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마인드맵을 만드는 방법, 역사상 가장 완벽한 마인드맵 화법?

마인드맵을 만드는 방법, 역사상 가장 완벽한 마인드맵 화법?

마인드맵을 만들려면 먼저 마인드맵이 무엇인지, 그리고 기본적인 규칙을 이해해야 한다. 다음은 자세한 설명입니다.

첫째, 마인드 맵의 정의

마인드 맵 (Mind mapping) 은 발산적 사고로 표현되며 좌뇌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는 그래픽 기술이다. 오늘날 마인드지도는 학습과 업무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학습과 업무의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마인드맵을 그리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둘째, 마인드 맵의 기본 규칙

마인드맵을 그리기 전에, 너는 그것의 기본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마치 글을 쓰기 전에 획을 마스터하는 것과 같다. 마인드맵에는 페인팅과 레이아웃이라는 두 가지 기본 규칙이 있습니다.

1, 그림 원리

그림 * * * 제 1 원칙은 중점 강조, 연상, 명료함, 개인 스타일이라는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 하이라이트는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합니다.

중앙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세 가지 이상의 색상은 중간 이미지에 사용해야 합니다.

마인드맵 전체에서 그래픽을 사용해야 합니다.

도형은 층감이 있어야 한다.

공감을 이용하다 (각종 생리적 느낌 * * *).

가능한 한 이미지의 글꼴 선과 크기를 변경합니다.

간격은 질서 정연하고 합리적이어야 한다.

(2), 레노버는 어떻게 놀아요?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시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주 브랜치를 화살표로 연결합니다.

다양한 색상 사용.

코드를 사용하다.

그래픽을 사용합니다.

(3) 마인드맵을 명확하고 명확하게 그려라.

한 줄에 하나의 키워드만 쓴다.

모든 말은 인쇄체로 쓴 것이다.

키워드는 한 줄을 써야 한다.

줄의 길이는 가능한 한 단어 자체만큼 길다.

선로는 서로 연결해야 한다.

가운데 선이 비교적 굵다.

경계는 분기의 프로파일을 "포함"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도형은 가능한 한 분명하게 그려야 한다.

종이를 당신 앞에 수평으로 놓아라.

가급적 가로로 글씨를 쓰다.

(4) 개인 스타일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독특한 것, 특별한 색, 특별한 글자, 특별한 서체, 그래픽 등 자신의 특별한 점이 있어야 한다.

2. 레이아웃

좋은 마인드맵 레이아웃에는 일반적으로 계층과 숫자 또는 알파벳 순서의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다음은 원리를 하나씩 분석해 마인드맵을 그리는 데 있을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드리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생각명언)

셋째, 마인드 맵 규칙 분석

1, 그림 원리

(1), 강조 표시

강조점은 기억력과 창의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요점을 기억해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키워드를 기억한다면, 우리는 이 말을 빨리 이해하고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초점을 강조할 수 있을까요? 사실 좌우뇌의 기능을 이용했습니다.

① 중앙 이미지를 사용한다.

왜 문자 대신 이미지를 사용합니까? 첫째, 이미지는 자동으로 눈과 뇌의 주의를 끌 수 있다. 둘째, 이미지 표현의 내용은 문자의 수백 배이며, 기억 효과는 단순한 문자의 천만 배이다. 이미지는 강력한 흡인력을 가져다 줄 수 있고, 너의 주의력을 크게 높일 수 있다.

한 단어를 사용해야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러면 그것을 예술만화로 만들어 색채와 층계를 부여해야 합니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② 중심 이미지는 3 가지 이상의 색상을 사용해야합니다.

인간의 뇌는 색깔에 대한 독특한 반응을 가지고 있으며, 각종 색깔은 뇌에 더 큰 자극을 주고 기억력과 창의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색채는 이미지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고 마인드 맵의 흡인력을 증가시켜 단일톤으로 인한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다.

③ 전체 마인드 맵은 이미지를 사용해야합니다.

마인드맵에서는 가능한 한 많은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점 외에도, 눈의 시각과 대뇌언어 피질 사이에 매우 자극적인 균형을 이루고 시각적 촉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시각명언)

여러분은 "어떻게 그림을 그리나요? 내가 잘 그리지 않으면 어떡하지? " 첫째, 우리는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통 모든 사람은 그림에 재능이 있다. 이미지는 실물에서 나왔으니, 너는 단지 많이 관찰하기만 하면 되고, 간단하게 간단한 획을 배우면 된다. 마인드맵 이미지의 대가가 될 수 있습니다.

④ 이미지는 층감이 있어야 한다.

이미지는 층감을 부각시켜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도록 할 수 있다. 2 차원에서 3 차원으로, 1 층에서는 계층적 이미지로 마인드맵을 한다.

⑤ 공감을 이용하다.

마인드맵을 그릴 때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동각 (근육감각) 에 관한 글이나 이미지를 사용해야 한다. 많은 유명한 메모리 마스터, 위대한 작가, 시인들이 이런 방법을 사용했다. 이목구비가 우리의 뇌를 자극하여 상상력과 기억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주지청의' 연못달빛' 에서는 연꽃의 맑은 향기를 공감감으로 묘사하고 연꽃향을 노래에 비유한다.

꼬불꼬불한 연못 위에 나는 밭의 달콤한 잎을 기대하고 있다. 나뭇잎은 우아한 무용수의 치마처럼 물 위로 높이 뻗어 있다. 층층의 나뭇잎 사이에는 흰 꽃들이 산발적으로 점재되어 있고, 어떤 것은 우아하게 피어나고, 어떤 것은 수줍게 봉오리를 맺습니다. 진주처럼, 푸른 하늘의 별처럼, 방금 목욕을 마친 미인 같다. 미풍이 불자 맑은 향기가 멀리서 높은 위층의 그윽한 노랫소리처럼 들려왔다. 이때 잎과 꽃도 살짝 떨리며 번개처럼 순식간에 연못을 통과했다.

마찬가지로, 연습도 중요한 보조 수단이며, 마인드맵을 그리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그러면 어떻게 동작을 그림으로 바꿀 수 있을까요? 마인드 맵에 시각적 동적 기호를 추가하여 마인드맵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⑥ 가능한 한 이미지의 글꼴 선과 크기를 변경하십시오.

서체 크기와 그림 크기를 바꾸면 강조점을 강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인드맵에도 일정한 계층과 동작감을 줄 수 있다.

⑦ 간격은 질서 정연하고 합리적이어야 한다.

깔끔하고 질서 정연한 방은 사람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고, 질서 정연하고 합리적인 마인드맵을 통해 당신을 감동시켜 기억하기 쉽게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마인드맵이 질서 정연하고 구조화될 수 있도록 각 항목 사이에 일정한 공백을 남겨 두어야 한다.

(2) 연상을 발휘하다

Lenovo 는 기억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의 뇌가 사용하는 또 다른 통합 도구로서, 우리의 생리적 경험을 의미 있게 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인간의 뇌 기억과 이해의 관건이다.

중심 도형과 기본 분류의 개념을 확립함으로써 Lenovo 의 힘은 뇌를 어떤 화제의 심층까지 끌어들일 수 있고, Lenovo 에 사용되는 어떤 방법도 강조할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① 분기 모드 내부 및 외부 연결에 화살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는 자동으로 눈을 유도하고 마인드 맵의 일부를 다른 부분과 연결합니다. 이들은 단방향 또는 다일 수 있으며 크기, 형식 및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뇌에 공간 지도를 줍니다.

② 다양한 색상 사용.

색상은 기억을 강화하고 창의력을 높이는 가장 유용한 도구 중 하나이다. 마인드 맵의 특정 영역을 인코딩하거나 특수 색상을 추가하기 위해 정보를 더 빨리 입력하고, 해당 정보에 대한 메모리 효과를 높이고, 창의성의 수와 범위를 늘릴 수 있는 특수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색상 코드와 기호는 한 사람 또는 한 그룹의 사람이 완성할 수 있다.

③ 코드 사용

코드를 사용하면 종이에 얼마나 멀리 보이든 간에 마인드 맵 부분 간의 연결을 빠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코드는 확인 표시, 십자, 원, 삼각형 또는 밑줄일 수 있으며 더 다듬을 수도 있습니다.

코드도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노트에 매우 간단한 코드 세트를 사용하여 자주 반복되는 사람, 프로젝트 및 일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코드는 단순히 색상, 기호, 모양 및 그래픽을 사용하여 계층 및 분류를 강화하고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데이터 소스를 마인드 맵 (예: 전기 참조 등) 과 연결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3), 명확하게 이해한다.

흐릿함은 지각을 방해할 수 있다. 만약 네가 노트에 낙서를 한다면, 단지 방해만 할 뿐, 너의 기억을 돕는 것은 아니다.

① 한 줄에 하나의 키워드만 쓴다.

각 단어마다 수천 가지의 가능한 연상이 있다. 한 줄에 한 단어만 쓰면 연상의 자유를 줄 수 있다. 마치 팔다리에 관절을 더 많이 더하는 것처럼 중요한 어구도 잃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모든 말은 인쇄체로 쓴 것이다.

비교적 고정된 서체를 인쇄하면 뇌가 사진을 더 쉽게 "찍는다" 고 할 수 있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빠른 창조적 연상과 기억에 의해 더 보상될 것이다. 인쇄도 간결할 수 있으며, 대문자와 소문자를 사용하여 마인드 맵에서 어휘의 상대적 중요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영어 작문을 위한 것입니다).

(3) 줄에 키워드를 써야 한다.

행동 단어의 "몸" 은 "골격" 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미지 구성 및 깔끔함에 도움이 되어 전체 도면을 또렷하게 하고 기억에 도움이 됩니다. 라인은 또한 더 많은 연결과 수정을 장려할 것이다.

(4) 줄의 길이는 가능한 한 글자 자체의 길이와 일치한다.

이 규칙은 단어를 최대한 가깝게 하기 쉬우므로 연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절약된 공간을 통해 사람들은 사고 지도에 더 많은 정보를 포함시킬 수 있다.

⑤ 선로를 서로 연결하다.

마인드맵 속의 선을 서로 연결하면 사고를 더욱 치밀하게 만들 수 있다. 선은 화살표, 곡선, 원, 원, 타원, 삼각형, 다각형 또는 뇌의 무한 창고에서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모양이 될 수 있습니다.

중심선이 굵어지고 강조 표시된 후, 굵은 선은 즉시 뇌에 신호를 보내 중심 사상의 중요성을 알아차릴 수 있게 해 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중심선명언) 마인드 맵이 탐색 단계에 있다면 마인드 맵 과정에서 일부 주변 아이디어가 실제로 중심 아이디어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적당한 한, 주변 선을 간단히 굵게 만들 수 있다. 유기농 곡선은 시각적 재미를 더욱 높일 수 있다.

⑥ 경계는 "분기 윤곽 포함"

경계선이 완성된 마인드 맵의 분기를 "포옹" 할 때 해당 분기의 고유한 모양을 설정합니다. 이런 독특한 모양은 이 분기에 포함된 정보에 대한 기억을 자극할 수 있다. 더 높은 수준의 메모리 전문가들에게 이러한 모양은' 활도' 가 될 수 있어 기억의 가능성을 크게 높였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젊었을 때, 맑은 날 나가서 풀밭에 누워 푸른 하늘과 흰 구름을 바라보는 것을 자각하지 않고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너는 아마 떠도는 흰 구름에 대해 이렇게 말할 것이다. "아, 그건 양이야!" " "공룡 한 마리가 있다!" "배 한 척이 있다! ""

여러분의 뇌는 무작위 모양에 따라 이미지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모양을 더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마인드 맵에 모양을 만들면 기억하기 쉬운 형식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문단별 노크' 라고 하는데, 이것은 매우 유명한 기억법이다.

심리학자에 따르면 우리의 단기 기억은 평균 7 개의 정보항목만 기억할 수 있다고 한다. "단편화" 는 우리가 스토리지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훈련받지 않은 뇌 사용자는 모든 단기 기억을 사용하여 7 자리 전화 번호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경험 많은 기억자는 이 일곱 개의 숫자를 의미 있게 수집하여 다른 것을 기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수 있게 한다. (존 F. 케네디, 경험명언)

982 년 Chase 와 Erickson 은 Glass (as) 와 Holly You Ke 가 1986 에 기술한 이 기억에 대한 실험을 했다. 특히 흥미로운 주제가 있습니다. 처음에 그는 평균 7 자리만 기억할 수 있었다. 그러나 2 년간의' 단편적인' 연습 끝에 그는 82 자리 숫자를 기억할 수 있었다.

그의 특별한 기술은 숫자를 그의 뇌에 이미 존재하는 장기 기억과 연관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숫자 "35 1" 는 이전 1 마일 단거리 세계 기록 (3 분 5 1 초) 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고 지도에 경계선을 그리는 것은 뚜렷한 보조기 작용이 있다. 경계선을 그린 후에도 무언가를 추가하고 싶다면, 톱질된 나무 줄기에 드러난 연륜처럼 새로운 가지를 몇 개 추가하고 새로운 가장자리를 추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⑦ 가능한 한 명확하게 그래픽을 그립니다.

외부 조직은 내부 사고 조직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렷한 마인드 맵은 순안, 아름다움, 더 예뻐 보인다.

종이를 당신 앞에 수평으로 놓아라.

가로형식 (풍경화) 은 세로형식 (초상화) 보다 더 많은 자유와 공간을 제공하여 마인드맵을 만든다. 가로방향 마인드맵도 읽기가 더 쉽다.

경험이 없는 마인드맵 제작자는 종이를 자주 뒤집지만 사람과 펜은 제자리에 있다. 마인드맵을 만들 때, 이것은 어떠한 번거로움도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마인드맵을 다시 읽을 때는 가능한 몸을 비틀어야 한다. 이런 고난도 동작은 요가 대가의 공력을 시험하기에 충분하다!

⑨ 글자는 가급적 가로로 써라.

가로로 쓴 글자는 뇌가 표현하는 사상에 더 쉽게 들어갈 수 있게 한다. 이 규칙은 선의 각도가 단어 자체의 각도와 같아야 한다. 만약 당신이 수평선을 유지하려고 한다면.

(4) 개인 스타일 형성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는 모두 다른 개인입니다. 마인드맵은 우리의 독특한 뇌 속의 비범한 사고 네트워크와 사고 패턴을 반영해야 한다. 마인드맵이 반영하는 특징이 많을수록 우리의 뇌는 그것과 일치할 수 있다. 진정으로 개인의 마인드맵 스타일을 형성하려면' 1+' 원칙을 따라야 한다.

이것은 당신이 그린 모든 마인드 맵이 이전보다 더 다채롭고, 입체적이고, 상상력 있고, 연상력 있고, 더 아름답다는 것을 의미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이렇게 하면 너는 끊임없이 자신의 사고능력을 발전시키고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너는 창작과 교류를 위해 반복해서 보고 싶은 마인드맵을 그릴 것이다. 또한 마인드맵을 개인화할수록 포함된 정보를 더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2. 캠퍼스 배치

(1), 계층을 강조 표시합니다

기본 분류 개념의 형태로 계층과 분류를 사용하면 뇌의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2) 숫자 또는 알파벳 순서 사용

마인드맵이 연설, 문장, 시험에 대한 답과 같은 특별한 임무의 기초라면, 연대순이나 중요도에 따라 특별한 순서로 생각을 교환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를 위해 필요한 순서에 간단히 번호를 매기고 필요한 경우 각 분기에 적절한 시간이나 초점을 할당할 수도 있습니다. 글자를 좋아한다면 알파벳에 있는 글자도 사용할 수 있다. 두 경우 모두 순서 방법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보다 논리적인 아이디어가 생성됩니다.

마인드 맵 그리기 중 네 가지 일반적인 오류

마인드맵을 만들기 시작한 사람들은 보통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일반적인 실수를 범하기 쉽다.

실제로 마인드 맵이 아닌 마인드맵을 만듭니다.

어구가 단어보다 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엉망진창' 이라고 생각하는 마인드맵은 소용이 없다.

마인드 맵에 부정적인 감정 반응을 보이다.

그렇다면 위의 네 가지 실수를 피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다음은 하나하나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1, 그림은 실제로 마인드 맵이 아닙니다.

언뜻 보면 모두 마인드맵과 같고 마인드맵의 기본 원리를 따르는 것 같다. 그러나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래픽이 내려가면 점점 더 지저분해지고 단조로워질 것이다. 게다가, 모든 아이디어는 한 단계로 귀결되어 관련이 없는 생각이 되었다.

명확하고 집중적이며 연상적인 규칙을 무시하기 때문에 질서와 구조를 향해 발전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들은 사실상 혼란, 단조로움, 무질서를 야기한다.

이것은 사실 일종의 마인드맵이지 마인드맵이 아니다. 이러한 구조는 종종 혼란이나 거미도라고 불리며 혼란, 단조로움, 무질서한 생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프에 얼마나 많은 대뇌피질 기술이 포함되어 있는지 자세히 분석해 보면, 더 중요한 것은 포함되지 않은 것이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문구가 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십시오.

이 오해는 특별한 예시로 설명하는 것이 가장 좋다. 우리는 한 사람이 매우 불쾌한 오후를 보내고 마인드 지도로 일기를 쓰고 싶다고 가정한다.

메모는 "매우 불행한" 오후 전체의 전체 기록인 것 같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몇 가지 단점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이 기록은 앞으로 수정하기 어렵게 한다. 이 말은 고정적인 개념을 표현하고 있으며, 다른 어떤 가능한 아이디어도 개방적인 국면을 형성하지 못했다.

반면, 전체 어구는 단어로 나누어져 각 단어가 자신의 연상에서 발전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 단어 규칙은 논리적 결론을 내리고 이미지와 색상의 보조 원리를 적용한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오후 전체의 주요 개념은' 행복' 이고, 중점은' 아니오' 이다.

병이 났거나, 큰 실패를 당하거나, 특히 좋지 않은 소식을 들었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이 사실입니다. 오후 내내 좋은 일이 있을 수도 있다. (태양이 하늘에서 빛날 수도 있다. 단 한 번의 반짝임이라도! ), 그리고 이 점은 한 글자나 이미지로 사실적으로 기록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마인드맵 룰을 통해 자신의 내면과 외부 환경, 분명하고 현실적인 것을 모두 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 대해' 더 진실하다' 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최악의 경우, 부정적인 문구는 날짜와 연도를 지울 것이며, 사람들은 그것이 어느 해인지도 모른다. "작년은 내 인생 최악의 해였다." "나는 지옥에서 나의 모든 학교 생활을 보냈다!" 이것은 사람들이 자주 이야기하는 두 가지 예일 뿐이다.

이런 생각이 반복되면 결국 진정한 외투를 입게 된다. 그러나, 그것들은 진실이 아니다. 물론 우리 모두는 때때로 실망과 좌절을 겪습니다. 그러나 이 중 몇 가지 긍정적인 요소가 있다. 다른 것이 없다면, 적어도 우리가 살아 있다면, 우리는 모두 자신이 우울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그 외에도, 우리는 건곤을 뒤집을 기회가 있다.

마인드 맵에 단어를 사용하면 자신의 내부 및 외부 환경을 더 명확하고 사실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주제의 다른 면을 볼 수 있는 균형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마인드 맵은 아이디어를 열기 때문에 문제 해결과 창의적 사고에 특히 유용합니다.

3,' 엉망진창' 이라고 생각하는 마인드맵은 소용이 없다.

어떤 경우에는 시간이 없거나 혼란스러운 강의를 듣고 있을 때 "어수선해 보이는" 마인드맵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 그림이 "나쁘다" 는 뜻은 아니다. 당시의 마음가짐, 혹은 당신의 뇌가 무엇을 받았는지를 반영하는 것일 뿐이다. (토마스 A. 에디슨, 생각명언)

당신의' 어수선한' 마인드지도는 명확한 조직이 부족할 수도 있고 못생겼을 수도 있지만, 여전히 지도를 만들 때의 사고 과정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잘 그려진 메모는 매력적이고 예뻐 보일 수 있지만 어떤 정보를 검색해 줄까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보시는 바와 같이, 이러한 노트는 정확하고 질서 정연해 보이지만, 중점과 연상이 부족하여 사람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거의 명확하게 볼 수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점을 깨닫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죄책감과 열등감을 줄이게 할 것이다. 자신의 마음의 가이드를 보면 불분명하고 혼란스럽고 어지러운 것은 당신이 아니라 강사나 책 한 권의 저자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4. 마인드 맵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 반응

때로는' 최종적인' 마인드맵을 한 번에 그리고 싶을 때도 있지만, 여전히' 초안' 만 그렸다. 자신의 마인드맵 수준에 만족하지 않거나 매우 실망한다면, 이것은 단지 초안일 뿐이며, 수정해야만 성숙해질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일깨워 주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이다. 그림을 많이 그릴수록 작품이 점점 좋아질 것이다.

동사 (verb 의 약어) 요약

마인드맵과 관련된 규칙을 파악한 후, 연습을 많이 하고 뇌의 상상력을 발휘하면 좋은 마인드맵을 그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