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의류) 수공예가 현대 사회에서 계승되고 초월되는 의미
전통 (의류) 수공예가 현대 사회에서 계승되고 초월되는 의미
편집자: 현대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생활방식과 심미취향이 크게 바뀌었지만 산업화된 제품이 수제제품에 대한 수요를 대신할 수는 없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전통 수공예를 더 잘 보호하고 전승하면서 새로운 발전 경로를 모색하고 현대 수공예 문화를 창조하고 육성하기 위해 2005 년 6 월 5438+065438+ 10 월 1 일 칭화대 미술학원에서 현대공예학원 제 1 차 전시회와 학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청화대 미술학원, 남경미술학원, 상해대 미술학원, 산둥 공예미술학원, Xi 미술학원 전문가 학자들이 토론에 참여했다.
칭화대 미술학원 교수 항간:
우리 몸과 현대 문명이 끊임없이 충돌하는 과정에서 손의 의미가 재발견되고 있다. 전통 수공예는 현대감을 통해 현대인의 정신과 심미적 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공업 창작을 통해 중국인의 경제 세계화 배경에 대한 현실적인 수요를 충족시키고 본토 전통문화를 보존하는 생활이상을 실현하였다. 이것이 바로 현대 수공예의 존재, 발전, 가치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각종 미술학원들이 우리나라 공예미술업을 위해 많은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여 많은 우수한 작품을 창작하였다. 학원의 우량 전통을 전승하기 위해 디자인 예술학과의 종합 우세를 발양하고, 전통 수공예와 현대적 정서의 보호와 전승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발전의 길을 찾고, 특색 있는 현대 수공예 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우리는 남경예술학원, 상해대학교 미술학원, 산둥 공예미술학원, Xi 미술학원 4 개 형제대학과 연합하여' 제 1 차 현대공예학원 전시회' 를 개최하고 순차적으로 계속하기로 했다. 학원의 사명은 당대 예술과 디자인사에서 가장 상업화될 때 예술과 학술계의 순수한 긴장과 양심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번 고교전은 단지 출발점일 뿐, 중국 현대화 과정에서 깊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난징 예술학원 원장 펭:
수공예는 아주 좋은 주제이다. 수공업은 근대의 새로운 기술 혁명이다. 발전법칙에서 볼 때 기계화 생산이 한 단계로 발전함에 따라 수작업 노동 가격이 증가하기 때문에 현대수공업의 발전은 경제 발전의 징표일 뿐이다. 우리는 오늘 여기서 제 1 회 현대 수공예품 대학생 전시회를 개최하는데, 그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칭화대 미술학원 원장 이당기:
우선, 저는 학교를 대표하여' 제 1 회 현대수공예학원 전시회' 와 세미나 개최를 축하합니다. 여기서 몇 가지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먼저 칭화대 미술학원을 축하합니다. 청화대학교에 가입한 이래, 특히 우리의 새 교관이 완공될 즈음에 이번 학원전과 세미나를 개최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둘째, 미원 신루는 청화대가 본관에 버금가는 두 번째로 큰 건물이다. 한 대학에 있어서 학교의 희망이다. 청화대 미술학원이 더 잘 발전하여 청화와 우리나라의 발전에 더 큰 공헌을 하기를 바랍니다.
교수, 류다 중국 미술가 협회 상무 부주석:
현대 수공예라는 주제는 매우 의미가 있다. 오늘날, 5 개 고교의 학원전은 수공예의 학과 우세를 충분히 발휘하여, 전통 수공예가 현대 생활에서 새로운 광채를 내고, 현대 과학기술과 현대인의 생활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 이 명제는 매우 유망하여 전국 디자인 대학의 광범위한 관심을 받을 것이다. 우리 예술계도 당신의 전시가 점점 더 많은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합니다.
산둥 공예 미술학원 원장 판루생:
나는 폰 원장이 언급한 몇 가지 문제, 즉 수공예 예술과 수공예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나는 세 가지 측면에서 정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무형문화유산을 구하는 것을 제창하는 것은, 우리의 전통적인 물건이 이미 거의 전해지지 않아 보호, 구조, 선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중국의 전통 유물이다. 두 번째는 산업이다. 공예미술업이든 과거의 전통적인 작업장 제품이든 시장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세 번째는 대학 교육이다. 어떻게 전통적인 물건과 시장의 물건을 학교 교육의 내용으로 바꿀 수 있는가.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오늘의 주제는 수공예예술의 고교전이다. 대학이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제품은 창조와 아름다움, 궁극적으로 사람들에게 실용적입니다. 그래서 이런 관점에서 우리가 연구해야 할 문제는 대학의 책임이 무엇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지금 경제 세계화는 불가피하다. 문화는 마침 민족화를 필요로 하고, 예술은 일종의 현지화를 필요로 한다. 어떻게 현지의 물건을 파내고 파낼 때 무엇을 하는지, 나는 대학 교육과 결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공예는 공과나 문과학과 하의 교학방법일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작업장식 교육, 기억 교육, 실습 교육은 여전히 필요하다. 현재 대학 수공예 문화 교육은 몇 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다. 첫째, 문화와 경제와의 모순; 둘째, 산업화와 정보화와의 모순; 그런 다음 전통적인 개념과 현대 개념 사이의 모순이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과 산업 발전의 문제도 있다. 산둥 공예미술학원은 잇따라 민간예술학원, 무형문화연구센터, 현대공예미술과를 설립했다. 우리는 수공예 예술의 연구와 교육 보급을 매우 중시하며, 5 개 대학의 연합전과 토론을 통해 전통문화 보호, 수공예 문화 보호, 산업 발전을 뛰어넘는 문제를 빗어 내고 싶습니다. 그것이 바로 대학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 책임은 무엇입니까?
곽xi 미술학원 부원장:
이번 전시회의 포지셔닝은' 전승, 보호, 발전, 혁신' 으로, 혁신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현대 수공예에 대해 학원의 관점에서 볼 때, 나는 개인적으로 몇 가지 이해가 있다. 첫째, 이 전시회는 실제 업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손재주를 계발하고 학생들의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다. 둘째, 학생들의 제작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우리는 교학에서 그들을 위해 조건을 창조했다. 우리는 산시문화재와 민간공예미술을 대량으로 수집했고, 조상이 남긴 가공기예 중 일부는 학생들에게도 큰 깨우침을 주었다. 우리는 또한 학생들이 수공예를 배우는 것이 여전히 세 가지 방면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아야 한다. 첫째, 시장 수요. 전통적인 것과 현재의 시장은 융합 방면에 있어서 여전히 차이가 있다. 둘째, 신기술, 현재의 신기술로 고속 양산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지만, 수작업 생산 처리 속도가 너무 느리다. 셋째,' 국제일체화' 를 추구하는 관념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Xi 안미원은 학생들을 동원해 새로운 기술, 신개념과 결합하도록 독려했다. 이번 전시회는 우리 다섯 개 고교에게 서로 배우고 교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상해 대학 미술학원 부원장 왕대다 연설:
나는 현대 예술 교육에서 전통 수공예 훈련의 중요한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우리는 전통 수공예를 하나의 산업, 하나의 전문적인 문제로만 볼 수는 없지만, 자신을 발견하고, 사람을 발견하고, 자신의 창의력을 발견하는 문제이다. 우리의 생활이 점점 표준화되고 절차화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반제품, 불량품으로 둘러싸인 환경에 빠져서 우리의 창의력이 약화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수제과정을 본과 교육의 전공 기초 수업으로 열거할 것을 건의합니다. 우리는 유리, 도자기, 보석, 석재, 목재 등 다섯 개의 전문 스튜디오를 설립하여 병원 전체의 공공 실험 플랫폼으로 삼았다. 학생들은 화실에 들어가서야 진정으로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의 창의력을 발견하고, 자신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자신의 존재의 가치를 발견하였다. 그리고 실천능력의 발견으로 전통 수공예와 전통문화를 배우는 방법이다. 학생들을 오늘날의 표준화, 절차, 포맷된 생활에서 해방시켜 창의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Tian zibing Tsinghua university 미술 아카데미 교수:
오늘 세미나의 주제는' 전승과 초월' 이다. 하나는 전통적인 문제이고, 하나는 수공예 문제이다. 현대 젊은이들의 전통 의식이 부족하다. 사람은 자신의 조상이 있어야 하고, 자신의 역사와 문화가 있어야 하며, 계승해야 하며, 잊어서는 안 된다. 현대인들이 전통적인 것을 중시하기를 바랍니다. 전통이 없으면 뿌리가 없으면 자신의 특색이 없다. 이것은 우리 문화가 세계 문화의 숲에 우뚝 솟아 있는 근본적인 요구이다. 공업시대이지만 수공이 뒤떨어진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전통 수공예는 인류의 창조, 인간과 자연의 관계, 그리고 한 민족의 지방 특색을 구현한다. 발전에 대해 이야기할 때, 나는 두 가지 조건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자연장, 하나는 사회장, 자연장은 환경과 5 대 환경을 가리킨다. 사회 분야는 정치와 경제를 가리킨다. 현재 WTO 에 가입한 것을 포함해 일부 변화에 잘 대처해야 한다. 이번 전시회의 일부 작품들은 현대화를 반영하였으며, 많은 작품들은 모두 전통 요소를 가지고 있다. 나는 이 방향이 옳다고 생각한다. 전통과 현대는 영원히 헤어질 수 없다.
조 칭화대 미술학원 교수:
이 전시회의 이름은' 전승과 초월' 이다. 초월만 이야기하면, 다른 학과를 넘어설 것이다. 고교전' 의 반대는 업종이고, 업종은 지도와 유도의 역할을 한다. 일본의 공업산업에도 두 가지 체계가 있다. 하나는 현대미술가 협회이다. 다른 하나는 전통공예협회입니다. 전자는 주로 전통 소재를 이용하여 현대풍의 작품을 창작하는 것을 강조하고, 후자는 전승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객관적으로 기술의 전승은 전승되었지만 예술가의 변화는 너무 적다. 그러나 초월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전승하지 않으면 업계와 관계를 맺을 수 없다. 그래서 첫 번째는 상속이고, 그 다음은 초월이다. 우리는 기술과 공예를 전승하는 방면에서 안정적이다. 기술적으로 우리는 전통적인 재료와 공예를 새로운 재료와 공예로 대체할 수 없다. 우리는 새로운 재료를 추가하여 그것들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데, 대체의 결과는 바로 전통 공예의 소멸이다! 초월의 결과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문화적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은 좋지만 전통 문화는 보존해야 한다.
여품전 중국미술학원:
이번 전시회의 주제는 중요한 가치와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우리 상대 공예품의 문제는 매우 자신 있다. 이런 자신감의 근원은 우리의 맹목적인 오만이나 감성적 인식이 아니라 현대사회가 공업생산으로 수공업을 파괴하는 동시에 수공업에 새로운 희망을 가져다 준다는 데 있다. 현대인의 생활방식은 과학기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지만, 과학기술 자체는 스스로 완벽할 수 없고, 스스로 해결할 수 없다. 우리는 해결해야 한다. 그중에는 수공 예술이 필요하다. 공업 자체의 발전은 수공예 예술에 거대한 발전 공간을 남겼는데, 이런 변증관계는 수공예의 발전 전망을 결정한다. 이번 전시회의 주제는 전승과 초월이다. 상속과 혁신은 우리가 산업화 시대에 들어선 이래 줄곧 직면하고 있는 문제이다. 상속과 혁신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전통이란 혁신 가능성과 혁신력을 지닌 것이다. 혁신하지 않는 것은 전통이 아니라 유물과 골동품이다. 이번 전시회는 계승과 초월의 관계에서 돌파구를 마련하여 단순함, 조각화, 절대화에 대한 혁신에 대한 논의를 바꾸었다. 전통을 배우는 것도 일정한 법칙을 따라야 한다. 법칙을 따르는 혁신만이 좋은 혁신이고, 좋은 혁신은 모두가 인정하고, 축적하는 것이 전통이다. 그래서 전통은 반드시 혁신해야 하고, 혁신적인 것은 반드시 전통이 될 것이다. 이번 전시회는 초심자 공예예술의 자신감과 신념을 느끼게 하는 좋은 시작이다.
상해대학교 미술학원:
상해대학은 건축과를 미술학원에 통합시켜 현대미술학원, 재료과학 및 가공기술학원과 연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그것은 학문일 뿐만 아니라 문화 산업이기도 하다. 문화산업은 허공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한 학과의 건설에서 나온 것이다. 이 학과에 대하여 우리는 우세하다. 우리는 칭화대 미술학원, 중국 미술학원과 학술 플랫폼을 세웠다. 3 개 학교의 교육 자원 공유, 교사 상호 파견, * * * * * * * * * * * * * * * * * * 공동 연구 프로젝트. 유리 예술 문화 산업의 기본 틀은 주로 다음과 같은 점을 포함한다. 하나는 학과이다. 둘째, 설계 및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부서; 셋째, 과학 기술 부문; 넷째, 문화 출판부; 다섯째, 유리 예술 기술 박물관. 우리는 유리예술을 가진 대학이 우리와 함께 성과를 공유하는 것을 환영한다.
산둥 공예 미술학원 당가루 교수.
전통 수공예는 현대 공업 사회에서 비교적 기계화된 생산의 시간이다. 그는 역사가 유구하고 공예가 뛰어나며, 완전한 공예 과정을 전승하고 천연 원료를 사용하며, 지방 풍격과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순수한 심미의 수공예품과 민간 수공예품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민간 수공예의 주요 특징은 생활화이며 생활, 민족성, 집단성, 지역성, 공예성, 계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기존 공예에 비해 창작 주체, 생산 방식, 재료 선택, 제조 기술, 기존 방식의 기능, 사용자, 심미 취향 및 스타일이 다릅니다. 현대 수공예는 역동적인 개념이다. 전통 수공예 및 민간 수공예에 비해 전통 수공예의 연속 형태로서 전통 수공예의 범위와 형식을 확대하고 새로운 범주, 형식, 스타일 및 재료를 추가합니다. 현대 수공예는 한편으로는 사용가치가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실용성과 예술성을 겸비하고 있다.
전통 공예 미술이 현대 디자인 예술 교육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공예 미술 인재의 양성과 교육은 한때 간과되었다. 이를 위해서는 고교 수공예 교육의 인재 양성, 교과 과정 설정 및 교육 목표를 중시해야 합니다. 한편으로는 이론의 배양을 중시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수공예 기술의 교육을 중시해야 한다. 산둥 공예미술학원은 전문 수공예 스튜디오와 연구기관을 설립하여 전통 수공예의 연구와 교수를 학과 건설과 전문 발전의 계획에 포함시키고, 관련 과정을 개설하고, 학습과 초월을 중시하며, 수공예의 순수성, 예술성, 생활성의 결합을 중시한다.
서안 미술학원
현대 수공예품은 우리에게 무엇을 가져다 줄까요? 첫째, 새로운 심미와 감상. 우리는 여가, 심리적 스트레스, 기회를 만드는 하이테크 사회에 처해 있다. 전통 수공예는 우리에게 여가를 만들어 주는데, 이를 위해서는 예술전은 예술대학에서 나와 외부인에게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예술은 현대 사회가 초래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매우 중요한 방법이다. 또한 기회를 창출했기 때문에 우리는 이 기회를 포착하고, 예술의 진급과 도약을 실현하고, 두 번째는 혁신 계몽이다. 본 학과의 전통 자원에서 혁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외국의 혁신은 서로 다른 학과의 교차 융합에서 비롯되며, 국내에서 공인된 자주혁신은 희귀한 기린각으로, 혁신의 힘과 사회적 영향이 모두 부족하다. 재료 방면의 혁신은 매우 중요한 방면이며, 서로 다른 학과 간의 교류도 약간의 혁신의 계시를 받을 수 있다. 세 번째는 새로운 감정적 균형이다. 맹목적으로 첨단 기술의 발전에 힘쓰고, 인간의 감정은 이미 왜곡되고 소외되어 있으며, 예술의 참여와 상호 작용을 통해 감정의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마침내 새로운 시장 수요가 생겼다. 시장은 방향을 반영하고 수요를 반영합니다. 우리는 시장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해체해야 한다.
난징 예술대학:
대학의 수공예 전공은 그다지 경기가 좋지 않다. 하나는 현대 디자인이 전통 수공업에 미치는 영향 때문이다. 둘째, 현재 일부 수공업 공장은 중소 도시에 설치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대도시에 가서 발전하기를 원한다. 셋째, 많은 학교들은 교수 이념과 관리에서 상대공예를 중시하지 않는다. 그리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배우고 싶은 것은 수공예가 아니라 예술 디자인이다. 디자인이 직업을 찾는 것이 더 좋기 때문이다. 나는 미래의 수공예가 정교하고 실용적인 방향으로 발전하여 우리의 생활에 더 많이 녹아들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전통 디자인에 대한 우리의 태도는 계승과 현대와 동기화, 상속과 혁신의 동기화, 전통과 현대의 융합, 이론과 실천을 병행하는 것이다.
칭화대 미술학원 교수 장부도:
수공예 문화와 수공예는 한 나라의 문화와 한 민족의 풍격을 대표할 수 있다. 중국의 수공예 문화는 동양 수공예 문화 체계의 전형적 대표여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발양하여 빛내야 한다. 2 1 세기에 접어들면서 우리의 생활은 천편일률적이고 유형화되고 개성과 인류 문화가 결핍되기 시작했다. 우리는 자신의 개성을 충분히 과시하기를 갈망하며, 특히 높은 감정과 첨단 기술이 여기서 균형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 따라서 전통 수공예를 배우고 수공예 문화를 제창하는 것은 인간의 감정을 더욱 드러내고 인문정신을 발양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현대 디자인은 전통 공예 미술을 대체할 수 없다. 디자인, 순수 예술, 공예 미술은 함께 발전해야 한다.
Zhou jianshi Tsinghua university 미술 아카데미 부교수:
계승과 초월에 관해서는, 민족 심미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의 거문고 서화는 모두 손의 문화, 즉 솜씨이다. 수공업 문화는 한 민족의 문화에 매우 중요하며, 각 역사 시기의 한 민족의 문명 수준과 당시 사회 전체의 발전 상황을 어느 정도 반영하며, 또한 한 민족의 일정한 시기의 지혜와 능력 수준을 반영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수공예 문화와 수공예를 제창하고 발양해야 한다. 각 민족이 모두 경제 발전 일원화, 민족 문화 발전 다원화의 시기에 처해 있을 때, 이런 문화와 심미는 한 민족이 세계에 발붙일 수 있는 기초이다.
그는 Jie Tsinghua university 미술 아카데미 부회장:
예술 디자인의 본질, 목적, 목표, 디자인 교육과 훈련의 고리와 목적을 진지하게 생각하는 것은 큰 변화와 문제이다. 우리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전통 공예 미술 발전의 추세, 과정과 맥락, 그리고 미래에 대한 사고와 전망을 생각해야 한다. 우리 모두는 인재 양성의 책임과 의무를 짊어지고 있으며, 조국의 전통문화를 각 기관의 직책으로 발양해야 한다. 앞으로 우리가 한마음 한뜻으로 이 일을 더 잘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선배들이 중국 현대 수공예의 발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귀중한 경험과 의견을 많이 제시하기를 바랍니다. 여기 계신 여러분들도 지지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