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색채계열 '역사 8장'의 주빈은 누구?
색채계열 '역사 8장'의 주빈은 누구?
색상 원리(역사 1장): - 동굴에는 누가 그림을 그렸나요?
색상 원칙(역사 2부): - 가족 중 가장 밝은 별은?
색상 원칙(역사 3부): - 가장 인기 있는 색상은?
색상 원칙(역사 4장): - 자연에서 가장 흔한 색상은 무엇입니까?
색상 원칙(역사 5장): - 가장 비싼 "보석"
색상 원칙(역사 6장): 색상 계열의 VIP는 누구입니까(1)?
컬러 패밀리의 주빈은 누구일까요? ——색의 원리(역사 7장) 고대 중국에서는 지중해 주변의 문명처럼 연체동물에서 보라색 색소를 추출하지 않았습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컴프리라는 약초에서 보라색 색소를 추출했습니다. 사람들이 처음에 얻은 보라색 염료는 옷에 잘 붙지 않아서 서구 문명과 마찬가지로 보라색도 만드는 데 비용이 많이 들고 따라서 보라색 옷감도 비쌌습니다.
?보라색은 고대 중국 제나라 때부터 유행하게 되었는데, 고대 중국에서는 올바른 색만이 고귀하고, 황제는 올바른 색의 염료를 사용해야 한다는 일화를 소개합니다. 공자는 제국 제환공과 노국 노환공이 주예절에 따르지 않고 주예절을 어기고 백성을 오도한다고 비난했다고 말했습니다. "한비자·외추석좌상"에서 "제환공은 보라색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한다"는 글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 그 당시에는 오행(五行) 중에 자(紫)가 없었다." 이 말은 제환공이 자색 옷을 좋아하므로 전국의 사람들도 이에 따라 자색 옷을 좋아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당시 보라색은 가격이 매우 비싸서 보라색 천 한 개를 사려면 생천 다섯 개가 필요했습니다. 왕의 선호는 나라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쳐 보라색의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게 되었습니다.
?전진(前秦) 시대에 위의 두 왕은 주례(周禮)에 따르지 않고 옷을 입지 않고 때에 따라 보라색을 켜는 것은 공자의 견해로는 잘못된 것입니다. 이로 인해 공자는 보라색을 비판하게 되었고, '사자'라는 용어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제나라의 유명한 재상 관종이 마침내 제나라 환공을 설득하여 이 선호를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보라색이 처음에는 오방색을 옹호하지 않았습니다. 보라색은 보조 색상으로 간주되어 존중되지 않습니다. '오색'이라는 용어는 전국시대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당시에는 '오색'이라고만 불렸을 뿐, 구체적인 오색은 언급되지 않았다. 다섯 가지 긍정적인 색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주리고공기(周利男孝器)"로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모피(毛)를 그리는 문제: 오색의 혼합. 동양에서는 이를 파란색이라고 부릅니다. , 서양에서는 이를 백(白)이라 부르며, 남을 적(赤)이라 하고, 북을 흑(黑)이라 하고, 하늘을 흑(黑)이라 하고, 땅을 황(黃)이라 한다.” - 녹, 적, 황, 흑, 백.
?중국의 전통적인 색채 개념은 서양처럼 과학적인 범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중국의 전통 색채 개념은 우리 조상들의 오랜 생산 관행에서 형성되었으며 경쟁의 이데올로기적 불꽃 속에서 발전되었습니다. 다양한 학파의 사상이 역사를 거쳐 진화하여 자연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을 결합한 컬러 개념을 형성합니다. 자연과 사회의 조화에 대한 중국의 이념은 궁극적으로 "녹색, 빨간색, 노란색, 검은색, 흰색"이라는 5가지 단색 색상을 사용하여 의지를 전달하고 감정을 표현합니다.
?<주력고공기>에서 볼 수 있듯이 고대 중국은 오행의 색을 방향과 연결하여 독특한 중국적 이미지를 형성한다는 것이 중국의 가장 전형적인 사상이다. out:
?"녹색과 흰색이 2단계, 빨간색과 검정색이 2단계, 검정색과 노란색이 2단계입니다. 녹색과 빨간색을 원(wen)이라고 하고, 빨간색과 흰색을 장(章)이라고 하며, 흰색과 검은색을 푸(fū), 검은색과 녹색을 黻(fú)라고 합니다. 기사에 나오는 기본적인 배색이나 미적 규범 등 이 규범은 사회 곳곳으로 퍼졌습니다.
?지향철학 외에도 중국사상에는 오행론이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오행(五行)은 장건원(張假况) 선생의 《주(周)》에 나오는 오행(五行)에 해당한다. 리·고공지'' 기사 설명:
'동쪽은 나무의 성질이 있어 여기서 해가 뜨기 시작하고 만물이 번성한다. 그때는 봄이고 그 색깔은 남쪽은 불의 성품이요 이때는 불의 성품이니 서쪽은 금빛이요 가을이 되면 해가 물러가느니라 색깔은 흰색이고, 겨울에는 검은색이며, 땅은 금, 물, 불이 부족하여 노란색을 띤다. 황색, 하늘은 흑색, 하늘과 땅은 흑색과 황색이다. 그러므로 동쪽의 녹색은 서쪽의 흰색과 일치하고, 남쪽의 붉은색은 북쪽의 검은색과 일치하며, 하늘과 땅은 검은색과 일치한다. 흙은 검은색과 노란색에 해당합니다.”
보라색은 초기 중국 문화에서 주목을 받지 못했으며, 이러한 상황은 한나라 시대에도 계속해서 변화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나라 이래로 보라색은 통치자들에게 점차 인정을 받았고, 당나라에 이르러 보라색의 지위가 크게 향상되어 점차 관복의 최고색이 되었으며 부와 길상의 의미를 부여받았습니다. .
?중국 도교에서 보라색은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노자 전설은 『선인전』에 기록되어 있다:
?"노자 성은 이명아, 호는 보양, 진(陳) 출신이다. , Zhou Zhu 통치 기간 동안 그는 그 일을 맡았지만 그에게 맡기지 않았습니다. Shi Yun의 기록에 따르면 그는 Yinjunzi라고 불 렸습니다. 200여년 동안 그의 사후 호칭은 단(丹)이었고, 주(周)나라에서 노자를 만나 자신이 성자임을 알게 되었고, 주(周)나라의 덕이 쇠퇴한 후, 녹소(靑牛) 마차를 타고 대진(大秦)에 입성하였다. 그는 그가 실존 인물이라는 것을 알고 그에게 도덕경의 제1권과 제2권을 쓰도록 강요했고, 삶과 죽음의 흔적은 영적인 거울에 있고, 지하 세계는 끝이 없습니다.
덕은 활력과 하나가 되고, 장수는 두 가지 예와 하나가 된다. "
?이 구절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자는 성은 이명아이고 예명은 보양이며 진나라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은나라 이후에 태어났습니다. 그는 주(周)나라의 역사가를 역임했으며, 본질을 유지하는 것을 좋아하고 누출이 없도록 주의했으며, 나중에 주하사(竹夏師)에서 장시(張師)로 옮겨져 80년 이상을 복무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200여년 동안 사람들은 그를 선인 중의 군자라고 불렀고, 후세에서는 그에게 시호를 주었다. 나중에 Zhou의 미덕과 의식이 무너졌고 Laozi는 Zhou를 떠나 Daqin으로가는 길에 Xiguan의 경비원 Yin이 그를 진정한 성인임을 알고 그를 환영했습니다. 책을 쓰기 때문에 『도덕경』 제1권과 제2권을 썼습니다. 제가 추구한 것은 무위(無爲)였지만 할 수는 없지만 도(道)를 사용하여 통일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삶과 죽음의 세계, 그의 외모와 행위는 놀랍습니다. 그의 덕은 그의 활력과 일치하고 그의 장수는 하늘과 땅의 수명과 동일합니다. 그가 본 이상한 색의 대부분은 '동쪽에서 오는 보라색 기'의 유래라고 여겨졌는데, 이는 불멸의 가문과 관련된 상징이다. 보라색. 고대에는 불멸을 주제로 한 그림에는 보라색, 상서로운 마음, 소망 등의 요소가 하늘에 떠오를 때마다 빼놓을 수 없는 요소로 여겨졌습니다. 좋은 징조이며, 도교 이론은 인간의 에너지에 보라색이 포함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중국에서는 불멸의 가족인 Zitai와 Zihai의 저택을 불멸의 Zihuang이라고 부르며 요정 Ziweixing은 천국의 황제가 사는 곳입니다. 도교 승려의 예복은 보라색 예복이라고도 하며, 그들의 연금술은 보라색 방이라고 불리며, 도교 경전은 보라색 경전 등으로 불리며 모두 도교 문화에서 보라색의 의미를 보여줍니다. > 다음 시리즈 : 무채색 블랙, 화이트, 그레이, 골드 등 실버의 역사적 배경.
색상 원리(역사 1장): - 동굴에는 누가 그림을 그렸나요?
색상 원칙(역사 2부): - 가족 중 가장 밝은 별은?
색상 원칙(역사 3부): - 가장 인기 있는 색상은?
색상 원칙(역사 4장): - 자연에서 가장 흔한 색상은 무엇입니까?
색상 원칙(역사 5장): - 가장 비싼 "보석"
색상 원칙(역사 6장): 색상 계열의 VIP는 누구입니까(1)?
컬러 패밀리의 주빈은 누구일까요? ——색채의 원리(역사 7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