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화민족 예절의 광범위한 의미는 무엇입니까?
중화민족 예절의 광범위한 의미는 무엇입니까?
중국의 예절과 의식. 고대 중국에는 제사(祭事)를 상서로운 의례, 혼인의례를 혼인의례, 손님의 의례를 손님의례, 군사의 문제를 군사의례, 장례식을 불운의 5례(五禮)로 보았다. 민속계에서는 에티켓에는 출생, 왕관, 결혼, 장례식이라는 네 가지 삶의 의식이 포함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실제로 에티켓은 정치와 생활이라는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치범주에는 천지사원에 제사를 드리는 제사, 조상과 성인에게 제사를 드리는 제사, 지방의 스승을 공경하는 술자리, 회식, 군사의례 등이 있다. 생활양식 카테고리에는 오제(五祭), 고자제(高子祭), 누오제(Nuo Ceremony), 탄생식, 즉위식, 음식 예절, 선물 예절 등이 포함됩니다.
중국은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예절의 나라이며, 그 가르침은 해외에도 전파됐다. 전설에 따르면, 3000여 년 전 은나라와 주나라 시대에 주공이 의식과 음악을 만들고 의식 통치 프로그램을 제시했습니다. 이후 공자와 칠십세 학자, 맹자, 순자 등의 선전과 개량을 통해 의례와 음악의 문명이 유교문화의 핵심이 되었다. 서한 이후에는 의례와 음악문화의 이론적인 형식이자 고대의 의례체계의 원천으로서 『의례』, 『주례』, 『예서』가 잇달아 학계에 편입되었다. 의례의 기초가 중국 문화와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말합니다. 동아시아 유교문화권의 형성과 함께 의례문화와 음악문화는 자연스럽게 동양문명의 중요한 특징이 되었다. 중국의 전통문화를 이해하려면 중국의 예절문화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예절문화의 발전에는 역사적 기원이 있다. 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중화민족의 역사가 첫 페이지를 넘기면서 예절은 인간활동, 원시종교와 함께 생겨났다고 할 수 있다. 에티켓 체계는 인간과 신, 인간과 귀신, 인간과 인간의 세 가지 주요 관계를 다루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인간이 신과 자연의 힘에 대한 두려움과 경외심을 인간 자신에게로 돌린 이래, 인간의 사회생활이 발달함에 따라 인간의 경외심을 표현하고 제사를 드리는 행위는 점점 복잡해지면서 점차 다양한 고정 패턴을 형성하게 되었고... 결국에는 예절규범이 형성되었다. . 에티켓의 출현과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에티켓은 인간 사회 생활의 발전에 필요한 것이며 인간 사회 관계의 불가피한 요구이자 반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중국역사 발전과정에서 예절규범의 형성과 변화를 통해서도 더욱 입증될 수 있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5,000년 전의 랴오닝성 가좌에서 발견된 홍산 문화 유물에는 대규모 제사 활동을 위한 장소인 대형 제단, 사원, 돌무덤 등이 있으며, 여기에는 벌거벗은 여성과 임신한 여성이 있다. 여인상은 우리 조상들이 숭배했던 다산의 여신일지도 모릅니다. 초기 양소문화에서는 사람의 얼굴과 곤충의 몸이 그려진 도기상을 그렸고, 서쪽을 향한 무덤에 있는 망자의 머리도 고대의 예절 체계에 대한 일부 정보를 보여줍니다. 고대문헌에 보면 “오예(五禮)는 복희(富熙) 때부터 나타나기 시작했고, 요순(堯順) 때부터 이미 오예가 있었다”는 말이 있다. 실제로 에티켓 시스템의 진화와 발전은 길고 험난한 과정을 거쳐 왔습니다. 서주 왕조의 에티켓 시스템은 정말 더 완전하고 체계적입니다. 주나라 이전의 예절제도는 자료가 부족하고 서류가 부족하여 자세히 살펴보기가 어렵다. "삼례" - "주례", "의례", "의례서" - 유학자들이 편찬한 책으로 주나라의 많은 의식을 기록하고 보존합니다. 한나라 이후 2000여년 동안 국가의 예절 체계를 정립한 고전적인 작품이어서 '의례서'라고 불린다. 지금 『삼례』는 고대 귀족들에게 주로 적용되었던 예절 제도를 연구하고 논의하는 데 있어 여전히 가장 중요한 책이다. 이들의 이념적 경향은 서로 다르게 평가되고, 논의의 대부분이 후기 유교의 이상에 기초하고 있지만, 그들은 여전히 문화사에서 일정한 참고 가치와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고대 예법은 정치제도, 궁중법전, 천지귀신에 대한 제사, 홍수와 가뭄을 기원하는 제사, 학교 시험, 수험, 수험, 수험, 수험, 수능 등 다양한 내용과 형태를 망라한다. 군사작전, 행정구역, 가옥 및 묘소 음식, 의복, 주거, 교통, 혼례 및 장례, 언행 등을 포함하는 예절은 모두 국가의 정치, 경제, 군사, 예절 등을 포괄하는 거대한 개념이다. 문화적 규제와 제도, 개인의 윤리와 도덕적 함양, 행동 규범 등이 그것이다. 근대에 와서야 예절의 범위가 점차 좁아져 이제는 일반적으로 예절과 의례만을 의미하게 됩니다.
평화롭고 올바른 성격을 지닌 중국의 예절 문화는 사람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어떤 민족의 문화도 영원히 일관될 수는 없고, 시대에 따라 변할 수밖에 없으며 찌꺼기를 버리고 본질을 취하게 됩니다. 우수한 문화의 요소는 시대를 초월하여 오랜 역사의 강물 속에서 살아남으며 민족의 정신과 모습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기원전 6세기경은 공자, 노자, 손자 등의 철학자들을 비롯해 소크라테스, 플라톤, 석가모니 등의 철학자들과 고전이 등장하는 세계 고대문명의 축시대였다. 세월이 흘러도 빛날 것이다. 20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그들은 항상 역사의 과정을 따라왔고 사람들은 거의 모든 곳에서 그들의 존재를 느낄 수 있습니다. 과학과 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 사람들은 지혜를 찾기 위해 그 시대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자가 주창한 의례문화와 음악문화도 같은 시각으로 보아야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 나라가 쇠퇴하고 외세의 침략으로 인해 중국인들은 시대의 변화에 동요하고 그들의 낙후성과 구타를 그들의 전통문화 탓으로 돌리게 되었다. 어느 정도 의미가 있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잘 교육받은 학자가 강도에게 구타당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사람들은 그가 권투 기술이 없다고 비난할 수 있지만, 교육을 잘 받지 못했다고 그를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 선비가 책을 버리고 무술만 연마해 무식한 '장자'가 된다면 그것은 참으로 비극일 것이다.
인류사회는 결국 모두가 신앙과 화합을 지키고, 서로 존중하고 예의를 갖추는 문명사회로 진입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신체를 강화하기 위해 무예를 연마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문화를 계승해야 하며, 의례와 음악의 문화도 결국 새로운 용도를 갖게 될 것입니다.
중국의 예절 문화는 중국 민족뿐만 아니라 세계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전통 예절 문화는 한국과 일본에서 보존되어 사회 생활에서 계속해서 활발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부끄러운 것은 사람들의 고국에서는 그 손실률이 매우 놀랍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대인관계에서 존경심을 표현하는 품격 있는 언어와 매너를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은 점점 드물어지고 있습니다. 결혼식, 생일 등 국민들 사이에서 가장 흔하고 엄숙한 축하 행사로서 점차 국가적 정체성을 상실하고 급속히 서구화되고 있으며, 크리스마스, 발렌타인 데이 등은 점점 더 중국 젊은이들의 주요 축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민족문화를 대표하는 예절과 축제가 모두 서구화되면, 민족문화가 버림받았다는 뜻이며, 그 멸망도 멀지 않았다는 뜻이다. 지식이 풍부한 염과 황의 후손들은 걱정할 줄 알아야 합니다.
중국의 수천년 문명이 만들어낸 예의 문화는 관광경제의 힘이 될 수도 있었지만, 많은 업계 관계자들은 “미안해요, 고마워요. 알았어, 제발." 글쎄, 다른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고. 게스트하우스와 호텔은 점점 더 화려해지고 있지만, 서비스 품질은 늘 관광산업 발전의 아킬레스건이었으니 안타깝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해외여행을 떠나는 중국인이 날로 늘어나고 있으나 이들 중 저속한 행동과 예절부족에 대한 해외 여론의 비판이 빈번하게 보도되어 '고대'의 국가 이미지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문명국가', '예절의 땅'. 이러한 상황을 바꾸기 위해 최근 정부는 '시민도덕'의 중요한 부분으로 '시민의 예절과 청렴'을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예의규범을 어떻게 재건할 것인지를 의제로 삼았습니다. 중국 전통 예절 문명은 귀중한 사상 자원이며 사람들에게 중요한 참고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1세기는 문화의 세기이며, 문화 분야에서는 국가 간, 민족 간의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질 것입니다. 문화는 국가의 기본 특성이다. 문화가 있으면 국가는 살아남는다. 문화가 죽으면 국가는 망한다. 역대를 통틀어 대량학살로 멸망한 나라는 많지 않지만, 고유문화의 소멸로 인해 멸망한 나라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중국은 세계 4대 고대문명 가운데 문화적 단절을 겪지 않은 유일한 문명이다. 다가오는 세기에 중화문명이 세계 여러 나라 가운데서 자립할 수 있는지의 기본 전제 중 하나는 선진 외국문화를 흡수하여 강력한 지역문화를 확립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이는 의심할 바 없이 중대한 사건이다. 전략적으로 중요합니다. 의례문화와 음악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이다. 그 본질이 계승될 수 있느냐 없느냐는 이 문화의 흥망성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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