 높고 바다는 깊지 않다. 주공이 토하고 포식하고, 천하가 귀심한다. (삼국조조 단가행) 63, 비학에는 광재가 없고, 비지에는 성학이 없다. < P > (삼국제갈량의 계명서) 64, 비 담백함은 명지를 가질 수 없고, 비 고요함은 멀어질 수 없다. (삼국제갈량의 계명서) 65, 악을 작은 것으로 삼지 말고, 선을 작은 것으로 하지 마라.
(삼국유비) 66, 국민 중심, 국민 음식 위천. (서진 진수 삼국지) 67, 성년은 다시 오지 않고, 하루는 다시 아침이 어렵다. < P > (동진 도연명 잡시) 68, 빈천한 것에 치치 않고 부귀를 기피하지 않는다. (동진 도연명 오류선생전) 69, 1 년의 계책은 봄에 있고, 하루의 계책은 새벽에 있다.
(남조 쇼튜더 7, 차라리 옥깨지, 와전이 아니다. (북제서 원경안전) 71, 당국자 팬, 방관자 청청.
(신당서원행충) 72, 질풍지강초, 판탕진성신. (당태종이 소우를 증정하다) 73, 바다 메모리 지기, 천애와 이웃과 같다.
(당왕보 두소부의 임촉천) 74, 궁핍한 천리목, 한 층 더 올라가려고 한다. 75, 황사 백전은 금갑을 입고, 누란은 결국 돌려주지 않는다. < P > (당왕창령 군행) 76, 맑은 물이 부용에서 나와 자연적으로 조각한다. (당이백론시) 77, 대붕이 하루 동풍으로 9 만 리를 계속 흔들다. < P > (당이백상 이용) 78, 모두 이흥장사비, 청천에 밝은 달을 끌어들이고 싶다. (당나라 이백선주 사별학교 서숙운) 79, 하늘을 우러러보며 크게 웃으며 집을 나서는데, 우리 세대가 어찌 쑥 사람인가. < P > (당이백남릉별어린이 입경) 8, 천성적으로 내 재료가 유용하고 천금이 흩어져 다시 돌아온다. 81. 장풍파 파도가 때때로 구름돛을 달고 창해를 이룬다. < P > (당이백행로는 어렵다) 82, 흥이 곤두박질하고 오악이 흔들렸고, 시는 웃음으로 창해를 이루었다. (당이백강 상음) 83, 안능이 미간을 꺾고 허리를 꺾을 수 있는 권세 있는 사람이 나를 기쁘게 하지 않는다. < P > (당이백몽유 천외음 이별) 84, 독서가 만권을 깨고 붓을 쓰는 것이 신처럼 보인다. (당나라 두보 봉 선물 웨이 zuocheng 스물 두 운) 85, 링 절정 이 될 때, 모든 산 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당 두보.
3. 수양에 관한 고시문
은 무관심하고, 조용하지 않아 멀리 떨어져 있지 않고
혼자 공부하지만 친구가 없다. 외롭고 과문
전일은 잊지 않고, 사후의 사단
은 평류무석으로 늘 침몰한다고 들었다 하해는 세세한 흐름을 가리지 않고 깊은 < P > 메스슨 눈 3 분의 하얗고, 눈은 매실 () 의 향 < P > 군리 () 국가의 생사 () 를 잃는다. 화복으로 인해 < P > 과다 () 를 피하지 않고, 이하 () 가 관을 가리지 않고 < P > 군자가 당당하고, 소인이 늘 슬퍼하지 않는다. 물은 깊지 않고, 용은 영이 있다. 스리랑카는 누추한 방이지만, 나의 덕신이다. 태흔은 상위가 녹색이고, 풀은 커튼이 푸르다. 담소에는 홍유가 있고, 왕래에는 백정이 없다. 소금을 조절하고 김경을 읽을 수 있다. 실크죽의 어지러운 귀도 없고, 사건의 노형도 없다. 남양제갈려, 서촉자운정. 공자 구름: "무슨 누추한 것이 있는가? 클릭합니다
1, 꽃 중에 국화를 편애하는 것이 아니라, 이 꽃은 더 꽃이 피지 않는다. (돈, 원직' 국화') < P > 는 백화중 특히 국화를 편애하는 것이 아니라, 국화가 피면 더 이상 꽃을 감상할 수 없기 때문이다 평생 회화 예술에 몰두하고 늙어가는 것을 느끼지 않고 부귀는 나에게 하늘의 뜬구름처럼 담담했다. 시구는 명화가 조패가 예술에 전념하고 명리를 탐닉하지 않는 고상한 정서를 칭찬했다.
3, 부귀는 음탕하고 빈천악해, 남자는 호웅이다. (송 정호) < P > 부귀에 현혹되지 않는다
(돈? 원직' 국화') 는 백화중 특히 국화를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 국화가 피면 더 이상 꽃을 감상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문장 속에는 국화 독오한 서리에 깔린 굳은 품격에 대한 찬사가 함축되어 있다.
2, 단청은 노장이 도착하는지,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과 같다. 돈? 두보 "") 단청, 주홍색, 청록색 물감으로 그림을 가리켰다. < P > 이 두 문장은 한평생 회화 예술에 빠져 늙어가는 것 같지 않고 부귀는 나에게 하늘의 뜬구름처럼 담백하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시구는 명화가 조패가 예술에 전념하고 명리를 추구하지 않는 고상한 정서를 칭찬했다.
3, 부귀는 음탕하고 빈천한 음악을 하지 않고, 남자는 여기에 와서 호웅이다. 노래? 정호) 부귀에 현혹되지 않고 빈천함에 안주하지 않고, 사나이가 이 경지에 도달할 수 있어야 영웅호걸이라고 할 수 있다. < P > 는 이제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며, 지사인이 명리를 추구하지 않는 고상한 자질을 묘사한다. 4, 복숭아 리 말 없이, xiachengxi 에서.
("사기") (x): 오솔길. 복숭아나무 이나무는 말을 할 수 없지만, 그들의 향기로운 꽃과 달콤한 열매는 사람들이 잇달아 가서 따는 것을 감상하고, 나무 밑에서 자연스럽게 오솔길을 밟게 한다. < P > 이 말은 품성이 고상한 사람이 자연히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는 것을 비유한다. 5, 비 담백한 야망, 비 조용한 너무 멀리 없습니다.
(삼국? 촉? 제갈량 "계명의 책") 담담한 수양이 없으면 야망을 깨끗하게 할 수 없다. 고요한 마음이 없으면 외부 간섭을 배제하지 않으면 원대한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제갈량은 슬림치학이 먼저 명고삐 자물쇠의 속박에서 벗어나 경솔함을 삼가야 인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6, 혼자 배우고 친구가 없으면 외롭고 과문하다. ("예기"? ("학기") 외롭게 공부하고, 서로 의논할 친구가 없다면, 학식이 천박하고 견문이 넓지 않을 것이다.
7, 전사를 잊지 않고, 후사의 사단. ("전국 정책"? 조책일) 은 과거의 경험과 교훈을 기억하고 앞으로의 본보기로 삼을 수 있다는 뜻이다.
8, 하지만 평류무석처인데, 수시로 침몰이 있다고 들었다. 당나라? Du xunhe "징 크릭")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