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티베트 사례 수집의 전통

티베트 사례 수집의 전통

일찍이 기원전 1 1 세기 전후로 관련 부족은 티베트족의 조상으로서 이미 현대 티베트족의 의상 특징을 형성했다.

의류의 발생과 발전은 인류의 생활 환경, 기후 조건, 생산, 생활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티베트는 지역이 광활하고, 지리환경이 다르고, 기후조건이 복잡하며, 의상은 뚜렷한 지역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풍부하고 다채로운 티베트족 의류 예술을 구성한다.

티베트족은 주로 티베트, 청해, 쓰촨, 간쑤, 윈난 5 성에 분포한다. 그중 티베트는 티베트족의 주요 정착지이다. 오랜 역사 발전 과정에서 티베트는 다채로운 의상과 문화를 창조해 민족 전통문화, 심미의식, 경제생활의 구체적 표현이다.

첫째, 티베트 의상에 대한 역사적 텍스트 연구

가장 오래된 티베트족 의류 예술 자료에 대한 역사 고증, 현존하는 실물자료는' 카약유적지, 1978 년 8 월 ~ 1979 년 8 월 티베트 창두에서 발굴된 신석기 시대 유적지, 지금으로부터 4600 여 년 전, 카약유적지에서 출토된 대량의 뼈송곳, 골침, 옷 출토된 도방 나일론, 실 추락 등 실물은 모직물 생산이 시작되었으며, 펜던트, 죽순, 팔찌, 목걸이, 조개 껍데기, 돌고리, 구슬 등 몇 가지 간단한 장식품이 석두, 옥석, 뼈, 조개껍데기로 만들어졌으며, 이들 장식품은 대부분 세심하게 연마되었습니다. 카약유적의 발굴은 티베트족 고대 문화의 공백을 메워 티베트족 의류 발전사에 대한 오래된 경계를 제시했다.

토번 시대에 이르러 티베트족 의류 문화는 이미 크게 발전하였다. "티베트 역사에 따르면 기원 3 세기에 라탈을 축하할 때 토번자프의 의상은 다르다. 의류의 수준은 차이가 있다. 소장왕과 관무장이 가슴에 걸어놓은 머리 장식, 모자, 가운 스타일이 달라 직가의 높낮이를 구분했다. " 동시에, 의류는 이란과 같은 중앙아시아의 풍격에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이란, 소나무 짱 마른 천의 옷에서 볼 수 있다. 문성공주는 소장에 들어갔을 때 각종 옷감과 방직 기술을 도입하여 티베트족 의류 기예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남겨진 의상 자료는 주로 포탈라궁 왕동의 송짱 건포, 문성공주 조각상, 부훈도의 루동찬 의상 등이다.

티베트는 원대 형식상 중앙왕조에 속하기 때문에 문화의 각 방면에서 원나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의상도 큰 영향을 받았다. 특히 티베트족 상층사회의 복식 (예: 관원의 관관' 강다', 집사의' 소하' (즉 평정 몽골 모자).

명청 시대에는 중앙정부와 티베트의 연락이 더욱 강화되어 방직업이 크게 발전하였다. 대량의 무역 교류가 의류 발전을 촉진시켰다.

둘째, 티베트 의상의 특징

티베트족은 오랜 역사 기간 동안 유목 생활을 하였으며, 의상도 유목민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복장은 강한 방한 효과도 있어야 하고, 발열의 편리함도 있어야 하며, 팔을 자유롭게 뻗고, 야영 생활에 적응하고, 침구로 생활용품을 휴대할 수 있어야 한다. 복장은 가운 모양을 위주로 한다.

1, 옷의 기본 구조는 뚱뚱한 허리, 긴팔, 큰 가슴 오른쪽 셔츠, 부츠, 편발, 액세서리입니다.

2. 기본 특징은 가운, 재킷, 조끼, 벨트, 모자, 부츠, 채권, 헤어 장식으로 나눌 수 있는 다양한 범주입니다.

, 보석, 액세서리 등.

3, 스타일은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긴팔 가운, 민소매 가운.

4. 질감은 금포, 새틴 가운, 소양가죽 가운, 모직 가운, 소포포 가운 등으로 나뉜다.

5. 색채 특징은 강렬한 대비가 특징이다. 예를 들면 빨간색과 녹색, 흰색과 검은색, 노란색과 보라색, 다색과 금은선의 결합으로 복장이 밝고 조화를 이룬다.

이 모델은 주로 증가 및 평행 법칙을 따릅니다.

7. 장식품의 광범위한 사용, 장식 재료는 주로 금, 보석, 상아, 산호, 녹송석 등이다.

8. 원단: 주로 면, 밸러스트, 새틴, 광택 양가죽, 양모, 모직물 등이 있습니다.

9. 앞치마: 티베트어는' 본전' 이라고 불리며 티베트 여성복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결혼 여부를 나타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 모양은 짧고 길고 사다리꼴 (장북), 넓고 강한 대비색, 가늘고 비슷한 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금은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지역의 여성들은' 본전' 의 색과 줄무늬 선택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지역적 차이도 있습니다.

10, 허리띠: 허리띠는 티베트족 의상의 필수 부분이며, 어떤 것은 양모 직물로 짜여져 있고, 어떤 것은 금속 등 귀중한 액세서리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1 1, 장화: 장화는 티베트 전통 의상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며, 장화의 도안에도 일정한 풍습과 규범이 있다.

12, 짧은 아우터: 보통 장포 안에 입으며 긴소매가 특징입니다.

13, 지검: 일부 지역에서는 지검을 착용하는 습관이 있고, 그 스타일도 지리적 스타일이 있습니다.

14. 목걸이: 티베트어로' 카우' 라고 하는데 두 개의 사각형이 겹칩니다. 소재는 금과은 위주로 위에 녹송석과 보석이 박혀 있습니다. 목걸이는 진주, 산호, 천주로 만들어졌습니다.

셋. 티베트 지역 의류 소개

의류는 인간의 삶의 자연 환경, 기후 조건, 생산 방식, 생활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물질문화이다. 의류에는 성별 표상, 나이 표상, 계절표상, 명절 표상이 있다.

티베트는 지역이 광활하여 지리적 환경과 기후의 차이로 인해 자연 조건의 차이가 매우 크다. 자연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기후 조건 하에서 생활하는 지역에서 서로 다른 옷을 입어야 하며, 지역마다 뚜렷한 지역 의류가 있어 다채로운 티베트족 의상 예술이 되었다.

티베트 자치구의 행정 구역으로는 라사, 시가, 린즈, 산남, 나곡, 알리, 창도 등이 있다. , 70 개 이상의 카운티를 관할합니다. 각 지역의 의상은 모두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의류 스타일, 색상, 재료, 제작, 입고 등에서 뚜렷한 지역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지역마다 의상 스타일이 풍부하다.

(1) 라사 지역.

라사 복장은 코디에 신경을 많이 쓰고, 색깔이 단아하고, 장식이 없다. 여자들은 민소매 가운을 입고 티베트어로' 곡바프미' 라고 불리며 허리춤에는 색색의 가는 줄무늬와' 막대기', 귀걸이, 목걸이, 팔찌, 반지가 있다.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원단과 색상에 대한 선택 요구가 높아져 드리워진 원단 (예: 비단 실크 등) 을 선택하였습니다. 조화롭고 우아하며, 장력 새해나 각종 축제가 있을 때마다 긴팔 장포를 입고, 속은 양털이고, 겉은 순양털 원단입니다. 티베트어는' 바자' 라고 하고 티베트어는' 차인금대야' 라고 부른다. 여성은 실크 셔츠, 민소매 비단 가운, 허리춤에 채색 비단이나 무지개 패턴의' 방망이' 를 매고, 등에 색색의 작은 네모난 수건이 있고, 머리는 날개로 빗은 삼각형 구슬관, 티베트어는' 바주' 또는' 무디바' 라고 불리며 귀 양쪽은' 자아', 가슴은' 자아' 라고 부른다 티베트력 새해와 겨울, 나는 바자와 금화 가죽 모자를 쓰고, 티베트어는' 가색 여름 거품' 이라고 부른다.

(2) 시가 지역 의류.

시가 지역, 역사적으로' 티베트' 라고 불리며, 후장에 속한다. 의류의 기본 스타일은 라사와 같지만 장식에는 나름대로의 특색이 있다. 남자의 장복은 흑백을 위주로, 가운의 네크라인, 소맷부리, 스커트, 밑단에 모두 7 ~ 8 센티 폭의 꽃이 박혀 있으며, 십자무늬 위주로 금모자나 예모를 쓰고 있다. 간지 여성은 머리에 "발론" 을 쓰고 가슴에는 진주, 산호, 마노, 녹송석으로 만든 "카우" 를 착용한다. 또한 허리고리는 후장기 여성복에서 가장 특색 있는 액세서리 중 하나로 대부분 구리 실버 소재입니다. 정결군의 여성들은 가슴에 은화로 만든 목걸이를 쓰고 공작새 털로 장식된 작은 둥근 모자를 쓰고 있다. 길론현의 여성들은 뒤에서 소매가 달린 장포를 앞으로 입고 허리에 이중 줄무늬 앞치마를 두르고 줄무늬가 주요 도안이다.

샤르바 사람들은 시가지의 장목항, 정결현의 당조구, 정일현의 영해에 살고 있다. 샤르파 사람들은 간단한 옷을 입고 남자는 긴팔 셔츠를 입는다. 커버는 반팔 셔츠로 89 인치 너비의 흰 치마를 꿰매고 있다. 현지에서' 보두바' 라고 부르며 천으로 두 조각으로 나누었다. 여자 상반신 옷은 남자와 거의 같다. 셔츠는 대부분 컬러이고, 여자 하반신은 주름 원피스나 장포를 입고, 헤어스타일은 땋은 머리, 귀걸이, 목걸이, 팔찌를 입는다.

(3) 산남지역의 복장.

산남지역의 복식에는 라사와 시가지의 특색이 포함되어 있다. 가장 특색 있는 여성복은 초미현에 있는 자자자향이다. 여성은 무상의 줄무늬 모자를 쓰고 염색 프린트 민소매 긴팔 상의를 입고 긴팔 장포를 입고 발에' 송바' 를 수놓았다.

전형적인 남자의 복장은 아두금화모자로 검은색 외투를 입고 흰색 장포를 입고' 가록' 색의 줄무늬가 장식되어 있다.

산남 여성들은 또한' 등 뒤로' 라는 조끼를 입고 주로' 본전' 이나' 가록' 이나' 흑록' 으로 만들어졌는데, 현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갑술' 과 흑로가 만든 조끼는 산남 빈곤현에서 만들어졌고, 흑로는 빈곤현에서 만들었다.

(4) 임지 지역.

임지 지역 경계는 장남 계곡 지역과 횡단산지에 위치하여 원시림을 덮고 있다. 노동을 용이하게 하고 자연 조건에 적응하기 위해 남녀는 모두 장포를 입고 넓은 어깨 민소매, 고풍이라고 부른다. "고체" 는 보통 검은색에 금레이스를 띠고 있고, 원숭이 가죽과 곰 가죽으로 만들어진다. 여성은' 국호' 를 착용하지 않고 은벨트, 은목걸이를 착용하고, 머리에 새틴 둥근 모자를 쓰고, 가장자리에 있는 뿔은 미혼을 나타내고, 뒷면의 뿔은 기혼을 나타내고, 남성은 둥근 새틴 가장자리 뾰족한 펠트 모자를 쓴다.

임지 지역의 오나현과 메탈현, 멘바족과 바루족도 있습니다. 문바인들도 메르트문바와 구석 문파로 나뉘며, 옷도 각기 다르다.

메르트문바, 남자는 빨간 장포, 바지, 허리춤에 칼을 달고 있다. 여자는 양쪽에 단추가 없는 긴 조끼를 가지고 있고, 안에는 긴 치마와 허리띠가 있다. 남녀는 모두' 고부' 라는 작은 모자를 쓰고, 모자는 어둡고 챙은 오렌지색이다. 챙 앞의 틈새가 자연스럽게 열리고, 크기가 다른 색깔의 구슬 체인 몇 줄이 여자의 목 사이에 걸려 있다.

문구석의 문바족, 남녀는 모두 긴 셔츠를 입고, 남자는' 골동품' 의 외투와 바지를 입고, 발에는 붉은색, 부드러운 가죽 부츠를 꿰매고, 여자는 가는 동그란 흰 앞치마를 두르고, 구슬 목걸이와 은장식을 많이 즐겨 입는다.

바루민족: 남자는 긴팔 가운을 입고 소매에 컬러 줄무늬가 있고 가죽이나 펠트 조끼를 입고 허리춤에 허리띠를 매고 있다. 허리띠에는 동그란 은장식, 조개껍데기, 은사슬 끈이 박혀 있었고, 허리띠 양쪽에는 은구슬 몇 줄이 떨어졌다. 네크라인과 귓불 사이에 은장식을 착용하고, 발에 부츠를 신고, 곰 가죽 모자를 쓴다. 그것의 길이는 그들의 어깨에 걸쳐진 검은 긴 머리와 같고, 허리에 긴 칼과 허리 칼이 걸려 있다. 여자는 린넨으로 짜여진 좁은 소매 티셔츠를 입고 줄무늬 치마가 무릎을 통과했다. 그들의 헤어스타일은 대부분 걸치고 장식한 것이다. 목에 10 여 개의 구슬이 걸려 있고, 귀에는 큰 귀걸이가 걸려 있고, 허리에는 구리 장식, 은장식, 조개껍질, 옥석 등이 걸려 있다. 크기와 길이가 다르고 색채가 화사하여 독특한 풍격을 형성한다.

임지 지역의 차우현에도 사람들이 있다. 여성은 검은색 긴팔 외투를 입고 컬러 스트라이프 치마를 직접 짠다. 그들의 헤어스타일은 곱슬하고, 머리에는 고은과 은사슬을 쓰고, 목에는 은사슬과 은화 목걸이가 걸려 있고, 어깨에는 은화 사슬, 큰 은각 모양의 귀걸이, 은조각 굵은 팔찌가 걸려 있다. 그 머리는 흰 천을 감싸고 검은 밸러스트, 닭 하트 깃의 민소매 조끼, 흰색 리넨 바지, 허리춤에서 무릎까지 빨간 제기를 두르고, 목에는 은사슬과 진주를 달고, 어깨에는 은화와 칼로 만든 체인 장식을 비스듬히 달고, 손에는 은팔찌를 들고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5) 나곡 지역의 의상.

나곡 지역은 티베트 북부에 위치해 있어 기후가 춥고 1 년 중 빙설기간이 길다. 현지의 남녀 의류는 주로 장포를 위주로 겉옷을 걸치고 보온과 방수를 모두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생활수준의 부단한 향상으로, 사람들은 점차 의류의 미관과 가치를 중시하고 있다. 넓은 수달 가죽이나 호피를 입은 남자는 깃 긴팔 셔츠와 비단 조끼를 입고 가운에 장포를 걸치고 있다. 그들의 머리카락은 빨간색과 검은색 실크 레드로 머리에 굵은 머리띠를 묶고, 은각 손가락이나 산호구슬을 은 머리띠에 걸치고, 특별한 스타일을 보여 주며, 칼, 총알, 부싯돌, 철기, 돈집게 등의 장식품으로 장식했다. 여성용 장포는 폭이 약 10 cm 인 빨강, 녹색, 파랑 3 색 벨벳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블랙 벨벳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머리 장식은 대부분 편발이고, 편발에는 녹송석, 산호, 조개, 은화 등으로 장식되어 있다. 그들은 각양각색의 두건으로 얼굴을 가리고, 모자나 양가죽을 쓰고, 갈고리, 숟가락, 주사기, 불칼 등을 걸어 두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의 허리에 둘러쌌다. 티베트어에서 젖걸이 설직은 여성이 젖을 짜는 기구이다. 젖을 짜는 데 쓰일 때는 젖통을 걸고, 고리 윗부분은 끈으로 허리에 묶는다. 각종 조각화와 마노, 녹송석 등 고귀한 상감으로 장북 여성에게 없어서는 안 될 장식품으로 착용하면 매우 예쁘고 독특하다. 그것은' 국가 코드' 로 무지개 줄무늬의' 국가 코드' 외에도 손으로 만든 민족적 특색을 지닌' 국가 코드' 가 있다.

(6) 창두 지역의 복장.

창두 지역은 티베트 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역사적으로' 강구' 라고 불리며, 이곳의 티베트족도 강바인이라고 불린다. 의류는 두껍고 호화롭고 장식이 번잡한 것이 특징이다. 남녀 의상은 나곡 지역과 비슷하다. 남자의 장복에는 넓은 비단과 수달피, 호피, 표범가죽이 박혀 있고, 머리에는 여우가죽 모자를 쓰고, 머리에는 검은 붉은 실로 머리를 엮고, 가슴에는 산호구슬과 버킷을 많이 착용하고, 허리에는 허리칼을 걸치고, 발에는 가죽 부츠와 흰 헝바지를 입는다. 블라우스는 긴팔, 헤어스타일은 무수히 땋는다. 그들은 산호송석으로 덮여 있고, 큰 밀랍 산호 목걸이가 있다.

(7) 아리지역 복장.

아리 지역은 티베트 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그 가장 특색 있는 의상은 여전히 토번 시대의 특징을 보존하고 있다. 플란현의 의상이 가장 대표적이다. 여성은 장포와 직물을 입고 뒤에는 비단 망토가 있고, 안에는 흰색 양가죽이 있고, 가장자리에는 좁은 수달가죽이 있고, 머리에는 구슬 왕관을 쓰고 있다. 이마에 은사슬이 걸려 얼굴을 가리고, 오른쪽 어깨에는 머리 장식 구슬 왕관과 같은 달치형 장식품이 걸려 있고, 위에는 청록색과 진주가 박혀 있고, 가슴은 꽉 차 있다. 특히 머리 장식 스타일은 다른 지역과 달리 부귀하고 럭셔리하다.

넷째, 티베트 의상의 미래 발전

티베트족 복식은 사람들의 오랜 생활과 노동 속에서 생겨나고, 발전하고, 변화한 것이다. 개혁개방과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물질생활의 부단한 향상과 문화교류의 증가로 티베트족 사람들은 전통 의상을 위주로 할 뿐만 아니라 캐주얼복, 양복, 청바지, 치마 등을 입는 경향이 있다. , 그리고 브랜드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와 함께 민족 의상은 스타일과 색채 모두에서 큰 개혁과 개선을 이루었다. 예를 들어 여성복은 비교적 복잡한 전통 원피스에서 비교적 편리한 원피스로 바뀌어 곡선과 허리를 중시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여성복, 여성복, 여성복, 여성복, 여성복, 여성복, 여성복 등) 직물은 기계로 짜는 경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비단 실크 등 국내외 명품 소재를 대량으로 사용한다. 현란한 색채와 독특한 스타일링은 티베트에 온 국내외 관광객들을 위해 화사한 풍경을 선보였다.

국내외의 많은 패션 디자이너들은 티베트족 의상의 몇 가지 특징을 창작의 영감으로 삼아 자신의 작품에서 발휘한다. 티베트족 복식은 독특한 민족 풍격과 예술적 특색을 지니고 있으며, 조국 민족 복식 예술 가든의 한 송이의 기묘한 꽃이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민족 문화가 선양하면서 티베트족 의상은 반드시 더 잘 발전하고, 출국하여 세계로 나아가면, 그 독특한 매력이 더욱 빛날 것이다!

민주 개혁 이후 티베트 경제사회의 대발전과 인민 생활수준이 눈에 띄게 높아지면서 티베트 민족 의상의 스타일, 색채, 질이 모두 만족스러운 변화를 일으켜 간결, 편안함, 미관을 더욱 표현한다. 풍부하고 선별적인 현대 티베트족 의상이 오늘날 자치구 각족 사람들의 행복한 생활을 꾸미고 있다.

당신을 도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