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Xiaojing 경험 학습 _ xiaojing 학습 인식 및 반영 2
Xiaojing 경험 학습 _ xiaojing 학습 인식 및 반영 2
' 효' 자-노자와 아들의 결합, 어르신, 아들 아래, 글자 자체는 화하 오천여 년의 문화전통을 반영하는데, 후배들이 어른을 공경한다는 것이다. 효경' 은 우리나라 국학 저작의 대표작 중 하나로, 사람들에게 본연의 효도를 이야기할 뿐만 아니라, 국민, 상, 벼슬을 위해 덕행의 본보기를 세웠다.
효의 부모. 어릴 때부터 기억이 나서 우리는 어른들이 효도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예를 들면, 옛날 제왕순의 효감이 하늘을 움직였고, 한문제 유항이의 친시식 탕약, 동영의 매신장부 등 그때는 무지했을 수도 있지만, 오늘날까지 청년으로서 우리는 이 이야기들에 대해 많은 감명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가 이해하는 효의 부모는 부모를 부양하고 부모님께 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가족명언) 반대로, 우리 8 대 이후의 젊은 세대들은 부모의 도움을 벗어날 수 있는 몇 가지 더 있는데, 그들은 우리를 위해 돈을 모아 차를 사고, 집을 사는 데 가장 좋은 물질적 조건과 정신 조건을 제공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지금 우리는 물질적 보장을 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실제 행동으로 정신적 보장을 제공해야 한다. 어쩌면 따뜻한 물 한 잔만 따라주는 작은 동작일 수도 있고, 아마도 그들을 위해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줄 수도 있고, 방학 때 집에 가서 그들과 함께 잔소리를 할 수도 있고, 어쩌면 그들과 함께 쇼핑을 할 수도 있고, 어쩌면 ..., 이런 보잘것없는 작은 것들이 그들에게 즐거움을 가져다 줄 수도 있는데, 이것은 무슨 효도가 아닌가 하지만 현실에서 실제로 할 수 있는 청년들은 매우 적고, 우리는 항상 여러 가지 이유로 그들을 얼버무리고, 항상 일을 자신의 방패로 삼아 도피하고 회피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생은 단지 수십 년 동안, 그들과 접촉할 기회를 거절하지 말고, 내가 원하는 물질적 조건을 달성하지 못하면 부모를 볼 면목이 없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왕왕 정신적 지주가 물질적 기초보다 크다는 것이다. 중국에는 백선효가 우선이고, 효의 부모만이 민용, 상, 관직을 위한 효도에 대해 이야기할 자격이 있다는 옛말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어느 업종의 사람이든 효는 그들에게는 모두 탁상공론이라 무의미하다.
효의 나라는 사실 일종의 덕행이다. 효의 나라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은 각자의 직무에서 우세를 발휘하여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젊은 세대의 배수인으로서 효경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효' 를 인간의 모든 행위 속에 관통하는 것,' 몸 피부, 받는 부모, 훼손할 수 없다' 는 것이 효의 시작이다. "입신도를 세우고 후세에 이름을 날리며 부모를 드러내다" 는 것은 효도의 끝이다. 입신길이란 내 이해는 직장에서 평상심을 유지하고, 교만과 조울함을 경계하고, 선배처럼 겸허하게 배우고, 어른에게 존칭을 쓰고, 과감하게 헌신하고, 8 후의 원래 타성을 고치고, 지식을 배워서 너무 과대평가하지 말고, 남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자만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승진으로 질투하지 말고, 비평을 받아 원한을 품지 말고, 원한을 품지 말라는 것이다. 덕과 행은 배수인이 효도하는' 지주' 처럼 서로 의지하고 있어 없어서는 안 된다. 대조적으로, 라인은 충분하지 않으며 보완 될 수 있습니다. 덕은 안 돼, 보충하기 어렵다. 우리 젊은 세대의 배수인은' 행' 에서 근면하게 보충할 수 있고,' 덕' 에서는 무턱대고 해서는 안 되며, 과학적으로 총괄해야 한다. 즉 덕이 있어야 할 것이다. "효경" 에 대한 학습을 통해 우리는 사상윤리, 사회공덕, 가정미덕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지고 자신의 부족한 점을 확실하게 파악해야 한다. 자신의 파악이 부적절하여 직장에서 실전, 왜곡, 실수를 방지하여 배수인의 업무에 문제가 있을 때의 정확한 판단을 더욱 강화하고, 장막을 짜고, 배수사업의 내일을 위해 계획을 세워야 한다.
효의 부모, 효의 나라. 효는 한순간도 지나간 그리움이고, 효는 천고의 원한이 되는 지난 일이며, 효는 생명과 생명이 접촉하는 사슬이다. 일단 끊어지면 연결할 수 없다. 가장 소중한 것은 효가 사람들의 책임과 기초라는 것이다. "당신이 어디에 있든 국학은 국경이 없습니다." 효경 "과 같은 저작을 많이 연구하고, 수양성을 키우고, 자신의 소양을 향상시키고, 후세 사람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대대로 전해야 합니다. < P > 효경체험 범문편 5
는 이번 주 왕보채 선생님이 풀어준' 효경' 의' 천자장 2 위' 를 듣고 "사랑하는 자는 남에게 미움을 받지 못한다" 고 말했다. 친척에게 경의를 표하는 자는 감히 남에게 느려서는 안 된다. 애경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덕교는 백성들에게 더하고, 형벌은 사해에 있다. 천자의 효도를 덮다. "보형" 구름:' 한 사람은 축제가 있고, 조민은 이를 의지한다.' "< P > 천자는 높은 편이라 오만함과 징그럽다. 공자는' 효' 라는 글자로 천자격이 이런 나쁜 습성을 제거하도록 돕는다. 좋은 황제는 반드시 백성과 마음이 맞아야 하기 때문에, 오만함, 징그럽다, 어떻게 마음이 서로 연결되는가? 그날은 구오존이었는데, 누가 그에게 이런 습성을 제격할 능력이 있는가? 오직 부모와의 이런 관계로 그의 사랑과 경심을 깨우고, 그의 오만함을 없애고, 징그럽게 하는 것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아버지는 하늘이고, 어머니는 땅이고, 천자와 어머니의 관계는 거리가 없고,' 친' 이며, 매우 친절하다. 대지와의 관계와 같다. 하지만 아버지와는 거리가 있다. 그것은' 존중' 이다. 하늘과의 관계와 같다. 만약 천자의 효심이 열리자 백선이 모두 열렸다면, 백성과 서로 사랑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둘째, 천자가 이렇게 하여 전국인민에게 모범을 보이다. 상행하효하면 전국민이 모두 본받을 것이다. 그러면 인민의 양심이 모두 열렸으니, 만민이 한마음이 되는 것이 아닌가? < P > 말학은 왕 선생님의 지혜가 묘하다고 생각하는데, 당신이 어떤 계층의 사람이든, 당신은 그 속에서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혜명언) 봐라, 여기 겉으로는 천자를 말하는 것 같은데, 마치 일반 백성과는 무관한 것 같다. 사실, 선생님이 밀자마자 누구나 이 열쇠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어떻게 말할까요? 왕 선생님은' 개종명의장 제 1 장' 을 설명하면서 "선왕은 지덕의 요로가 있어 천하에 순응한다" 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이곳의' 천하' 는 어떤 팀, 집단, 공동체, 가족, 학교, 시, 성으로 전개될 수 있다. 그럼 이곳의' 천자' 는 당연히 어떤 팀, 한 집단의 책임자로 전개될 수 있다. 제 1 책임자가 되는 사람은 모두 천자와 같은 습성을 가지기 쉬운가? 오만함, 징그럽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쉽게 자신을 대조할 수 있다. < P > 예를 들어 담임 선생님, 집에 와서 담임 선생님처럼 남편을 훈계하는 것은 오만함이다. 아이를 봐요? 이것은 눈에 거슬린다, 그것은 매우 귀엽다, 이것은 바로 징그럽다. 그럼 어떻게 이 두 마음을 없앨 수 있을까요? 역시 근본으로 돌아가 자신의 효심을 키워야 한다. \ "사랑하는 사람, 사람을 미워하지 않는다; 사랑하는 사람을 공경하는 자는 감히 남에게 느려서는 안 된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 사랑, 공손한 마음으로 부모를 정성껏 섬기지 않으면 학생, 학부모와 교제할 때' 사랑, 존경' 의 마음이 있을 수 없기 때문에 문제를 처리하는 것은 종종 순조롭지 못하다. "효도" 는 "효도" 에서 뻗어나왔기 때문에, "효도와 효도" 를 찾아야만 "범애대중" 을 할 수 있다. 모든 생명을 사랑하고 공경할 수 있다. < P > 저는 예전에 일을 해서 고민이 많았어요. 순경에만 처할 수 있고 역경에는 처할 수 없어요. 이는 사실 효심이 아직 완전히 열리지 않은 이유다. 왜 그렇게 말하죠? 만약 진정으로' 효' 를 안다면,' 애경이 최선을 다하고, 덕교가 백성에 더해지고, 형벌이 사해에 처한다' 는 것은 담임 선생님으로서,' 애경이 최선을 다하고, 덕교가 학부모, 학생, 형벌이 반에 가해져야 한다' 는 것이다. 그럼, 왜 나는 지금 내 부모님을 사랑할 줄 알았을까, 아니면 반에서 완전히 형벌을 받을 수 없을까? 그렇다면 나는 그것이 "친애하는 나, 효도가 왜 어려운가? 클릭합니다 우리 부모님이 모두 나를 그렇게 사랑하시는데, 내가 그를 공경하는 게 뭐가 어렵겠어? 그래서 영향력이 그렇게 강하지는 않네요. 순제를 봐라, 그의 계모는 온갖 방법으로 그를 죽이려 했으나, 그는 어머니를 원망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늘 자신을 반성하며, 어디가 부족한지, 어머니가 이렇게 자신을 미워하게 했다. 그의 이런 효재야말로' 친증오, 효방현' 이기 때문에 순제는 천하인민을 감화시킬 수 있다. 내가 진정으로 효도를 깨달은 것이라면, 자신의 부모를 공경하는 것부터 다른 사람의 부모를 공경하는 것까지 해야 한다. 이것이 진정한 마음을 넓히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부모와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학생을 잘 가르치면, 학생의 부모는 안심이 되지 않습니까? 학생 부모의 부모도 안심하지 않습니까? 그 학생은 가르치기 어려운데 어떡하지? 나는 그들의 부모에 대해 불평합니까? 그럼, 만약 학생이 모두 멀쩡하다면, 그의 부모가 아이를 모두 품격이 우수하게 키웠다면, 그럼 우리 선생님은 무엇을 해야 합니까? 선생님은 해고를 할 수 있지 않습니까? 너는 우리가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많은 지식을 가르친다고 말할 것이다. 이 글로벌 정보화 시대에, 만약 우리가 단지 아이들에게 지식 기술을 가르친다면, 우리 교사, 컴퓨터는 필요없으면 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리고 우리 교사의 가장 중요한 사명은 무엇입니까? "전파, 수료, 해혹" 입니다. 우리가 전파하지 않고, 의혹을 풀지 않고, 단지 수료만 한다면, 교사라는 신성한 직업을 모욕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 이치가 다 이해되어도 나는 잘 전파하러 가고 싶다. 학생은 여전히 가르치기 어렵다. 어떻게 해야 할까? 그것은 여전히 우리의 덕행이 부족하여 다른 사람을 감동시킬 수 없을 때, 이때' 친선미, 효방현' 을 생각해 본다. 아이에게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아이는 여전히 말을 듣지 않고, 부모도 이해하지 못한다. 이때, 자신의 가장 좋은 경지를 높이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여느 때와 같이 아이를 사랑하고, 그를 미워하지 않고, 부모를 조금도 원망하지 않고, 그를 돕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쓴다면, 우리의 마음은 정말' 자비심' 이 될 것이다. 즉, 진정으로 자신을 내려놓고 명리를 내려놓으면, 청정한 마음이 생기고, 그러면 고민도 사라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 P > 그래서, 나는 자신의 고민을 없애기 위해서는 효도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양심을 완전히 여는 동시에 학생의 양심, 학부모의 양심을 열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두 번째는 자신이 교사로서의 본분을 이해하는 것이다. 바로 돈륜이 점수를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항상 자신이 한 노력이 더 많은 일을 하는 것처럼 느껴져서 보답을 생각하고 보답을 받지 못하면 원한을 품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력명언) 세 번째는 인과를 밝히는 것이다. 내가 저축한 모든 선한 생각과 하는 모든 좋은 일은 헛되이 낭비되지 않을 것이다.' 좋은 집에 여경이 있을 것이다' 는 거잖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관건은 가짜일 수 없고, 명리를 위해 선을 행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위해 너의 좋은 말을 해서 선을 행할 수는 없다. 이런 과보는 완전히 다를 것이다. 동시에, 인과에는 또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당신이 겪은 모든 역경은 우연이 아닙니다. 당신은 차분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일단 운명이 불공정하다고 불평하고 하나님을 원망하면, 하느님은 당신에게 색을 좀 더 보여 주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여전히 자신의 문제를 의식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 P > 오랫동안 아이들을 데리고' 효경' 을 공부하면서' 태상감편' 의 해설을 듣고 있었는데, 지금 대덕 선생님은' 범사훈' 을 많이 읽으라고 조언해 주셨는데, 이런 공부가 자신에게 정말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내 마음이 정말 천천히 평온해지는 것을 느꼈고, 말을 듣지 않는 아이를 보았고, 예전처럼 그렇게 조급해하지 않았고, 눈빛이 훨씬 부드러워졌고, 내 마음도 점점 부드러워졌다. 나는 진정한 청정한 마음이 현재에 이르기 전에 지혜도 앞으로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선현의 가르침은 정말 등불처럼 내 생명을 비추는 여정이다. 나를 어리둥절하고, 얽히고설키고, 발버둥치고, 나는 내가 항상 좋은 학생이 되고, 성실하게 계속 배우고, 해나가길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 P > 이상은 이번 주' 효경' 제 2 장을 공부한 말학으로, 부적절한 점을 깨달은 것입니다. 대덕들이 비판하고 시정해 주시고, 부끄럽고 말학으로 허리를 굽혀 감사의 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 P > 학습효경체험 범문편 6
213 년 11 월 9 일부터 213 년 11 월 11 일까지 일본인은 산둥 성 태안시에서 3 일간의' 슬림함, 제가, 기업치도',' 효경' 과정을 수강해 이번 학습의 내용과 자신의 소감을 모두 공유하고 있다 < P > 이번 수업은 마효문마 선생님이 강의한 것으로, 수업이 시작되면서 먼저 우주의 광대함, 무궁무진함, 우주에 대한 인간의 인식이 여전히 제한되어 있고 지구는 우리가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집이기 때문에 우리는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감사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 P > 생명은 단 한 번뿐이다. 모두가 자신의 삶의 행복을 바라지만, 우리는 또 생활에서 이런, 그런 문제를 많이 겪게 될 것이다. 어떻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우리가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고, 공부는' 학습' 을 위해 배우는 것이 아니라 지혜를 높이기 위해 생활에서 해결할 수 없는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즉 일종의' 조화' 를 구하는 것이다. < P > 생활에는
1, 사람은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다.
2, 사람들 사이의 불일치; 전통문화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오륜' 으로 나뉜다: 부자, 형제, 부부, 군신, 친구. "엘리 교차자, 이윤이 다하여 희소하다"
3,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지 못하다. < P >' 조화' 가 아닌 근본 원인은 우리 자신으로부터 원인을 찾아야 한다. 바로' 이기심' 이 자기 중심적이고 이기적이며,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문제를 고려할 수 없는 등이다.
공부는 듣고, 생각하고, 실천해야 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행행' 이다! 우리는 문제의 근본 원인, 즉' 사심' 을 찾았고, 삶에서 실천하고, 좋은 품행을 보존하고, 나쁜 습관을 고치는 연습을 해야 하는데, 이런 연습은 자신의 부모에게 시작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효경" 에는 구름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 친척을 사랑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자는, 그 비덕이다. 그 친척을 존경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공경하는 자는, 이를 불순종이라고 한다. "자신의 부모나 친족에게도 할 수 없는 일은, 다른 관련없는 사람에게는 더더욱 이야기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P > 이런 연습에는 생활 속의 작은 점들 (예:' 밥') 이 포함되어 있다. 학습 기간 동안 식사하기 위한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사람들이 다 도착한 후에야 식사를 시작한다. ② 식사 좌석이 길고 유아가 질서 정연하다. ③ 앉은 자세가 손끝 그릇을 단정하게 한다. ④ 식전 감사는 천지의 햇빛과 비에 감사하고, 나라의 은혜에 감사하고, 부모의 양육에 깊은 은혜에 감사하며, 선생님의 간곡한 가르침에 감사하고, 대중의 근면한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⑤ 다른 사람의 필요를 마음으로 느끼며 노인에게 음식을 곁들인다. ⑥ 음식은 말하지 않고, 낭비하지 않고, 음식을 잃지 않는다. ⑦ 식후에 "잘 먹었습니다. 맛있게 드세요" 라고 인사합니다. 식사 카드에는' 그릇은 하늘과 땅이 넓고, 책상은 건곤이 크다' 는 두 마디가 있어 우리가 깊이 생각해 볼 만하다! 그래서' 밥 먹기' 도 일종의 수련이다. 첫 젓가락을 누구에게 끼우는 것은 형식이지만 깊은 도리를 대표하고, 우리의 공경심을 키우는 것이다. < P > 앞서 연습은 자기 부모님에게 시작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즉' 효' 는 사람 수련의 출발점이기 때문에 먼저' 효경' 을 배워야 한다.
"효" 의 의미: 사랑, 존경. 번체의 사랑자 "사랑" 은 "받는" 글자 사이에 "마음" 이 있는 것으로 분해될 수 있다. 이는 다른 사람의 필요를 마음으로 느낄 수 있다는 뜻이다. 단어는 단순화될 수 있고, 사랑은 무심코 할 수 있다! < P > 이 세상에는 한 가지 사랑이 있다. 오래되고 사심이 없다. 계절이 바뀌거나 명리가 침몰하지 않기 때문에, 이것이 바로 부모의 자녀에 대한 사랑이다! < P > 생활에서는 부모님께 돈을 선물할 뿐 효라고 부를 수는 없다.' 논어' 에는 구름이 있다. "견마는 모두 키울 수 있고, 불경할 수 있는데, 왜 별로야?" "
그래서 우리는 부모님에 대한 사랑뿐만 아니라 존경도 해야 합니다. 이것이 효도입니다! < P > 생활에서는 우리 부모님에 대한' 사랑, 존경' 연습을 시작해야만 다른 사람에 대한' 사랑, 존경' 을 연습할 수 있다.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고,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하며, 위선이 아닌 척하지 말아야 한다. 한의학에서 한 가지 이론이 있다: 상심, 노여움, 상처, 비장, 슬픈 폐, 신장, 그 중' 사상 비장' 은 위선적으로 사람을 대하는 척하는 것을 포함하며, 사람과 자신의 불협화음에 속한다. 자연스럽게' 사랑, 존경' 을 하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같은 존경심을 돌려주고, 마음이 슈창 있어야 조화를 이룰 수 있다. < P >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한다. 세부 사항은 성패를 결정한다. 여기서 선생님은' 상귀상' 이라는 개념을 언급했다. 즉, 그 자리도 중석처럼 움직이지 않고, 그 자리도 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