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실제 서점이 쇠퇴하는 것은 책을 읽는 사람이 적어서일까요?
실제 서점이 쇠퇴하는 것은 책을 읽는 사람이 적어서일까요?
오프라인 서점의 쇠퇴에 대한 기사를 많이 봤습니다. 이것이 참으로 사회 현실입니다. 어쩌면 어렸을 때 자주 가던 서점은 10년도 더 전에 고향에 돌아오니까 갑자기 커피숍이나 쇼핑몰로 변해 있었던 것 같아요.
보는 사람을 좀 슬프고 외롭게 만드는 것 같아요.
서점에 대한 애착을 갖고 있는 작가들은 “찬란한 과거를 회상”하고, 한때 서점에서 보냈던 행복했던 시절을 그리워하며, 그런데도 사회를 비판하면서 늘 연민의 어조로 이렇게 말한다. 공부하는 사람도 점점 줄어들고, 다들 돈 벌느라 바쁘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요?
'감정'이라는 단어는 스마티잔 휴대폰의 등장으로 더욱 모호해졌다. 원래 칭찬이라는 단어에서 칭찬할 수도 있고 비판할 수도 있는 단어로 바뀌었다. 약간의 감정을 담아 글을 쓰는 것은 마치 프라이드치킨에 맥주를 마시는 것과 같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절주가 부족하고 자신의 감정에 따라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오프라인 서점의 쇠퇴는 독서하는 사람이 적어서일까?
그런 것 같은데 별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뭔가 잘못된 게 있고, 굉장히 잘못된 것 같아요.
오프라인 서점이 쇠퇴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온라인 서점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서점의 쇠퇴는 현재 온라인 서점의 인기와 크게 관련이 있습니다. 국내 JD.com, 타오바오 티몰, 해외 아마존 등이 오프라인 서점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제는 서점의 개념이 확장되고 있으며, 전체 시장에는 온라인 서점과 오프라인 서점이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오프라인 서점의 쇠퇴를 보아왔지만, 서점이기도 한 JD.com이 여전히 잘되고 있다는 사실을 망각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실제로 이 데이터를 본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JD.com의 2017년 더블일레븐 데이터는 정말 아름답습니다. Double Eleven 이후 인터넷에서 뉴스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JD.com의 데이터는 많은 사람들의 눈을 멀게 했습니다. 실제 서점은 어떻게 그러한 결과와 경쟁할 수 있습니까? 게다가 JD.com의 물류 서비스도 기본적으로 다음날 바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반면, 대부분의 오프라인 서점의 서비스는 전혀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저는 심천중앙서점과 코코파크 서점에 여러번 가봤지만 서점에서 책을 사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저는 주로 서점에 가서 사고 싶은 책을 살펴본 뒤 집에 가서 온라인으로 구입합니다. 왜냐하면 실제 서점의 책은 할인되지 않으며, 많은 서점에는 다양한 종류의 책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오프라인 매장은 쇠퇴해야 합니다.
실제로 JD.com의 더블일레븐 데이터를 보면 그 성장률이 어마어마할 정도로 놀라울 정도다. 적어도 책을 구매하는 사람은 많다.
물론 책을 사는 사람이 많다고 해서 책을 읽는 사람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전국 독서 조사 보고서가 있습니다. 단지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보지 못했을 뿐입니다.
2017년 4월, 중국출판출판연구소는 2016년 전국독서보고서를 발표했는데, 보고서에는 우리의 독서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모든 독서율이 0.3%포인트 증가했습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각종 품목을 살펴보면 신문과 정기간행물이 크게 줄어든 반면, 책과 디지털 독서는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신문과 정기간행물의 독서는 기본적으로 휴대폰과 컴퓨터로 대체되었습니다. 터우탸오(Toutiao), 웨이보(Weibo) 등 미디어의 독서율은 줄어들지 않았어야 했지만, 실제로 이 부분의 독서율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른 방법.
책과 디지털 독서의 성장은 현재 독서 방법의 변화를 더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충분히 명확하지 않다면 아래 그림을 살펴보십시오.
우리의 독서는 줄어들지 않고 인터넷과 휴대 전화에서의 독서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속. 독서의 개념은 더 이상 읽기 위해 책을 들고 있는 것과 같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위챗 독서, 넷이즈 스네일 독서 등의 독서 방법에 익숙해져 있고, 히말라야에 관한 책을 듣는 것에도 익숙해져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소위 단편화라는 게 별로 마음에 안 들지만, 아직도 공개 계정 등 단편적으로 읽는 분들이 많아요.
읽는 사람이 줄지 않고 오히려 늘어났다. 독서의 내용은 변화하고 있으며 독자들에게 더욱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서점의 무력함과 무기력함은 이해하지만, 이런 서점에서는 책 한 권만 더 살 수 있는 것 같지만 이 업계의 쇠퇴를 살리기는 어렵다. 급격하게 발전하는 인터넷 시대에 경제 발전은 이전 역사보다 더 격렬해지고, 더 많은 산업이 파괴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마윈(Jack Ma)을 싫어하지만, 많은 실제 매장을 폐쇄하게 만들었다고 마윈(Jack Ma)을 비난하는 사람들의 의견에 여전히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자연 선택, 적자 생존, 시장은 너무나 잔인합니다. Jack Ma가 수많은 타오바오 상점 주인을 부자로 만들었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우리는 당신을 기억하고 헤어지기를 꺼릴 수 있지만 두뇌 없이는 비판할 수 없습니다.
저는 문제가 무엇이든 차분하게 이렇게 말하는 걸 좋아합니다. 사회가 너무 성급해요, 어쩌고 저쩌고.
이 사회는 당신과 나로 이루어져 있다. 만약 우리가 사회에서 다른 사람의 성급함을 막을 수 없다면, 적어도 우리 자신은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따르지 않도록 침착하고 자제해야 한다. . 사회에 포인트를 추가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적어도 사회의 포인트를 떨어뜨리지는 마세요.
사회가 성급하고 물질주의적이라고 느끼는 댓글이 많습니다. 이는 성급한 사회가 따라잡지 못하고 물질주의적인 욕망을 누릴 수 없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 사회에서 불법 범죄, 살인, 방화, 기타 유해한 일이 만연하지 않는 한, 이 사회는 성급하다고 비난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사회는 생각만큼 좋지는 않지만, 그렇게 나쁘지도 않은 것 같아요.