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선생님과 학생에 관한 고대 시
선생님과 학생에 관한 고대 시
1. 고대인들이 스승을 찬양하기 위해 사용했던 시
바람을 타고 밤에 잠입해 소리 없이 적셔준다. ——두보
한 번 선생님은 영원한 아버지입니다. ——관한칭
세상에 스승이 없으면 길은 갈라진다. ——Liu Zongyuan
교사는 설교하고 가르치며 의심을 해결합니다. ——한유
고대 선비는 스승에게 엄격해야 하고, 스승은 엄격해야 하며, 그러면 도가 존경받아야 합니다. ——Ouyang Xiu
학자는 스승을 찾아야 하며, 스승을 따르는 데는 신중해야 합니다. ——Cheng Yi
신주는 오래된 대나무 가지보다 높습니다. 이는 모두 오래된 줄기가 지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년에는 새로운 것들이 나올 것이고, 십만 마리의 용과 손자들이 풍치를 둘러쌀 것입니다. ——정시에.
Dong Gong Bai Shuzi, Nan Temple Yuan Zen Master. 아무 생각도 없을 때, 멀리 떨어져서 만날 수 있는 곳. ——바이주이.
샤오뤄는 송위베이를 잘 알고 있고, 우아함과 우아함의 선생님이기도 해요. 영원을 바라보면 눈물이 나고, 우울증은 세대마다 다르다. ——두보
우화를 점령하기 위해 그린 필드 홀이 열리고, 지나가는 사람들이 대중에게 지시를 내립니다. 폐하께서는 전 세계에 복숭아와 자두가 있는데 왜 굳이 홀 앞에 꽃을 더 심으시겠습니까? ——바이거이
평지든, 산꼭대기든, 무한한 풍경이 펼쳐진다. 꽃을 따서 꿀로 만든 뒤, 누구를 위해 수고하고 누구에게 달콤한 맛이 나는가? ——뤄인 2. 고대인들이 스승에 대한 감사의 시
1. 우러러보는 것은 당신을 키 크게 만들고, 당신이 노력하는 것은 당신을 더욱 강하게 만든다.
3.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땐 선생님이 계실 것 같아요
4. 공허는 마치 유리처럼 어디에도 없습니다. 시의 영역에 오는 사람은 누구나 선(禪)의 마음을 갖고 다시 시를 통과하게 될 것입니다.
5. 새로운 대나무 가지는 오래된 대나무 가지보다 높습니다. 이는 모두 오래된 줄기가 지탱해 주기 때문입니다. 내년에는 새로운 것들이 나올 것이고, 십만 마리의 용과 손자들이 풍치를 둘러쌀 것입니다.
8. 일을 할 때 정직하고 당당하게 행동하십시오. 전 세계의 영웅들을 모아 세계를 지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9. 열심히 가르치고 내 말을 들어라.
10. 한 번 선생님은 영원한 아버지입니다.
14. 옛날에는 학교를 세우고 교수법을 가르치던 시절에는 교사와 학생이 서로 의문을 품고 화를 내고 우여곡절을 반복하며 간절하고 유혹에 능했다.
16. 선생님과 친구는 같은 순종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오직 Li Qingzhong만이 은혜를 갚을 수 있습니다. 젊음의 날에 긴 밧줄을 묶는 것은 어렵고 마음의 흔적은 잊혀진다.
17. 인재를 원한다면 하늘과 땅과 바다에서 찾을 수 있다. 인생의 반 동안 이곳 저곳을 떠돌느라 바빴는데, 이제 다시 길은 멀고 산은 높고 물은 길어서 먼 여행을 떠난다.
22. 복숭아 선물을 안 하면 문제가 된다.
23. 스승의 제자 이설은 마음으로 배웠고, 황제의 칙령을 통해 업무를 분담하고 여가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Fu Fei는 Wang Qiaoxiang에게서 배우기가 어려우며, 마치 외부 세계에 있는 것처럼 서로의 삶의 경험을 잊어버립니다.
26.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선생님이 꼭 계실 거예요.
33. 10년 나무, 10년 바람, 10년 비, 십만개의 들보.
34. 봄누에는 죽을 때까지 떨어지지 않고, 밀랍 토치는 재가 되고 눈물은 마르지 아니한다.
36. 10년 나무, 10년 바람, 10년 비, 십만개의 들보.
39. 선생님과 친구들의 우정은 영원히 끝나게 되었고, 나는 일시적으로 드래곤 페스티벌에 보내지게 되었다. 전쟁의 승패를 가늠하기 어려운 만큼 영산과의 이별을 평생 잊지 말아야 한다.
40. 봄누에는 죽을 때까지 떨어지지 않고, 밀랍 토치는 재가 되고 눈물은 마르지 아니한다.
41. 산천에는 봄이 가득하고, 정원에는 푸르름이 가득하며, 복숭아와 자두가 미소를 지으며 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봄은 동서남북 어디에나 있는데 오직 선생님만 관심을 가집니다.
50. 잘하는 사람은 따라하고, 그 다음에 지도하고, 다음에 가르치고, 깔끔하게 주문하고, 밑바닥에서 경쟁한다.
52. 떨어지는 붉은 꽃은 무정한 것이 아니라 꽃을 보호하기 위해 봄의 진흙으로 변합니다.
53. 이 헌신적인 헌신은 결코 잊혀지지 않을 것입니다.
54. 바람을 타고 밤에 몰래 들어가 조용히 수분을 공급한다.
56. 3피트 연단, 3인치 혀, 3인치 펜, 그리고 복숭아와 자두 3천 개.
57. 옥항아리에는 얼음의 마음이 담겨 있고, 먹펜에는 스승의 혼이 새겨져 있다. 성실은 아버지의 말씀과 같고, 성실은 친구와 같습니다. 가벼운 말 몇 줄이 평생을 감동시킬 수 있습니다. 내 뒤를 따르는 사람들이 성공하여 스승님께 보답하기를 바랍니다.
58. 선생님은 선한 마음과 깊은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감사한 마음으로 앞으로 나아갑니다. 당신이 선경과 사랑에 빠지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당신은 당신의 일에서 이타적이고 고결할 것입니다. 3. 스승과 제자의 관계에 관한 시
1. 그 흐름을 마시는 자는 그 근원을 기억하고, 그것을 배우는 자는 나의 스승을 기억하리라.
—— 남조와 북조의 Yu Xin의 "Zheng Tiao Qu"6 번째 번역 : 강물을 마실 때 강의 근원을 생각합니다. 공부할 때 선생님께 감사할 거예요. 2. 새로운 대나무 가지는 오래된 대나무 가지보다 높으며 모두 오래된 줄기의 지지에 의존합니다.
——"신주" 청나라: Zheng Xie의 번역: 새로운 대나무는 오래된 대나무보다 키가 크고, 그 성장은 전적으로 오래된 가지(은유적 교사)의 지원에 달려 있습니다. 3. 선생님의 친절은 깊이 잊혀지지 않으며 세상은 복숭아와 자두로 가득합니다.
——"선생님의 친절은 잊혀지지 않습니다" Liu Shaotang의 현대 번역: 선생님의 친절은 깊고 잊기 어렵고 선생님이 가르치는 학생들은 전 세계에 있습니다. 4. 스승의 자비는 천지보다 진실하고, 부모보다 귀하다.
——"진추" 금나라: 게홍 번역: 현명한 스승의 자비는 단순히 천지의 너비보다 크고 아버지가 나에게 주신 것보다 더 큽니다. 5. 옥항아리에는 얼음의 마음이 담겨 있고, 먹펜에는 스승의 혼이 담겨 있다.
간절한 말은 아버지의 말 같고, 진심은 친구의 말과 같다. —— "스승에게 보답" 당나라 : Liu Shang 번역 : 옥 냄비에는 얼음과 같은 마음이 담겨 있고 빨간 펜은 스승의 위대한 영혼을 씁니다.
멘토님의 막연한 말씀을 떠올리며 가르치는 마음은 마치 친아버지의 마음과 같습니다. 비록 더 이상 스승과 제자는 아니지만, 나와 멘토 사이의 우정은 친척이나 친구의 우정과 같습니다.
4. '선생님-학생 관계'를 표현한 시는 무엇인가요?
1.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는 반드시 한 명의 선생님이 있어야 합니다. ——공자
여러 사람이 함께 여행을 하고 있는데 그중에 나의 선생님도 계실 것이다.
2. 선생님은 설교하고, 배우고, 의심을 해결하는 사람입니다. ——한유의 '교사론'
교사는 원리를 가르치고 학문을 가르치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다.
3. 묵묵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남을 가르치는데 지치지 않는다는 것이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공자의 『논어』
(내가 배운 지식을) 묵묵히 기억하고, 지루함 없이 배우고, 피곤함 없이 가르치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4. 새로운 대나무 가지는 오래된 대나무 가지보다 높습니다. 이는 모두 오래된 가지의 지지 때문입니다. 내년에는 새로운 것들이 나올 것이고, 십만 마리의 용과 손자들이 풍치를 둘러쌀 것입니다. ——Zheng Xie, 청나라, "신주"
새로 자란 대나무는 오래된 대나무보다 키가 크고, 그 성장은 오래된 가지에 의해 전적으로 지원됩니다. 내년에는 새로운 성장이 있을 것이고 키도 더 커질 것입니다.
5. 고대 학자에게는 스승이 있어야 한다. ——당나라 한우의 '사사론'
고대에 공부한 사람에게는 스승이 있어야 한다.
6. 좋은 비는 계절을 알고, 봄이 오면 바람과 함께 밤 속으로 몰래 들어가 소리 없이 모든 것을 촉촉하게 적셔준다. ——당나라 두보의 『봄밤의 즐거운 비』
좋은 비는 비 오는 시기를 안다. 봄바람이 부는 밤에 조용히 내리는 비다. , 땅의 모든 것을 조용히 만져줍니다.
7. 봄 누에는 죽을 때까지 실크가 떨어지지 않으며, 밀랍 횃불은 눈물이 재로 변할 때까지 마르지 않습니다. ——당나라의 이상인, "무제: 만나면 이별하기가 어렵다"
봄 누에는 죽을 때까지 고치를 뽑고, 촛불은 눈물이 나기 전에 타서 재가 된다- 왁스처럼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8. 붉게 떨어지는 것은 무정한 것이 아니라 꽃을 보호하기 위해 봄의 진흙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청나라 공자진, 『계해잡시·제5부』
사임하고 집에 돌아올 때 나는 가지에서 떨어지는 떨어진 꽃과 같으나 무자비하지는 않다 봄의 흙으로 변해 다음 세대를 키우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9. 평지든, 산꼭대기든 가리지 않고 무한한 풍경이 펼쳐진다. 꽃을 따서 꿀로 만든 뒤, 누구를 위해 수고하고 누구에게 달콤한 맛이 나는가? ——당나라 낙인의 '벌'
바람에 꽃이 피는 들판에도, 산에도 벌들이 뛰어다닙니다. 꿀벌아, 꽃을 모아서 꿀을 만들어라. 누구를 위해 열심히 일하고, 누구에게 달콤함을 맛보고 싶니?
10. 묵묵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남을 가르치는데 지치지 않는 것이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논어·서이변"
공자는 "(배운 지식을) 묵묵히 기억하고, 지루함 없이 배우고, 지치지 않고 가르치니, 이것이 나에게 어찌 어려울 수 있겠는가? 무엇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